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애니메이션 및 영화에 등장하는 정서교감형 로봇의 캐릭터라이징 전략 - 외형과 행동 경향성 분석을 중심으로 - Characterizing Strategy of Emotional sympathetic Robots in Animation and Movie - Focused on Appearance and Behavior tendency Analysis -원문보기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 및 영화와 같은 영상저작물에서 묘사되는 로봇이 핵심인물과 교감하고 애착을 형성하는 조건을 분석하여 정서교감형 로봇의 캐릭터라이징 전략을 정리하고자했다. 인공지능과 로봇 분야는 기술의 발전에 따라 더 이상 공상과학의 영역이 아닌 현실의 문제로 여겨지고 있다. 이에 영상저작물에서 창조된 정서교감형 로봇의 표현적 특성이, 향후 널리 보급될 것으로 예상되는 인간친화적 서비스 로봇계열의 표현적 구현 즉, 캐릭터성 구축에 있어서 의미 있는 요인이 될 것이라는 가정을 내릴 수 있었으며, 그 기초를 세우기 위한 목적에서 본 연구가 시작되었다. 분석 대상은 현대적인 로봇의 개념을 천명한 1920년대 이후 제작된 영화와 애니메이션 중에서, 핵심인물과의 정서적 친밀성이 명확히 관찰되는 로봇 캐릭터로 한정했다. 그리고 로봇의 외형과 행동 경향성을 파악하기 위해, (1) 로봇의 외현적 인상을 5가지(인간적, 만화적, 도구적, 인공적, 애완동물적) 분류에 의해 유형화하고, (2) 성격의 외적 구현으로 여길 수 있는 행동 경향성은 DiSC 행동유형 진단도구를 활용하여 유형화했다. 한편, 정서적 친밀성이 높은 로봇은 감정 수용력과 임무로부터의 독립성이 강하다는 공통점을 관찰할 수 있었다. 따라서, 사교형과 안정형의 행동유형이 감정수용성이 높고, 사교형의 독립성이 높은 편이며, 신중형은 감정 수용성과 독립성이 전반적으로 낮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다만, 외현적 인상 분석을 통해 파악한 외형요인은 정서교감 능력에 대해 유의미한 관계성을 파악하기 어려웠다. 따라서 정서적 교감 능력이 강한 로봇의 조건은, 현실의 인간 관계형성 과정과 유사하게, 첫인상보다는 소통을 통한 정서적 교감이 주요한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끝으로, 로봇의 캐릭터성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실로 광범위한 분야에 대한 통섭적 역량이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로봇 캐릭터를 디자인적 요인과 성격적 요인만으로 재단하기에는 인간과의 교감에 요구되는 방대한 정보를 온전하게 분석하기 어렵다는 한계 역시 통감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를 위한 초석으로서, 간학문적 연구가 필요한 로봇의 개발에 애니메이션이 가지는 종합예술적 가치가 값지게 활용되기를 기대하며 연구를 마무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 및 영화와 같은 영상저작물에서 묘사되는 로봇이 핵심인물과 교감하고 애착을 형성하는 조건을 분석하여 정서교감형 로봇의 캐릭터라이징 전략을 정리하고자했다. 인공지능과 로봇 분야는 기술의 발전에 따라 더 이상 공상과학의 영역이 아닌 현실의 문제로 여겨지고 있다. 이에 영상저작물에서 창조된 정서교감형 로봇의 표현적 특성이, 향후 널리 보급될 것으로 예상되는 인간친화적 서비스 로봇계열의 표현적 구현 즉, 캐릭터성 구축에 있어서 의미 있는 요인이 될 것이라는 가정을 내릴 수 있었으며, 그 기초를 세우기 위한 목적에서 본 연구가 시작되었다. 분석 대상은 현대적인 로봇의 개념을 천명한 1920년대 이후 제작된 영화와 애니메이션 중에서, 핵심인물과의 정서적 친밀성이 명확히 관찰되는 로봇 캐릭터로 한정했다. 그리고 로봇의 외형과 행동 경향성을 파악하기 위해, (1) 로봇의 외현적 인상을 5가지(인간적, 만화적, 도구적, 인공적, 애완동물적) 분류에 의해 유형화하고, (2) 성격의 외적 구현으로 여길 수 있는 행동 경향성은 DiSC 행동유형 진단도구를 활용하여 유형화했다. 한편, 정서적 친밀성이 높은 로봇은 감정 수용력과 임무로부터의 독립성이 강하다는 공통점을 관찰할 수 있었다. 따라서, 사교형과 안정형의 행동유형이 감정수용성이 높고, 사교형의 독립성이 높은 편이며, 신중형은 감정 수용성과 독립성이 전반적으로 낮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다만, 외현적 인상 분석을 통해 파악한 외형요인은 정서교감 능력에 대해 유의미한 관계성을 파악하기 어려웠다. 따라서 정서적 교감 능력이 강한 로봇의 조건은, 현실의 인간 관계형성 과정과 유사하게, 첫인상보다는 소통을 통한 정서적 교감이 주요한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끝으로, 로봇의 캐릭터성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실로 광범위한 분야에 대한 통섭적 역량이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로봇 캐릭터를 디자인적 요인과 성격적 요인만으로 재단하기에는 인간과의 교감에 요구되는 방대한 정보를 온전하게 분석하기 어렵다는 한계 역시 통감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를 위한 초석으로서, 간학문적 연구가 필요한 로봇의 개발에 애니메이션이 가지는 종합예술적 가치가 값지게 활용되기를 기대하며 연구를 마무리하고자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conditions that robots depicted in cinematographic works like animations or movies sympathize with and form an attachment with the nuclear person and organize characterizing strategies for emotional sympathetic robots. Along with the development of technolog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conditions that robots depicted in cinematographic works like animations or movies sympathize with and form an attachment with the nuclear person and organize characterizing strategies for emotional sympathetic robots. Along with the development of technology, the areas of artificial intelligence and robots are no longer considered to belong to science fiction but as realistic issues. Therefore, this author assumes that the expressive characteristics of emotional sympathetic robots created by cinematographic works should be used as meaningful factors in expressively embodying human-friendly service robots to be distributed widely afterwards, that is, in establishing the features of characters. To lay the grounds for it, this research has begun. As the subjects of analysis, this researcher has chosen robot characters whose emotional intimacy with the main person is clearly observed among those found in movies and animations produced after the 1920 when robot's contemporary concept was declared. Also, to understand robots' appearance and behavioral tendency, this study (1) has classified robots' external impressions into five types (human-like, cartoon, tool-like, artificial bring, pet or creature) and (2) has classified behavioral tendencies considered to be the outer embodiment of personality by using DiSC, the tool to diagnose behavioral patterns. Meanwhile, it has been observed that robots equipped with high emotional intimacy are all strongly independent about their duties and indicate great emotional acceptance. Therefore, 'influence' and 'Steadiness' types show great emotional acceptance, the influencing type tends to be highly independent, and the 'Conscientiousness' type tends to indicate less emotional acceptance and independency in general. Yet, according to the analysis on external impressions, appearance factors hardly have any significant relationship with emotional sympathy. It implies that regarding the conditions of robots equipped with great emotional sympathy, emotional sympathy grounded on communication exerts more crucial effects than first impression similarly to the process of forming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reality. Lastly, to study the characters of robots, it is absolutely needed to have consilient competence embracing different areas widely. This author also has felt that only with design factors or personality factors, it is hard to estimate robot characters and also analyze a vast amount of information demanded in sympathy with humans entirely. However, this researcher will end this thesis as the foundation for it expecting that the general artistic value of animations can be used preciously afterwards in developing robots that have to be studied interdisciplinari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conditions that robots depicted in cinematographic works like animations or movies sympathize with and form an attachment with the nuclear person and organize characterizing strategies for emotional sympathetic robots. Along with the development of technology, the areas of artificial intelligence and robots are no longer considered to belong to science fiction but as realistic issues. Therefore, this author assumes that the expressive characteristics of emotional sympathetic robots created by cinematographic works should be used as meaningful factors in expressively embodying human-friendly service robots to be distributed widely afterwards, that is, in establishing the features of characters. To lay the grounds for it, this research has begun. As the subjects of analysis, this researcher has chosen robot characters whose emotional intimacy with the main person is clearly observed among those found in movies and animations produced after the 1920 when robot's contemporary concept was declared. Also, to understand robots' appearance and behavioral tendency, this study (1) has classified robots' external impressions into five types (human-like, cartoon, tool-like, artificial bring, pet or creature) and (2) has classified behavioral tendencies considered to be the outer embodiment of personality by using DiSC, the tool to diagnose behavioral patterns. Meanwhile, it has been observed that robots equipped with high emotional intimacy are all strongly independent about their duties and indicate great emotional acceptance. Therefore, 'influence' and 'Steadiness' types show great emotional acceptance, the influencing type tends to be highly independent, and the 'Conscientiousness' type tends to indicate less emotional acceptance and independency in general. Yet, according to the analysis on external impressions, appearance factors hardly have any significant relationship with emotional sympathy. It implies that regarding the conditions of robots equipped with great emotional sympathy, emotional sympathy grounded on communication exerts more crucial effects than first impression similarly to the process of forming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reality. Lastly, to study the characters of robots, it is absolutely needed to have consilient competence embracing different areas widely. This author also has felt that only with design factors or personality factors, it is hard to estimate robot characters and also analyze a vast amount of information demanded in sympathy with humans entirely. However, this researcher will end this thesis as the foundation for it expecting that the general artistic value of animations can be used preciously afterwards in developing robots that have to be studied interdisciplinaril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또한 로봇 캐릭터의 성격이란 본질적으로 프로그래밍된 인위적 결과라는 점에서 논란의 여지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성격유형 자체가 아닌 성격의 외현적 표출 즉,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 경향성을 분석하기 위해 행동유형 진단 도구인 DiSC를 활용하고자 한다.
예시 그래프는 각 정점이 최댓값으로 설정되어 정오각형의 형태를 보이지만, 실제 캐릭터는 편향된 외형적 특성이 반영되어 비정형의 형태로 결정될 것이다. 이를 통해 캐릭터의 외형을 관찰하여 종합되는 이미지를 직관적으로 볼 수 있도록 시각화시키고자 하였다.
에서는, 인간의 행동 경향성을 보다 세분화된 모델로 측정하고 해석하기 위해 4가지 유형 중 발현의 강도에 따라 외부로 가장 집중적으로 드러나는 것을 1차 성향, 두 번째를 2차 성향으로 정의하고 그 조합을 바탕으로 행동유형을 세분화하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관찰에 의해 애니메이션과 영화의 로봇 캐릭터를 진단하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오류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 대표적인 1차 성향만을 적용하여 로봇 캐릭터의 행동 경향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 및 영화 작품에 등장하는 로봇 캐릭터가 핵심 인물과 교감하고 애착을 형성하기 위한 조건을 디자인적 요인과 행동유형적 요인으로 분석하여, 로봇 캐릭터라이징의 특징을 파악하고자 한 것이다. 그러나 인간과 강력한 정서적 교감을 이루는 로봇의 캐릭터성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공학, 디자인, 심리학, 철학, 사회학, 법학을 아우르는 다학제간의 연구가 필요하며 각 학문들의 접근방식과 연구의 틀이 서로 다르다는 점 등의 과제를 남겼다.
이렇듯 기술의 발전에 의해 인간의 상상에서만 가능하던 것들이 점차 현실화 되는 시점에서, 영상저작물에 등장하는 로봇 캐릭터가 단지 소비재에 머무르지 않고 미래 로봇의 방향성을 암시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 및 영화에 등장하는 로봇 캐릭터가 핵심 인물과 교감하고 애착을 형성하기 위한 조건을 외형적 요인과 행동 경향성 요인으로 분석하여, 정서교감형 로봇의 캐릭터라이징 전략을 정리하고자 시작되었다.
이는 형태, 구조, 컬러 등 디자인의 근원적 요소로부터 분류하는 것 보다 만화, 인간, 인공물, 도구, 애완동물이라는 어느 정도 기호화된 유형으로 분류하는 것이 보다 직관적이라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외현적 인상의 도출에는, 즉각적으로 알 수 있는 로봇의 특징 이외에도 크기, 비율, 보행 유형의 분류를 통해 수렴적으로 의미성을 얻어내고자 했다.
가설 설정
① 외적 변인인 ‘임무로부터의 독립성’ 즉, 로봇은 일반적으로 인간에 의해 부여된 특정 목적에 맞는 고유한 기능이 있다고 가정할 수 있는데 그 본연의 임무로부터 상황의 독립적 존재라는 점이다.
28) 인간 캐릭터는 결핍을 극복함으로서 성장한다. 하지만 로봇 캐릭터는 의도된 결핍을 통해 인간이 로봇과의 관계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고 여겨진다.
제안 방법
분석은 외적, 내적 변인이라는 측면에서 양방향으로 전개되 었다. 우선, 로봇 캐릭터의 외형 분석을 위해서 연상적 형상, 크기, 신체비율, 보행특성 등을 종합하여 외현적 인상을 5가지 유형으로 정리했다. 두 번째, 외적 분석과 함께 고려되어야할 핵심 변인은 로봇 캐릭터 성격의 표현이다.
조형 요소가 의 3PO에게 전이되어 금속외피에 인간형 몸체 디자인이 휴머노이드형 로봇 캐릭터의 전형으로 자리 잡았으며, 스타워즈의 R2D2와 같은 차륜형, 혹은 궤도형 보행특성을 보이는 로봇과 조형적 특징을 양분하였다.
로봇의 외형적 특징이 개성을 이루는 한 부분이라는 점에 주목하면, 로봇 형태의 관찰에 의해 그것을 범주화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더하여, 로봇에서 즉각적으로 연상되는 형상, 크기와 신체비율, 운동성 있는 로봇의 특징을 함축하는 의미에서 보행특성을 관찰하였다. 이를 통하여 미리 선정한 로봇 캐릭터들을 위에서 언급한 5가지의 외현적(外現的) 인상으로 정리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로봇을 5가지의 체계로 분류하고 이를 외현적 인상이라고 정의했다. 이는 형태, 구조, 컬러 등 디자인의 근원적 요소로부터 분류하는 것 보다 만화, 인간, 인공물, 도구, 애완동물이라는 어느 정도 기호화된 유형으로 분류하는 것이 보다 직관적이라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인간과의 교감을 전제로 하여 범위를 설정했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캐릭터의 행동유형은 로봇이 어떤 사건을 겪는지, 어떤 사람과 상호작용하는지에 따라 가변적이라 판단되므로, 작품의 중심 캐릭터와의 상호작용을 중심적으로 분석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두 변인을 각각 IM(Independence from Mission)와 EA(Emotional Acceptance)로 표기한 양 축으로 설정하여 [그림7]과 같은 도표로 정리할 수 있었다. 그리고 로봇 캐릭터의 환경적 조건과 행동의 방향성을 관찰하여 얻어진 값을 적용하여, 정서교감 능력에 대한 결과를 그래프로 시각화하고자 했다.
성능/효과
7) KATS기술 보고서8)에 따르면, 로봇은 크게 제조용, 개인서비스용, 전문서비스용으로 나뉨을 명시하고 있다.9) 이는 2015년 기준으로 전문서비스용 시장은 의료로봇, 물류시스템, 국방로봇 등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특히 의료와 물류 분야의 수요가 가장 클 것으로 전망되며, 개인서비스용 로봇 시장은 1인 가구 증가, 맞벌이 일반화, 고령화 현상 등으로 인한 청소 등 가사노동서비스, 육아 및 경기 서비스, 간호/간병 서비스 등 사회적 요구사항을 해소할 수 있는 미래 산업 분야, 전통적인 제조용 로봇시장은 현재 가장 큰 시장규모이나 앞으로는 완만한 성장세가 예상되며, 그 역시 인간친화적인 협업 매니퓰레이터(로보틱 암) 로봇이 성장을 이끌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하였다.
크기에서는 의 로봇 ‘자이언트’가 전고 30M에 이르는 초대형 로봇임을 제외하면, 성인 남자 정도의 사이즈인 ‘대형’과 아동의 사이즈인 ‘중형’ 그리고 유아에서 장난감 정도의 사이즈를 ‘소형’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비율 역시 이와 유사한 양상이었으며, 2족, 4족, 차륜형, 궤도형 등 다양한 특성을 보이는 보행유형은 전체적으로 2족 보행 유형이 많았다. 종합하면, 인간의 크기와 신체적 비례를 크게 벗어나지 않으며, 2족으로 보행하는 움직임 특성을 보이는 로봇이 양적으로 선호된다고 볼 수 있다. [표5]는 그것을 정리한 것으로, 작품의 연대와 무관하게 인간형의 2족 보행이 선호되는 경향성을 관찰할수 있다.
작품 속 로봇의 행동을 관찰하면, [표6]과 같은 행동 경향성을 특정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사교형에 해당하는 (I)유형이 우세하였으며, 다음은 (C),(S)순으로, D형은 관찰되지 않았다. 이것은 인간과의 교감을 전제로 하여 범위를 설정했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시사점은 2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 ① 감정 수용성이 강한 캐릭터 중에서도 임무로부터의 독립성이 높은 경우는 사교형(I)에 주로 분포하고, 독립성이 낮은 경우 안정형(S)에 주로 분포하고 있다는 것이다. ② 또한, 로봇에게 부여된 고유한 기능에 충실하여 독립성이 낮으며 감정 수용성이 약한 캐릭터의 행동유형은 신중형(C)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이다. 독립성이 높으며 감정 수용성이 약한 경우와 주도형(D)는 관찰되지 않았다.
후속연구
반대로 만약 월-E 가 임무지향적인 완벽한 로봇이었다면 이브와의 관계는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다. 이러한 특성은 앞으로 실제 개발될 로봇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인간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능력을 확장하기 위해 설계된 로봇이 압도적으로 뛰어난 지능과 완벽한 기능을 가지게 된다면, 오히려 인간은 자기의 인식 영역 밖에 있는 불가지적 존재에 대해여 필연적으로 불안감을 느끼게 되리라고 조심스럽게 예측할 수 있다.
인간을 위해 만들어진 행동유형 분석틀로 캐릭터의 행동유형을 분석하는 것의 적합성 역시 끊임없이 제기되는 의문이었다. 그러나 고대로부터 움직임에 대한 욕망을 표현해 오던 인류가 마침내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냈듯이, 상상 속에 존재하던 로봇이 현실이 되어가는 지금, 본 연구가 종합예술인 애니메이션이 새로운 창작을 할 수 있는 시작이 되어 인간의 물리적 인지적 영역을 크게 확장하는데 기여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분석하는 로봇 캐릭터의 범위는 어떤 전제가 있는가?
① 감정 인식이 가능한 교감형 로봇.
② 로봇 3원칙의 수행이 가능한 지능형 로봇.
로봇은 어떤 역할을 가지고 탄생하였는가?
카렐 차페크의‘로숨의 만능로봇’1) 에서 역사적인 첫 등장이래, 로봇은 현실과 저작물 양면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다. 로봇의 어원2)에서 알 수 있듯, 로봇은 인간의 노동을 대신하기 위해 만들어진 충실한 도구의 역할을 가지고 탄생했다고 할 수 있다. 현대에 이르러 로봇에게 요구되는 기능이 점차 고도화되면서, 로보틱 암(Robotic Arm)으로 대표되는 산업로봇에서 출발하여 인간의 형태를 갖추고 보행하며 대화하는 등 상호작용(Interaction)형 로봇 개발을 지향하고 있다고 보인다.
로봇 3원칙은 어떻게 요약 가능한가?
인간의 단점을 상쇄하고 장점을 극대화 할 것으로 당연히 예상되어지는 미래의 로봇이 인간 혹은 인류문명을 파괴할지도 모른다는 공포는 지극히 당연한 것으로 여겨진다. 로봇의 기능이 온전히 인간을 위해서만 사용되어야 하고, 로봇보다 인간의 생존을 우선한다는 것으로 요약 가능한 로봇 3원칙마저도 작성자인 아이작 아시모프 본인의 소설 속에서 역설적으로 부정되어 혼돈을 야기하는 것으로 묘사된다. 이러한 배경을 뒤로하고, 초창기 실제 로봇의 개발은 산업적 기능의 발휘에 초점을 두고 진행된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13)
구신애, 로봇 디자인의 숨겨진 규칙, 살림지식총서, 367권, 2009.
김영희.이건웅.이승철 저, DiSC, 누구도 피할 수 없는 우리 행동의 4가지 특성, 학이시습, 2012.
문성환,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DiSC 행동유형에 따른 아동의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학교 상담전공 석사학위논문(2014, 2).
T. Fong, I. Nourbakhsh, K. Dautenhahn, A survey of socially interactive robots: concepts, design and applications, Technical Report No. CMU-RI-TR-02-29, Robotics Institute, Carnegie Mellon University, November 2002, Pennsylvania, USA, p1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