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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산유체역학 소프트웨어 적용성에 관한 규제 지침 개발을 위한 분할 형태 혼합날개가 장착된 연료집합체 내부유동 분포 수치해석
Numerical Analysis of Flow Distribution inside a Fuel Assembly with Split-type Mixing Vanes for the Development of Regulatory Guideline on the Applicability of CFD Software 원문보기

설비공학논문집 =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29 no.10, 2017년, pp.538 - 550  

이공희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원자력안전연구실) ,  정애주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원자력안전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 PWR (Pressurized Water Reactor), the appropriate heat removal from the surface of fuel rod bundle is important for ensuring thermal margins and safety. Although many CFD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software have been used to predict complex flows inside fuel assemblies with mixing vanes,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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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벽 근처에서 격자 해상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프리즘 형태의 격자를 배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가지 형태의 격자계에 대해 격자 민감도 평가를 수행하였다. 계산에 사용된 격자계에 대한 상세 정보를 Table 2에 요약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원자력 안전 분야에 대한 전산유체역학 소프트웨어의 적용성에 관한 체계적인 평가 및 지침 마련을 위해 원자력 안전 분야 계산에서 불확도를 제공하는 주요 인자들인 대류항 차분법 정확도 및 난류 모델이 OECD/NEA에서 벤치마크 계산(3, 4)으로 활용된 분할 형태의 혼합날개가 장착된 5×5 연료집합체 내부의 난류 유동분포 예측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민감도 분석 결과를 설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원자력 안전 분야에 대한 전산유체역학 소프트웨어의 적용성에 관한 체계적인 평가 및 지침 마련을 위해 원자력 안전 분야 계산에서 불확도를 제공하는 주요 인자들인 대류항 차분법 정확도 및 난류 모델이 OECD/NEA에서 벤치마크 계산으로 활용된 분할 형태의 혼합날개가 장착된 5×5 연료집합체 내부의 난류 유동분포 예측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민감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의 해석 대상인 분할 형태의 혼합날개가 장착된 5×5 연료집합체 내부의 유동분포 특성은 저자들의 선행 연구(9)에서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므로, 본 절에서는 해석 결과와 측정값의 비교 결과를 중점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 상기와 같은 비교를 통해, 운동량 방정식 및 난류 방정식의 대류항에 대해 고차 정확도의 차분법을 사용함으로써, 분할 형태의 혼합날개가 장착된 5×5 연료집합체 내부에서의 난류유동 분포에 대한 예측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비록 다른 선행 연구(4,5)에서 고차 정확도의 차분법 대신 1차 정확도의 풍상차분법으로도 시간 평균 유동장을 거의 예측할 수 있는 것으로 결론내린바 있지만, 본 연구의 계산 결과에 근거해서 고차 정확도 차분법의 사용 필요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 전반적으로 속도 크기의 차이가 미미하고 과도한 비정상 계산 시간을 저감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성긴 격자(1.77×107개, type A)에 대한 계산 결과를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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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혼합 날개가 장착된 연료집합체 내부의 난류 유동 구조를 수치해석하기 위해 1차 정확도와 2차 정확도 차분법을 둘다 사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공간 차분 오차는 차분법의 정확도 및 격자 크기에 기인한다. 유동이 격자선과 나란하지 않거나 복잡한 유동에 대해서는 1차 정확도의 차분법을 가급적 사용하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다. (6) 그러나, 고차 정확도의 공간 차분법 사용시 변수의 구배가 급격하게 변하는 경우, 해석 결과의 왜곡이 발생하거나 수치적 불안정으로 인해 계산이 발산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운동량 방정식 및 난류 방정식의 대류항에 대한 차분 정확도가 분할 형태 혼합 날개가 장착된 연료집합체 내부의 난류 유동 구조의 예측 정확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2차 정확도에 준하는 고해상도(high resolution) 차분법을 적용해서 계산한 결과를 1차 정확도의 풍상(upwind) 차분법으로 계산한 결과와 비교하였다(비교 결과는 제 4.
노심열수력 설계분야의 해석을 위해 어떤 코드를 사용하는가? 현재 국내 원자력발전소 인허가 신청시 노심열수력 설계분야에서는 연료집합체 내부의 유동 및 엔탈피분포를 예측하기 위해 TORC(1) 또는 THALES(2)와 같은 부수로해석 전용 전산코드를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부수로해석 코드는 기하학적인 형상에 종속된 혼합 인자(mixing factor) 및 지배 방정식을 종결하기 위한 실험 상관식(empirical correlation)들에 의존한다.
전산유체역학 소프트웨어로 계산된 결과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한편, 부수로 내부유동 예측시 전산유체역학(computational fluid dynamics) 소프트웨어의 장점은 이러한 실험 상관식들에 부수로해석 코드와 동일한 수준으로 의존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다. 따라서 전산유체역학 소프트웨어로 계산된 결과들은 지지격자 하류의 주요 난류 구조 특성들을 파악할 수 있는 보다 광범위한 적용성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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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ombustion Engineering, Inc., 1986, TORC Code : A Computer Code for Determining the Thermal Margin of a Reactor Core, CENPD-161-P-A(proprietary), CENPD-161-NP-A(non-proprietary). 

  2. KEPCO Nuclear Fuel, 2013, THALES-Subchannel Analysis Code, KNF-TR-CDT-10006/NK/A Rev.0. 

  3. Chang, S.-K., Kim, S., and Song, C.-H., 2014, Turbulent Mixing in a Rod Bundle with Vaned Spacer Grids : OECD/NEA-KAERI CFD Benchmark Exercise Test, Nuclear Engineering and Design, Vol. 279, pp. 19-36. 

  4. Lee, J. R., Kim, J. W., and Song, C.-H., 2014, Synthesis of the Turbulent Mixing in a Rod Bundle with Vaned Spacer Grids Based on the OECD-KAERI CFD Benchmark Exercise, Nuclear Engineering and Design, Vol. 279, pp. 3-18. 

  5. Smith, B. L., Song, C.-H., Chang S.-K., Lee, J. R., and Kim, J. W., 2013, Report of the OECD/NEA KAERI Rod Bundle CFD Benchmark Exercise, NEA/CSNI/R(2013)5, OECD NEA Committee on the Safety of Nuclear Installations. 

  6. Menter, F., 2001, CFD Best Practice Guidelines for CFD Code Validation for Reactor Safety Applications, ECORA CONTRACT $N^{\circ}$ FIKS-CT-2001-00154. 

  7. ANSYS Inc., ANSYS CFX, Version 14.0. 

  8. Lee, G. H. and Cheong, A. J., 2015, CFD Analysis for the Turbulent Flow Distribution in a Fuel Assembly with the Split-type Mixing Vanes by Using the Advanced Scale-Resolving Turbulence Models, Applied Mechanics and Materials, Vol. 752-753, pp. 902-907. 

  9. Lee, G. H. and Cheong, A. J., 2016, Numerical Analysis of Flow Distribution Inside a Fuel Assembly with Split-Type Mixing Vanes, Trans. Korean Soc. Mech. Eng. B, Vol. 40, No. 5, pp. 329-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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