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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년 남성 소비자의 객체화 신체의식에 따른 의복 및 화장품 구매행동 연구
A Study on Middle Aged Male Consumer' Clothing and Cosmetics Purchasing Behaviors according to Objectified Body Consciousness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9 no.3, 2017년, pp.127 - 142  

이미숙 (공주대학교 의류상품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lothing and cosmetics purchasing behaviors of middle aged male consumers according to objectified body consciousness. The subjects were 329 male adults aged from 40 to 59, and measuring instruments consisted of objectified body consciousness, cloth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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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객체화 신체의식에 의해 분류된 소비자집단에 따라 의복 구매행동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다.
  •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중년 남성의 다양한 심리적 측면을 이해할 수 있는 질적인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가장 보편적인 외모관리행동인 의복과 화장품 구매행동을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러나 최근 중년 남성의 외모관리행동이 보다 다양하고 적극적으로 변화되고 있으므로, 헤어, 피부, 체형, 성형 등의 다양한 외모관리를 위한 구매행동을 파악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40∼50대 중년 남성을 대상으로 객체화 신체의식과 의복 및 화장품 구매행동을 알아보고, 객체화 신체의식이 의복 및 화장품 구매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조사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40∼50대 중년 남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객체화 신체의식이 의복 및 화장품 구매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중년 남성의 객체화 신체의식에 따른 의복 및 화장품 구매행동의 차이를 조사하였으며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셋째, 객체화 신체의식에 의해 분류된 소비자집단에 따라 화장품 구매행동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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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뉴 노멀 중년은 무엇인가? 그러나 최근 남성의 외모관심은 젊은 남성뿐 아니라 40∼50대 중년 남성들에게까지 빠르게 확산되는 추세이다. 뉴 노멀 중년(New Normal Middle Age)은 한국패션협회에서 제시한 2017년 소비트렌드 키워드 중의 하나로서, 젊은 세대가 가진 취미활동을 즐기는 40∼50대를 말한다(소비트렌드 키워드 2017, 2017). 이들은 기성 중년 세대와 달리 스스로를 가꾸고 적극적으로 자신의 삶을 즐기는 라이프스타일을 지니며 젊은 감각을 추구하는 특성을 보인다.
중년기는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중년기의 정의는 학자에 따라 다양하나, 일반적으로 연령에서는 40∼50대를 중년기로 보고 있으며, 인생주기에서는 자녀의 대학입학과 졸업, 결혼과 출가, 그리고 자신의 은퇴와 같은 가족관계의 변화과정 및 생활사건에 의해 중년기를 정의할 수 있다(이나현, 2015). 이 시기는 부모 역할의 감소와 함께 독립적, 자율적 존재로서의 자아의 욕구, 필요, 성장발달에 대한 관심이 증가된다(황인성, 1998).
외모관련 산업에서 남성이 중요한 소비자로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우리 사회 전반에 외모지상주의가 널리 퍼짐에 따라, 현대인들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외모를 가꾸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심재숙, 2013). 특히 2000년대 이후 남성들의 외모관리가 성공을 위한 초석 또는 성공을 대변하는 키워드로 사용되면서 남성의 외모관심과 외모관리행동이 빠르게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남성을 중심으로 한 외모관련 산업이 최근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면서 외모관련 산업에서 남성이 중요한 소비자로 주목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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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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