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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의 광학 문항 분석
Analysis of Optics Problems in the Examination for Appointing Secondary School Physics Teachers 원문보기

한국광학회지 = Korean journal of optics and photonics, v.28 no.5, 2017년, pp.187 - 193  

이봉우 (단국대학교 과학교육과) ,  손정우 (경상대학교 물리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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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의 광학 문항 분석을 통해 광학 교육에의 시사점을 탐색하고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의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2002학년도부터 2017학년도까지 16년간 실시된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에 출제된 38개의 광학문항을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광학 문항은 물리내용학 영역 중에서는 약 10.8% 비율로 출제되어 가장 출제빈도가 낮은 영역이었다. 둘째, 스넬의 법칙, 렌즈의 상, 간섭 등 특정 영역에 대해서 많은 문제가 출제되었으며, 광학기기 및 수차 등에서는 거의 출제되지 않았다. 셋째, 다른 영역에 비해 광학 내용 문항들은 비교적 쉬운 문항들로 출제되었으며, 일상생활 상황보다 실험실 상황의 문제가 더 많이 출제되었다. 추가로 평가 내용 요소별 문항 분석을 통해 물리교사임용시험과 중등물리예비교사교육에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some implications for optics education and improvement of the Examination for Appointing Secondary School Physics Teachers (EASSPT), by analyzing the problems in EASSPT. For these purpose, we analyzed 38 optics problems of the EASSPT from the 16 school y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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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중등교사임용시험이 예비교사의 수준을 정하는데 큰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예비교사 교육 자체에도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2학년도부터 2017학년도까지 16년간 진행된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에 제시된 광학 문항을 대상으로 문제 상황, 문항의 출제 범위, 수준 등을 분석하여 물리교사임용과 예비교사양성과정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에 출제된 광학 문항들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2002년부터 2016년까지 시행된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에 출제된 광학 내용문항 38개를 분석하였다.
  • 넷째, 문항의 난이도는 비교적 쉽게 출제되어 일반물리 수준에서 풀이할 수 있는 문항이 대부분이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과 예비교사양성에의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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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교육과정평가원과 과학교육 관련 학회의 공동연구를 통해 ‘물리’ 교사자격 기준을 어떻게 설정하고 있는가? 이 연구[3]를 통해 ‘물리’ 교사자격 기준을 교육철학과 사명감, 교과지식, 탐구, 교육과정, 교수학습, 평가, 학급관리와 경영, 전문성 신장 등의 대범주를 설정하고 자격기준 10개와 세부자격기준 34개를 제시하였다. 또한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에 사용될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를 세부적으로 밝혔다.
중등교사임용시험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중등교사임용시험은 모든 시․ 도 교육청이 연합하여 1992학년도부터 특정기관에 출제와 채점을 위탁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는데, 2002학년도부터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맡아 진행되고 있다. 2008년 이전까지는 각 교과의 교사 자격기준이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지 않고, 중등교사임용시험의 평가 영역이나 평가 내용 요소가 공식적으로 제시되지 않았다는 비판이 있었다.
중등물리교사임용시험의 광학 문항 분석을 위해 2002학년도부터 2017학년도까지 출제된 광학문항을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광학 문항은 물리내용학 영역 중에서는 약 10.8% 비율로 출제되어 가장 출제빈도가 낮은 영역이었다. 둘째, 스넬의 법칙, 렌즈의 상, 간섭 등 특정 영역에 대해서 많은 문제가 출제되었으며, 광학기기 및 수차 등에서는 거의 출제되지 않았다. 셋째, 다른 영역에 비해 광학 내용 문항들은 비교적 쉬운 문항들로 출제되었으며, 일상생활 상황보다 실험실 상황의 문제가 더 많이 출제되었다. 추가로 평가 내용 요소별 문항 분석을 통해 물리교사임용시험과 중등물리예비교사교육에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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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C. Clark and P. Peterson, "Teachers' thought process," in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M. Wittrock, ed. (Macmillan, New York, USA, 1986), pp. 256-296. 

  2. R. Yager, "Viewpoint: What we did not learn from the 60s about science curriculum reform," J. Res. Sci. Teach. 29, 905-910 (1992). 

  3. KICE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A study on development of qualification criteria and specification of evaluation areas and evaluation of teaching abilities for the indication subject physics: 2009 revised test for appointing secondary school teachers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Seoul, Korea, 2008). 

  4. B. Lee, K. Shim, M. Shin, J. Kim, J. Choi, E. Park, J. Yoon, Y. Kwon, and Y. Kim, "Analyses of science education theories in the question items of the Examination for Appointing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J. Korea Assoc. Sci. Educ. 33, 794-806 (2013). 

  5. B. Lee, K. Shim, M. Shin, J. Kim, J. Choi, E. Park, J. Yoon, Y. Kwon, and Y. Kim, "Relationship between science education researchers' views on science educational theories for pre-service science teachers and the Examination for Appointing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J. Korea Assoc. Sci. Educ. 33, 826-839 (2013). 

  6. B. Choi and Y. Kim, "Trend analysis of secondary school chemistry teacher certification examination: school years 2009-2013," J. Korea Assoc. Sci. Educ. 33, 1202-1218 (2013). 

  7. B. Kim, H. Han, and K. Shim, "Implications of teacher training for pre-service secondary biology teachers at the college of education through analysing the Examination for Appointing Secondary School Biology Teachers," Biol. Educ. 44, 179-189 (2016). 

  8. W. Roth, S. Hwang, M. Gourlart, and Y. Lee, Participation, Learning, and Identity: Dialectical Perspectives (Lehmann, Berlin, Germany, 2005). 

  9. E. Whitelegg and M. Parry, "Real-life contexts for learning physics: meanings, issues and practice," Physics Education 34, 68-72 (1999). 

  10. H. Kim and B. Lee, "Why do secondary students perceive physics is uninteresting and difficult?," Sae Mulli 52, 521-529 (2006). 

  11. B. Lee and I. Lee,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of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NAEA) items for science subject: with a focus on optics," J. Korea Assoc. Sci. Educ. 35, 465-475 (2015). 

  12. B. Lee, "Development of a method to demonstrate aberrations in a university optics class," New Phys.: Sae Mulli 66, 441-447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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