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열분해/GC/MS와 IR을 이용한 사찰 벽화 시편 교착제 분석
Analysis of Binding Media Used in Mural Painting of Temple Wall by Pyrolysis/GC/MS and IR 원문보기

보존과학회지 = Journal of conservation science, v.33 no.5, 2017년, pp.345 - 354  

박종서 (국립문화재연구소 문화재보존과학센터) ,  이정원 (국립문화재연구소 보존과학연구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전남 진도군 소재 사찰의 보수 공사 중 벽화가 발견되어 제작기법 파악을 위해 교착제로 사용된 물질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에 해당 벽화 시편에 대해 열분해/GC/MS와 IR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열분해/GC/MS분석은 직접 열분해와 온라인 메틸화법을 도입하였다. IR 분석에서 아교, 옻, 황칠 등 전통 교착제와 초산아크릴계 수지의 스펙트럼을 벽화시편과 비교했을 때 유사하지 않았으며, 건성유인 아마인유와 비교했을 때도 유사도가 낮았다. 벽화시편의 열분해/GC/MS 분석 결과를 옻, 황칠, 아교, 초산아크릴수지와 비교했을 때 이들 물질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벽화시편에서 팔미트산, 옥타데칸산, nonanedioic acid, 옥타데센산 등 건성유에 특징적인 물질이 검출되었고, 경화 건성유와 유사한 열분해/GC/MS 크로마토그램이 관찰되었다. 따라서, 벽화는 건성유를 교착제로 사용하여 제작된 것으로 판단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mural was discovered in the Ssanggyesa temple located in Jindo island, during repair of the Daeungjeon Hall. A study was conducted to determine the binding medium used for preparing the mural. Pyrolysis/GC/MS and IR spectrometry were used to analyze a painting specimen. Direct approach and on-lin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와 함께 시편의 채취가 가능하여 파괴적인 분석이 가능할 경우 열분해 /GC/MS분석도 중요한 분석 수단이 될 수 있다. 여기서는 IR과 열분해/GC/MS법을 도입하여 벽화에 사용된 교착제의 종류를 알고자 하였다. 우선, 옛날부터 교착제로 주로 쓰인 옻, 아교, 황칠 등의 표준품을 분석하여 벽화시료와 비교함으로써 벽화시료에 이들 전통재료가 쓰였는지 검토하였다.
  • 여기서는 IR과 열분해/GC/MS법을 도입하여 벽화에 사용된 교착제의 종류를 알고자 하였다. 우선, 옛날부터 교착제로 주로 쓰인 옻, 아교, 황칠 등의 표준품을 분석하여 벽화시료와 비교함으로써 벽화시료에 이들 전통재료가 쓰였는지 검토하였다. 또한, 벽화시료의 분석결과를 대표적인 건성유인 아마인유 표준품과 비교하여 건성유 사용여부를 확인하였으며, 이때 신선한 건성유와 일정시간 경과한 건성유를 함께 분석하여 건성유가 경화되면서 나타나는 화학적 변화를 벽화시료 분석결과 해석에 참고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찰벽화 제작에 사용되는 재료는 무엇이 있는가? 우리나라의 사찰벽화는 흙벽에 제작되었으며, 벽체를 조성함에 있어 흙반죽에 짚을 혼합하여 바르는 방식은 아주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다. 사찰벽화 제작에 사용되는 재료는 크게 유기물과 무기물로 구분되며, 벽화의 각 층을 구성하는 재료들로 세분할 수 있다. 먼저 목재를 사용하여 조립한 중깃과 외가지가 벽의 골격이며, 진흙과 모래, 섬유보강제 그리고 흙반죽에 혼합되는 풀 등이 벽체의 구성요소이다.
유화에 사용되는 건성유에는 무엇이 있는가? 서양의 경우 16세기에 유화의 재료와 기법이 충분히 개발되었고 이탈리아 회화의 거장들이 발전시켜 17세기에는 보편적으로 사용되었다. 유화에는 건성유가 사용되는데, 아마인유(linseed oil), 양귀비유(poppy oil), 호두기름(walnut oil), 콩기름(soy bean oil), 들깨기름(perilla oil), 동유(tung oil), 해바라기씨유(sunflower seed oil), 대마씨유(hempseed oil) 등이 건성유이다(Mayer, 1991).
채색층에서 사용하는 매제는 어떤 기능을 하는가? , 2015). 여기서 매제(교착제, medium)는 안료의 고착이 가능하도록 하는 역할을 하며 단백질과 당류 성분을 가진 접착제가 많이 사용되는데, 아교, 어교가 대표적인 교착제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Bitossi, G., Giorgi, R., Mauro, M., Salvadori, B. and Dei, L., 2005, Spectroscopic techniques in cultural heritage conservation: a survey. Applied Spectroscopy Reviews, 40, 187-228. 

  2. Cappitelli, F. and Koussiaki, F., 2006, THM-GCMS and FTIR for the investigation of paints in Picasso's Still Life, weeping woman and nude woman in a red armchair from the Tate collection, London. Journal of Analytical and Applied Pyrolysis, 75, 200-204. 

  3. Casoli, A., Musini, P.C., and Palla, G., 1996, Gas chromatographic-mass spectrometric approach to the problem of characterizing binding media in paintings. Journal of Chromatography A, 731, 237-246. 

  4. Casadio, F., Giangualano, I. and Pique, F., 2004, Organic materials in wall paintings: the historical and analytical literature. Studies in Conservation, 49(1), 63-80. 

  5. Casadio, F. and Toniolo, L., 2001, The analysis of polychrome works of art: 40 years of infrared spectroscopic investigations. Journal of Cultural Heritage, 2, 71-78. 

  6. Chiavari, G. and Prati, S., 2003, Analytical pyrolysis as diagnostic tool in the investigation of works of art. Chromatographia, 58, 543-554. 

  7. Colombini, M.P. and Modugno, F., 2009, Organic mass spectrometry in art and archaeology. John Wiley & Sons, West Sussex, 303-326. 

  8. Cultural Heritage Administration of Korea, 2015, Request on the assistance in the examination of Dancheong and mural painting at Ssanggye-sa temple in Jin-do island(an official document). 

  9. Das, R.S. and Agrawal, Y.K., 2011, Raman spectroscopy: recent advancements, techniques and applications. Vibrational Spectroscopy, 57, 163-176. 

  10. Kang, J.E., 2010, An estimation of the characteristics and the analytical component on the mural pigments of Mireukjeon Geumsansa Gimje, Korea.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Gongju, 44-55.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1. Kim, Y.S., Lee, S.J., Choi, I.S., Jin, B.H. and Lee, H.S., 2014, Study on the material characteristic of Baekeuikwaneum (the White-robed Buddhist Goddess of Mercy) wall-painting of Bogwangmyungjun in Wibongsa, Wanju. Journal of Conservation Science, 30(1), 55-65.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2. Lazzari, M. and Chiantore, O., 1999, Drying and oxidative degradation of linseed oil. Polymer Degradation and Stability, 65, 303-313. 

  13. Lee, H.S., Han, K.S. and Chung, Y.J. 2015, Introduction to conservation of mural painting. Jeongjin Publishing, Gwangju, 138. 

  14. Mayer, R., 1991, The artist's handbook, Viking, 5th edition, New York. 

  15. Nasa, J.L., Zanaboni, M., Uldanck, D., Degano, I., Modugno, F., Kutzke, H., Tveit, E.S., Topalova-Casadiego, B. and Colombini, M.P., 2015, Novel application of liquid chromatography/mass spectrometry for the characterization of drying oils in art: Elucidation on the composition of original paint materials used by Edvard Munch (1863-1944), Analytica Chimica Acta, 896, 177-189. 

  16. Park, J.Y., 2013, A scientific analysis of glue in Chosun murals of temples by using FT-IR.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44-47.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7. Sobeih, K.L., Baron, M. and Gonzalez-Rodriguez, J., 2008, Recent trends and developments in pyrolysis-gas chromatography. Journal of Chromatography A, 1186, 51-66. 

  18. Vandenabeele, P., Edwards, H.G.M. and Moens, L., 2007, A decade of Raman spectroscopy in art and archaeology. Chemical Reviews, 107, 675-686. 

  19. Wang, N., He, L., Zhao, X. and Simon, S., 2015, Comparative analysis of eastern and western drying-oil binding media used in polychromic artworks by pyrolysis-gas chromatography/mass spectrometry under the influence of pigments. Microchemical Journal, 123, 201-210. 

  20. Wikimedia Foundation, 2017, Drying oil. https://en.wikipedia.org/wiki/Drying_oil (July 21, 201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