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만족도를 통한 대학생들의 대학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A Study of Factors Influencing University Royalty through Education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4, 2017년, pp.365 - 374  

강민채 (중부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대학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지방 소재의 J대학의 재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한 대학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학생의 대학 충성도는 학생들의 학업중단 의도와 더불어 대학에서 관리하고자 하는 주요한 지표로 학업중단 의도와는 반대로 긍정적인 측면을 담고 있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만족도 설문 분석 결과, 첫째, 학년 별, 학점 구간별 각 만족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둘째, 학생들의 만족도의 변인 중 학생들의 대학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 보기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수행한 결과 교수강의, 학업지도, 취업지도, 교육환경, 학생자신에 대한 만족도가 대학에 대한 충성도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의사결정나무(decision tree) 분석 결과에서 대학의 충성도를 결정하는 최상위의 결정 요인은 학생 자신의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relation between satisfaction of university education and royalty based on analysis of satisfaction survey result of enrolled all students in J regional university. The university royalty in addition to drop out rate is one of the key indicators of managing un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강의 만족도, 학업지도 만족도, 취업지도 만족도, 교육환경 만족도, 학생자신에 대한 만족도가 대학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지방에 소재한 사립대학 학생들의 만족도 및 충성도에 대한 내용을 분석한 연구로 대학이 위치한 곳과 설립 유형에 따라서 다른 차이를 보일 수 있다. 따라서 분석 결과가 모든 대학에 적용될 수는 없으므로 향후 대학의 유형에 따른 만족도 및 충성도에 대한 비교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교육만족도 설문을 통하여 교수강의, 학업지도, 취업지도, 교육환경, 학생자신의 대학 만족도 관련 변인과 해당 학기의 성적 구간 등의 변인이 대학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서비스가 가지는 특징은 무엇인가? 교육서비스는 인적 상호작용 서비스이며 많은 접촉을 요구하는 사람 중심의 대인 서비스로 서비스 제공자인 교수와 학생과의 직접적인 접촉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들 사이의 상호작용이 교육 서비스품질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교수와 학생과의 상호작용이 학생들의 재학 가능성, 학업성취 그리고 개인적 성장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1].
대학충성도란 무엇인가? 대학충성도는 재학기간 중으로 한정하지 않고 졸업 후 모교에 대해 관심을 갖거나 직간접으로 관여하는 행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5]. 교육기관의 성공은 학생 충성도에 의해 이루어지며 학생충성도가 높을수록 교육 기관의 수익이 높아진다[3].
대학교육의 핵심적인 교육 서비스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즉, 대학교육의 만족도는 교육내용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18]. 핵심서비스인 교육서비스는 교수의 강의의 질, 강의준비, 학생과의 면담, 교수 와의 관계성 등이 포함된 교수 관련 영역과 성적평가 기준, 수업방법, 교육과정 등이 있으며[19], 교육과정적인 측면은 전공 커리큘럼 및 수업 내용, 교수진의 능력, 수업의 방식 등도 포함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권대봉, 오영재, 박행모, 손순종, 송선희, "대학생들의 교육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탐색적 논의," 교육학연구, 제40권, 제3호, pp.181-202, 2002. 

  2. K. M. Elliot and M. A. Healy, "Key Factors influencing student satisfaction related to recruitment and retention," Journal of Marketing for Higher Education, Vol.10, No.4, pp.1-11, 2001. 

  3. E. Nesset and O. Helgensen, "Modelling and managing student loyalty : A study of a norwegian university college. Scandinavi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53, No.4, pp.327-345, 2009. 

  4. 최규환, "관광교육 서비스 평가, 만족,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제8권, 제1호, pp.135-152, 2005. 

  5. T. Henning, M. F. Langer, and U. Hansen, "Modelling and Managing Student Loyalty: An Approach Based on the Concept of Relationship Quality," Journal of Service Research, Vol.3, No.4, pp.331-344, 2001. 

  6. J. I. Rojas, A. Z. Vasquez, A. Kara, and Cerda-Urrutia, Arcadio, "Determinants of student loyalty in higher education: A tested relationship approach in Latin America," Latin American Business Rewiew, Vol.10, No.1, pp.21-39, 2009. 

  7. 강만수, 박상규, "대학교육기관의 교육서비스 품 질이 학생만족, 신뢰, 몰입과 학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3권, 제1호, pp.129-149, 2011. 

  8. B. D. Ruben, Quality in higher education, New Brunswick: Transaction Publishers, 1995. 

  9. A. W. Astin, What Matters in Colleages? Four Critical years Revisited, San Francisco:Jossey- Bass Publishers, 1993. 

  10. 황복주, 김재열, "대학 교육서비스품질 측정과 학생인 고객만족도 제고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논총, 제27권, 제1호, pp.1-26, 2002. 

  11. 노경란, 박용호, 허선주, "대졸 청년층의 대학 재학 중 경험한 교육서비스와 직장이동과의 관계분석," 직업교육연구, 제30권, 제1호, pp.29-49, 2011. 

  12. 김지현, "대학 고등교육의 질 구성요소 논의의 대안적 패러다임 탐색: 교수의 '강의운영소감' 내용분석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3권, 제1호, pp.421-455, 2007. 

  13. R. L. Oliver, "Whence Consumer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Vol.63, No.4, pp.33-44, 1999. 

  14. 황병일, 김범종, "학생만족, 학생몰입, 대학충성도, 전환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7권, 제1호, pp151-170, 2015. 

  15. 김정희, 박동진, "대학 교육서비스가 학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A국립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8권, 제3호, pp.47-68, 2012. 

  16. 박민정, "대학에서의 좋은 수업에 대한 학생의 인식," 인문학 연구, 제75권, pp.229-253, 2008. 

  17. 최영준, "대학생의 대학교육 만족도 변인가 변인 영향력에 관한 연구,"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제16권, 제3호, pp.61-83, 2013. 

  18. 강상진, "우리대학의 현황과 과제: 대학 교육의 질을 중심으로. 교육개발," 제33권, 제3호, pp.17-21, 2006. 

  19. P. M. Simpson and J. A. Siguaw, "Student Evaluations of Teaching: An Exploratory Study of the Faculty Response," Journal of Marketing Education, Vol.22, No.3, pp.199-213, 2000. 

  20. 이경철, 대학 교육서비스 평가준거가 서비스품질, 학생만족 및 행동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21. 박주성, 김종호, 신용섭, "대학교육 서비스품질 요인이 학생만족, 재입학의도 및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 아시아마케팅저널, 제4권, 제4호, pp.51-74, 2002. 

  22. 정유리, 차석빈, "교육서비스품질, 학생만족 및 학교충성도간 관계연구-관광관련학과 특수대학원생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3권, 제2호, pp.139-155, 2008. 

  23. 이정금, "농업계열 고등학생의 진로장벽, 직업가치관이 진로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진로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pp.127-143, 2009. 

  24. 김태련, 박정애, "대학교육환경과 학습자의 만족도와의 관계," 교육행정학연구, 제16권, 제2호, pp.239-258, 1998. 

  25. 박동열, 김대영, "대학생의 직업의식에 관한 실태," 직업교육연구, 제25권, 제2호, pp.1-32, 2006. 

  26. 임언, 장홍근, 윤형한, 직업진로교육의 실태와 과제,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5. 

  27. 김신희, 서비스 가치의 선행요인이 서비스가치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대학서비스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28. 김혜숙, "지각된 학교학습 환경과 직업전망이 대학생활만족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 연구, 제11권, 제3호, pp.199-215, 2004. 

  29. 이덕로, 이성석, "학생생활 만족도에 대한 영향 요인 연구-고객만족관점을 중심으로," 산학경영연구, 제15권, pp.1-24, 2002. 

  30. G. V. Kass, "An exploratory technique for investigatin large quantities of categorical data," Applied Statistics, Vol.29, pp.119-127, 1980. 

  31. 한동욱, 강민채, "교육만족도 관점에서 학생의 학업중단 의도에 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1호, pp.63-71,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