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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업계의 기술상용화 주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uccess Factors for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in IT Industry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7 no.2, 2017년, pp.91 - 105  

성태경 (경기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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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IT업계에서 기술 상용화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파악하고, 기술 상용화 주요요인이 상용화의 성공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는데 있다. IT 기술 상용화 프로젝트 관리자들은 기술의 상용화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기술 상용화 장려책'을 꼽았고, 뒤이어 '경영층 지원,' '정부 지원,' '관계자간의 협력,' '경영에 대한 이해' 순으로 평가하였다. 회귀분석 결과 기술 상용화에 영향을 미치는 11개 주요 요인은 종합적으로 기술 상용화의 성공에 대한 설명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술 상용화 장려책,' '관련자간의 협력,' '수요자 요청 기술'은 유의수준 1%에서 '기술 상용화 경험'은 유의수준 10%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여 기술 상용화의 성공에 가장 많은 기여를 하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성공한 상용화 프로젝트의 경우 주요 요인의 기술 상용화의 성공에 대한 설명력(46.80%)이 실패한 프로젝트의 설명력(38.50%)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paper is to identify CSFs for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in IT industry, and to empirically investigate the impact of CSFs on the success of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Comprehensive literature study identifies eleven factors affecting the process and results of technology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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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 기술 상용화 주요 요인이 상용화의 성공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한다.
  • IT업계의 성공 여부는 학계, 연구소 등에서 개발된 기술을 어떻게 IT업계로 이전하여 상용화되는 가에 달려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1) IT업계에서 기술 상용화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파악하고, (2) 기술 상용화 주요 요인이 상용화의 성공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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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술 혁명은 어떤 점에서 과거의 산업혁명과는 다르다고 할 수 있는가?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기술의 개발, 처리, 이전에 소요되는 비용의 하락은 전 세계적으로 사회, 경제 활동을 변환시키는 혁명을 예고하고 있다(World Bank, 1997). 기술 혁명은 부를 창출하는 자산이 유형적 자원에서 기술이라는 무형적 자원으로 전환한다는 점에서 과거의 산업혁명과는 다르다 할 수 있다. 기술을 근간으로 하는 경제지역은 세계에서 가장 발전된 지역의 일류 대학과 연구소 주변에 위치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러한 기술의 집중은 대학, 연구소 등에서 연구 개발된 기술의 전파와 공유를 통하여 제품 및 서비스의 상용화에까지 이를 수 있으리라는 가정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Smilor et al.
기술 상용화의 성공 여부를 판단하기 어려운 이유는? 기술 상용화의 성공 여부를 판단하기는 쉽지 않다. 기술 상용화는 상당히 오랜 기간에 걸쳐서 일어나고 또 과정 중간에 중단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어서, 현재까지 신뢰성 있고 타당성 있는 기술 상용화의 성공을 측정하는 종속변수를 개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 이전 혹은 상용화의 과정을 부가가치 발생 과정으로 인식한 Jolly(1977)의 프로세스 모형을 채택하여, 만약 기술 상용화가 첫 번째 단계인 상상 (Imagine)에서 중단되었으면, 성공지수를 “1”로 하고, 두 번째 단계에서 중단되면, “2”로 평가하며, 마지막인 유지(Sustain)까지 이르면 “5”를 부여하고, 상용화 성과가 상당한 경우는 “6”을, 그리고 상용화가 대성공인 경우 “7”로 평가하는 방법으로 성공 여부를 측정하기로 하였다.
상용화란? 상용화는 어떤 개인이나 조직으로부터 다른 개인이나 조직으로 특정 경로를 거쳐 전파되는 것이다. 기술의 상용화는 서로 다른 조직, 문화, 체제의 장벽을 넘어 서로 다른 개인 혹은 조직 간의 협력을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상당히 어렵고, 많은 노력이 요청되는 상호교류적인 프로세스라 할 수 있다(Badaway, 1988; Leonard-Barton, 1988; Peters and Waterman, 1982; Zaltman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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