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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6 no.3, 2017년, pp.1 - 15
윤혜정 (이화여자대학교 신산업융합대학 국제사무학과) , 장창환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정보미디어전략) , 이중정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This study is aimed to find out which factors among firm-specific resources, industry-based competition, and institutional conditions affect strategies for Korean IT manufacturing companies when they expand their business overseas, especially to Vietnam in this study. Also, it attempts to reveal wh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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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제조업이 감소하면서 국내의 IT관련 제조 기업들이 어려움을 호소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 5%로 감소한 것과 같이, 국내의 IT관련 제조 기업들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2017). 그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는데, 첫째로는 국내 IT제조업의 경쟁 과열과 시장 포화이다(Lim et al., 2012). 둘째, 국내 시장은 과거에 비해 고급인력은 풍부해진 반면, 높아진 인건비로 인해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이 낮아지고 있다. OECD에 따른 상대적 임금수준은 여전히 낮지만 대기업을 제외한 중소기업의 열악한 경영환경에서는 큰 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다. | |
IT산업의 의미는 무엇인가? | IT산업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산업으로 정보 기기의 하드웨어, 운영,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관련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포괄적인 산업활동을 의미한다(Jovanovic and Rousseau, 2005). IT의 정의는 기술의 발전과 융합으로 그 범위가 확대되어가고 있으며, 현재는 드론이나 IoT(Internet ofThings)같은 첨단 기술도 포함하게 되었다. | |
IT제조기업들이 중국으로 진출했으나 철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특히, 개발도상국으로의 진출 시 낮은 임금과 풍부한 노동력,상대적으로 저렴한 설비 투자 등이 매력적인 요건이 될 수 있다. 처음에는 많은 IT제조기업들이 중국으로 진출했으나, 중국의 IT기술발전과 경제의 급성장으로 인한 임금상승, 자국 경제 보호를 위한중국정부의 규제로 철수하거나 투자규모를 축소하는 기업이 늘고 있는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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