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주도적 학습 지원 모형에 따른 중학교 수학 교과서 시범 단원 개발 The Development of a chapter of middle school mathematics textbook according to the learners' self-directed learning model원문보기
교육부의 교과서 기획과(2014. 4. 17.)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맞춰 별도의 참고서를 필요하지 않고 학습자 스스로 학습이 가능한 시범 교과서의 개발을 추진하였다. 또한 가급적 핵심성취기준을 중심으로 융합형 소재를 수반하는 쉽고 재미있는 내용으로 구성하되, 중등학교의 경우 중학교의 자율학기제에 맞춰 중학교 1~2학년 중에서 한 개 단원을 선정하여 시범적으로 개발할 것을 요청하였다. 이처럼 본 연구팀은 교육부의 교과서 기획과의 지원 및 요청에 따라 중학교 1학년 2학기에 다뤄지는 '평면도형', 즉 다각형과 부채꼴 내용을 선정하고, 다음과 같은 연구 내용 및 절차에 따라 교과서 시범 단원을 개발하였다. 우선적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 지원 교과서의 의미와 일반 모형을 탐색하고, 이를 토대로 수학 교과에 부합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 지원 교과서 모형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 모형에 근거하여 시범 교과서의 단원 체제 및 요소를 선정하여 시범 단원을 개발하였으며, 외부 전문가들의 두 차례에 걸친 서면검토를 실시하여 시범 단원을 수정 보완하여 완성하였다. 끝으로, 본 고에서는 수업 시간에 사범 단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활용하는 방안을 교사와 학생으로 구분하여 해당 역할을 제시하였다.
교육부의 교과서 기획과(2014. 4. 17.)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맞춰 별도의 참고서를 필요하지 않고 학습자 스스로 학습이 가능한 시범 교과서의 개발을 추진하였다. 또한 가급적 핵심성취기준을 중심으로 융합형 소재를 수반하는 쉽고 재미있는 내용으로 구성하되, 중등학교의 경우 중학교의 자율학기제에 맞춰 중학교 1~2학년 중에서 한 개 단원을 선정하여 시범적으로 개발할 것을 요청하였다. 이처럼 본 연구팀은 교육부의 교과서 기획과의 지원 및 요청에 따라 중학교 1학년 2학기에 다뤄지는 '평면도형', 즉 다각형과 부채꼴 내용을 선정하고, 다음과 같은 연구 내용 및 절차에 따라 교과서 시범 단원을 개발하였다. 우선적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 지원 교과서의 의미와 일반 모형을 탐색하고, 이를 토대로 수학 교과에 부합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 지원 교과서 모형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 모형에 근거하여 시범 교과서의 단원 체제 및 요소를 선정하여 시범 단원을 개발하였으며, 외부 전문가들의 두 차례에 걸친 서면검토를 실시하여 시범 단원을 수정 보완하여 완성하였다. 끝으로, 본 고에서는 수업 시간에 사범 단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활용하는 방안을 교사와 학생으로 구분하여 해당 역할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sample chapter of mathematics textbook at the first middle school according to the model of supporting learners' self-directed learning. The self-directed learning is a learning strategy to develop learner's ability to solve unstructured problems by himself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sample chapter of mathematics textbook at the first middle school according to the model of supporting learners' self-directed learning. The self-directed learning is a learning strategy to develop learner's ability to solve unstructured problems by himself or herself. Basically, the textbook should included learning objectives distinctively. Second textbook should consist of some appropriate method for learners to learn content. Third, it suggests some plans to utilize learning strategies of this model effectively when authors or developers develop textbooks in future. Based on those condition, it is also requested that the sample chapter of the textbook be develop in order to study interestingly as well as to implement self-directed study, and content materials using mixed diverse subjects would be included in the chapter. Furthermore, the sample chapter which is suitable to the semester of managing self-directed learning middle school would be developed. For this purpose, in this study the 'Plane shapes' was selected dealt with in the first middle school. The sample chapter is developed at first by the researchers and then revised and completed through the checking from the professionalists two tim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sample chapter of mathematics textbook at the first middle school according to the model of supporting learners' self-directed learning. The self-directed learning is a learning strategy to develop learner's ability to solve unstructured problems by himself or herself. Basically, the textbook should included learning objectives distinctively. Second textbook should consist of some appropriate method for learners to learn content. Third, it suggests some plans to utilize learning strategies of this model effectively when authors or developers develop textbooks in future. Based on those condition, it is also requested that the sample chapter of the textbook be develop in order to study interestingly as well as to implement self-directed study, and content materials using mixed diverse subjects would be included in the chapter. Furthermore, the sample chapter which is suitable to the semester of managing self-directed learning middle school would be developed. For this purpose, in this study the 'Plane shapes' was selected dealt with in the first middle school. The sample chapter is developed at first by the researchers and then revised and completed through the checking from the professionalists two ti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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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소단원이 아닌 중단원별로 내용을 전개함으로써 주제 중심의 통합형으로 학습을 이끌도록 하였으며, 또한 전형적인 문항에 대한 예제와 유제풀이를 제시하지 않았는데 이는 학습한 내용에 대한 적용력을 키우기 위해 주어진 문제의 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스스로 확인 또는 보완하고 적절한 전략이나 사고 과정을 활용하여 문제를해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더 나아가, 문제해결에서 얻은 결과와 사용된 전략을 일반화하여 새로운 문제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문항을 구성함으로써 암기식으로 접근하는 기존의 문제해결 학습 방법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시범교과서에서는 중단원별로 [나의 학습 계획 세우기]를 제시하여 학습자 스스로 초등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얼마만큼 알고 있는지를 체크리스트 형식을 통해 점검해 보도록 하였다. 또한 단원을 공부하기 전에 미리 찾아 본 내용이나 자료 등이 있으면 이를 간략히 적어보도록 하고, 자신의 기대나 각오 등을 다지기 위한 목적으로 간단히 자유롭게 써 보도록 하였다. 이는 강화인지 관리(reinforcer management)와 같은 고전적인 행동관리 기법에서 벗어나 자기관리 기법(self-management technique)의 예를 보여준 것이다.
이러한 시범 단원의 개발을 위하여 본 연구 내용 및 절차는 우선적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3)에서 제안한 자기 주도적 학습 지원 교과서의 의미와 일반 모형을 살펴보고, 이러한 일반 모향을 토대로 중학교 수학 교과에 적합한 자기 주도적 학습 지원 교과서 모형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 모형에 근거하여 시범 단원의 체제 및 요소를 선정하여 시범 단원을 개발하였으며, 교과서 집필 및 검토 경험이 풍부한 수학 및 수학교육 전공의 외부 전문가들에게 두 차례에 걸쳐 서면 검토를 의뢰하고 집중작업을 통해 시범 단원을 수정 보완하여 완성하였다.
제안 방법
2) 본 연구에서도 과 의 두 축을 기본적으로 유지하되 수학 교과에 적합한 모형을 재구성하였다.
또한, 이 모형에 근거하여 시범 단원의 체제 및 요소를 선정하여 시범 단원을 개발하였으며, 교과서 집필 및 검토 경험이 풍부한 수학 및 수학교육 전공의 외부 전문가들에게 두 차례에 걸쳐 서면 검토를 의뢰하고 집중작업을 통해 시범 단원을 수정 보완하여 완성하였다. 끝으로, 본 고에서는 수업 시간에 사범 단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활용하는 방안을 교사와 학생으로 구분하여 해당 역할을 제시하였다.
대단원 도입단계에서 학습 내용의 배경이 되는 내용을 단편적으로 건조하게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편지글 형태를 빌려 서정적으로 제시함으로써 본 단원 내용의 필요성 및 동기유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 학생들의 수학적 가치 인식과 흥미를 높이기 위하여 학습 주제의 연계성, 특성 등을 고려한 스토리텔링 전개 방식도입이라 할 수 있는데 향후 교과서 저자들은 대단원 도입과 소단원 도입, 대단원 마무리 등에서 내용의 산만함을 유발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스토리텔링 방식을 적절히 도입하여 구성하는 예시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기존의 평가 방법을 개선하여 자기평가, 모둠평가, 단답형·서술형·프로젝트형 등 다양한 평가가 포함되도록 하며, 풍부한 참고 자료와 읽을거리가 포함되도록 한다.
이러한 시범 단원의 개발을 위하여 본 연구 내용 및 절차는 우선적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3)에서 제안한 자기 주도적 학습 지원 교과서의 의미와 일반 모형을 살펴보고, 이러한 일반 모향을 토대로 중학교 수학 교과에 적합한 자기 주도적 학습 지원 교과서 모형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 모형에 근거하여 시범 단원의 체제 및 요소를 선정하여 시범 단원을 개발하였으며, 교과서 집필 및 검토 경험이 풍부한 수학 및 수학교육 전공의 외부 전문가들에게 두 차례에 걸쳐 서면 검토를 의뢰하고 집중작업을 통해 시범 단원을 수정 보완하여 완성하였다. 끝으로, 본 고에서는 수업 시간에 사범 단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활용하는 방안을 교사와 학생으로 구분하여 해당 역할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마련한 시범 단원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전형적인 교과서의 편집 체제 및 전개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백워드(backward design) 설계 모형의 원리에 기반을 두어 계열성과 일관성을 고려하였다(강현석과 유제순, 2010). 즉, 학생이 학습할 내용을 우선적으로(일방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단계별 탐구 활동이나 발문에 따라 본문 내용(개념)을 학습자 스스로 깨달아 찾아내도록 하고 이와 관련된다양한 수준과 유형의 문제들을 풀어 봄으로써 자기 평가가 이루어진 후 필요한(관련된) 학습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수학 교과에 적합한 자기 주도적 학습 지원을 위한 모형은 자기 주도적 학습 지원 일반 모형 (박소형 외, 2013)으로부터 마련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한 과정은 의 오른쪽 셀 부문과 같으며, 이로부터 도출된 최종안은 와 같다.
둘째, 2009 개정에 따른 수학 내용 (성취기준)은 물론 수학적 과정(mathematical process)을 고려한다. 셋째, 융합형 STEAM 소재가 반영된 본문이나 문제를 개발한다. 넷째, 국제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연구(TIMSS) 결과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의 개선이 필요하므로, 정의적 영역 부문을 반영하여 시범 단원을 개발하도록 한다.
) 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운영 및 시행에 맞춰, 별도의 참고서를 필요하지 않고 학습자 스스로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교과서의 시범 단원 개발을 추진하였다. 이때, 시험 단원 교과서에 융합형 소재를 수반하는 내용이 포함되기를 기대하였으며, 또한 핵심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쉽고 재미있는 내용으로 구성하도록 하였다. 중등 학교의 경우, 수학, 국어, 도덕, 사회, 과학의 5개 교과를 중심으로 중학교의 자율학기제에 맞춰 중학교 1~2학년중 한 개 단원을 시범적으로 개발할 것을 제안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팀에서는 중학교 1학년 2학기에 다뤄지는 ‘평면도형’, 즉 다각형과 부채꼴 내용을 선정하여 시범 단원을 개발하였다.
이때, 시험 단원 교과서에 융합형 소재를 수반하는 내용이 포함되기를 기대하였으며, 또한 핵심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쉽고 재미있는 내용으로 구성하도록 하였다. 중등 학교의 경우, 수학, 국어, 도덕, 사회, 과학의 5개 교과를 중심으로 중학교의 자율학기제에 맞춰 중학교 1~2학년중 한 개 단원을 시범적으로 개발할 것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백워드(backward design) 설계 모형의 원리에 기반을 두어 계열성과 일관성을 고려하였다(강현석과 유제순, 2010). 즉, 학생이 학습할 내용을 우선적으로(일방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단계별 탐구 활동이나 발문에 따라 본문 내용(개념)을 학습자 스스로 깨달아 찾아내도록 하고 이와 관련된다양한 수준과 유형의 문제들을 풀어 봄으로써 자기 평가가 이루어진 후 필요한(관련된) 학습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였다. 이 과정에서 단계형 발문 외에 학습 내용에 부합된 다양한 탐구 내용과 학습의 의미를 연계할 수있는 활동, 또한 학습자의 흥미나 능력을 고려한 주도적이고 학습 참여 기회를 최대화 하도록 조직하였다.
한편, 다음 은 평면도형에 관한 성취기준(변희현 외, 2013)을 제시한 것이며, 본 연구에서는 ‘수 95031-1’의 성취기준을 포함하되 교육부의 핵심 성취기준의 강조 및 반영 요청에 따라 이를 다른 핵심 성취기준에 비해 이를 상대적으로 약화시켜 다루었다.
성능/효과
이러한 구성과 특징 하에 개발된 교과서 시범 단원은 지면 관계상 제시하지 못하였으나, <표 Ⅳ-1>에 주요 내용은 제시되어 있다. 한편, 교과서 시범 단원은 연구자들이 우선적으로 초안을 마련한 후에, 교과서 개발 및 문항 출제의 경험이 풍부한 수학 또는 수학교육 관련 전공자 6명에게 시범 단원(초안)을 검토 의뢰한 후, 수정 보완하였으며, 또 외부 전문가 3명에게 재검토를 의뢰하여 수정 보완하여 최종안을 마련하였다.
후속연구
넷째, 국제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연구(TIMSS) 결과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의 개선이 필요하므로, 정의적 영역 부문을 반영하여 시범 단원을 개발하도록 한다.
다시 말하면, 학생이 스스로 변화시킬 행동이나 새롭게 습득해야 할 행동을 설정하고, 설정한 목표 행동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 목표 행동을달성하기 위해 노력하여 자기 성취를 하도록 격려하는 기법을 도입한 것으로서 자신의 행동을 평가, 점검할 수있도록 하는 예시를 제시하였다. 따라서 추후 자기 교시(self-instruction)나 자기 점검을 위한 체크리스트, 학습 플래너 등을 통해 대상 학생의 특성에 맞게 목표 행동을 인식 또는 구별하거나 목표 행동의 발생 빈도를 체계 적으로 기록하기 위한 자기 평가지를 개발할 때 본 연구에서 설정한 준거를 활용하거나 참조할 수 있다.
따라서본 연구에서 제시한 시범 단원의 내용과 전개 방식은 추후 백워드 방식을 고려한 교수·학습 지도안 개발에 활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 마련한 시범 단원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전형적인 교과서의 편집 체제 및 전개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백워드(backward design) 설계 모형의 원리에 기반을 두어 계열성과 일관성을 고려하였다(강현석과 유제순, 2010).
대단원 도입단계에서 학습 내용의 배경이 되는 내용을 단편적으로 건조하게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편지글 형태를 빌려 서정적으로 제시함으로써 본 단원 내용의 필요성 및 동기유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 학생들의 수학적 가치 인식과 흥미를 높이기 위하여 학습 주제의 연계성, 특성 등을 고려한 스토리텔링 전개 방식도입이라 할 수 있는데 향후 교과서 저자들은 대단원 도입과 소단원 도입, 대단원 마무리 등에서 내용의 산만함을 유발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스토리텔링 방식을 적절히 도입하여 구성하는 예시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부가 수학 교과의 시범 단원 개발에 무엇을 반영하도록 권고하였나?
이때 교육부에서는 다음 사항을 반영하여 시범 단원을 개발할 것을 권고하였다. 첫째, 교사의 안내 하에 학습자 스스로 자기 주도적 학습 지원이 가능하도록 한다. 둘째, 2009 개정에 따른 수학 내용 (성취기준)은 물론 수학적 과정(mathematical process)을 고려한다. 셋째, 융합형 STEAM 소재가 반영된 본문이나 문제를 개발한다. 넷째, 국제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연구(TIMSS) 결과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의 개선이 필요하므로, 정의적 영역 부문을 반영하여 시범 단원을 개발하도록 한다.
자기 주도적 학습의 조작적 정의는?
자기 주도적 학습의 조작적 정의는 학습에 대한 강한 동기 부여 및 유지를 통하여 학습자가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관련 자원을 탐색하며, 학습전략을 선택 및 수행하고, 학습 결과물을 모니터링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학습자 스스로 자기 주도성을 발휘하는 학습 유형이다(박소영 외, 2013, p. 33).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개정 방향은?
2015 개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용 도서는 2018년부터 점차적으로 현장에 적용될 예정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비전은 창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으로, 대표적인 개정 방향은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춘 균형 잡힌 인재의 양성이다. 이에 따라 2015 개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은 ‘수학 교과 역량의 구현’, ‘학습 부담 경감 추구’,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 강조’, ‘실생활 중심의 통계 내용 재구성’, ‘공학적 도구의 활용 강조’ 등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박경미 외,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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