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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C 3병렬 시 입력단 PFC컨버터 토폴로지 비교분석
Comparison of PFC Converter Topology for Three Parallel Operation Onboard Charger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9년도 추계학술대회, 2019 Nov. 22, 2019년, pp.122 - 123  

주학림 (건국대학교) ,  목형수 (건국대학교) ,  최성호 (브이씨텍)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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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전기차량용 Onboard Charger(OBC)의 3병렬 운전시 3개의 단상 PFC와 3상 PFC 두가지 입력단 PFC 토플로지에 대하여 비교 및 분석을 진행하였다. 9.9kW급 OBC에서는 입력단 전원을 3상 전원으로 사용하여야 하기 때문에 PFC단에는 단상 PFC 3개를 모듈화하여 병렬로 사용할 수도 있고 3상 PFC를 하나로 구성할 수 있다. 각 토플로지 방식에서 인덕턴스 입력전류리플, DC단 커패시터 전류리플 등 면에서 이 두가지 구성방식에 대하여 비교분석을 진행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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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두가지 방식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차이점을 보이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시뮬레이션을 구성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PSIM을 이용하여 그림1의 (a)상황과 (b)상황을 모두 구성하여 3병렬운전을 실행하였다.
  • 따라서 3상PFC컨버터를 사용하거나[4] 3개의 단상 PFC컨버터를 사용하는 두가지 방안이 존재하게 된다[5]. 본 논문에서는 3.3kW급 OBC를 3병렬하여 9.9kW급 OBC를 구성할 시 앞단 PFC 컨버터의 두가지 방식에 대해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여 비교하였다.
  • 본 논문은 3.3kW급 OBC를 3병렬 운전 시 앞단 PFC컨버 터의 두 가지 구성방식: 3개의 단상PFC와 하나의 3상PFC에 대해 비교하였다. 하드웨어적인 구성에서 보면 3상 PFC컨버터를 사용하면 다이오드와 커패시터 등 부품수를 줄일 수 있고 3개의 단상컨버터를 사용할 시 경부하에 대해 더욱 유연성 있게 운전할 수 있다.
  • 하드웨어적인 구성에서 보면 3상 PFC컨버터를 사용하면 다이오드와 커패시터 등 부품수를 줄일 수 있고 3개의 단상컨버터를 사용할 시 경부하에 대해 더욱 유연성 있게 운전할 수 있다.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계통입력전류, DC/DC 컨버터 출력전류, PFC단 커패시터 전류리플에 대해 비교하였다. 입력전류측면에서는 단상PFC를 사용 시 인터리브드 구조를 통하여 계통측 전류 THD를 줄일 수 있고 DC/DC컨버터 출력전류면에서도 3상 시스템의 원리에 의해 120Hz 전류리플 성분을 소거할 수 있다.
  • 병렬운전방식은 논문[3]에서 제시한 Average Current Sharing(ACS)방식을 채용하였다. 입력전압은 단상일 시 220V, 3상일 시 380V로 하고 부하는 배터리를 모사한 커패시티브 부하로서 두 가지 상황을 모두 Constant Current(CC)충전단계를 모사하도록 하였고 9.9kW 출력으로 동작하도록 하였다. 그림 2는 두 가지 방식에서의 PSIM 시뮬레이션 구성을 나타내였다.

이론/모형

  • 9kW OBC이다. PFC와 DC/DC컨버터는 논문[3] 에서 소걔한 인터리브드 PFC와 Phase-Shifted Full Bridge방식의 DC/DC방식을 사용한다. (b)는 앞단에 하나의 3상 PFC, 뒷단에 3개의 절연형  DC/DC컨버터가 3병렬로 구성된 9.
  • PSIM을 이용하여 그림1의 (a)상황과 (b)상황을 모두 구성하여 3병렬운전을 실행하였다. 병렬운전방식은 논문[3]에서 제시한 Average Current Sharing(ACS)방식을 채용하였다. 입력전압은 단상일 시 220V, 3상일 시 380V로 하고 부하는 배터리를 모사한 커패시티브 부하로서 두 가지 상황을 모두 Constant Current(CC)충전단계를 모사하도록 하였고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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