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위상 최적설계를 활용한 캔틸레버식 헬리데크 경량화 연구
A Study on Lightweight Design of Cantilever-type Helideck Using Topology Design Optimization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30 no.5, 2017년, pp.453 - 460  

정태원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공학과) ,  김병모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과학기술융합학과) ,  하승현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해양구조물 등에서 해상 현장과 육상시설 사이에 물자나 운용 인력을 수송하기 위한 수단으로 헬리콥터가 주로 이용된다. 헬리데크는 헬리콥터가 해양구조물에 착륙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탑재되는 구조물로서, 해양구조물의 종류나 탑재되는 위치 등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헬리데크가 존재한다. 그 중에서 캔틸레버식 헬리데크는 해양구조물의 탑사이드 공간 확보에 용이하며, 헬리콥터와의 충돌 등의 미연의 사고로부터 보다 안전하다. 본 논문에서는 캔틸레버식 헬리데크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이를 구성하고 있는 하부 트러스 구조에 대해서 위상 최적설계를 적용하였다. 또한 상용 구조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유한요소 모델을 생성하고, 다양한 착륙 상황과 풍하중을 적용하여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헬리데크의 각 구조 부재에 발생하는 응력이 사용 재료의 허용응력을 넘지 않도록 부재의 세부 단면 치수를 결정하여, 보다 안전하면서도 경량화된 헬리데크 설계를 얻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offshore industry, helicopters are mainly used for transportation of goods or operating personnel between offshore sites and onshore facilities. A helideck is a structure that is required for landing and take-off of helicopters on the offshore structure. There are several shapes of helideck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상용 구조해석 프로그램인 ANSYS를 이용하여 유한요소 모델을 생성하고 헬리콥터의 착륙하중과 풍하중을 적용한 구조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DNV-OS-E401,CAP-437 등과 같은 헬리데크에 관한 선급 규정을 적용하여 설계를 검증하였다. 또한 구조 해석결과를 토대로 각 구조부재에 걸리는 최대 응력이 재료의 허용 응력을 넘지 않도록 세부 단면 치수를 결정함으로써 최종적으로 재료 사용량을 절감할 수 있는 경량화 설계를 얻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자동차 산업 등에서 상용부품 설계에 활용되고 있는 위상 최적설계 기법을 해양플랜트에 탑재되는 헬리데크에 적용하였다는 점에서, 선급 규정에 따라 보수적으로 설계하는 조선해양 산업으로 위상 최적설계의 활용 가능성을 보였다. 또한 최근 저유가 등으로 인한 조선해양 산업의 불황으로 선박 및 해양플랜트의 건조비를 낮출 수 있는 설계가 요구되는데, 해양플랜트의 총중량에서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는 헬리데크의 경량화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는 점에서 연구 의미를 찾을 수 있다.
  • 본 연구는 자동차 산업 등에서 상용부품 설계에 활용되고 있는 위상 최적설계 기법을 해양플랜트에 탑재되는 헬리데크에 적용하였다는 점에서, 선급 규정에 따라 보수적으로 설계하는 조선해양 산업으로 위상 최적설계의 활용 가능성을 보였다. 또한 최근 저유가 등으로 인한 조선해양 산업의 불황으로 선박 및 해양플랜트의 건조비를 낮출 수 있는 설계가 요구되는데, 해양플랜트의 총중량에서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는 헬리데크의 경량화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는 점에서 연구 의미를 찾을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위상 최적설계를 활용하여 캔틸레버식 헬리데크에 대한 경량화 연구가 수행되었다. 우선 헬리데크 하부의 트러스 부재에 대하여 위상 최적설계를 적용하여 최적의 배치를 얻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양한 헬리데크 경량화 연구 중 Park 등(2014)이 유한요소해석을 기반으로 헬리데크의 각 구조 부재에 대한 매개변수 연구는 해양플랜트 탑사이드 경량화 및 건조단가를 낮추기 위해 헬리데크의 어떤 부분을 연구했는가? Park 등(2014)은 유한요소해석을 기반으로 헬리데크의 각 구조 부재에 대한 매개변수 연구를 수행하였다. 헬리데크 상부 구조의 경우 헬리콥터 바퀴의 착륙 위치와 보강재(Stiffener)의 간격에 따라 각 부재의 최대응력을 확인하여, 보강재의 단면 치수를 변경하였으며, 하부 구조의 경우 거더(Girder)의 깊이 및 트러스(Truss)의 보강 형태에 따른 최대응력을 확인하고 이에 따라 각 부재의 세부 단면 치수를 결정하였다. Choi (2016)는 강철에 비해 경량화에 적합한 알루미늄 헬리데크의 구조 건전성 평가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선박, 해양플랜트 등에서 헬리데크 탑재가 필수인 이유는 무엇인가? 헬리데크는 선박, 해양플랜트 등에서 헬리콥터의 이착륙을 위한 구조물로서, 해상에서 필요한 물자와 인력을 수송하는 수단으로 헬리콥터가 주로 이용되기 때문에 헬리데크의 탑재는 필수적이다. 이러한 헬리데크는 탑재되는 선박이나 해양플랜트의 종류나 탑재 위치에 따라 다양한 형상이 존재하는데, 특히 해양플랜트의 경우에는 탑사이드에 여러 설비들이 탑재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공간 확보에 용이하고 헬리콥터 착륙 시 예상하지 못한 충돌로부터 보다 안전한 캔틸레버식(Cantilevertype) 헬리데크의 사용이 효과적이다.
헬리데크를 구성하는 구조 부재는 무엇이 있는가? 헬리데크를 구성하는 구조 부재는 다음의 Fig. 4와 같이 판(Plate), 보강재(Stiffener), 거더(Girder), 트러스(Truss), 서포트(Support)가 있으며, 각 부재의 초기 단면치수와 트러스 부재를 제외한 부재의 배치는 Park 등(2014)에 의해 수행된 연구를 참조하였다. 유한요소 모델은 Fig.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American Petroleum Institute(API) (1996) Recommended Practice for Planning, Designing, and Constructing Heliports for Fixed Offshore Platforms, 4th edition. 

  2. ANSYS Inc. (2013) ANSYS Mechanical APDL Command Reference, Release 15.0. 

  3. Bendsoe, M.P. (1989) Optimal Shape Design as a Material Distribution Problem, Struct. Optimi., 1, pp.193-202. 

  4. Choi, J.H. (2016) Structural Integrity Evaluation Method for Offshore Aluminum Helidecks, J. KSME, 56(1), pp.46-50. 

  5. Civil Aviation Authority(CAA) (2013) Standards for Offshore Helicopter Landing Areas, CAP-437. 

  6. Det Norske Veritas(DNV) (2001) Helicopter Decks, DNV-OS-E401. 

  7. Guest, J.K., Asadpoure, A., Ha, S.H. (2011) Eliminating Beta-continuation from Heaviside Projection and Density Filter Algorithms, Struct. & Multidiscipl. Optimi., 44, pp.443-453. 

  8. Guest, J.K., Prevost, J.H. (2006) Optimizing Multifunctional Materials: Design of Microstructures for Maximized Stiffness and Fluid Permeability, Int. J. Solids & Struct., 43, pp.7028-7047. 

  9. Ha, S.-H. (2016) Topology Design Optimization using Projection Method, J. Comput. Struct. Eng. Inst. Korea, 29(4), pp.293-299. 

  10. Health & Safety Executive(HSE) (2004) Offshore Helideck Design Guidelines. 

  11.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ICAO) (1995) Heliport Manual, 3rd edition. Doc9261-AN/903. 

  12. Koo, J.B., Park, J.S., Ha, Y.S., Jang, K.B., Suh, Y.S. (2014) Nonlinear Structure Response Analysis for Aluminum Helideck, The 24th International Society of Offshore and Polar Engineers (ISOPE) Conference, Busan, Korea, pp.977-984. 

  13. Morrison, G. (2001) Helicopter safety offshore (Offshore Technology Report). 

  14. Park, D.H., Park, Y.J., Kweon, B.C., Park, S.B., Lee, J.M. (2014) A Study on Optimal Design of Helideck using Finite Element Analysis, Proc. Comput. Struct. Eng. Ins. Korea, 27, pp.302-305. 

  15. Park, D.H., Park, Y.J., Park, J.S., Kim, J.H., Kweon, B.C., Lee, J.M. (2014) Parametric Study for Helideck Design using Finite Element Analysis, J. Ocean Eng. & Tech., 28(5), pp.411-422. 

  16. Sigmund, O. (2001) A 99 line Topology Optimization Code Written in Matlab, Struct. & Multidiscipl. Optimi., 21, pp.120-127. 

  17. Sigmund, O. (2007) Morphology-based Black and White Filters for Topology Optimization, Struct. & Multidiscipl. Optimi., 33, pp.401-424. 

  18. Zhou, M., Rozvany, G.I.N. (1991) The COC Algorithm, Part II: Topological, Geometrical and Generalized Shape Optimization, Comput. Methods Appl. Mech. Eng., 89, pp.309-336.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