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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수평하중을 받는 단일 말뚝 하부 터널굴착 시 말뚝-터널 수평이격거리에 따른 말뚝 및 인접 지반 거동
Pile and adjacent ground behaviors depending on horizontal offset between pile and tunnel subjected to horizontally loaded single pile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9 no.5, 2017년, pp.685 - 703  

안호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오동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이용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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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도심지에 초고층 아파트, 롯데월드타워와 같은 초고층빌딩의 수가 증가하면서 말뚝기초에 작용하는 풍하중, 지진하중, 토압 등 수평하중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도심지의 지상공간이 포화되면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지하공간 개발은 유용한 해결책으로 언급되고 있다. 따라서 도심지 지하공간 개발에서 터널굴착에 대한 수직하중과 수평하중을 받는 말뚝의 거동, 지하공간의 개발을 모사하는 터널굴착과 관련된 연구는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수행되고 있다. 하지만, 수직하중과 수평하중을 받는 말뚝과 터널굴착으로 야기되는 상호거동에 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심지의 상황을 반영하여 수직하중과 수평하중을 받는 기존 구조물 하부에 터널을 굴착함으로써 야기되는 말뚝의 거동을 실내모형시험, 근거리사진계측 및 수치해석을 통해 비교 및 분석하였다. 말뚝과 터널의 수평이격거리(0.0D, 1.0D, 2.0D: D = 터널직경)와 허용수평하중의 크기($0.34P_{ah}$, $0.67P_{ah}$, $P_{ah}$)에 따라 총 9 CASES로 분류하여 터널굴착에 따른 말뚝의 축력과 거동을 관찰하였다. 그 결과 말뚝과 터널의 수평이격거리가 가까울수록 말뚝은 터널 굴착의 영향을 크게 받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수평이격거리가 멀어질수록 터널굴착의 영향보다는 허용수평하중의 영향을 더 크게 받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수평이격거리가 증가하고 허용수평하중의 크기가 증가할수록($P_{ah}$) 말뚝 축력의 변화양상이 크게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the number of high-rise building and earthquake occurrence are increasing, it is more important to consider horizontal load such as wind and seismic loads, earth pressure, for the pile foundation. Also, development of underground space in urban areas is more demanded to meet various p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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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단일 말뚝 하부 터널 굴착 시 수직이격거리에 따른 말뚝과 주변 지반의 거동은 Kong and Lee (2016)에 의해 수행되었으며, 본연구에서는 말뚝과 터널의 수평이격거리를 달리하여 말뚝과 인접지반의 거동을 분석하였다. 이는 도심지 개발에 있어 기존 구조물 하부 터널굴착에 따른 구조물과 지반의 거동을 파악하여 적정 이격거리(수직 ․ 수평)을 산정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수행되었다. 그리고 LCM (Load Control Method)을 토대로 산정한 허용수직하중은 9 Cases에 동일하게 적용하였고 허용수평하중의 크기에 따른 말뚝의 거동을 분석하고자 산정된 하중에 1/3, 2/3, 1을 적용하여 3 Cases (0.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터널 내부의 체적손실을 터널 굴착과정으로 가정하였다. 2차원으로 이상화 된 터널의 체적손실은 지반의 지표 침하량과 동일하게 설정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Lee,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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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수평하중에 관련된 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하지만, 대부분의 연구는 수직하중에 관한 연구로써, 최근 국내·외의 초고층 빌딩의 증가와 지진 발생 빈도의 증가로 인해 높아지고 있는 수평하중에 관련된 연구는 그에 비해 많지 않다. Paik et al. (2011)은 모형말뚝재하시험을 통해 수평하중의 반복하중 재하방법이 모래지반에 타입 된 말뚝의 수평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Kim et al. (2015)는 사질토 지반에서 수평하중에 따른 단일강관말뚝의 거동을 분석하고 최대휨모멘트를 분석하였다. 뿐만 아니라, Kim et al. (2015)은 축하중 및 수평하중을 독립적으로 재하할 수 있는 하중 재하 시스템을 적용하여 사용하중 상태에서 말뚝의 수평방향 거동을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Kwon et al. (2009) 은 축하중 및 수평하중을 독립적으로 재하할 수 있는 하중 재하 시스템을 저용하여 사용하중 상태에서 말뚝의 수평방향 거동을 평가하였다. 또한, Kim et al. (2014)는 모형말뚝의 지반조건, 하중조건, 재질 등을 변화시켜가면서 단일말뚝에 대한 실내모형시험을 실시함으로써 수평하중 재하시의 말뚝 거동을 분석하였다. 이와 같이, 수직하중에 관련된 연구에 비하여 수평하중이 고려된 연구는 미미하고 대부분 말뚝 거동에 초점이 맞춰져 주변지반 거동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터널 굴착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도심지의 지상공간이 포화되면서 기존 구조물 하부에 지하철, 전력구 등과 같은 지하공간을 개발하기 위한 터널 굴착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는 인접 지반 및 구조물에 반드시 영향일 미치며,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이론적 및 수치해석(Loganathan and Poulos, 1998; Chen et al.
터널 굴착에 의한 인접 지반 및 구조의 영향에 대한 기존 연구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 2000; Selemetas, 2005; Pang, 2006) 등을 통해 연구되어 지고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연구는 수직하중에 관한 연구로써, 최근 국내·외의 초고층 빌딩의 증가와 지진 발생 빈도의 증가로 인해 높아지고 있는 수평하중에 관련된 연구는 그에 비해 많지 않다. Paik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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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Chen, L.T., Poulos, H.G., Loganathan, N. (1999), "Pile responses caused by tunnelling", Journal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ASCE, Vol. 125, No. 3, pp. 207-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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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Das, B.M. (2009), "Principles of geotechnical engineering", 7th edition, Cengage learning, pp. 366-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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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Hartono, E., Leung, C.F., Shen, R.F., Chow, Y.K., Ng, Y.S., Tan, H.T., Hua, C.J. (2014), "Behaviour of pile above tunnel in clay", Physical Modelling in Geotechnics, pp. 833-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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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Lambe, T.W., Whitman, R.V. (1979), "Soil mechanics" SI version, John Wiley & Sons, pp. 31. 

  16. Lee, C.J. (2012), "Numerical analysis of the interface shear transfer mechanism of a single pile to tunnelling in weathered residual soil", Computers and Ceotechnics, Vol. 42, May, pp. 193-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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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Lee, C.J., Jacobsz, S.W. (2006), "The influence of tunnelling on adjacent piled foundations", Tunnelling and Underground on Space Technology, Vol. 21, No. 3, pp. 430-442. 

  19. Lee, J.H. (2014), "Analysis of ground behaviour for model tunnel excavation with pipe roof reinforcement using close range photogrammetric technique",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6, No. 4, pp. 387-402. 

  20. Lee, S.W., Choy, C.K.M., Cheang, W.W.L., Brinkgreve, R. (2010), "Modelling of tunnelling beneath a building supported by friction bored piles", The 17th Southeast Asian Geotechnical Conference, pp. 215-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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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Loganathan, N., Poulos, H.G. (1998), "The mechanics of soils and foundation", Taylor & Francis Group, pp. 397-407. 

  23. Loganathan, N., Poulos, H.G., Stewart, D.P. (2000), "Centrifuge model testing of tunneling-induced ground and pile deformations", Geotechnique, Vol. 50, No. 3, pp. 283-294. 

  2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Desing criteria of structure foundation for standardization, Korean Geotechnical Society, pp. 335-396. 

  25. Paik, K.H., Kim, Y.J., Lee, S.Y. (2011), "Effect of loading method on the behaviour of laterally cyclic loaded piles in sand", Journal of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 26, No. 3, pp. 63-73. (in Korean) 

  26. Plaxis bv. (2016), Reference manual, pp. 1-307. 

  27. Selemetas, D. (2005), "The response of full-scale piles and piled structure to tunnelling", PhD thesis, University of Cambridge. 

  28. Yoo, C.S., Song, A.R. (2006), "Effects of tunnel construction on an exisiting tunnel lining", Tunnelling Technology, Vol. 8, No. 4, pp. 307-324.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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