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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이용한 입원환자가 인식한 간호사의 의사소통유형, 간호서비스 만족도 및 병원재이용 의도의 관계
The Relation of Communication Types of Nurses, Satisfaction on Nursing Services and Intent to Revisit the Hospital Perceived by Patients Admitted to Comprehensive Nursing Care Servi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1, 2017년, pp.321 - 331  

김소영 (진주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김동원 (진주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이선미 (진주보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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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 통합서비스가 확대 실시되고 있는 시점에 맞추어 입원환자가 인식한 간호사의 의사소통유형과 간호서비스 만족도, 병원 재이용 의도를 파악하고, 병원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대상자는 경상남도에 소재한 간호 간병서비스를 제공하는 100병상 이상의 6개 종합병원의 입원환자 12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7년 7월 1일부터 7월 30일까지의 기간 동안에 자가 보고형 설문조사를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와 ANOVA, Pe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hierarchical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상자의 병원 재이용 의도 정도는 연령(F=9.83, p<.001), 성별(t=-3.82, p<.001), 배우자 유무(t=2.24, p=.028), 학력(F=11.92, p<.001), 입원기간(F=7.81, p<.001)에 따라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병원 재이용 의도는 정보 제공적(r=.609, p<.001), 친화적(r=.536, p<.001) 의사소통 유형과 간호서비스 만족도(r=.797, p<.001)간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권위적 의사소통 유형(r=-.356, p<.001)간에는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병원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정보 제공적 의사소통 유형(${\beta}=.38$, p=.003)과 간호서비스 만족도(${\beta}=.84$, p<.001)이었다. 따라서 간호 간병통합서비스 입원환자의 간호서비스 질과 고객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간호사와 환자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communication types of nurses, satisfaction with nursing services and intent to revisit the hospital by hospitalized patients, and to investigate factors influencing intent to revisit the hospital at a time of expansion of comprehensive nursing care service.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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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에 입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간호사의 의사소통 유형과 간호서비스 만족도 및 병원 재이용 의도의 관계를 파악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병원의 내· 외부 고객을 대상으로 간호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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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간병통합서비스란 무엇인가? 간호·간병통합서비스는 환자에 대해 충실한 케어가 가능한 포괄적 간호·간병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간호사가 입원 병상의 전문 간호서비스를 24시간 전담하고, 간호조무사는 간호사와 함께 보조 역할을 수행해 개인적으로 간병인을 두거나 보호자가 환자를 돌보지 않고도 입원생활을 편안하게 유지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정부는 간호인력 수급 상황을 고려하여 점진적으로 확산할 계획이다[3].
간호서비스 향상이 의료 소비자의 만족도와 재이용 의도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볼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간호사는 병원에서 환자와 직접적으로 관계를 맺는 사람이므로 간호서비스가 만족스러우면 그 병원에 대한 평가도 좋아지고, 그 병원에 대한 평가가 좋아지면 병원 재이용 의도가 높아진다[6]. 즉, 간호서비스 향상은 의료 소비자의 만족도와 재이용 의도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15,16].
의료서비스 경우에 소비자의 지각을 근거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의료서비스의 경우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한 제공자간의 차이를 소비자 입장에서 구별하기 힘들고 서비스의 고급화 및 대형기관에 대한 선호현상으로 의료기관에 대한 쏠림현상이 심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지각을 근거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6]. 이에 따라 의료기관들은 자신들이 제공하는 간호서비스를 포함한 의료서비스가 의료소비자의 요구에 맞는지를 의료기관 서비스평가, 병원 표준화 심사 등 다양한 방법과 기준으로 의료서비스의 질을 총체적이고 다각적으로 평가하게 되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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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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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D. H. Yang, D. C. Jeong, W. S. Seo, H. G. Park. A study on the environmental change in korean healthcare industry: redefining the role of healthcare professional and hospitals. pp.2-30, Research Institute for Healthcare Policy publisher, 2009. 

  3. National Healthcare Insurance Service. Nursing care integrated service business guidelines. pp.8-17, National Healthcare Insurance Service publisher, 2016. 

  4. D. J. Chung, M. S. Jung, J. O. Byeon, "Structural modeling of hospital facilities, medical human power, patient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in health care service", Korean Association of Health and Medical Sociology, vol. 19, no. 1, pp. 151-178,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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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S. H. Kim, "nurse's communication trust in nurses, and satisfaction of nursing service perceived by inpati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013. 

  11. J. K. Park, "The effects of tour conductor's communication style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Journal of Kyonggi Tourism Research, vol. 10, pp. 11-26, 2007. 

  12. S. H. Lee, "Effect of the intrapersonal communication style within the groups on the job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move the job", Yonsei University, Seoul,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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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G. M. Zikko-Baliga, R. F. Kramp, "Management perceptions of hospital quality", Marketing Health Services, vol. 17, no. 1, pp. 28-36,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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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B. S. Jang, "Customer expectation, satisfaction and loyalty in the inpatient nursing care service uni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shin Woman's University, Seoul, 2017. 

  26. S. R. Shin, K. Y. Park, "Comparing satisfaction with nursing care and factors relevant to hospital revisit intent among hospitalized patients in comprehensive nursing care unit and general care unit",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 21, no. 5, pp. 469-479. 2015. DOI: http://dx.doi.org/10.1111/kana.2015.21.5.469 

  27. National Healthcare Insurance Service Ilsan Hospital. Analysis of the impact integrated services for nursing care in 2016. National Healthcare Insurance Service. [Cite 2012 December 30], https://www.nhimc.or.kr/cntFileDownLoad.do?DownLoadDir/down_data/.(acsessed Jul., 20, 2017). 

  28. S. Y. Jeong, "Stisfaction of patients by nurse's communication styles", Korean Academy on Communication in Healthcare, vol. 8, no. 1. pp. 35-44, 2013. DOI: https://doi.org/10.15715/kjhcom.2013.8.1.35 

  29. Z. Ben-Sira, "The structure of a hospital's image", Medical care, Vol. 21, No, 10, pp. 943-954, 1983. DOI: https://doi.org/10.1097/00005650-198310000-00001 

  30. S. I. Choi, D. L. Park, "Relation with hospital quality of service, customer satisfaction, reuse", The Korea Contents Society, vol. 10, no. 6, pp. 344-351.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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