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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충전기를 위한 3상 절연형 PFC 컨버터의 회로 연구
Study on 3-Phase Isolated PFC Converter for the Electric Vehicle Charger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22 no.5, 2017년, pp.404 - 413  

김윤재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Myongji University) ,  이준영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Myongji University) ,  이일운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Myongji University) ,  이병권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Myongji University) ,  최승원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Myongji University) ,  홍영근 (Dept. of R&D, DAEYOUNG Chaevi)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uggests an isolated PFC converter for electric vehicle (EV) chargers with wide-output voltage range. The proposed converter is based on voltage-fed full-bridge structure. All the harmonic and output controls are performed by secondary and primary switches are only operated under a fixe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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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EV의 배터리 충전을 위한 절연형 PFC 컨버터와 비절연형 DC-DC 컨버터로 2단으로 구성된 회로를 제안한다. 절연형 컨버터를 입·출력 전압변동 폭이 적은 PFC 컨버터로 선정하고 AC 전원을 DC 전압으로 역률 제어가 포함된 간단한 알고리즘을 통해 승압 후 출력전압 범위가 넓은 비절연형 컨버터인 Buck 컨버터를 구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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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단방향 충전기 회로의 일반적인 기본 구성은? 전기자동차용 탑재형 충전기의 일반적인 회로는 PHEV 또는 EV의 배터리에 전력을 공급하여 충전하게 된다. 단방향 충전기 회로의 일반적인 기본 구성은 EMI filter와 Diode Rectifier, PFC 컨버터, DC-DC 컨버터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DC-DC 컨버터의 출력이 배터리로 연결되어 전력을 공급하게 된다. 배터리와의 절연을 위해서 비절연형 PFC 컨버터와 절연형 DC-DC 컨버터를 구성된다.
전기자동차용 탑재형 충전기에 전력이 공급되는 과정은? 배터리와의 절연을 위해서 비절연형 PFC 컨버터와 절연형 DC-DC 컨버터를 구성된다. 비절연형 PFC 컨버터를 통해 AC 전원을 DC 전압으로 역률 제어가 포함된 알고리즘으로 승압 후 절연형 DC-DC 컨버터를 통해 배터리 전압을 대응하게 된다. 전기자동차 주행거리의 증가에 따라 사용하는 전압의 범위가 넓어지고 있는 추세이고 이 DC-DC 컨버터는 배터리전압의 최소값과 최대값을 감안하여 자기소자인 인덕터 및 변압기를 설계 해야 한다.
HEV와 PHEV 전기자동차의 장점은? 자동차 연비 규정과 이산화탄소 배출량 허용기준을 강화하면서 친환경 자동차 생산을 장려하고 있다. 전기자동차 중 HEV(Hybrid Electric Vehicle), PHEV(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의 경우 기존의 내연기관 보다 높은 연비를 달성할 수 있으며 특히 순수한 EV(Electric Vehicle) 의 경우 배터리만을 전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이산화탄소 및 온실가스의 배출이 거의 없고,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향후 미래를 위한 친환경적 순수한 EV의 기술발전이 더 요구되고 이에 상응하는 배터리 충전기인 컨버터의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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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S. Kimura, Y. Itoh, W. Martinez, M. Yamamoto, and J. Imaoka, "Downsizing effects of integrated magnetic components in high power density DC-DC converters for EV and HEV applications," IEEE Trans. Ind. Appl., Vol. 52, No. 4, pp. 3294-3305, Jul./Aug. 2016. 

  2. A. K. Rathore and U R Prasanna, "Analysis, design, and experimental results of novel snubberless bidirectional naturally clamped ZCS/ZVS current-fed half-bridge DC/DC converter for fuel cell vehicles," IEEE Trans. Ind. Electron., Vol. 60, No. 10, pp. 4482-4491, Oct. 2013. 

  3. K. M. Rahman, S. Jurkovic, S. Hwakins, S. Tarnowsky, and P. Savagian, "Propulsion system design of a battery electric vehicle," IEEE Ind. Electron. Mag., Vol. 2, No. 2, pp. 14-24, Jun. 2014. 

  4. N. Shafiei, S. A. Arefifar, M. A. Saket, and M. Ordonez, "High efficiency LLC converter design for universal battery chargers," in Proc. IEEE APEC, pp. 2561-2566, 2016. 

  5. F. Musavi, M. Craciun, D. S. Gautam, and W. Eberle, "Control strategies for wide output voltage range LLC resonant DC-DC converters in battery chargers," IEEE Trans. Veh. Technol., Vol. 63, No. 3, pp. 1117-1125, Mar.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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