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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의 일상생활과 스마트폰 이용에 관한 질적 연구 -20대 중국여성에 대한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A qualitative study on women's daily lives and smartphone use -focusing on interviews with Chinese women in their twenti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0, 2017년, pp.467 - 483  

장루상상 (전북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나미수 (전북대 신문방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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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마트폰이 여성의 일상생활 속에서 어떠한 역할과 의미를 갖는지 탐구하기 위해, 20대 중국 여성에 대한 심층인터뷰를 실시했다. 연구결과, 스마트폰은 중국 여성의 소비활동, 여가활동, 사회적 교류활동 등 일상의 다양한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여성 이용자들은 스마트폰을 통해 소비습관이 바뀌었으며,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활용을 통해 많은 여가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구매상품, 검색정보, 콘텐츠 선택 등에 있어서는 소위 여성영역의 소프트웨어를 선택하고, 이러한 선택에 그들의 성역할이 반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여성 이용자들은 SNS를 정보이용이나 단순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활용할 뿐, 자신의 의견제시 등의 참여에는 소극적 태도를 보임으로써 남성과는 달리 수동적인 이용행태를 보였다. 즉 여성들의 스마트폰 이용은 활발하지만, 콘텐츠의 선택이나 이용방식에 있어서는 성별화된 특성과 사회의 젠더가치가 재생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본 연구는 스마트폰이 일상화됨에 따라 우리생활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지를 살펴본 것으로, 특히 스마트폰 강국으로 떠오르는 중국의 사례를 통해 앞으로 국내의 상황을 가늠해보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role and meaning of smartphone in the context of daily life. This research focuses on the woman in twenties living in Hangzhou, China. As a result of research, smartphones affected the various parts of female users' daily lives such as consumption habit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20년 세계 스마트폰 보급률은 어떠할 것으로 예상되었는가? 스마트폰의 발전은 우리의 상상을 뛰어넘어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다. 지난해 말 세계 스마트폰 보급률이 처음 50%를 넘어섰고 2020년에는 75%까지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1]. 스마트폰은 현대인의 필수품이라고 할 정도로 우리의 일상생활에 깊숙이 들어와 있는 것이다.
스마트폰과 애플리케이션은 무엇의 역할을 대신하고 있는가? 먼저 미디어의 스마트화에 따른 단말기의 발전으로 스마트폰은 이전의 고유의 기능을 넘어 이용자에게 풍부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우리의 일상생활을 더 편리하게 만들고 있다. 스마트폰과 애플리케이션은 사실상 우리가 예전에는 별개로 사용하던 휴대폰, 컴퓨터, 텔레비전, 현금, 신용카드의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 이용자들은 스마트폰으로 공적인 업무활동을 할 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소비 활동, 텔레비전 시청,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 등을 하고 있는 것이다.
젠더 문화에 대해 우리는 어떻게 행동하는가? 여성의 스마트폰 이용을 바라보는 중요한 맥락적 특성으로서 사회에 뿌리깊은 젠더 문화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 문화에 익숙한 우리는 그것을 당연하게 여기고, 받아들이고, 젠더적 규범에 맞게 행동하고자 한다[3]. 사회문화적으로 습득된 성별화된 규범들은 미디어 이용에도 성별화된 양상으로 나타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sia today, "Global diffusion rate of smartphone exceed 50%...75% in 2020, http://www.asiatoday.co.kr/view.php?key20170208010004915, Feb 08, 2017. 

  2. G. R. Jeon, "Mobility and Playability : A Study on the Female Mobile Phone Garners", Korean journal of braodcasting, Vol. 21, No. 6, pp.536-573, 2007. 

  3. Bridget Brennan, "Why She Buys?", The Business Books, 2010. 

  4. J. H. Song, "Mobile Media and Daily Life", Communication Books, 2015. 

  5. "Smartphone Ownership and Internet Usage Continues to Climb in Emerging Economies" http://www.pewglobal.org/2016/02/22/smartphone-ownership-and-internet-usage-continues-to-climb-in-emerging-economiesFeb 22, 2016. 

  6. Y.M. Baek, Current status of E-commerce market in China and impli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1, pp.111-124, 2015. 

  7. C. L. Yin, S. B. Lee, I. S. Roh, Y. H. Suh, "Mobile Payment; Chinese Mobile Market; Personal Traits; Habit of Cash Pay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ol. 45, No. 1, p.139, 2017. 

  8. Korea Institute of Finance, Weekly Financial Brief, Vol25, No. 22, pp.18-19, 2016. 

  9. D. H. Lee, S. H. Son, "Is there a Gender Difference in Mobile Phone Usage?", Korean journal of braodcasting, Vol. 20, No. 1, pp.249-284, 2006. 

  10. S. H. Lee, S. J. Kim, S. J. Gang, "A study on Communication pattern and perception according to the use of smartphone messinger application", Korea Speech, Media & Communicaiton Association, A spring conferenc, pp.6-8, 2011. 

  11. P. H. Kim, "Mobility and Privatism: Social Dimensions of the Mobile Phone",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ol. 18, pp.37-61. 2002. 

  12. O. G. Lee, S. G. Baek, "An Exploratory Study on Usage Pattern and Usability of Smart Phones : Focused on Korean College Students and Chinese Students in Korea", Communication Research, Vol.15, No. 2, pp.323-355, 2011. 

  13. U. H. Choi, M. Y. Li, "Effects of gendered characteristics on consumption on Chinese apparel market", China and Chinese study, Vol.21, pp.27-57, 2014. 

  14. S. E. Kim, M. S. Na, N. Y. Lee, M. H. Kim, I. S. Choi, "Media and gender",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2013. 

  15. M. S. Na,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for Media Research", Communication Books, 2012. 

  16. Naver, Alipay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337989&cid40942&categoryId32828. 

  17. Xinhua News Agency, "Cashless Era", http://news.xinhuanet.com/2017-04/18/c_1120828711.htm, Apr 18, 2017. 

  18. U. H. Choi, M. Y. Li, "Effects of gendered characteristics on consumption on Chinese apparel market", China and Chinese study, Vol.21, pp.27-57, 2014. 

  19. S. H. Gang, Y. H. Lim, T. M. No, "Men Watching Melodrama: The Middle-Aged Male's Viewing Experience of Women's Genre",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ol. 58, pp.201-221. 2012. 

  20. Macromil Embrain, research paper, Vol.2013 No.5, pp.333-366, 2013. 

  21. MailDaily, "80% of women edit holiday snaps before sharing on social media (with the sitting bikini shot voted the most unflattering)", http://www.dailymail.co.uk/travel/travel_news/article-2708253/80-women-edit-holiday-snaps-sharing-social-media-sitting-bikini-shot-ranked-unflattering.html#ixzz4jIrRLGm7, Jul 28, 2014. 

  22. Q1 2014 China Mobile Photography Photography software market monitoring report, http://www.bigdata-research.cn/content/201405/198.html, May 8, 2014. 

  23. China daily, "Why Chinese women are using 'plastic surgery' apps to whiten their skin", http://language.chinadaily.com.cn/2016-06/03/content_25592737.htm, Jun 03, 2016. 

  24. C. M. Joo, "The Use of the Mobile Phones and the Privatization of Public Space", Moblie Communication and Social Change, Vol. 10, pp.473-485, 2004. 

  25. Over 70% of young people check 'wechat' every 15 minutes, http://news.163.com/17/0226/09/CE6KB5QK00018AOP.html, Feb 26, 2017. 

  26. M. J. Lee, "Chinese internet and political revolution", Sogang University Press, 2015. 

  27. S. J. Kim, Y. L. Kim, A Study on Gender Discourse and Gender Characteristics in Cyber Public Sphere, Media, gender & culture, Vol. 10, pp.5-36, 2008. 

  28. Y. J. Kim, "Web Self-Disclosur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 52, No. 6, pp.78-99, 2008. 

  29. KBIZ NEWS, Koreans' concern for smartphone payment, http://news.kbiz.or.kr/news/articleView.html?idxno44418, 2017.06.21. 

  30. Cankaoxiaoxi, U.S. media: China is a world leader of mobile payment, http://www.cankaoxiaoxi.com/china/ 20170430/1944047.shtml, 2017.0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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