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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 및 센서 기반 자동채점 운전면허시험 개선 프로그램 개발과 현장적용 방안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v.44 no.5 = no.396, 2017년, pp.36 - 42  

양재수 (단국대) ,  김철우 (네오정보시시템) ,  박현주 (시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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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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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IoT 및 센서 기반의 국가운전면허시험제도 개선을 제안한다.
  • 채점프로그램의 주요기능은 시험장별로 지정된 다수의 시험경로에 대한 경로정보를 가지고 그중 1개의 경로를 선택하여 시험을 진행하며 시험 진행 중 실시간 GPS 데이터와 지정된 경로데이터의 비교를 통해 경로 안내 및 경로이탈 여부를 Check하고 차량탑재장치와 연동하여 차량기기 조작 및 각종 센서의 상태를 받아 자동채점을 수행한다. 이러한 종합적인 각종센서와 사물인터넷 통신, 그리고 운전면허 채점 시스템 프로그램을 통해 자동채점 운전면허 주행시험을 설계, 작동 테스트를 거쳐, 실제 현장 적용이 가능하도록 연구하였다.

가설 설정

  • 지금까지의 대부분의 연구는 GPS수신기에서 제공되는 신호는 지도 매칭에 충분한 정도로 수신된다는 것을 가정하여 이루어졌다. 그러나 GPS신호의 음영지역의 경우 수신이 안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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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주행시험용으로 사용을 하기 위해서는 더 낮은 속도에서도 안정적으로 동작해야 하는 이유는? 그리고 실제 차선이탈 경보를 알려주는 목적으로는 50Km/h이하의 속도로 차선변경이 빈번한 시내도로에서는 좀더 연구하여야 하나 도로주행시험용으로 사용을 하기 위해서는 더 낮은 속도에서도 안정적으로 동작을 하여야 한다. 실제 도로주행시험에 응시하는 사람의 대부분은 이제 막 운전을 배우는 초보 운전자이다. 실제 도로주행시험에서의 운전속도가 30 ~60Km/h 대의 낮은 속도에서 운전을 하므로 알고리즘을 적용한다.
차량탑재장치의 역할은? 일부 항목에 대해서는 기기조작 및 센서정보를 취합 분석하여 운전자의 운전행위에 대한 적절성 여부를 판단하며 결과를 태블릿PC로 전송 한다. 차량탑재장치는 차량의 모든 기기정보 및 센서들을 인터페이스하고 해당정보를 시험관이 휴대하는 단말기(태블릿PC)로 중계를 하는 역할을 하는 중요한 장치로 고속신호 처리 및 높은 신뢰성을 요구한다.
도로주행시험의 평가과정은? 도로주행시험은 도로에서 운전장치를 조작 및 교통법규 준수 능력을 시험관(기능검정원)이 수기로 평가하는 것으로 70점 이상 획득하면 합격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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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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