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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락낙하 사고 시 지면과의 충돌충격에 의하여 다양한 고준위폐기물 처분용기모델에 발생하는 응력에 대한 유한요소해석 비교연구
Comparative Study of Finite Element Analysis for Stresses Occurring in Various Models of the Spent Nuclear Fuel Disposal Canister due to the Accidental Drop and Impact on to the Ground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30 no.5, 2017년, pp.415 - 425  

권영주 (홍익대학교 기계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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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준위폐기물 처분용기를 처분장에서 처분 시 사고로 운송차량에서 추락낙하 하여 지면과 충돌하는 경우 처분용기에 가해지는 충격력에 의해 처분용기에 응력이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고준위폐기물 처분용기의 구조안전성 설계과정의 일환으로 이와 같은 충격력에 의하여 여러 가지 처분용기 모델에 발생하는 응력에 대한 비교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의 주된 내용은 이와 같은 비교연구를 통하여 구조적으로 건전한 처분용기의 설계에 관한 것이다. 처분장에서 운반차량으로 처분용기 운반 중 사고로 추락낙하 하여 지면과의 충돌 시에 처분용기에 가해지는 충격력은 기구동역학해석 상용 컴퓨터코드인 RecurDyn으로 구하였다. 이렇게 구한 충격력에 의하여 여러 가지 처분용기 모델에 발생하는 응력 및 변형은 유한요소해석상용 컴퓨터코드인 NISA를 이용하여 구하였다. 이 응력과 변형 값들의 비교 검토를 통하여 구조적으로 건전한 처분용기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처분용기 내부 고준위폐기물 다발을 감싸는 외곽 벽의 두께가 두꺼워 질수록 또는 처분용기의 직경이 커질수록 처분용기에 발생하는 응력이 커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처분용기에 가해지는 충격력도 처분용기의 직경이 커짐에 따라 증가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위 충격력 당 발생하는 변형의 크기는 직경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였다. 따라서 결론적으로 직경이 증가할수록 처분용기는 구조적으로 건전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resses occur in the spent nuclear fuel disposal canister due to the impulsive forces incurred in the accidental drop and impact event from the transportation vehicle onto the ground during deposition in the repository. In this paper, the comparative study of finite element analysis for stresses o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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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수행한 처분장에서 운반 중 운송차량에서 사고로 추락 낙하하는 처분 용기가 지면과 충돌하여 발생하는 충격력을 구하는 기구동역학 해석 및 이 충격력에 의하여 처분 용기에 발생하는 응력 및 변형을 구하는 구조해석은 이미 수행한 기존의 연구들(Kwon, 2011; Kwon, 2013)과 유사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 수행 논문들과 유사한 내용은 생략하고 본 논문에서 꼭 필요한 부분만 기술하였다. 그러나 구조해석은 기 수행 구조해석(Kwon, 2011)에서 수행했던 비선형 구조해석 수행 대신에 선형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은 처분장에서 운반 중 사고로 지면에 추락낙하 충돌하는 고준위폐기물 처분용기에 가해지는 충격력에 대하여 처분용기에 발생하는 응력을 구하는 구조해석에 관한 논문으로 구조해석용 상용 컴퓨터 유한 요소해석코드를 이용한 수치해석문제를 다루고 있다. 특히 처분용기 직경을 변화시킨 여러 가지 처분용기 모델에 대하여 구조해석을 수행하여 발생하는 응력을 비교하였다.
  • 특히 처분용기 직경을 변화시킨 여러 가지 처분용기 모델에 대하여 구조해석을 수행하여 발생하는 응력을 비교하였다. 이를 통하여 처분장에서 발생하는 추락낙하사고에 대하여 구조적으로 안전한 고준위폐기물 처분용기를 설계하고자 한다. 사용 후 핵연료와 같은 고준위폐기물의 관리를 위하여 가장 가능하고 안전한 해결방법으로 현재 고려되고 있는 기술인 심지층 처분 기술(Kwon, 2010; Lee et al.

가설 설정

  • 실제로 적재높이 5m의 운송차량은 실제로는 존재할 수 없지만 컴퓨터 시뮬레이션인 경우 가능하다고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운송차량의 사실감을 살리고 처분 용기의 보다 안정적인 안전설계를 위하여 운송차량을 실제의 높이인 2~3m 보다 더 높은 5m 높이의 차량으로 가정하고 이 5m 높이의 차량 위에서 처분 용기가 운송 중 추락 낙하하는 사고로 가정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Fig.
  • 왜냐하면 접촉 상태는 접촉하는 물체의 종류, 접촉면의 상태, 기타 여러 외부 상황에 따라 변하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처분 용기가 운송차량에서 추락 낙하하여 지면과의 충돌 시 처분 용기에 발생하는 충격력을 정확하게 구할 수 있도록 가능하면 실제 상황과 유사한 경우를 가정하였다. 이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기 수행한 연구(Kwon, 2013)에서 기술하였으므로 여기서는 생략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운송차량의 사실감을 살리고 처분 용기의 보다 안정적인 안전설계를 위하여 운송차량을 실제의 높이인 2~3m 보다 더 높은 5m 높이의 차량으로 가정하고 이 5m 높이의 차량 위에서 처분 용기가 운송 중 추락 낙하하는 사고로 가정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Fig. 3과 같이 모델링 한 5m 높이의 운송차량 위에 처분 용기가 위 덮개 부분이 차량 앞쪽(운송차량 진행 방향)으로 놓여있는 상태에서 추락 낙하한다고 가정하여 기구동역학 해석을 수행한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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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준위폐기물의 관리를 위해 가장 가능하고 안전한 해결방법으로 현재 고려되고 있는 기술은? 이를 통하여 처분장에서 발생하는 추락낙하사고에 대하여 구조적으로 안전한 고준위폐기물 처분용기를 설계하고자 한다. 사용 후 핵연료와 같은 고준위폐기물의 관리를 위하여 가장 가능하고 안전한 해결방법으로 현재 고려되고 있는 기술인 심지층 처분 기술(Kwon, 2010; Lee et al., 2007; Zhou et al.
처분용기 모델에 대해 구조해석을 수행하여 발생하는 응력을 비교하는 목적은? 특히 처분용기 직경을 변화시킨 여러 가지 처분용기 모델에 대하여 구조해석을 수행하여 발생하는 응력을 비교하였다. 이를 통하여 처분장에서 발생하는 추락낙하사고에 대하여 구조적으로 안전한 고준위폐기물 처분용기를 설계하고자 한다. 사용 후 핵연료와 같은 고준위폐기물의 관리를 위하여 가장 가능하고 안전한 해결방법으로 현재 고려되고 있는 기술인 심지층 처분 기술(Kwon, 2010; Lee et al.
방사성물질을 운반하는 수송용기에 대한 안전규정을 엄격하게 정하여 통제하는 이유는? 그러나 개발 설계된 처분 용기가 실제 처분장에서 처분 시 운송차량에서의 추락낙하 같은 사고에 의해지면과 충돌하는 경우 처분용기에 발생하는 충격력에도 견딜 수 있는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고준위폐기물 처분용기와 같은 방사성물질을 운반하는 수송용기(cask)는 운반 수송 중 안전사고가 발생하여 수송용기가 파괴되어 내부의 방사성물질이 외부로 누출되면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국내외 엄격한 안전규정(Leea et al., 2005)을 정하여 통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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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IAEA(International Atomic Energy Agency) (1996) IAEA Safety Standards Series No. ST-1, Regulations for the Safe Transport of Radioactive Materials, Vienna, Austria. 

  2. Kwo, Y.J., Kang, S.W., Choi, J.W., Kang, C.H. (2001) Structural Analysis for the Determination of Design Variables of Spent Nuclear Fuel Disposal Canister, KSME Int. J., 15(3), pp.327-338. 

  3. Kwon, Y.J. (2010) Finite Element Analysis of Transient Heat Transfer in and Around a Deep Geological Repository for a Spent Nuclear Fuel Disposal Canister and the Heat Generation of the Spent Nuclear Fuel, Nucl. Sci. & Eng., 164, pp.264-296. 

  4. Kwon, Y.J. (2011) Structural Analysis of PWR (pressurized water reactor) Canister for Applied Impact Force Occurring at the Moment of Falling Plumb Down Collision, J. Comput. Struct. Eng. Inst. Korea, 24(2), pp.211-222. 

  5. Kwon, Y.J. (2013) Rigid Body Dynamic Analysis on the Spent Nuclear Fuel Disposal Canister under Accidental Drop and Impact to the Ground: Numerical Analysis, J. Comput. Struct. Eng. Inst. Korea, 26(5), pp.373-384. 

  6. Lee, J.Y., Cho, D.K., Choi, H.J., Choi, J.W. (2007) Concept of a Korean Reference Disposal System for Spent Fuel, J. Nucl. Sci. & Tech., 44(12), pp.1565-1573. 

  7. Lee, Y.S., Kim, Y.J., Choi, Y.J., Kim, W.T. (2005) A Study on the Dynamic Impact Response Analysis of Cask by Modal Superposition Method, J. Comput. Struct. Eng. Inst. Korea, 18(4), pp.373-383. 

  8. Lee, Y.S., Ryu, C.H., Kim, H.S., Choi, Y.J. (2005) A Study on the Free Drop Impact of a Cask using Commercial FEA Codes, Nucl. Eng. & Desig, 235, pp.2219-2226. 

  9. MOST (2001) Regulations on Shipping and Transportation of the Radioactive Materials. 

  10. NRC Regulatory Guide 7.6 (1978) Design Criteria for the Structural Analysis of Shipping Cask Containment Vessels, USNRC. 

  11. Zhou, W., Apted, M.J., Kessler, J.H. (2010) The Thermal-hydrological Impact on Increased Spent Fuel Storage Capacity in Yucca Mountain Repository, Nucl. Tech., 170, pp.336-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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