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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각된 브랜드 이미지 유형이 브랜드 선호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력 차이에 관한 연구 -박카스 '나를 아끼자' 광고캠페인을 중심으로-
The Different Influence of the Types of Perceived Brand Image on the Brand Preference and Behavioral Intention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0, 2017년, pp.548 - 558  

김신엽 (서울과학종합대학원) ,  권승경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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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 브랜드 자산을 형성하는 주요개념인 브랜드 이미지와 관련하여 지각된 브랜드 이미지의 유형에 따라 브랜드 효과로서의 브랜드 선호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지각된 브랜드 이미지는 기업 브랜드가 추구하는 이미지에서 실제로 소비자가 지각하는 브랜드 이미지 유형으로 설정하고, 브랜드 선호도와 함께 행동의도로는 구매의도와 추천의도로 각각 결과변인을 설정하였다. 분석결과, 지각된 브랜드 이미지 유형은 크게 2가지로 '요인1(도전)'과 '요인2(신뢰)'로 추출되었으며, 군집분석을 통해 3개의 각 유형 별 집단을 확인하였다. 각 집단 별로 다르게 지각된 브랜드 이미지 유형은 브랜드 선호도와 구매의도, 추천의도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또한 지각된 브랜드 이미지 유형 별 차이는 '도전 형', '신뢰 형', '통합 형'의 순으로 높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현재까지 다소 광범위한 이론으로 분류되는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개념을 실제 소비자 지각 차원으로 접근하여 실무사례에 적용한 연구로서 실증적 가치를 지니며, 무엇보다 광고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 관리의 실무적 시사점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the types of perceived brand image related to the main concept building brand equity affect 'brand preference' and 'behavioral intentions'. The perceived brand image is set as the brand image type perceived by the consumer from the image pursued by the...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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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업 브랜드 자산을 형성하는 주요개념인 ‘브랜드 이미지’에 집중하여, 지각된 브랜드 이미지 유형에 따라 브랜드 효과는 어떠한 영향을 나타내는지에 대해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지각된 브랜드 이미지 유형이 브랜드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규명하는 연구로서, 지각된 브랜드 이미지는 기업 브랜드가 추구하는 이미지와 이를 실제로 소비자가 느낀 지각된 브랜드 이미지 유형으로 설정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브랜드 효과로는 브랜드 선호도와 행동의도에 해당하는 구매의도와 추천의도를 각각의 변인으로 설정하여 영향력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지각된 브랜드 이미지 유형에 따라 브랜드 효과는 차이를 보일 것이라는 연구문제를 토대로, 소비자에 의해 지각된 브랜드 이미지 유형과 그에 따른 브랜드 효과로서 브랜드 선호도와 행동의도로 설명되는 구매의도와 추천의도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소비자의 지각 차원과 자기 관련화 개념에 의거하여 지각된 브랜드 이미지는 유형별로 분류될 것이며 소비자의 관계(관련성) 수준에 따른 군집 유형도 구분될 수 있다는 추론 하에, 지각된 브랜드 이미지 유형이 소비자 군집별로 브랜드 효과로서의 브랜드 선호도, 구매의도, 추천의도에 미치는 조절적 역할을 중심으로 그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의의는 소비자 유형별 브랜드 지각은 관계 수준의 차이에서 기인할 수 있음을 파악했다는 점과 브랜드 이미지 유형을 실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지각 유형과 수준에 대한 탐색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브랜드 이미지의 중요성이 강조됨에도 불구하고 실제 소비자의 지각 차원에서 실증적 분석이 부족했던 상황에서 본 연구는 소비자가 지각하는 브랜드 이미지 유형 별 브랜드 효과는 차이날 수 있다는 사실을 규명하여 소비자 지각 중심의 브랜드 이미지 관리를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해줄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지각된 브랜드 이미지 유형에 따라 브랜드 효과는 차이를 보일 것이라는 연구문제를 토대로, 소비자에 의해 지각된 브랜드 이미지 유형과 그에 따른 브랜드 효과로서 브랜드 선호도와 행동의도로 설명되는 구매의도와 추천의도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소비자의 지각 차원과 자기 관련화 개념에 의거하여 지각된 브랜드 이미지는 유형별로 분류될 것이며 소비자의 관계(관련성) 수준에 따른 군집 유형도 구분될 수 있다는 추론 하에, 지각된 브랜드 이미지 유형이 소비자 군집별로 브랜드 효과로서의 브랜드 선호도, 구매의도, 추천의도에 미치는 조절적 역할을 중심으로 그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업 브랜드 자산을 형성하는 주요개념인 ‘브랜드 이미지’에 집중하여, 지각된 브랜드 이미지 유형에 따라 브랜드 효과는 어떠한 영향을 나타내는지에 대해 검증하고자 한다. 실무사례를 중심으로 하는 본 연구에서는 실제 소비자가 느끼는 지각된 브랜드 이미지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그것이 브랜드 효과로서 브랜드 선호도 및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중점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향후 효과적인 광고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브랜드 이미지 관리의 전략 방향에 대하여 논의함으로써 이론의 검증뿐 아닌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 이에 따라 대중적으로도 많이 알려진 소비재 품목 중 대표적인 피로회복제 브랜드인 동아제약의 ‘박카스’를 선정하였으며, 제25회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상(TV부문)’을 수상한 박카스의 ‘나를 아끼자’ 광고캠페인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정리하면, 지각된 브랜드 이미지가 긍정적일 경우, 브랜드 선호도가 높아지며 행동적 단계인 구매의도와 추천의도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추론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지각하는 브랜드 이미지 유형의 조절적 역할을 탐색함으로써 그동안 브랜드 관련 이론에서 중요도가 높았음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브랜드 이미지 연구가 부족했던 한계를 벗어나 새로운 가능성을 논의하고자 한다.
  • 지각된 브랜드 이미지 유형이 브랜드 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성숙기의 브랜드 중 브랜드 이미지를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광고 캠페인 사례를 중심으로 한다. 이에 따라 대중적으로도 많이 알려진 소비재 품목 중 대표적인 피로회복제 브랜드인 동아제약의 ‘박카스’를 선정하였으며, 제25회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상(TV부문)’을 수상한 박카스의 ‘나를 아끼자’ 광고캠페인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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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이미지는 어떠한 특성을 갖는 개념인가? 브랜드 이미지는 제품 혹은 기업 브랜드에 대한 기능적 특성보다는 지각되거나 추론된 특성을 갖는 개념이다. 이미지는 인간이 어떤 대상에 대해 가지고 있는 총체적인 인상이며, 이러한 인상은 대상에 대한 지각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브랜드 수명주기의 도입, 정교화, 강화 단계는 각각 어떠한 것들을 요구하는가? 브랜드 관리의 구조에서 브랜드 수명주기(Brand Life Cycle)는 크게 도입(Introduction), 정교화(Elaboration), 강화(Fortification) 단계를 거치면서 점차 진화하고 발전한다. 도입기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명확화와 브랜드 인지도 향상이 요구되며, 정교화가 이루어져야 하는 성장기는 차별적 이미지 강화가 강조된다. 성숙기는 브랜드 강화 단계로 브랜드 충성도 활성화, 관계 구축, 브랜드 신선도 방안 활성화 전략이 요구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소비자의 ‘지각’ 차원이다.
지각된 브랜드 이미지란 무엇인가? 지각된 브랜드 이미지(Perceived Brand Image)는 소비자가 지각하고 있는 브랜드에 대한 전체적인 인식으로 제품의 지각, 속성, 품질과 브랜드명 등이 머릿속에 떠오르는 모든 것들의 총칭, 소비자가 특정 기업의 브랜드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좋고 나쁜 느낌 또는 브랜드에 대한 신념 등으로 정의할 수 있다[13]. 과거에는 브랜드 이미지가 제품의 기능과 속성에 의미를 연결시키는 방식으로 정의되기도 했으나, 1990년대 말에 들어서면서 브랜드 이미지의 유형이 보다 소비자의 지각된 관점으로 정리되기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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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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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장후석, 임종욱, "브랜드도 생명이다 : 브랜드 수명주기 관리 전략," 현대경제연구원 8-9,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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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한일수, 이미지 마케팅, EN문고,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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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함창대, 디지털시대, 미국 광고 캠페인의 전략적 변화, 한국광고협회 광고정보센터 매거진 글로벌트렌드, 2012. (https://www.adic.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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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구환영, 장수제품의 브랜드 수명 주기 향상을 위한 리노베이션 전략 구축, 홍익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11. 안혜신, "성숙기 브랜드 재활성화를 위한 캠페인 전략 연구: 백설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pp.1518-1524, 2012. 

  12. P. Kotler, Marketing Management: Analysis, Planning, Implementation and Control, New Jersey: Prentice Hall, 1988. 

  13. 김삼희, N세대 외식소비자의 iVALS 유형에 따른 지각된 브랜드 이미지.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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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최원주, "기업 이미지 관리를 위한 기업광고의 전략적 접근 : 소비자의 광고 태도를 중심으로," 주관성연구, pp.41-5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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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M. Sujan and J. R. Bettman, "The Effect of Brand Positioning Strategies on Consumers' Brand and Category Perceptions : Some Insights from Schema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6, pp.454-467, 1989. 

  20. 김신엽, 권승경, 백지희, "트랜스미디어 경험이 브랜드 이미지와 선호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박카스 셀프스캐너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3호, pp.643-653, 2017. 

  21. 권승경, 브랜드 트랜스-액션을 통한 미디어 경험 확장과 관계적 효용성 연구, 홍익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22. S. Anantchart, A Theoretical Study of Brand Equity: Reconceptualizing and Measuring the Construct from an Individual Consumer Perspectiv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Florida, 1998. 

  23. 김지영, 강효순, "텔레비전 광고의 요소와 브랜드선호도와의 관련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5호, pp.185-193,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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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O. Torlak, B. Y. Ozkara, M. A. Tiltay, H. Cengiz, and M. F. Dulger, "The Effect of Electronic Word of Mouth on Brand Image and Purchase Intention : An Application Concerning Cell Phone Brands for Youth Consumers in Turkey," Journal of Marketing Development and Competitiveness, Vol.8, No.2, pp.61-68, 2014. 

  31. M. W. Nyadzayo and S. Khajehzadeh, "The antecedents of customer loyalty : A moderated mediation model of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quality and brand image,"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Vol.30, pp.262-270, 2016. 

  32. S. Saleem, S. U. Rahman, and R. M. Umar, "Measuring Customer Based Beverage Brand Equity: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Quality, Brand Awareness, Brand Image, and Brand Loyalty," International Journal of Marketing Studies, Vol.7, No.1, pp.66-77, 2015. 

  33. http://www.tvcf.co.kr 

  34.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943638&cid41989&categoryId4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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