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순창 운림리 농소고분 출토 목관 칠 분석을 통한 제작방법 연구 Lacquer Layers and Making Methods of the Wooden Coffin Excavated from the Nongso Tomb of Unrimri, Sunchang in Korea원문보기
순창 농소고분은 적성면 운림리 일대와 내월리 농소마을을 둘러 형성된 구릉지 능선에 위치하고 있다. 고분의 토광은 비교적 깊은 곳에 조성되어 도굴의 피해가 없었으며 전체적으로 다량의 숯으로 채워져 있어 목관이 비교적 좋은 상태로 출토되었다. 고분 구조 및 매장시설, 출토 유물, 방사선탄소연대 측정 결과를 종합하였을 때 농소 고분의 축조시기는 고려시대 후기부터 조선 초기까지로 추정하고 있다. 농소고분에서 출토된 목관은 목곽과 목관의 2중 구조로 목관 외면에 두껍게 옻칠을 하고 금색 문자와 흰색 문양으로 장식되었다. 안료 분석 결과 금색 문자는 금(Au), 흰색 문양은 은(Ag)이 주요 성분으로 확인되었다. 칠 막은 안료 층, 황갈색 층, 검은 층의 3개 층으로 관찰되었다. 검은 층은 그을음과 같은 검은 물질로 목재 바탕의 밑칠로 사용되었다. 황갈색 층은 옻칠로서 정제칠로 추정된다. 목관 칠막 분석을 종합하면 칠 제작방법은 금박을 이용하는 방법과 금분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추정된다. 안료 형태 및 내부 구조상으로는 금박이 유력하지만 표현된 글자의 형태를 보면 금분을 이용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향후 금박과 금분을 이용한 재현실험을 통하여 제작방법을 확인한다면 고분 축조 당시 칠기 제작기술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순창 농소고분은 적성면 운림리 일대와 내월리 농소마을을 둘러 형성된 구릉지 능선에 위치하고 있다. 고분의 토광은 비교적 깊은 곳에 조성되어 도굴의 피해가 없었으며 전체적으로 다량의 숯으로 채워져 있어 목관이 비교적 좋은 상태로 출토되었다. 고분 구조 및 매장시설, 출토 유물, 방사선탄소연대 측정 결과를 종합하였을 때 농소 고분의 축조시기는 고려시대 후기부터 조선 초기까지로 추정하고 있다. 농소고분에서 출토된 목관은 목곽과 목관의 2중 구조로 목관 외면에 두껍게 옻칠을 하고 금색 문자와 흰색 문양으로 장식되었다. 안료 분석 결과 금색 문자는 금(Au), 흰색 문양은 은(Ag)이 주요 성분으로 확인되었다. 칠 막은 안료 층, 황갈색 층, 검은 층의 3개 층으로 관찰되었다. 검은 층은 그을음과 같은 검은 물질로 목재 바탕의 밑칠로 사용되었다. 황갈색 층은 옻칠로서 정제칠로 추정된다. 목관 칠막 분석을 종합하면 칠 제작방법은 금박을 이용하는 방법과 금분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추정된다. 안료 형태 및 내부 구조상으로는 금박이 유력하지만 표현된 글자의 형태를 보면 금분을 이용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향후 금박과 금분을 이용한 재현실험을 통하여 제작방법을 확인한다면 고분 축조 당시 칠기 제작기술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The Nongso tomb of Sunchang was built in a relatively deep place; hence there was little damage from grave robbers. The tomb was completely filled with a large amount of charcoal, and therefore the wooden coffin was excavated in relatively good condition. On the basis of the structure of the tombs, ...
The Nongso tomb of Sunchang was built in a relatively deep place; hence there was little damage from grave robbers. The tomb was completely filled with a large amount of charcoal, and therefore the wooden coffin was excavated in relatively good condition. On the basis of the structure of the tombs, excavated artifacts, and radiocarbon dating results, the tomb is estimated to be from between the late Goryeo and the early Joseon period. The wooden coffin excavated is double-layered structures consisting of an outer coffin and an inner coffin. The outside of the wooden coffin is thickly lacquered and decorated with yellow letters and white motifs. An analysis of the pigments' components revealed that the major component of the letters was gold (Au) and the major component of the motifs was silver (Ag). The coffin lacquer had three layers: a pigment layer, a yellowish-brown layer, and a black layer. The wooden bases of the coffins were painted with a black substance, such as soot, as mineral elements were not detected in the black layer. The yellowish-brown layer is presumed to be refined lacquer. From the analysis of the structure of the layers and pigments, we can estimate the method was adopted for making lacquer for wooden coffin. It is assumed that the method used gold leaf and gold powder. The form of the pigment and the internal structure are likely to be gold leaf, but the shape of the surface letters appears to have been formed using gold powder. This study will serve as important information for understanding lacquer making techniques at the time of the tombs' construction by confirming the making method through reproduction experiments using gold leaf and gold powder.
The Nongso tomb of Sunchang was built in a relatively deep place; hence there was little damage from grave robbers. The tomb was completely filled with a large amount of charcoal, and therefore the wooden coffin was excavated in relatively good condition. On the basis of the structure of the tombs, excavated artifacts, and radiocarbon dating results, the tomb is estimated to be from between the late Goryeo and the early Joseon period. The wooden coffin excavated is double-layered structures consisting of an outer coffin and an inner coffin. The outside of the wooden coffin is thickly lacquered and decorated with yellow letters and white motifs. An analysis of the pigments' components revealed that the major component of the letters was gold (Au) and the major component of the motifs was silver (Ag). The coffin lacquer had three layers: a pigment layer, a yellowish-brown layer, and a black layer. The wooden bases of the coffins were painted with a black substance, such as soot, as mineral elements were not detected in the black layer. The yellowish-brown layer is presumed to be refined lacquer. From the analysis of the structure of the layers and pigments, we can estimate the method was adopted for making lacquer for wooden coffin. It is assumed that the method used gold leaf and gold powder. The form of the pigment and the internal structure are likely to be gold leaf, but the shape of the surface letters appears to have been formed using gold powder. This study will serve as important information for understanding lacquer making techniques at the time of the tombs' construction by confirming the making method through reproduction experiments using gold leaf and gold pow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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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려 후기부터 조선 초기에 조성되었다고 추정되는 농소고분의 목관 칠 분석을 통하여 고대칠 제작방법의 시대적 · 지역적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목관 칠편의 미세 구조 및 구성 성분을 확인하기 위하여 SEM-EDS 분석을 실시하였다. 금 성분이 확인된 단면(SN-C1, SN-C2)을 SEM으로 확대하여 안료 형태와 두께를 측정하였다. 안료 형태는 금속현미경 관찰 결과와 유사하게 입자 형태보다는 부드러운 선으로 확인되었다.
목관 칠막은 현미경 분석과 주사전자현미경분석(SEM-EDS; Scanning Electron Microscope-Energy Dispersive Spectrometer)을 이용하여 칠막 단면의 구조를 관찰하고 성분을 확인하였다. 단면 분석을 위하여 현미경 프레파라트를 제작하였다. 먼저 선정된 칠편을 에폭시 수지로 마운팅하여 단면을 노출시켰다.
목관 칠막은 현미경 분석과 주사전자현미경분석(SEM-EDS; Scanning Electron Microscope-Energy Dispersive Spectrometer)을 이용하여 칠막 단면의 구조를 관찰하고 성분을 확인하였다. 단면 분석을 위하여 현미경 프레파라트를 제작하였다.
목관 칠편에 대하여 FT-IR 분석을 실시하고 생칠 및 정제칠 결과와 비교하였다(Figure 2). 생칠의 FT-IR spectra는 O-H 신축진동에 의한 3,500~3,200 cm-1의 넓은 흡수밴드,곁사슬의 불포화 알킬기(=CH–) 신축진동에 의한 3,010cm-1, 포화 알킬기(–CH2) 신축진동에 의한 2,920 cm-1, 2,852 cm-1의 예리한 흡수대가 관찰된다.
목관 칠편의 미세 구조 및 구성 성분을 확인하기 위하여 SEM-EDS 분석을 실시하였다. 금 성분이 확인된 단면(SN-C1, SN-C2)을 SEM으로 확대하여 안료 형태와 두께를 측정하였다.
목관의 검은색 칠 성분을 확인하기 위하여 적외선분광분석(FT-IR; Fourier Transform–Infrared Spectroscopy)을 실시하였다.
순창 농소고분 출토 목관 칠편 3점을 투과광현미경과금속현미경으로 분석하였다. 목관 칠편(SN-C1~C3)의 현미경 관찰 결과 칠층의 두께는 약 100~200 µm로 측정되었다(Figure 5).
금색 문자는 목관 표면에 약 350자가 확인되며 문자를 흰색 선으로 원을 두르고 문자 사이에 문양을 그려 넣었다. 안료 물질은 표면 상태에서 MXRF로 성분을 분석하였다. 분석 지점은 Figure 3a의 A(금색 문자), B(흰색선)이다.
칠막은 투과광·금속현미경(DM-2500M, Leica, Germany)으로 관찰하고 사진 촬영을 실시하였다. 칠막 미세구조 및 성분은 SEM-EDS(JSM-IT300, Jeol, Japan - X-MAX 7, Oxford, UK) 분석으로 확인하였다.
칠막은 투과광·금속현미경(DM-2500M, Leica, Germany)으로 관찰하고 사진 촬영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목곽은 열화되어 보존상태가 취약하였으나 목관은 비교적 잔존상태가 양호하였다. 목관의 크기는 길이 220 cm, 높이 55 cm, 너비 95 cm, 두께 11 cm 정도이다. 목곽은 칠이 되어 있지 않았으나 목관은 바닥면을 제외한 4벽과 뚜껑에 칠과 문자·문양이 확인되었다.
범자(梵字)는 범어(梵語)의 문자(文子)라는 의미로 인도에서 창제되고 그것으로부터 파생된 문자를 통칭하여 일컫는 말이다. 범자는 부처님의 깨달음과 가르침인 진언(眞言) 및 다라니를 기록한 문자이며 밀교의 영향으로 나타났다. 육자진언(六子眞言)은 가장 널리 알려진 진언으로 관세음보살의 미묘한 본심을 표상하는 여섯 자 진언으로 육도중생구제와 왕생불국토를 기원한다.
범자를 두른 원권문은 일정하게 배열되었으며 그사이 간격에 파상운문(波狀雲文) 문양을 그려 넣었다. 시편은 접합되지 않은 목관편 및 칠 편을 선정하였다(Figure 1).
조사 결과 지상에는 소형 할석이 얇게 깔려 있는 묘역시설과 봉토, 봉토 주변을 두른 호석이 확인되었다. 토광은 약 3.65 m의 비교적 깊은 곳에 이단 토광으로 이루어졌으며 토광 아랫부분에서 목곽과 목관이 밀착된 상태로 발견되었다. 특히 목곽과 목관 주변에 숯이 가득 차 있었으며 토광 상단부까지 숯과 마사토 등이 겹겹이 채워 있었다.
데이터처리
FT-IR 분석(Hyperion Vertex 70, Bruker, Germany)은 다양한 유기물 분석에 이용되고 있으며 소량의 시료로 분석이 가능한 전반사 측정법(ATR; attenuated total reflected)을 적용하였다. 칠 분석 데이터는 선행 연구 자료의 생칠(National Research Institute of Cultural Heritage, 2014) 및 정제칠(Cho et al., 2010) FT-IR 분석 결과와 비교하여 성분을 확인하였다.
이론/모형
목관의 검은색 칠 성분을 확인하기 위하여 적외선분광분석(FT-IR; Fourier Transform–Infrared Spectroscopy)을 실시하였다. FT-IR 분석(Hyperion Vertex 70, Bruker, Germany)은 다양한 유기물 분석에 이용되고 있으며 소량의 시료로 분석이 가능한 전반사 측정법(ATR; attenuated total reflected)을 적용하였다. 칠 분석 데이터는 선행 연구 자료의 생칠(National Research Institute of Cultural Heritage, 2014) 및 정제칠(Cho et al.
성능/효과
따라서 검은 층 위에 옻칠을 올리고 건조된 다음 안료로 문자와 문양을 장식한 것으로 확인된다. 검은 층은 SEM-EDS 분석 결과 탄소(C)와 산소(O)이외에 주요 광물 성분이 검출되지 않고 미세한 입자가 고르게 분포되어 있었다. 따라서 그을음과 같은 검은 물질을 칠에 섞어 바른 것으로 추정된다.
금색 안료 구성 성분을 EDS로 측정한 결과(Figure 8, Table 1) 74~91 wt% Au, 5~22 wt% Ag로 확인되었다(SN-C1①,②,③). 안료 층 아래 황갈색 층(SN-C1④,⑤)과 검은 층(SN-C1⑥,⑦) 성분은 탄소(C) 함량이 약 80%이며 Mg, Al, Si, Cl, Ca 등이 소량 검출되었다.
금 성분이 확인된 단면(SN-C1, SN-C2)을 SEM으로 확대하여 안료 형태와 두께를 측정하였다. 안료 형태는 금속현미경 관찰 결과와 유사하게 입자 형태보다는 부드러운 선으로 확인되었다. 부드러운 선이 한 층 내지 여러 층으로 겹쳐 있었다.
국립나주문화재 연구소는 농소고분의 역사적 배경과 지리적 위치 등 고분 조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고분의 성격 규명과 보존 및 관리방안 모색을 위하여 2014년에 기초학술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 지상에는 소형 할석이 얇게 깔려 있는 묘역시설과 봉토, 봉토 주변을 두른 호석이 확인되었다. 토광은 약 3.
SEM 이미지에서 미세한 입자가 고르게 분포하고 있어 옻칠에 검은 물질을 섞어 목재에 바른 것으로 보인다. 흰색 선의 단면(SN-C3)을 SEM-EDS로 관찰한 결과 흰물질(SN-C3①,②)은 약 76 wt% Ag이 검출되었다. SN-C3의 안료 층 아래 성분은 SN-C1과 유사하게 탄소(C) 성분이 약 78 wt% 검출되고 소량의 Si, Cl, Ca 등이 확인되었다.
후속연구
이와 같이 금색 문자를 그려 넣는 방법은 금박을 이용하는 방법이 유력해 보이나 금색 문자를 육안으로 관찰하였을 때 금박을 이용한 것 보다는 붓으로 쓴 글자 형태로 보인다. 따라서 구체적인 제작 방법은 향후 금박과 금분의 재현 실험을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순창 농소고분은 고려 후기부터 조선 초기까지 추정되는 고분으로 매장방법 및 묘역시설에서 확인되는 성리학적 이념과 목관 전면을 범자 진언으로 장식한 불교 신앙심이 함께 반영되어 있다. 이러한 고고학적 의미를 갖는 농소고분에서 출토된 목관의 칠 분석 및 제작기술 연구는 고분축조 당시 장례 풍습과 시대적·지역적 특성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생각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농소고분은 어디에 있는가?
순창 운림리 농소고분은 적성면 운림리 일대와 내월리 농소마을 둘러 형성된 구릉지 능선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다. 고분은 능선의 편평한 정상부에 조성되어 있다.
농소고분은 누구의 무덤으로 추측되는가?
고분은 능선의 편평한 정상부에 조성되어 있다. 농소고분은 마을에서 왕씨묘 혹은 왕무덤으로 부르고 있어 고려 왕씨 토호의 무덤으로 추측된다. 또한 농소마을 서쪽에 고려초 쌍룡사가 있었다고 전해지고 있다.
농소고분을 조사한 결과는 어떻게 되나요?
국립나주문화재 연구소는 농소고분의 역사적 배경과 지리적 위치 등 고분 조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고분의 성격 규명과 보존 및 관리방안 모색을 위하여 2014년에 기초학술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 지상에는 소형 할석이 얇게 깔려 있는 묘역시설과 봉토, 봉토 주변을 두른 호석이 확인되었다. 토광은 약 3.65 m의 비교적 깊은 곳에 이단 토광으로 이루어졌으며 토광 아랫부분에서 목곽과 목관이 밀착된 상태로 발견되었다. 특히 목곽과 목관 주변에 숯이 가득 차 있었으며 토광 상단부까지 숯과 마사토 등이 겹겹이 채워 있었다. 목관 표면은 옻칠이 되어 있었으며 옻칠 위에 수백자의 금색 문자와 흰색 문양이 전면에서 확인되었다(Naju National Research Institute of Cultural Heritage,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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