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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9 no.2, 2020년, pp.77 - 86
구가람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정철웅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설한신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In this study, the Eulerian/Lagrangian one-way coupling method is proposed to predict flow noise due to Blade-Tip Vortex Cavitation (BTVC). The proposed method consists of four sequential steps: flow field simulation using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 techniques, reconstruction of wing-tip v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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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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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동 소음은 무엇인가? | 선박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크게 엔진, 감속기어, 펌프류의 기계류 소음과 추진기 및 선체에서 발생하는 유동소음으로 구분할 수 있다. 유동 소음은 비공동 소음과 공동소음으로 구분하며, 비공동 상태에서는 추진기 소음은 날개 회전율 주기로 나타나는 Blade Passing Frequency(BPF) 성분과 난류에 의한 광대역 소음으로 나타날 수 있다.[3] 추진기 공동소음은 광대역에 급격한 소음증가를 유발하며, 회전축이나 날개 회전율에 변조되어 추진기 관련 정보를 원거리 전송하는 현상이 발생한다. | |
선박에서 발생하는 소음 중 추진기 관련 정보를 원거리 전송하는 현상이 발생하는 소음은 무엇인가? | 유동 소음은 비공동 소음과 공동소음으로 구분하며, 비공동 상태에서는 추진기 소음은 날개 회전율 주기로 나타나는 Blade Passing Frequency(BPF) 성분과 난류에 의한 광대역 소음으로 나타날 수 있다.[3] 추진기 공동소음은 광대역에 급격한 소음증가를 유발하며, 회전축이나 날개 회전율에 변조되어 추진기 관련 정보를 원거리 전송하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로 인하여 정숙성이 요구되는 선박에서는 추진기 공동소음에 대한 이해와 감소기술 연구가 중요시 되고 있다. | |
추진기의 공동현상을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 추진기의 공동현상 예측은 유동장, 와류특성 및 공동핵 등을 고려한 수치해석에 기초한 추정방법과 추진기 모형시험을 통한 음향학적, 시각적 판단 방법이 있다. 수치해석은 정확한 유동장 모사, 날개 끝 와류의 재구성과 기포동역학 모델을 바탕으로 Blade-Tip Vortex Cavitation(BTVC)[5,6]를 추정하여 공동 초생 속도(Cavitation inception speed, CIS)를 예측하는 방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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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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