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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현대 시대 오지호와 구본웅 유화작품에 사용된 백색계 안료의 특성 연구
Characteristics of White Pigments Used in Jiho Oh and Bonung Gu's Paintings Produced in Modern and Contemporary Period 원문보기

보존과학회지 = Journal of conservation science, v.33 no.5, 2017년, pp.371 - 380  

김정흠 (국립현대미술관 작품보존미술은행관리과) ,  김환주 (국립현대미술관 작품보존미술은행관리과) ,  박혜선 (국립현대미술관 작품보존미술은행관리과) ,  임성진 (국립현대미술관 작품보존미술은행관리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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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 현대 유화작품에 사용된 안료 연구를 위해 오지호와 구본웅 작품 32점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여, 바탕칠층과 물감층에 사용된 백색안료 특성을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대상작품에 사용된 백색 안료는 lead white(염기성탄산납), zinc white(산화아연), titanium white(아나타제 또는 루틸형의 이산화티탄), calcite(탄산칼슘), barite(황산바륨)로 확인되었으며, 작품에 사용된 안료의 종류는 작가 및 제작시기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zinc white가 모든 작품에 사용되고 lead white가 titanium white, barite 및 calcite로 대체되는 점은 두 작가 모두 동일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문헌자료로 알려진 국외 안료 및 유화물감 연구와 비교했을 때 안료의 변화 양상은 동일하게 나타났으나, 부분적으로 사용시기가 다른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유화의 도입기부터 서구권과의 직접적인 교류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일본을 거쳐 재료와 기법이 유입되었던 시대적 배경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국내 유화에 사용된 백색안료의 종류는 세계적인 변화 양상과 시기적인 차이를 지니는 것으로 해석된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다양한 작품분석이 진행된다면 시기에 따른 유화물감의 재료적 특성과 작가의 표현기법 및 편년 연구 등 향후 보존과학과 미술사 연구에 중요한 근거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investigate the pigments used in modern and contemporary oil paintings, thirty-two paintings by Jiho Oh and Bonung Gu were selected. The white pigment found in the ground and painting layers was identified as lead white (hydrocerussite), zinc white (zinc oxide), titanium white (titanium dioxide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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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XRD 및 Raman 분석은 XRF로 확인 된 무기성분의 화합물을 추정하고 데이터의 일치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Portable XRD(Duetto, InXitu, USA)의 분석 조건은 Cu Target, Spectral Range 2θ 20-50°, resolution 0.
  • 구본웅 작품은 바탕칠층이 직접적으로 드러나지 않아 층위의 구분 없이 물감층의 분석결과만 해석하였다. 따라서 구본웅 작품에 확인되는 물감층 성분은 바탕칠층에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데이터를 해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과학적 분석을 통해 근·현대 시기에 국내 작가들이 사용한 유화물감의 특성을 확인하였다.
  • 색상별로 다양한 종류의 안료가 작품에 사용되었지만 본 연구에서는 백색계 안료를 중심으로 그 특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백색 안료는 백색 바탕칠층(ground) 위에 그려지는 유화의 구조적 특성과 더불어 일반적인 화면구성 색상의 50~90%를 차지하여, 작품별 비교가 용이할 것으로 판단된다(Gamblin Artists Colors, 2012).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근·현대 주요 유화작가 중 오지호(1905~1982)와 구본웅(1906~1953)의 작품을 대상으로 작가 및 제작시기별 백색 안료의 특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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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착색안료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각각의 안료는 비중, 은폐력, 광택 등의 특성이 다르게 나타나며, 기능적인 측면에 따라 착색안료와 체질안료로 구분된다(Park, 1996). 착색안료는 은폐력과 착색력이 뛰어난 안료로 물감 및 도료에 직접적인 색상을 부여하는 역할을 한다. 체질안료는 백색의 색상을 띠고 있으나 전색제(binder)와 혼합되면 투명해지는 특성을 지닌다.
안료란? 안료는 물감의 색상을 결정하는 주요성분으로서 빛의 흡수, 투과, 반사 특성에 따라 고유의 색상을 가지며 다른 물질과 혼합되거나 표면에 도포될 때 발색효과를 나타내는 물질이다(Mayer, 1991). 과거에 사용된 안료는 천연에서 얻어지는 무기안료가 주를 이루었으나 과학의 발달과 더불어 다양한 합성 유기안료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국내 안료에 대한 과학적 분석연구에서 활용되는 분석기술은? , 2016). 최근에는 XRF 등의 무기성분 분석에서 벗어나 자외-가시분광분석, 테라헤르츠분광분석 등 다양한 분석기술이 활용되고 있다(Yun, 2011; Back,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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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Ball, P., 2013, Bright earth: The invention of color. Sallim, 233-239. 

  2. Barnett, J.R., Miller, S. and Pearce, E., 2006, Colour and art: A brief history of pigments. Optics & Laser Technology, 38, 447. 

  3. Back, N.Y., 2016, Study of nondestructive structural diagnostics and pigment analysis on painting with terahertz wave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Cultural Heritage, Buyeo.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4. Board, N., 2007, Modern technology of paints, varnishes & lacquers. National Institute of Industrial Research, 167. 

  5. Douma, M., 2001, Zinc white-history. http://www.webexhibits.org/pigments/indiv/history/zincwhite.html/ 

  6. Gamblin Artists Colors, 2012, Getting the white right. https://www.gamblincolors.com/getting-the-white-right-by-robert-gamblin/ 

  7. Han, B.L., Hwang, I.S. and Park, Y.B., 1999, The science of paint. Sinhan, Seoul, 20-36. (in Korean) 

  8. Han, M.S., Kang, D.L., Kim, Y.W., Lee, H.H., Lee, J.J., Yang, I.S., Kim, J.H., Kim, G.H., Han, G.O., Ha, T.W. and Song, Y.N., 2016, Non-distructive pigment analysis guide book. National Research Institute of Cultural Heritage, Daejeon, 26-39. (in Korean) 

  9. Kim, H.J., 2016, A study on the material characteristics and functionality evaluation of a size layer of a canva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Cultural Heritage, Buyeo, 13-14.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0. Kim, S.Y., 1999, A study of receiving process of early oil painting as a modern Korea painting circles. Focus on style of early oil painters.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64-68.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1. Lafuente, B., Downs, R.T., Yang, H. and Stone, N., 2015, The power of databases: The RRUFF project, Highlights in mineralogical crystallography. 

  12. Lambourne, R. and Strivens, T.A., 1999, Paint and surface coatings: Theory and practice. Woodhead Publishing Limited, 436. 

  13. Mayer, R., 1991, The artist's handbook of materials and techniques. Viking, 29, 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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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Park, J.S., 1996, Painting theory and practice. Iljinsa, Seoul, 40-42. (in Korean) 

  16. Welsh, F.S., 2004, Investigation, analysis, and authentication of historic wallpaper fragments. Journal of the American Institute for Conservation, 43(1), 91-110. 

  17. Yun, E.Y. and Kim, Y.R., 2011, Analysis on red-colored dyeing by using non-destructive UV-visible and Fluorescence Spectrophotometry. Conservation Science in Museum, 12, 9-17.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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