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쉴드 TBM 터널의 gap parameter와 뒤채움재를 고려한 수치모델링 방법에 대한 연구
A study on numerical modeling method considering gap parameter and backfill grouting of the shield TBM tunnel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9 no.5, 2017년, pp.799 - 812  

유광호 (수원대학교 건설환경에너지공학부) ,  김영진 (수원대학교 건설환경에너지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쉴드 TBM 터널에 대한 2차원 수치해석 시 기존 연구에서는 뒤채움재 및 실제적인 내공변위 분포를 적절히 고려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를 보완하고자 gap parameter 적용 시 굴착면에서 발생하는 실제적인 내공변위분포를 고려하고, 적정한 뒤채움재 물성치를 적용한 모델링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단일층 풍화토 지반을 대상으로 gap parameter와 토피고가 굴착면의 지반손실량과 지표손실량으로 구성되는 체적손실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대부분의 지표침하가 굴착 직후에 발생하였으며, 토피고 및 gap parameter가 증가할수록 수치해석을 통해 얻은 지표침하곡선의 영향범위가 제안된 이론식보다 넓게 나타났다. 따라서 2차원 수치해석 시 쉴드 TBM 터널의 거동을 정확히 평가하기 위해서는 하중분담률을 이용하여 gap parameter를 적용하고, 뒤채움재의 물성치도 적절히 고려해야 한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ckfill grouting and realistic convergence distribution were not properly considered in previous studies on 2D numerical analysis of a shield TBM tunnel. In this study, a modeling method was suggested to cope with this problem by considering a realistic convergence distribution and proper properti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특정 gap parameter에 해당되는 내공변위가 발생되도록 하중분담률을 시행착오법으로 산정하여 보다 실제적인 내공변위 양상을 고려하였다. 그리고 변형된 지반과 세그먼트 사이의 공간은 경화된 뒤채움재가 채워지는 것으로 적용하여 보다 정확하게 쉴드 TBM 터널의 거동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또한 연약지반에 시공되는 쉴드 TBM 터널을 모사하기 위해 지반조건을 풍화토인 단일층으로 적용했다.
  • 본 연구에서는 2차원 수치해석을 통해 토피고, gap parameter가 쉴드 TBM 터널의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지반 및 지표손실량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더 나아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지표침하 예측 식을 이용한 곡선과 본 수치해석에서 적용한 파라미터가 달라질 때의 지표침하 곡선을 비교·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단일층의 풍화토 지반에 굴착되는 굴착외경 8.5 m, 세그먼트 외경 8.2 m의 쉴드 TBM 터널을 대상으로 gap parameter와 토피고를 변화시켜가며 지반 및 지표침하에 대해 분석하고 터널의 안정성을 살펴보았다. 최종적으로 본 연구에서 사용된 매개변수의 조합을 통하여 토피고 10, 20, 30, 40 m (4가지) × gap parameter 5, 10, 15 cm (3가지)로 총 12가지 경우에 대해서 민감도분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쉴드 TBM 터널에 대한 2차원 수치해석 시 gap parameter와 뒤채움재를 적용하여 보다 실제적인 모델링 방법을 제안하고, 토피고, gap parameter가 체적손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풍화토 지반에서 시공되는 굴착직경 8.
  • 본 연구에서는 좀 더 현실적으로 쉴드 TBM 터널 굴착 단계를 모사하기 위해 원하는 gap parameter를 발생시키는 하중분담률을 찾고자 하였다. 먼저 굴착외경 내부의 지반을 제거한 후 터널의 천단과 인버트에서 발생한 변위의 합을 gap parameter로 하여 그 합이 각각5, 10, 15 cm에 상응하는 하중분담률을 시행착오법을 통해 산정하였다.
  • 단, 그라우팅은 동시 주입조건 하에서 발생한다고 가정하였다. 최종적으로, 범용 지반해석 프로그램인 FLAC 2D를 이용한 수치해석을 통해 gap parameter, 지반조건, 토피고가 지반 및 지표손실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기존 쉴드 TBM 굴착 시 지반거동을 분석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는 방법인 변위조절모델(Displacement Controlled Model, DCM)은 굴착원과 세그먼트 라이닝 원이 인버트에서 접하고 천단부에서 최대변위가 발생한다고 가정한다(Koh et al., 2011; Nam et al., 2017; Son and Yun, 2009). 이러한 방법은 뒤채움재를 고려하지 못하고, 내공변위를 인위적으로 발생시키므로 실제적인 양상을 고려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 또한 연약지반에 시공되는 쉴드 TBM 터널을 모사하기 위해 지반조건을 풍화토인 단일층으로 적용했다. 단, 그라우팅은 동시 주입조건 하에서 발생한다고 가정하였다. 최종적으로, 범용 지반해석 프로그램인 FLAC 2D를 이용한 수치해석을 통해 gap parameter, 지반조건, 토피고가 지반 및 지표손실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반면 느슨한 사질토 지반에서는 즉시침하 형태로 발생하므로 α ≒ 1로 가정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쉴드 TBM 공법의 특징은? 쉴드 TBM 공법은 굴진면에 압력을 가하여 변형을 억제함으로써 안정을 도모하며, 강성이 큰 쉴드가 굴착면의 변형을 억제한다. 또한 쉴드 통과 후 쉴드 후미의 빈 공간인 테일보이드(tail void)를 그라우팅 하여 지반변형을 억제한다(Oh et al., 2017).
쉴드 TBM 공법의 한계점은? , 2017). 이와 같은 특징으로 인하여 침하에 민감한 지역 및 연약한 지반에 쉴드 TBM 공법이 적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시공 시 침하가 발생되는 것으로 계측되고 있다. 따라서 토피고, 지반조건 등이 터널 굴착 시 주변지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DCM 방법의 단점은? , 2017; Son and Yun, 2009). 이러한 방법은 뒤채움재를 고려하지 못하고, 내공변위를 인위적으로 발생시키므로 실제적인 양상을 고려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Chi, S.Y., Chern, J.C., Lin, C.C. (2001), "Optimized back-analysis for tunneling-induced ground movement using equivalent ground loss model",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16, No. 3, pp. 159-165. 

  2. Cho, J.S. (2008), "Analysis of ground movements and lining segment in shield TBM based on Three dimensional finite element method", Master's Dissertation, Pukyong National University, 58p. 

  3. Cording, E.J. (1991), "Control of ground movements around tunnels in soil", 9th Pan American Conference, Vina del Mar, Chile. Vol. 4, pp. 2195-2244. 

  4. Joo, H.S. (2016), Geoinformatics, Korean Studies Information, 865p. 

  5. Koh, S.Y., Kwon, S.J., Hwang, C.H., Kim, S.I., Choo, S.Y. (2011), "A study on gap parameter and influence area of ground settlement using back analysis constructed by shield TBM with shallow depth", 2011 Spring Annual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1509-1518. 

  6. Lee, K.M., Rowe, R.K. (1992), "Subsidence owing to tunnelling. II. Evaluation of a prediction technique", Canadian Geotechnical Journal, Vol. 29, pp. 941-954. 

  7. Nam, K.M., Choi, M.K., Kim, J.J., Turab, H.J., Yoo, H.K. (2017), "Stability analysis of an existing utility tunnel due to the excavation of a divergence tunnel emerging from double-deck tunnel", Korean Tunne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9, No. 2, pp. 231-248. 

  8. O'Reilly, M.P., New, B.M. (1982), "Settlements above tunnels in the United Kingdom - their magnitude and effects", Tunnelling '82, M. J. Jones, ed., London, England, pp. 173-181. 

  9. Oh, J.Y., Park, H.K., Kim, D.Y., Chang, S.B., Lee, S.B., Choi, H.S. (2017), "Study on the effect of tail void grouting on the short- and long-term surface settlement in the shield TBM tunneling using numerical analysis",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9, No. 2, pp. 265-281. 

  10. Peck, P.B. (1969), "Deep excavations and tunneling in soft ground", Proceeding of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il Mechanics and Foundation Engineering, Mexico City, State of-the-Art Report, pp. 225-290. 

  11. Son, M.R., Yun, J.C. (2009), "Numerical analysis of tunnelling-induced ground movements",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1, No. 3, pp. 229-242. 

  12. Western Metro (2016), "Final design of private infrastructure investment project on OO-OO double track railway (zone 4)", Tunnel Analysis Report, 906p. 

  13. You, K.H., Jin, S.H., Kim, Y.J. (2017), "A stability study of deep and double-deck tunnels considering shape and reinforcing method of an enlarged section by using numerical analyses", Korean Tunne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9, No. 1, pp. 41-56. 

  14. You, K.H., Kim, Y.J. (2017a), "Application of gap parameter for 2D numerical analysis of a shield TBM tunnel", 2017 Spring Annual Conferenc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pp. 47-48. 

  15. You, K.H., Kim, Y.J. (2017b), "A comparative study with displacement controlled model on 2D numerical analysis of a shield TBM tunnel", KSCE 2017 Convention. (in press) 

  16. You, K.H., Lee, M.H., Park, Y.J. (2007), "Comparison and validation on shotcrete modelling method for the quantitative stability estimation of a tunnel", Korean Tunne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9, No. 2, pp. 99-10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