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들의 대학 내 활동적 요소들이 대학교 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University Activity Factors of Students on University Satisfaction and Loyalty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7 no.3, 2017년, pp.93 - 104  

김문태 (부산가톨릭대학교 유통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만족에 대한 원인변수의 규명에 있어 대학교에서 학생들의 참여 및 활동 등의 변수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구체적 검증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는데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학생들의 학과적성부합도는 대학활동적 요소들 및 대학교 만족 등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업태도 또한 이러한 요소들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들의 학교행사에 대한 참여도는 친교관계, 진로준비행동, 그리고 대학교 만족 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학생들의 친교관계는 대학교 만족 및 대학교 충성도 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진로준비행동 또한 대학교 만족, 대학교 충성도 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 마케팅 연구들은 소비자 간의 상호작용성이 소비자들이 서비스에 몰입하는데 중요한 원인이 됨을 검증하였는데 대학에서도 마찬가지로 학생들 간의 적극적 상호작용이 활발하고 및 친교관계가 좋은 것이 학교 만족에 중요한 영향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대학교 만족은 대학교 충성도에 매우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대학교를 만족할수록 학교를 추천하려는 의도가 높기에 학생 자원이 부족해지는 현재의 위기에서 재학생들의 학업지속의도 및 재학생 추천에 의한 입학을 확보하기 위해서 학생들의 만족시키기 위한 대학당국의 선행변수들의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variables such as student participation and activities on university students' university satisfaction and loyalty. And the implicat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students' aptitude coincidence has a positive effect on students' acti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둘째, 대학활동관련 변수들과 대학만족 및 충성도의 관계에 대한 연결성을 검토하고자한다. 앞에서 논의 되었듯이 과거 대학만족에 대한 연구에서는 거의 대학이 서비스 품질 및 대학 환경적 요소들만을 선행변수로 검토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활동관련 변수들을 검토하여 중요한 대학 만족 및 충성도의 변수로 검증하고자 한다.
  • 첫째, 대학교가 대학생들의 여러 가지 학생활동을 관리함으로써 학생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가정하에 대학생들의 대학 활동 관련 변수들을 규명한다. Kim, Cho, and Park(2015)의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진로희망사항과 전공 선택의 일치성, Oh(2016)는 학업성취, 대학생활적응도, 진로의식, 진로준비행동 등, Jeong(2012)와 Kim(2011) 등의 연구에서는 친교 행동 등으로 학교활동을 측정하고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 대학생들의 학과적성 부합도는 (1) 대학행사 참여도, (2) 수업태도, (3) 진로준비행동, (4) 대학만족도 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가설 2: 대학생들의 수업태도는 (1) 대학행사 참여도, (2) 진로준비행동, (3) 대학만족도 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가설 3: 대학생들의 참여도는 (1) 친교관계, (2) 진로준비행동, (3) 대학만족도 등에 정(+)의영향을 미친다.
  • 가설 4: 대학생들의 친교관계는 (1) 대학만족과 (2) 대학충성도 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가설 5: 대학생들의 진로준비행동은 (1) 대학만족과 (2) 대학충성도 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가설 6: 대학생들의 대학만족은 대학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 참여 및 소비자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성이 대학 내의 상황에서도 적용이 가능하다고 생각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마케팅 부분 연구에서 소비자의 참여 및 서비스업체나 서비스 상황에 대한 몰입(engagement)이 소비자 만족을 이끌 수 있는 중요한 변수로 대두되고 있다(Park and Choi, 2012; Ahn and Kim, 2016). 소비자 참여 및 소비자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성이 서비스 만족을 이끄는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대학 내의 상황에서도 적용이 가능하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대학만족에 대한 원인변수의 규명에 있어 대학교에서 학생들의 참여 및 활동들에 대한 부분이 미치는지에 대한 구체적 연구는 아직까지 존재하지 않고 있다.
Sung andBae(2017)의 연구에서는 대학환경과 개인특성은 무엇을 나타냈는가? Lee(2011)의 연구는 대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 학습몰입이 대학생활적응 및 학업성취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는데 분석 결과, 학습몰입은 대학생활적응과 학업성취를 예측하는 유의미한 변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Sung andBae(2017)의 연구에서는 대학환경과 개인특성은 대학생의 학교생활적응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진로결정수준 향상에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러한 검증을 통해 대학은 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이 진로결정에 선행하는 이슈임을 인지하고 지도할 필요가 있다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학생들의 참여 및 활동 등의 변수 중 학과적성부합도가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시사점은 무엇인가? 첫째, 학생들의 학과적성부합도는 학생들의 학교 활동에 대한 (1) 참여도, (2) 수업태도, (3) 진로준비 행동, (4) 대학교 만족 등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대학교가 학과의 적성에 맞는 학생들을 모집하기 위한 입학정책 및 전략을 개발, 수행할 필요성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Ahn, J. W. and Kim M. T.(2016). "The influence of customer participation on encounter provider's job performance dyadic approach,"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21(1), 69-87(안진우, 김문태 (2016). 고객참여의 접점종업원 직무성과 에 미치는 영향-쌍방향적 (dyadic) 접근, 마케팅관리연구, 제 21권 1호, 69-87). 

  2. Chua, A. YK, and Banerjee., S.(2015). "Understanding review helpfulness as a function of reviewer reputation, review rating, and review depth."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66(2) 354-362. 

  3. Chun, D. Y., Kwon, J. H., and An, K. J.(2005). "The effects of e-Learning service quality and participation of cyber university on student satisfaction and academic performance,"Journal of Consumption Culture, 8, 185-208(전달영, 권주형, 안광진(2005). 사이버대학의 e-Learning 서비스 품질과 참여요인이 학생만족과 학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소비문화연구, 제 8권, 185-208). 

  4. Cvijikj, I. P, and Michahelles. F.(2013). "Online engagement factors on Facebook brand pages." Social Network Analysis and Mining, 3(4), 843-861. 

  5. Han, S. I.(2017). "Study of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Students' Self-esteem, Character and Academic Life Satisfaction,"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 453-469(한송이(2017). 대학생들의 자아존중감, 인성, 학교생활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 17권, 453-469). 

  6. Jeong, G. H., Jeong, H. H, and Shin, J. I.(2010). "The effects of educational service at university on student satisfaction, commitment, word of mouth, and fund-rising intention."Journal of Learner - 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10(2), 371-406 (정기한, 정현화, 신재익 (2010). 대학교육서비스품질이 학생만족, 몰입과 구전, 기부의향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 10권 2호, 371-406). 

  7. Jeong, E. I.(2012). "The effects of interest and flow on college adjustment,"Th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44, 71-99(정은이(2012). 재미와 몰입 경험이 대학 적응에 미치는 영향, 교육문제연구, 제 44권, 71-99). 

  8. Jeong, Y. L and Cha, S. B.(2008). "The impact of service quality in higher education on students' satisfaction and loyalty: A case study of tourism-related graduate school,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23(2), 139-155(정유리, 차석빈 (2008). 교육서비스품질, 학생만족 및 학교충성도간 관계 연구, 관광연구, 제 23권 2호, 139-155). 

  9. Kang, M. S. and Park. S. K.(2011). "Assessing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on student satisfaction, trust, commitment and loyalty: The case of university education, The Academy of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The Academy of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13(1), 129-149 (강만수, 박상규(2011). 대학교육기관의 교육서비스 품질이 학생만족, 신뢰, 몰입과 학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고객만족경영연구, 제 13권 1호, 129-149). 

  10. Kim, C. H.(2011). "The relationship among interpersonal relations, identification about school and satisfaction with campus life of students participating in sports club Activities,"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43(2), 999-1010(김찬호 (2011). 스포츠 동아리 참가 대학생의 인간관계와 학교 동일시 및 학교생활만족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 43권 2호, 999-1010). 

  11. Kim, E. J. and Jung, M. J.(2017). "Analysis on primary factors of university education services that affects contentment of university,"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32, 1-24(김은주, 정명진(2017). 대학생들의 대학 만족여부를 결정하는 대학교육 서비스 품질 분석. 경영교육연구, 제 32권, 1-24). 

  12. Kim, K. W., Lee, C. H., Choi, B. S.(2015), "A research for forecasting of rate of university quota according to the reducing of young genera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6(6), 1175-1188(김기환, 이창호, 최보승 (2015).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지역별 대입지원자감소에 대한 예측연구,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제 26권 6호, 1175-1188). 

  13. Kim, M. T.(2017). A Study on the Mediating Roles of SNS Brand Page Relationships among Consumer-Brand Relationship, Consumer-Consumer relationship and Brand Loyalty : Focus on Difference among the Levels of Involvement and Consumer-Brand Interactivit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32, 69-95(김문태 (2017) . 소비자-브랜드 관계, 소비자-소비자 관계, 브랜드 충성도 등의 관계에서 SNS 브랜드 페이지의 매개적 역할에 대한 연구-브랜드의 관여도와 소비자-브랜드 상호작용성의 수준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경영연구, 제 32권 , 69-95). 

  14. Kim, S. Y.(2010). "The effect of university students' participation in sports clubs as social sport activities on personal relationships and university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39(2), 887-897(김세웅(2010). 사회체육활동으로서의 대학생들의 스포츠동아리 참여가 대인관계만족과 대학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 39권 2호, 887-897). 

  15. Kim, S. Y., Cho, H. K., and Park, J. S.(2015). "The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y major selection and high school career choices. Admission Studies, 4, 155-174(김수연, 조희권, 박지선(2015). 입학사정관전형 도입에 따른 대학 전공선택과 고교 진로선택간의 관계, 입학전형연구, 4(단일호), 155-174). 

  16. Lee J. H. and Park, H. J.(2016). Effects of hotel service quality and relationship marketing efforts on customers' satisfaction and loyalty - focused on N hotel in Busan -." Food service Industry Journal, 12(4), 47-61(이준혁, 박현진(2016). 호텔서비스품질과 관계마케팅 노력이 고객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부산 N 호텔을 중심으로, 한국외식산업학회지, 제 12권 4호, 47-61). 

  17. Lee, K, C.(2004). "Causal Model study on the effect of education service quality on students satisfaction, university image and behavior intention."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Policy, 22, 287-309(이경철(2004). 대학교육서 비스품질이 학생만족, 대학이미지 및 긍정적 행동 의지에 미치는 인과모형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제 22권, 287-309.). 

  18. Lee, S. J.(2011)."The effect of flow on learning and self-efficacy on college adapt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undergraduate Students.,"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25(2), 235-253(이숙정(2011). 대학생의 학습몰입과 자기효능감이 대학생활적응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제 25권 2호, 235-253). 

  19. Lee, Y. J.(2016)."A critical review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s on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loyalty, and loyalty program,"Korea Business Review, 45(6), 1763-1787(이유재(2016).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고객충성도, 로열티프로그램 연구에 대한 종합적 고찰과 향후 연구방향, 경영학연구, 제 45권 6호, 1763-1787) 

  20. Lee, Y. K., Jang, B. J., Park, Y. K.(2002). "The effects of university's environments on overall service quality , service value , and student satisfaction in undergraduate higher education,"ASIA MARKETING JOURNAL, 4(1), 77-100(이용기, 장병집, 박영균(2002). 대학 환경특성이 전반적 서비스품질, 서비스가치와 학생만족에 미치는 영향, ASIA MARKETING JOURNAL, 제4권 1호, 77-100). 

  21. Oh, S. B.(2016). "Analysis of GPA and college life by university admission type, "Korean Education Inquiry, 34(3), 157-175(오성배(2016). 대학생의 입학전형별 학업성취 및 학교생활 분석, 한국교육문제연구, 제 34권 3호, 157-175). 

  22. Okleshen, C. and Grossbart, S.(1998). "Usenet groups, virtual community and consumer behaviors," NA-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ume 25. 

  23. Park H. M.(2017)."Analysis of environmental factors affecting college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4(1), 377-399(박해미 (2017). 전문대학생의 대학생활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대학환경 요인 분석, 청소년학연구, 제 24권 1호, 377-399). 

  24. Park, J. H. and Choi, W. L.(2012)."A study on emotional responses dimensions and effects of consumer's participation: focusing on information exchange participation behaviors,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17(2), 1-23(박종희, 최우리(2012). 소비자 참여에 대한 감정적 반응의 차원과 영향에 관한 연구: 정보교환 참여행동을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제 17권 2호, 1-23). 

  25. Park, J. S., Kim, J. H, and Shin, Y. S. (2002). "The effects of university education service quality factors on the students' satisfaction, intention of continuing studies, and word-of-mouth." ASIA MARKETING JOURNAL, 4(4), 51-74(박주성, 김종호, 신용섭(2002). 대학교육 서비스품질 요인이 학생만족, 재입학의도 및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 ASIA MARKETING JOURNAL, 제 4권 4호, 51-74). 

  26. Song, W. S., Na, E. S, Jun, Y. H, and Jeong, G. I.(2016). "Factors influencing college lif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Journal of Korean Society Living Environment System, 23(1), 72-81 (송후승, 나은선, 전윤화, 정귀임 (2016).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 영향요인, 한국생활환경학회지, 제 23권 1호, 72-81). 

  27. You, S. K. and Kim E. J.(2016). "Structural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K-CESA Core Competencies and Career Identity of University Students on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9(2), 1-26(유순규, 김은주 (2016), 대학생들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K-CESA 핵심역량, 진로정체감 간의 구조적 관계, 진로교육연구, 29(2), 1-26). 

  28. University Journal(2014), :http://www.dhnews.co.kr/news(2014.0103)(대학저널(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