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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개인비서의 대화처리 기술과 국내외 동향 분석 원문보기

정보과학회지 =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35 no.8 = no.339, 2017년, pp.19 - 27  

권오욱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홍택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황금하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김영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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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pple Siri, Google Assistant, Amazon Alexa 등과 달리, SoundHound의 Hound는 대화이해 및 대화 관리 관점에서 개선한 점이 있어 이를 소개하고자 한다. Hound의 대화이해는 한 도메인 내에서 다양한 슬롯을 파악하고 슬롯에서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자연어표현을 잘 인식하여 처리를 한다.
  • 가상 개인비서에서 인간과 대화를 가능하게 하는 대화처리 기술 관점에서 그 개발 및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대화처리 기술은 사람의 음성 발화를 음성 인식한 텍스트 문장을 입력으로 하여 그 발화 문장의 의도를 이해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명령을 전달하는 기능이나 적절한 응답을 하는 기술이다.
  • 가상 개인비서의 국내외 제품 및 서비스 동향을 살펴 보았다. 또한, 가상 개인비서에서 인공지능적 측면을 잘 드러내는 대화처리 기술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살펴 보았다.
  • 개인비서의 대화처리 기능에 대해, 2016년 북미에서 출시된 SoundHound의 Hound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Apple Siri, Google Assistant, Amazon Alexa 등과 달리, SoundHound의 Hound는 대화이해 및 대화 관리 관점에서 개선한 점이 있어 이를 소개하고자 한다.
  • 보았다. 또한, 가상 개인비서에서 인공지능적 측면을 잘 드러내는 대화처리 기술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살펴 보았다. Apple Siri, Google Assistant, Amazon Alexa 등과 같이 다양한 정보서비스와 연동하고 다채로운 질의응답 및 재미있는 잡담 대화까지 가능하지만 상호 기술적, 서비스적 차이점을 드러내지 못하고 있다.
  • 외국어 언어 학습은 마치 외국어 원어민과 대화하듯이 학습자가 외국어(영어, 한국어)로 시스템과 대화를 하고, 대화한 외국어 발화를 문법적으로 교정하거나 의미적으로 보다 좋은 표현을 추천하는 학습적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외국어 언어 학습용 대화처리 기술은 도메인 확장의 용이성과 다양한 도메인에 대한 대화처리 가능성이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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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Alexais for fun, Siri is because typing is hard: survey", https://www.usatoday.com/story/tech/talkingtech/2017/06/05/alexa-fun-siri-because-typing-hard-survey/102436072/ 

  2. AMICA.ai, http://amica.ai/ 

  3. Amazon Alexa, https://developer.amazon.com/alexa 

  4. "Amazon launches a $100 million fund to support the AI brain behind its Echo device", http://fortune.com/2015/06/25/amazon-alexa-fund/ 

  5. ChatScript, http://chatscript.sourceforge.net/ 

  6. Fluenty.ai, https://www.fluenty.ai/ 

  7. "Gartner's 2016 Hype Cycle for Emerging Technologies Identifies Three Key Trends That Organizations Must Track to Gain Competitive Advantage", http://www.gartner.com/newsroom/id/3412017 

  8. GiGA Genie, http://gigagenie.olleh.com/main.do 

  9. Houndify, https://www.houndify.com/ 

  10. Loebner Prizer, Wikipedia, https://en.wikipedia.org/wiki/Loebner_Prize#Winners 

  11. LUIS, https://www.luis.ai/home/index 

  12. NUGU, http://www.nugu.co.kr/main 

  13. O. Vinyals and Q. Le, "A Neural Conversational Model", Proceedings of the 31 st Intemational Conference on Machine Leaming, Deep Leaming Workshop, 2015. 

  14. R. Perera and P. Nand, "Interaction History Based Answer Formulation for Question Answering", In: Klinov P., Mouromtsev D. (eds) Knowledge Engineering and the Semantic Web. KESW 2014. Communications in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vol 468. Springer, Cham, 2014. 

  15. "SKT AI기기 '누구'판매 10만대 돌파... 대화량은 1억건", http://www.hankookilbo.com/v/2cf6505869d24eccb42cc07cba0821a7 

  16. S. Wilske, " Form and Meaning in Dialogue-based Computer-Assisted Language Leaming", Ph.D. thesis, Universitat des Saarlandes, Saarbrucken, 2013. 

  17. Top 17 Tech Treands For 2017, https://www.forbes.com/sites/sarwantsingh/2016/12/05/top-17-trends-for-2017/#5cce7abe3c3b 

  18. Tech Trends, https://www.frogdesign.com/techtrends 2017 

  19. Virtual assistant(artificial intelligence), Wikipedia https://en.wikipedia.org/wiki/Virtual_assistant_(artificial_intelligence) 

  20. api.ai https://api.ai/ 

  21. wit.ai, https://wit.ai/ 

  22. "네이버-라인 AI 스피커 올가을 일본서 15만원에 출시",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7/06/16/0200000000AKR20170616079100009.HTML 

  23. "카카오, 3분기 AI스피커 출시..."음성으로 모든 것 가능하게"",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7051113171534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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