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의 광학 문항 분석을 통해 광학 교육에의 시사점을 탐색하고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의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2002학년도부터 2017학년도까지 16년간 실시된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에 출제된 38개의 광학문항을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광학 문항은 물리내용학 영역 중에서는 약 10.8% 비율로 출제되어 가장 출제빈도가 낮은 영역이었다. 둘째, 스넬의 법칙, 렌즈의 상, 간섭 등 특정 영역에 대해서 많은 문제가 출제되었으며, 광학기기 및 수차 등에서는 거의 출제되지 않았다. 셋째, 다른 영역에 비해 광학 내용 문항들은 비교적 쉬운 문항들로 출제되었으며, 일상생활 상황보다 실험실 상황의 문제가 더 많이 출제되었다. 추가로 평가 내용 요소별 문항 분석을 통해 물리교사임용시험과 중등물리예비교사교육에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의 광학 문항 분석을 통해 광학 교육에의 시사점을 탐색하고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의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2002학년도부터 2017학년도까지 16년간 실시된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에 출제된 38개의 광학문항을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광학 문항은 물리내용학 영역 중에서는 약 10.8% 비율로 출제되어 가장 출제빈도가 낮은 영역이었다. 둘째, 스넬의 법칙, 렌즈의 상, 간섭 등 특정 영역에 대해서 많은 문제가 출제되었으며, 광학기기 및 수차 등에서는 거의 출제되지 않았다. 셋째, 다른 영역에 비해 광학 내용 문항들은 비교적 쉬운 문항들로 출제되었으며, 일상생활 상황보다 실험실 상황의 문제가 더 많이 출제되었다. 추가로 평가 내용 요소별 문항 분석을 통해 물리교사임용시험과 중등물리예비교사교육에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some implications for optics education and improvement of the Examination for Appointing Secondary School Physics Teachers (EASSPT), by analyzing the problems in EASSPT. For these purpose, we analyzed 38 optics problems of the EASSPT from the 16 school y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some implications for optics education and improvement of the Examination for Appointing Secondary School Physics Teachers (EASSPT), by analyzing the problems in EASSPT. For these purpose, we analyzed 38 optics problems of the EASSPT from the 16 school years of 2002 to 2017. The results of the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optics problems were presented in 10.8% of the physics subject area, which was least frequently. Second, many problems have addressed specific areas such as Snell's law, image of a single lens, or interference. Few problems were found in many other evaluation areas, including optical instruments and aberrations. Third, compared to other areas, optics problems were presented as relatively easy questions, and the problems were presented in more laboratory contexts than daily-life contexts. In addition, we have discussed implications for EASSPT and in-service physics-teacher train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some implications for optics education and improvement of the Examination for Appointing Secondary School Physics Teachers (EASSPT), by analyzing the problems in EASSPT. For these purpose, we analyzed 38 optics problems of the EASSPT from the 16 school years of 2002 to 2017. The results of the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optics problems were presented in 10.8% of the physics subject area, which was least frequently. Second, many problems have addressed specific areas such as Snell's law, image of a single lens, or interference. Few problems were found in many other evaluation areas, including optical instruments and aberrations. Third, compared to other areas, optics problems were presented as relatively easy questions, and the problems were presented in more laboratory contexts than daily-life contexts. In addition, we have discussed implications for EASSPT and in-service physics-teacher trai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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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즉, 중등교사임용시험이 예비교사의 수준을 정하는데 큰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예비교사 교육 자체에도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2학년도부터 2017학년도까지 16년간 진행된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에 제시된 광학 문항을 대상으로 문제 상황, 문항의 출제 범위, 수준 등을 분석하여 물리교사임용과 예비교사양성과정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에 출제된 광학 문항들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2002년부터 2016년까지 시행된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에 출제된 광학 내용문항 38개를 분석하였다.
넷째, 문항의 난이도는 비교적 쉽게 출제되어 일반물리 수준에서 풀이할 수 있는 문항이 대부분이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과 예비교사양성에의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둘째, 16년간 출제된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 문항 중 광학문항만을 선택하여 ‘파동 및 광학’의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표 1)에 따라 분류하고, 각 평가 영역과 평가 내용요소별로 연도별 출제 추이를 살펴보았다. 각 평가 내용 요소별로 출제된 문항의 상황, 내용, 수준 등을 2015 개정 교육과정과 물리예비교사 교육과 관련지어 논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첫째,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의 문항 영역의 구분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과 한국물리학회가 공동으로 연구한 『표시과목「물리」의 교사 자격 기준과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에서 제시된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를 기준으로 하였다. 평가 영역은 크게 교과교육학과 교과내용 학으로 나뉘며 교과내용 학은 다시 역학, 전자기학, 양자물리, 파동 및 광학, 열 및 통계물리, 현대물리, 전산물리 등으로 구분하였다.
대상 데이터
1기와 3기에서는 1단계에서, 그리고 2기에서는 1단계와 2단계에서 물리 내용에 대한 필기시험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16년간 필기시험으로 진행된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에서 출제된 총 438문항 중 광학 문항 38개를 대상으로 한다.
본 연구는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에 출제된 광학 문항들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2002년부터 2016년까지 시행된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에 출제된 광학 내용문항 38개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론/모형
기하광학 영역에서는 스넬의 법칙에서 4.5문항, 단일 렌즈에 의한 굴절에서 8.5문항이 출제되었다. 출제 초기에는 스넬의 법칙을 이용하여 유리봉, 어항, 프리즘 등에 입사하는 빛이 어떻게 굴절하는 지에 대한 문항들이 출제되었는데, 이후에는 단일 렌즈에 의한 굴절 영역에서 많은 문항들이 출제되었다(그림 2).
성능/효과
넷째, 문항의 난이도는 비교적 쉽게 출제되어 일반물리 수준에서 풀이할 수 있는 문항이 대부분이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과 예비교사양성에의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둘째, 기하광학 영역에서는 스넬의 법칙에 대한 내용과 단일 렌즈에 의한 굴절과 관련된 문항이 가장 많이 출제되었으며, 파동광학 영역에서는 편광과 간섭에 대한 문항이 가장많이 출제되었다.
둘째, 난이도 및 문제 상황에 더 많은 고려가 필요하다. 물리내용학의 다른 영역들에 비해 광학 문항들은 비교적 쉽게 출제되었다. 2014학년도부터 실시된 새로운 임용고사 제도에서는 기입형, 서술형, 논술형 등으로 구분되어 출제되었는데, 광학 문항은 논술형이 하나도 출제되지 못했고, 대부분난이도가 낮은 기입형으로 출제되었다.
배점을 기준으로 영역간 출제 비율을 살펴보면, 물리교육학 문항이 29.2%였고, 물리내용학은 전자기학(18.1%) - 역학(17.6%) - 양자물리(10.5%) - 현대물리(8.3%) - 열 및 통계역학(7.9%) - 파동 및 광학(7.6%) 순이었다. 물리내용학 중에서는 역학과 전자기학이 가장 높은 비율로 출제되었으며, 파동및 광학은 물리내용학 중 10.
셋째, 출제된 문항들의 문제 상황으로 간섭에서는 일상생활 소재의 문항이 많이 출제되었지만, 다른 영역에서는 인위적인 실험실 상황의 문항들이 많이 출제되었다.
3%나 출제되고 있어 상대적으로 더 많은 비율로 출제되고 있다. 열 및 통계물리도 성취기준의 비율은 중학교는 14.3%, 고등학교는 불과 6.0%로 광학보다 적지만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에서는 광학보다 많은 11.1%만큼 출제되었다. 『표시과목 「물리」의 교사 자격 기준과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에는 평가요소 즉, 문항의 출제범위만 제시되어 있을 뿐, 평가요소별 출제 문항비율은 제시하고 있지 않다.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은 물리교육학과 물리내용학으로 나뉘며, 이중 물리내용학은 물리 교사 기본이수과목인 역학, 전자기학, 현대물리학, 양자물리, 파동 및 광학, 열역학 등으로 구성되어 출제되었다. 16년간 출제된 문항은 총 438개였고, 이를 기본이수과목에 따라 연도별로 문항수와 배점을 정리하여 그 결과를 표 2에 나타내고, 물리내용학 중 영역간 출제 비율의 변화를 그림 1에 그래프로 나타내었다.
첫째, 물리내용학 문항 중 광학은 평균 10.8% 만큼 출제되어 전자기학, 역학, 양자물리, 현대물리, 열 및 통계물리학 등의 다른 물리내용학 영역보다 더 적게 출제되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교육과정평가원과 과학교육 관련 학회의 공동연구를 통해 ‘물리’ 교사자격 기준을 어떻게 설정하고 있는가?
이 연구[3]를 통해 ‘물리’ 교사자격 기준을 교육철학과 사명감, 교과지식, 탐구, 교육과정, 교수학습, 평가, 학급관리와 경영, 전문성 신장 등의 대범주를 설정하고 자격기준 10개와 세부자격기준 34개를 제시하였다. 또한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에 사용될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를 세부적으로 밝혔다.
중등교사임용시험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중등교사임용시험은 모든 시․ 도 교육청이 연합하여 1992학년도부터 특정기관에 출제와 채점을 위탁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는데, 2002학년도부터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맡아 진행되고 있다. 2008년 이전까지는 각 교과의 교사 자격기준이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지 않고, 중등교사임용시험의 평가 영역이나 평가 내용 요소가 공식적으로 제시되지 않았다는 비판이 있었다.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의 광학 문항 분석을 위해 2002학년도부터 2017학년도까지 출제된 광학문항을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광학 문항은 물리내용학 영역 중에서는 약 10.8% 비율로 출제되어 가장 출제빈도가 낮은 영역이었다. 둘째, 스넬의 법칙, 렌즈의 상, 간섭 등 특정 영역에 대해서 많은 문제가 출제되었으며, 광학기기 및 수차 등에서는 거의 출제되지 않았다. 셋째, 다른 영역에 비해 광학 내용 문항들은 비교적 쉬운 문항들로 출제되었으며, 일상생활 상황보다 실험실 상황의 문제가 더 많이 출제되었다. 추가로 평가 내용 요소별 문항 분석을 통해 물리교사임용시험과 중등물리예비교사교육에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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