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 시대 오지호와 구본웅 유화작품에 사용된 백색계 안료의 특성 연구 Characteristics of White Pigments Used in Jiho Oh and Bonung Gu's Paintings Produced in Modern and Contemporary Period원문보기
근 현대 유화작품에 사용된 안료 연구를 위해 오지호와 구본웅 작품 32점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여, 바탕칠층과 물감층에 사용된 백색안료 특성을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대상작품에 사용된 백색 안료는 lead white(염기성탄산납), zinc white(산화아연), titanium white(아나타제 또는 루틸형의 이산화티탄), calcite(탄산칼슘), barite(황산바륨)로 확인되었으며, 작품에 사용된 안료의 종류는 작가 및 제작시기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zinc white가 모든 작품에 사용되고 lead white가 titanium white, barite 및 calcite로 대체되는 점은 두 작가 모두 동일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문헌자료로 알려진 국외 안료 및 유화물감 연구와 비교했을 때 안료의 변화 양상은 동일하게 나타났으나, 부분적으로 사용시기가 다른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유화의 도입기부터 서구권과의 직접적인 교류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일본을 거쳐 재료와 기법이 유입되었던 시대적 배경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국내 유화에 사용된 백색안료의 종류는 세계적인 변화 양상과 시기적인 차이를 지니는 것으로 해석된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다양한 작품분석이 진행된다면 시기에 따른 유화물감의 재료적 특성과 작가의 표현기법 및 편년 연구 등 향후 보존과학과 미술사 연구에 중요한 근거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근 현대 유화작품에 사용된 안료 연구를 위해 오지호와 구본웅 작품 32점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여, 바탕칠층과 물감층에 사용된 백색안료 특성을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대상작품에 사용된 백색 안료는 lead white(염기성탄산납), zinc white(산화아연), titanium white(아나타제 또는 루틸형의 이산화티탄), calcite(탄산칼슘), barite(황산바륨)로 확인되었으며, 작품에 사용된 안료의 종류는 작가 및 제작시기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zinc white가 모든 작품에 사용되고 lead white가 titanium white, barite 및 calcite로 대체되는 점은 두 작가 모두 동일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문헌자료로 알려진 국외 안료 및 유화물감 연구와 비교했을 때 안료의 변화 양상은 동일하게 나타났으나, 부분적으로 사용시기가 다른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유화의 도입기부터 서구권과의 직접적인 교류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일본을 거쳐 재료와 기법이 유입되었던 시대적 배경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국내 유화에 사용된 백색안료의 종류는 세계적인 변화 양상과 시기적인 차이를 지니는 것으로 해석된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다양한 작품분석이 진행된다면 시기에 따른 유화물감의 재료적 특성과 작가의 표현기법 및 편년 연구 등 향후 보존과학과 미술사 연구에 중요한 근거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o investigate the pigments used in modern and contemporary oil paintings, thirty-two paintings by Jiho Oh and Bonung Gu were selected. The white pigment found in the ground and painting layers was identified as lead white (hydrocerussite), zinc white (zinc oxide), titanium white (titanium dioxide i...
To investigate the pigments used in modern and contemporary oil paintings, thirty-two paintings by Jiho Oh and Bonung Gu were selected. The white pigment found in the ground and painting layers was identified as lead white (hydrocerussite), zinc white (zinc oxide), titanium white (titanium dioxide in anatase or rutile forms), calcite (calcium carbonate), and barite (barium sulfate). Further, this indicated that pigments differ according to the artist and date of the painting's creation. However, both Oh and Gu used zinc white during the modern and contemporary period, while lead white was replaced by titanium white, barite and calcite. Compared with the overseas studies on pigments and oil paints, the change patterns of pigments were the same with them but the periods of the use were partially different. It seems to be due to the fact that South Korea is linked to the historical background of the art material which was imported from Japan instead of Western countries. Therefore, it is inevitable that any change in the white pigments used for domestic oil paintings occurred at a different time from global transitions. If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used in the analysis of art works it is suggested that a database recording such aspects as material properties of oil paints, artistic techniques, and chronology would become important for future conservation science and the study of art history.
To investigate the pigments used in modern and contemporary oil paintings, thirty-two paintings by Jiho Oh and Bonung Gu were selected. The white pigment found in the ground and painting layers was identified as lead white (hydrocerussite), zinc white (zinc oxide), titanium white (titanium dioxide in anatase or rutile forms), calcite (calcium carbonate), and barite (barium sulfate). Further, this indicated that pigments differ according to the artist and date of the painting's creation. However, both Oh and Gu used zinc white during the modern and contemporary period, while lead white was replaced by titanium white, barite and calcite. Compared with the overseas studies on pigments and oil paints, the change patterns of pigments were the same with them but the periods of the use were partially different. It seems to be due to the fact that South Korea is linked to the historical background of the art material which was imported from Japan instead of Western countries. Therefore, it is inevitable that any change in the white pigments used for domestic oil paintings occurred at a different time from global transitions. If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used in the analysis of art works it is suggested that a database recording such aspects as material properties of oil paints, artistic techniques, and chronology would become important for future conservation science and the study of art his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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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XRD 및 Raman 분석은 XRF로 확인 된 무기성분의 화합물을 추정하고 데이터의 일치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Portable XRD(Duetto, InXitu, USA)의 분석 조건은 Cu Target, Spectral Range 2θ 20-50°, resolution 0.
구본웅 작품은 바탕칠층이 직접적으로 드러나지 않아 층위의 구분 없이 물감층의 분석결과만 해석하였다. 따라서 구본웅 작품에 확인되는 물감층 성분은 바탕칠층에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데이터를 해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적 분석을 통해 근·현대 시기에 국내 작가들이 사용한 유화물감의 특성을 확인하였다.
색상별로 다양한 종류의 안료가 작품에 사용되었지만 본 연구에서는 백색계 안료를 중심으로 그 특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백색 안료는 백색 바탕칠층(ground) 위에 그려지는 유화의 구조적 특성과 더불어 일반적인 화면구성 색상의 50~90%를 차지하여, 작품별 비교가 용이할 것으로 판단된다(Gamblin Artists Colors, 2012).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근·현대 주요 유화작가 중 오지호(1905~1982)와 구본웅(1906~1953)의 작품을 대상으로 작가 및 제작시기별 백색 안료의 특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5° 2θ로 측정하였다. Portable Raman(Inspector Raman, Deltanu, USA)의 분석조건은 Spectral Range 2000-200 cm-1, resolution 8 cm-1, 광원 785 nm의 파장을 가진 60 mV의 diode laser로 하였다. 측정된 데이터는 광물성 무기물 레퍼런스와 비교하여 사용된 안료의 종류를 추정하였다(Lafuente et al.
Portable XRD(Duetto, InXitu, USA)의 분석 조건은 Cu Target, Spectral Range 2θ 20-50°, resolution 0.15-0.5° 2θ로 측정하였다.
XRF 분석은 두 개 제조사의 Portable XRF(SEIKO, Innov-X)를 사용하였다. SEIKO사의 XRF (SEA-200, Japan)는 측정면적 2 mm, 전압 50 kV, 측정시간 80 sec로 분석하였으며, Innov-X사의 XRF(DP-2000, USA)는 측정면적 10 mm에서 전압 및 X선 필터에 변화를 주어 40 keV Aluminum filter 10 sec, 40 keV Copper filter 10 sec, 15 keV Aluminum filter 10 sec로 총 30 sec를 분석하였다. X선과 같은 투과력이 좋은 전자기선을 사용하는 분석은 물감층 하부의 다른 층위 성분이 함께 측정되어 데이터 해석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XRD는 분석이 용이한 물감층에 제한적으로 실시하였으며, 분석 데이터는 X선 파장 특성에 영향을 받아 바탕칠층 성분이 함께 검출되었다(Figure 1). XRD 분석결과는 XRF로 검출되는 주요 성분과 일치하는 결과를 보인다.
XRF 분석은 바탕칠층과 물감층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으며, 바탕칠층이 드러나지 않는 작품은 물감층의 데이터만 제시하였다(Table 3, 4). 따라서 물감층만 분석된 구본웅 작품의 주요성분은 바탕칠층에서 일부 영향을 받은 것을 염두하고 데이터를 해석하였다.
따라서 XRF를 통한 물감층 분석은 캔버스와 바탕칠층의 검출 강도를 기준하여 그보다 높은 수치를 주요성분으로 추정하였다. 구본웅 작품은 바탕칠층이 드러난 부분이 확인되지 않아 캔버스의 검출 강도만을 기준하여 물감층의 성분을 추정하였다.
오지호의 모든 작품은 캔버스 측면에서 백색 바탕칠층이 확인된다(Table 2). 구본웅 작품은 바탕칠층이 직접적으로 드러나지 않아 층위의 구분 없이 물감층의 분석결과만 해석하였다. 따라서 구본웅 작품에 확인되는 물감층 성분은 바탕칠층에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데이터를 해석하였다.
X선과 같은 투과력이 좋은 전자기선을 사용하는 분석은 물감층 하부의 다른 층위 성분이 함께 측정되어 데이터 해석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XRF를 통한 물감층 분석은 캔버스와 바탕칠층의 검출 강도를 기준하여 그보다 높은 수치를 주요성분으로 추정하였다. 구본웅 작품은 바탕칠층이 드러난 부분이 확인되지 않아 캔버스의 검출 강도만을 기준하여 물감층의 성분을 추정하였다.
XRF 분석은 바탕칠층과 물감층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으며, 바탕칠층이 드러나지 않는 작품은 물감층의 데이터만 제시하였다(Table 3, 4). 따라서 물감층만 분석된 구본웅 작품의 주요성분은 바탕칠층에서 일부 영향을 받은 것을 염두하고 데이터를 해석하였다.
물감층에서 백색이 채색되지 않는 작품은 백색 물감과 혼색된 것으로 추정되는 밝은 황색, 밝은 청색 등을 분석하여 백색 안료의 주요 성분을 확인하였다. 백색 물감이 채색되지 않는 작품은 오지호 작(作) J-6, J-24, J-26 총 3점이다.
유화작품은 일반적으로 바탕칠층(ground layer)이 도포된 상태인 캔버스 위에 물감층(paint layer)이 채색되는 형태로 제작된다(Kim, 2016). 백색안료는 바탕칠층과 물감층에 모두 사용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백색 바탕칠층이 가시적으로 확인되는 작품에 한정해서 바탕칠층과 물감층으로 분석위치를 구분하고 그 특성을 비교하였다. 오지호의 모든 작품은 캔버스 측면에서 백색 바탕칠층이 확인된다(Table 2).
유화 작품의 재료적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X선형광분석(XRF), X선회절분석(XRD), 라만분광분석(Raman)을 각각 실시하여 바탕칠층(ground layer) 및 물감층(paint layer)에 사용된 안료의 종류를 추정하였다. 분석대상 작품은 별도의 샘플링이 불가능하여, 측정 장비는 모두 비파괴분석이 가능한 휴대용 분석기기를 활용하였다.
작품 활동시기가 길게 나타나는 오지호 작품을 통해 시기별 백색안료의 전반적인 변화 양상을 확인하였으며, 1920년대부터 1940년대까지의 구본웅 작품 6점과 동시대의 오지호 작품 6점을 추가로 비교하여 근·현대 초기 유화의 백색안료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확인하였다.
Portable Raman(Inspector Raman, Deltanu, USA)의 분석조건은 Spectral Range 2000-200 cm-1, resolution 8 cm-1, 광원 785 nm의 파장을 가진 60 mV의 diode laser로 하였다. 측정된 데이터는 광물성 무기물 레퍼런스와 비교하여 사용된 안료의 종류를 추정하였다(Lafuente et al., 2015). 본고에서는 총 32점의 XRD, Raman 분석결과 중 성분에 대표성을 보이는 1점의 데이터만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XRF 분석은 두 개 제조사의 Portable XRF(SEIKO, Innov-X)를 사용하였다. SEIKO사의 XRF (SEA-200, Japan)는 측정면적 2 mm, 전압 50 kV, 측정시간 80 sec로 분석하였으며, Innov-X사의 XRF(DP-2000, USA)는 측정면적 10 mm에서 전압 및 X선 필터에 변화를 주어 40 keV Aluminum filter 10 sec, 40 keV Copper filter 10 sec, 15 keV Aluminum filter 10 sec로 총 30 sec를 분석하였다.
근 · 현대 유화 작품에 사용된 백색안료의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오지호는 192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의 작품 26점, 구본웅은 1920년대부터 1940년대까지의 작품 6점을 각각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Table 1).
백색 안료는 백색 바탕칠층(ground) 위에 그려지는 유화의 구조적 특성과 더불어 일반적인 화면구성 색상의 50~90%를 차지하여, 작품별 비교가 용이할 것으로 판단된다(Gamblin Artists Colors, 2012). 또한 백색은 새로운 안료의 개발에 따라 19세기부터 20세기 사이에 급격한 재료적 변화를 겪기 때문에 시대적으로 특성이 명확하게 구분될 것으로 보여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다양한 작품 분석이 진행된다면 시기에 따른 유화물감의 재료적 특성과 작가의 표현기법 및 편년 연구 등 향후 보존과학과 미술사 연구에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 2015). 본고에서는 총 32점의 XRD, Raman 분석결과 중 성분에 대표성을 보이는 1점의 데이터만 제시하였다.
유화 작품의 재료적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X선형광분석(XRF), X선회절분석(XRD), 라만분광분석(Raman)을 각각 실시하여 바탕칠층(ground layer) 및 물감층(paint layer)에 사용된 안료의 종류를 추정하였다. 분석대상 작품은 별도의 샘플링이 불가능하여, 측정 장비는 모두 비파괴분석이 가능한 휴대용 분석기기를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Titanium white는 20세기 중반 무렵에 백색 안료 시장의 80%를 차지하게 되며, 지금까지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Ball, 2013). 분석결과에서 Titanium white는 1940년대부터 확인되기 시작하여 세계적인 안료변화 양상과 시기적으로 일치하는 것으로 보인다. 오지호 작품의 Titanium white는 작품의 제작시기에 따라 두 가지 결정구조가 확인되는데, 194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는 Anatase, 1970년 이후는 Rutile이 각각 확인된다.
후속연구
오지호는 20세기 초기부터 후기까지 작품 활동기간이 길며, 시기별로 많은 작품이 남아 있어 사용된 안료의 전반적인 변화양상을 확인하는데 적합한 것으로 판단된다. 구본웅은 작품 활동기간이 짧지만 유화가 국내에 도입된 20세기 초반에 활동하여, 동시대의 오지호 작품과 비교를 통해 국내 초기 유화 안료의 특성 확인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구본웅 작품은 바탕칠층이 명확하게 드러난 부분이 없어 전체적인 안료의 변화 양상만 확인하였으며, 바탕칠층과 물감층을 구분한 분석은 수행되지 못하였다. 따라서 향후 SEM-EDS 등을 활용한 단면분석을 통해 구본웅 작품의 바탕칠층 성분으로 추정되는 납, 칼슘, 티타늄, 바륨 등의 성분 규명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본 연구는 오지호와 구본웅 두 명의 작가에 한정된 분석이기 때문에 향후 근·현대 시기에 활동한 다른 작가들의 유화작품을 지속적으로 분석하여, 백색물감의 데이터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오지호와 구본웅 두 명의 작가에 한정된 분석이기 때문에 향후 근·현대 시기에 활동한 다른 작가들의 유화작품을 지속적으로 분석하여, 백색물감의 데이터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오지호와 구본웅 두 명의 작가에 한정된 분석이기 때문에 향후 근·현대 시기에 활동한 다른 작가들의 유화작품을 지속적으로 분석하여, 백색물감의 데이터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다양한 작품 분석이 진행된다면 시기에 따른 유화물감의 재료적 특성과 작가의 표현기법 및 편년 연구 등 향후 보존과학과 미술사 연구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백색은 새로운 안료의 개발에 따라 19세기부터 20세기 사이에 급격한 재료적 변화를 겪기 때문에 시대적으로 특성이 명확하게 구분될 것으로 보여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다양한 작품 분석이 진행된다면 시기에 따른 유화물감의 재료적 특성과 작가의 표현기법 및 편년 연구 등 향후 보존과학과 미술사 연구에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착색안료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각각의 안료는 비중, 은폐력, 광택 등의 특성이 다르게 나타나며, 기능적인 측면에 따라 착색안료와 체질안료로 구분된다(Park, 1996). 착색안료는 은폐력과 착색력이 뛰어난 안료로 물감 및 도료에 직접적인 색상을 부여하는 역할을 한다. 체질안료는 백색의 색상을 띠고 있으나 전색제(binder)와 혼합되면 투명해지는 특성을 지닌다.
안료란?
안료는 물감의 색상을 결정하는 주요성분으로서 빛의 흡수, 투과, 반사 특성에 따라 고유의 색상을 가지며 다른 물질과 혼합되거나 표면에 도포될 때 발색효과를 나타내는 물질이다(Mayer, 1991). 과거에 사용된 안료는 천연에서 얻어지는 무기안료가 주를 이루었으나 과학의 발달과 더불어 다양한 합성 유기안료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국내 안료에 대한 과학적 분석연구에서 활용되는 분석기술은?
, 2016). 최근에는 XRF 등의 무기성분 분석에서 벗어나 자외-가시분광분석, 테라헤르츠분광분석 등 다양한 분석기술이 활용되고 있다(Yun, 2011; Back, 2016).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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