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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프레이밍과 메시지 프레이밍 전략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온라인 여행상품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Price-Framing and Message-Framing Strategies on Consumer Attitudes: Focusing on Online Travel Products 원문보기

정보시스템연구 =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26 no.3, 2017년, pp.119 - 147  

김미경 (하나투어 제휴사기획팀) ,  정누리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양성병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In an online e-commerce environment without face-to-face contact between the seller and the buyer, the attitudes of consumers differ greatly depending on which framing strategy is applied, even in cases when the benefits of the deals represent the same valu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선 준거 의존성이란? 프로스펙트 이론에서 제시된 가치함수(value function,<그림 1> 참조)는 위험이 잠재된 상황에서 내려지는 소비자의 의사결정이 준거 의존성(reference dependency), 민감도 체감성(diminishing sensitivity), 손실 회피성(loss aversion) 등의 3가지 특징을 가진다고 설명한다. 우선 준거 의존성은 어떠한 대상의 가치를 판단할 때 모든 사람이 동일하게 받아들이는 절대적 가치가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이나 사람에 따라 변하는 준거점(reference point)에 의존하여 상대적인 이익과 손실을 구분하는 경향을 뜻한다. 이는 상황이나 사람에 따라 대상에 대한 심리적 가치(psychological value)가 유연하게 달라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프레이밍 효과를 광고 맥락에 적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것은? 프레이밍 효과란 동일한 상황이라 할지라도 표현 방법을 어떻게 선택하느냐에 따라 심리적 착시 현상이 발생하여 개인의 해석이 달라지는 현상을 뜻한다(Tverskyand Kahneman, 1985). 이를 광고 맥락에 적용하면 가격이나 광고 메시지를 제시하는 방법에 따라 소비자가 인지하는 손실이나 이득이 달라지는 현상을 쉽게 설명할 수 있게 된다.
프로스펙트 이론은 어느 분야에서 적용되는가? 프로스펙트 이론은 Kahneman and Tversky(1979)가 처음 제안한 이후, 심리학, 경제학, 광고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간의 의사결정 행동을 설명하는 데 적용되고 있다. 특히,Thaler(1980)가 그의 연구에서 소비자를 절대적인 것을 기준으로 의사결정을 내리는 완전히 합리적인 주체라기보다 심리적인 것에 더욱 강한 반응을 보이는 제한적 합리성(boundedrationality)을 가진 주체로 설명하면서, 프로스펙트 이론은 행동 경제학(behavioral economics)발전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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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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