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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운전면허 시험을 위한 자동 채점 시스템 구현
Realization of a Automatic Grading System for Driver's License Test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6 no.5, 2017년, pp.109 - 120  

김철우 (네오정보시스템) ,  이동학 (대전테크노파크 스마트ICT융합센터) ,  양재수 (단국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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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운전면허 시험에서 객관적인 평가가 중요하다. 특히 도로 주행시험은 실제 도로에서 운전능력, 규칙준수, 상황판단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시험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GPS와 센서 데이터 및 기기조작 정보를 활용하여 운전면허 시험의 자동채점시스템을 제안한다. 자동채점 시스템은 차량탑재장치, 채점용단말, 데이터 제어장치, 데이터 저장 및 처리를 위한 서버로 구성되어 있다. 차량탑재장치는 차량에 설치된 센서 데이터를 수집한다. 채점 단말은 차량탑재장치로부터 받은 데이터를 활용하여 기준에 따라 자동채점 한다. 또한 이동 중에 GPS 오차로 인하여 차량이 도로를 벗어나 표현되므로 지도매칭 기법과 경로이탈 및 복귀 알고리즘을 적용하였다. 이 시스템은 기존 시험 채점 방식과 달리 자동 채점이 가능하며, 시험 결과에서 정확한 차량위치 표시와 GPS 음영지역을 벗어났을 때 10초 이내로 경로 복귀를 하였다. 이 시스템은 도로 주행 교육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important to estimate objectively in the driving test. Especially, the driving test is examined by totally driving ability, rule observation and situational judgement. For this, a grading automation system for driving test was presented by using GPS, sensor data and equipment operation inform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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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GPS와 각종 센서를 이용하여, 공정하고 정확한 기준에 의한 운전면허시험의 자동채점 시스템을 구현 방안을 제시하였다. 더 나아가, 그 구현에 따른 동작 시험과 성능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 , 2016; Assam and Seidl, 2013). 본 논문에서 GPS오차를 극복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여 도로 주행 시험에서 정상적인 안내가 될 수 있도록 한다. 본 논문에 적용된 지도 매칭 알고리즘은 GPS좌표가 수신되면 해쉬함수를 이용하여 GPS좌표가 포함된 지도(메쉬)를 읽어온다.
  • 본 논문에서는 도로 주행 시험의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위하여 현장 조사와 도로 주행 시험의 절차를 분석하고 이 절차에 따라 과제의 항목을 도로 주행 시험에서 센서를 활용하여 자동으로 채점하는 시스템을 개발한다. 이 시스템은 차량탑재장치, 채점용 단말, 데이터 처리 서버로 구성되며 차량탑재장치는 데이터 센싱, 통신, GPS 연동 기능이 있고, 단말에는 채점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탑재하였으며, 서버에서 전달된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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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채점용 단말의 주요기능은 무엇인가? 채점용 단말의 주요기능은 시험 진행 중 실시간 GPS 데이터와 지정된 경로데이터의 비교를 통해 경로 안내 및 경로이탈 여부를 점검하고 차량탑재장치와 연동하여 차량기기조작 및 각종센서의 상태를 받아 자동채점을 수행한다.
우리나라의 자동차 운전면허의 취득 과정은 어떻게 되는가? 8%가량에 해당하며, 통계 수치에서 보듯이 자동차 운전면허는 예전과 달리 보편화가 된 상황이다. 도로교통공단(The Road Traffic Authority)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자동차 운전면허는 “국가운전면허시험장”과 “자동차 운전 전문학원”을 통하여 취득이 가능하며, ‘적성검사→교통안전교육→학과시험→기능교육→기능시험→연습면허취득→도로주행교육→도로주행시험’의 과정을 거치도록 되어 있다. The Road Traffic Authority(Driver's License Service, On-Road Exam)와 Bag(2009) 및 Gwon(2008)에 의하면, 현재 도로 주행 시험의 시험 과제는 출발 전 준비, 운전자세, 출발, 가속 및 속도 유지, 제동 및 정지, 조향, 차체 감각, 통행구분, 교차로 통행, 주행 종료이며, 과제별 세부 항목이 있으며, 이 항목에 대하여 감점 기준이 정해져 있다.
자동차 운전 면허 자동채점 시스템의 차량탑재장치는 어떻게 설계되어야 하는가? 도로 주행 시험의 과제 항목의 채점을 위하여 차량에 탑재되어 있는 각종 센터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고 채점 결과를 전달할 수 있는 통신기능, GPS 연동기능 등을 설계한다. 이 장치는 차량의 실시간 속도, RPM 및 각종 기기조작 정보(방향지시등, 풋브레이크, 핸드브레이크, 기어, 클러치, 차문, 안전벨트, 시동, 엑셀러레이터 등)와 인터페이스 되어 블루투스 통신을 통해 실시간으로 태블릿PC로 전송하며, 차량탑재장치에서 연산처리를 하여 전송하여야 하는 일부 항목에 대해서는 차량탑재장치에서 연산을 하여 결과를 태블릿PC로 전송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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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Assam R. and Seidl T. (2013), "Private map matchng: realistic private route cognition on road networks," IEEE 10th international conf. on ubiquitous intelligence and computing, pp.178-185. 

  2. Bag Y. W. (2009), "A study on development of performance indicators of responsible operating institutions: focused on driver's license test site," Gyeonggi Forum, vol. 2, no. 1, pp.137-165. 

  3. David P. and Ruben F. (2002), OBD II Diagnostic Secrets Revealed, Kozig Publishin Inc., p.74. 

  4. Enforcement Decree of the Road Traffic Act, [Enforcement June 1, 2012], [Presidential Decree No. 23350, Revised on December 6, 2011],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119230&ancYd20111206&ancNo23350&efYd20120601&nwJoYnInfoY&efGubunY&chrClsCd010202#0000. 

  5. Gwon J. G. (2008), "study on driver's license education system," Doctoral thesis, Dongguk University graduate school. 

  6. Jagadeesh G. R., Srikanthan T. and Zhang X. D. (2004), "A map matching method for GPS based real-time vehicle location," The Journal of Navigation, vol. 57, pp.429-440. 

  7. Jarrett R. and Su P. (2009), Building Tablet PC Applications, Microsoft Press, pp.65. 

  8. Kim C. W. (2017), "A study on Implementation of Driver's License System using GPS and Sensors," Master Thesis, Dankook University graduate school. Feb. 

  9. Kim C. W., Kim D. O. and Yang J. S. (2016), "A study on adaptive outdoor location tracking system for road driving car based on GPS," Summer Conference, ITF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 Telecommunication Facilities Engineering), vol. 2, no. 1, pp.259-263. 

  10. Kim C. W., Yang J. and Na W. (2017), "Design and Analysis of Automatic Scoring Software to improve the Efficiency of Driving License Test,"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pp.180-189. 

  11. Kim Y., Kim H. and Lee S. W. (2015), "A study on the shortest path finding applied the path direction weight to A* alogrithm," KICS Summer Conf., pp.1001- 1002. 

  12. National Index System, Driver's License Status (2015),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617. 

  13. Quddus M. A., Ochieng W. Y., Zhao L. and Noland R. B. (2003), "A general map matching algorithm for transport telematics," The Journal of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vol. 7 Issue 3, Dec., pp.157-167. 

  14. Rashid M. H. (2011), Power Electronics Hanbook Devices, Circuits, and Applications 3rd ed., Elsevier Inc., p.250. 

  15. The Road Traffic Authority, Driver's License Service, On-Road Exam, http://dl.koroad.or.kr/PAGE_license/view.jsp?code101395. 

  16. The Road Traffic Authority, The Procedure of Driver's License Acquisition, http://dl.koroad.or.kr/PAGE_license/view.jsp?code100730. 

  17. Wirth N. (1995), Digital Circuit Design for Computer Science Students, Springer, p.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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