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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이용한 입원환자가 인식한 간호사의 의사소통유형, 간호서비스 만족도 및 병원재이용 의도의 관계

The Relation of Communication Types of Nurses, Satisfaction on Nursing Services and Intent to Revisit the Hospital Perceived by Patients Admitted to Comprehensive Nursing Care Service

초록

본 연구는 간호 통합서비스가 확대 실시되고 있는 시점에 맞추어 입원환자가 인식한 간호사의 의사소통유형과 간호서비스 만족도, 병원 재이용 의도를 파악하고, 병원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대상자는 경상남도에 소재한 간호 간병서비스를 제공하는 100병상 이상의 6개 종합병원의 입원환자 12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7년 7월 1일부터 7월 30일까지의 기간 동안에 자가 보고형 설문조사를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와 ANOVA, Pe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hierarchical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상자의 병원 재이용 의도 정도는 연령(F=9.83, p<.001), 성별(t=-3.82, p<.001), 배우자 유무(t=2.24, p=.028), 학력(F=11.92, p<.001), 입원기간(F=7.81, p<.001)에 따라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병원 재이용 의도는 정보 제공적(r=.609, p<.001), 친화적(r=.536, p<.001) 의사소통 유형과 간호서비스 만족도(r=.797, p<.001)간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권위적 의사소통 유형(r=-.356, p<.001)간에는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병원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정보 제공적 의사소통 유형(${\beta}=.38$, p=.003)과 간호서비스 만족도(${\beta}=.84$, p<.001)이었다. 따라서 간호 간병통합서비스 입원환자의 간호서비스 질과 고객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간호사와 환자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Abstract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communication types of nurses, satisfaction with nursing services and intent to revisit the hospital by hospitalized patients, and to investigate factors influencing intent to revisit the hospital at a time of expansion of comprehensive nursing care service. The subjects consisted of 123 hospitalized patients in sixgeneral hospitals with more than 100 beds in Gyeongsangnam-do. Data were collected by a self-report questionnaire from July 1 to July 30, 2017.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hierarchical regression.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intend to revisit the hospital depending on age(F=9.83, p<0.001), gender(t=-3.82, p<0.001), marital status(t=2.24, p=0.028), education(F=11.92, p<0.001) and days of hospitalization(F=7.81, p<0.001). Intent to revisit the hospital indicated a significantly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informative(r=0.609, p<0.001) and affiliative(r=0.536, p<0.001) communication types and satisfaction with nursing services(r=7.97, p<0.001), as well as a significantly negative correlation with authoritative communication types(r=-0.356, p<0.001). Factors influencing intent to revisit the hospital were informational communication type(${\beta}=0.38$, p=0.003) and satisfaction with nursing services(${\beta}=0.84$, p<0.001). Based on these findings, it is necessary to develop various educational programs and conduct systematic education to facilitate effective communication between nurses and patients in order to improve the quality of nursing service and satisfaction of patients admitted to comprehensive nursing care services.

본문요약 

문제 정의(1)
  • 이에 본 연구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에 입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간호사의 의사소통 유형과 간호서비스 만족도 및 병원 재이용 의도의 관계를 파악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병원의 내· 외부 고객을 대상으로 간호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에 입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간호사의 의사소통 유형과 간호서비스 만족도 및 병원 재이용 의도의 관계를 파악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병원의 내· 외부 고객을 대상으로 간호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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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간병통합서비스
간호·간병통합서비스란 무엇인가?
환자에 대해 충실한 케어가 가능한 포괄적 간호·간병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간호사가 입원 병상의 전문 간호서비스를 24시간 전담하고, 간호조무사는 간호사와 함께 보조 역할을 수행해 개인적으로 간병인을 두거나 보호자가 환자를 돌보지 않고도 입원생활을 편안하게 유지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는 환자에 대해 충실한 케어가 가능한 포괄적 간호·간병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간호사가 입원 병상의 전문 간호서비스를 24시간 전담하고, 간호조무사는 간호사와 함께 보조 역할을 수행해 개인적으로 간병인을 두거나 보호자가 환자를 돌보지 않고도 입원생활을 편안하게 유지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정부는 간호인력 수급 상황을 고려하여 점진적으로 확산할 계획이다[3].

간호서비스 향상
간호서비스 향상이 의료 소비자의 만족도와 재이용 의도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볼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간호사는 병원에서 환자와 직접적으로 관계를 맺는 사람이므로 간호서비스가 만족스러우면 그 병원에 대한 평가도 좋아지고, 그 병원에 대한 평가가 좋아지면 병원 재이용 의도가 높아진다

간호사는 병원에서 환자와 직접적으로 관계를 맺는 사람이므로 간호서비스가 만족스러우면 그 병원에 대한 평가도 좋아지고, 그 병원에 대한 평가가 좋아지면 병원 재이용 의도가 높아진다[6]. 즉, 간호서비스 향상은 의료 소비자의 만족도와 재이용 의도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15,16].

소비자의 지각
의료서비스 경우에 소비자의 지각을 근거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한 제공자간의 차이를 소비자 입장에서 구별하기 힘들고 서비스의 고급화 및 대형기관에 대한 선호현상으로 의료기관에 대한 쏠림현상이 심하기 때문에

의료서비스의 경우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한 제공자간의 차이를 소비자 입장에서 구별하기 힘들고 서비스의 고급화 및 대형기관에 대한 선호현상으로 의료기관에 대한 쏠림현상이 심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지각을 근거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6]. 이에 따라 의료기관들은 자신들이 제공하는 간호서비스를 포함한 의료서비스가 의료소비자의 요구에 맞는지를 의료기관 서비스평가, 병원 표준화 심사 등 다양한 방법과 기준으로 의료서비스의 질을 총체적이고 다각적으로 평가하게 되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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