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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터널 굴착면에서의 전기비저항 탐사 적용성에 관한 수치해석 연구
Numerical simulation study on applicability of electrical resistivity survey at tunnel face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4 no.3, 2022년, pp.279 - 292  

이명종 (한국지질자원연구원) ,  김낙영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이상래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황범식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하명진 ((주)희송지오텍) ,  김기석 ((주)희송지오텍) ,  조인기 (강원대학교 지구물리학과) ,  이강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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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 단계의 지반조사에서 예측되지 않은 이상대는 터널 시공 중 많은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따라서 터널의 붕괴 예방을 위해 터널 시공 중 굴착면 전방의 지질상태를 예측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터널 굴착면에서 전기비저항 탐사를 하더라도, 기존의 전기비저항 탐사 프로그램들은 터널을 모델링하지 못하기 때문에 왜곡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터널의 형태를 고려할 수 있는 전기비저항 모델링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터널에서 전기비저항 탐사에 대한 수치모델링 및 역산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굴착면 전방의 이상체의 위치 및 상태를 잘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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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expected anomalies in the geotechnical investigation at design stage may cause problems during tunnel excavation. Therefore, it is important to predict the ground condition ahead of a tunnel face during tunnel excavation in order to prevent tunnel collapse. Despite the fulfillment of an electrica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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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Dey, A., Morrison, H.F. (1979), "Resistivity modeling for arbitrarily shaped three dimensional structures", Geophysics, Vol. 44, No. 4, pp. 753-780. 

  2. Hasegawa, M., Usui, M., Gotoh, K. (1993), "Geological prognosis ahead of a tunnel face", Engineering Geology, Vol. 35, No. 3-4, pp. 229-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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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Kim, K.S., Kim, J.H., Jeong, L.C., Lee, I.M., Cho, G.C. (2015), "Development for prediction system of TBM tunnel face ahead using probe drilling equipment and drilled hole imaging equipment",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7, No. 3, pp. 393-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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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Yi, M.J., Kim, J.H., Song, Y., Cho, S.J., Chung, S.H., Suh, J.H. (2001), "Three-dimensional imaging of subsurface structures using resistivity data", Geophysical Prospecting, Vol. 49, No. 4, pp. 483-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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