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과 기록
Archival Program for Daily Life 원문보기

기록학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no.63, 2020년, pp.167 - 225  

이영남 (한신대학교 한국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일상생활과 기록'이라는 이름으로 기록실험을 수행했다. 일상에서 사람들 간에 교류와 협력을 증진시키는 데에 효과가 있는 아카이브가 가능하다면 그것은 어떤 계열의 아카이브일 수 있을까, 어떻게 해야 일상생활에 간편하게 자리를 잡을 수 있을까 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그것은 미시적이고 일상적인 기록세계에 대한 탐구였다. 100명의 20대 대학생들과 4개월 동안(2019.9~12) 시행착오를 반복했다. 따로 실험실을 차린 것은 아니었다. 대학에서 정규적으로 개설하는 교과시간을 활용했다. 대학 제도에서 강제되는 권력적 통제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줄거리는 햇볕정책이었다. 인간에게는 자발적이고 긍정적인 태도가 있다. 누구라도 이런 태도를 취하기 시작하면 그 행동을 막기는 쉽지 않다. 정서적 지원을 통해 자발성이 싹트기를 노력했다. 실험은 당연한 것들에 의문을 품고 새로운 것을 찾아보는 시도이다. 멀리서보면 아카이브와 거리가 있어 보일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직업적 아키비스트의 한 사람으로 기록학적 원리로 통제하면서 수행한 기록시간이었다. 이야기 형식으로 정리해 기록학적 함의를 살펴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uthor conducted a records research named 'daily life and records.' The purpose of the research was to find an archive, if possible, that would be effective in promoting exchange and cooperation among people in their daily lives, and to distinguish what type of archive it would be, as well as ho...

주제어

표/그림 (2)

참고문헌 (32)

  1. 강원국. 2014. 대통령의 글쓰기, 서울: 메디치미디어 

  2. 김종철. 2019. 근대문명에서 생태문명으로, 서울: 녹색평론사 

  3. 김현경. 2015. 사람, 장소, 환대, 서울: 문학과지성사 

  4. 김형경. 2012. 사람풍경, 서울: 사람풍경 

  5. 김형경. 2012. 좋은 이별, 서울: 사람풍경 

  6. 오도. 김시용. 2013. 텃밭정원 가이드 북. 홍성: 그물코 

  7. 이경래. 이광석. 2017. 동시대 '대항기억'의 기록화: 용산참사 사례를 중심으로. 기록학연구, 53, 45-77 

  8. 이영남. 조민지. 2014. 새로운 기록방법론을 위한 기호론적 접근. 기록학연구, 41, 113-173 

  9. 이영남. 2018. 기록학과 교육적 관점 : 기록향연, 몇 가지 단상. 기록학연구, 57, 165-234 

  10. 임지훈. 오효정. 김수정. 2017. 사건아카이브의 시론적 연구. 기록학연구, 51, 175-208 

  11. 임지훈. 2019. 사건 아카이브의 개념과 특성에 관한 연구 :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사례를 중심으로, 전북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2. 정다현. 2017. 연극기록화에 대한 새로운 접근 :레퍼토리 기록화를 중심으로. 한신대 대학원 석사논문 

  13. 정혜신. 2018. 당신이 옳다 - 정혜신의 적정심리학, 서울: 해냄 

  14. 조남주. 2016. 82년생 김지영, 서울: 민음사 

  15. 조민지. 2014. 기록과 기억의 문화정치 :국가기록 전시의 기호학적 접근. 한국외대 박사논문 

  16. 조은성. 2013. 기록학의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기술에 관한 연구. 기록학연구, 37, 75-142 

  17. 조항범. 2016. 우리말 어원 이야기, 서울: 예담 

  18. Ackerman, Angela. 2012. The Emotion Thesaurus: A Writer's Guide to Character Expression. Createspace Independent Publishing Platform (서준환 역. 2014. 인간의 75가지 감정표현법, 서울: 인피니티북스) 

  19. Christopher Phillips. 2007. Socrates in Love. W W Norton & Co Inc (이세진 역. 2008. 사랑, 그 위대한 악법, 서울: 예담) 

  20. Christopher Vogler. 2007. The Writer's Journey: Mythic Structure for Writers. Michael Wiese Productions (함춘성 역. 2013. 신화, 영웅 그리고 시나리오 쓰기. 서울: 비즈앤비즈) 

  21. Douglas Stone. 2000. Difficult Conversations. Penguin Group (김영신 역. 2003. 대화의 심리학, 서울: 21세기 북스) 

  22. G. Lakoff. 2006. Whose Freedom? - The Battle Over America's Most Important Idea. Audio Partners (나익주 역. 2010. 자유는 누구의 것인가 - 왜 진보와 보수는 서로 가지려 하는가. 서울: 웅진지식하우스 

  23. G. Lakoff. M. Johnson. 2003. Metaphors We Live by. Univ of Chicago Pr (노양진. 나익주 역. 2006. ??삶으로서의 은유??, 서울: 박이정) 

  24. Irving Seidman. 2013. Interviewing as Qualitative Research: A Guide for Researchers in Education and the Social Sciences. Teachers College Pr (박혜준. 이승연. 2009. 질적 연구방법으로서의 면담, 서울: 학지사) 

  25. Ivan Illich. 1979. The Right to Useful Unemployment. Marion Boyars (허택 역. 2014. 누가 나를 쓸모없게 만드는가 - 시장 상품 인간을 거부하고 쓸모 있는 실업을 할 권리, 서울: 느린걸음) 

  26. John A. Sanford. 1988. Between People: Communicating One-To-One. Paulist Pr (김중원 역. 1994. 만남, 대화 그리고 치유, 서울: 하나의학사) 

  27. Otto Ludwig. 2006. Geschichte des Schreibens. Walter de Gruyter & Co, KB Berlin (이기숙 역. 2013. 쓰기의 역사 - 고대부터 서적 인쇄술의 시대까지, 서울: 연세대학교 대학출판문화원) 

  28. Lisa Schirch. David Campt. 2007. The Little Book of Dialogue for Difficult Subjects: A Practical, Hands-On Guide. Good Books (진선미 역. 2015. 공동체를 세우는 대화기술, 서울: KAP) 

  29. Marshall B. Rosenberg. 2015. Nonviolent Communication(Paperback, 3). Puddle Dancer Pr (캐서린 한 역. 2017. 비폭력대화, 서울: 바오) 

  30. Richard L. Hopkins. 1994. Narrative Schooling - Experiential Learning and the Transformation of American Education. Teachers College Pr (강현석 외 공역. 2013. 내러티브, 학교교육을 다시 디자인하다, 서울: 창지사) 

  31. Ronald B. Tobias. 2003. 20 Master Plots: And How to Build Them. Writers Digest Books (김석만 역. 2007.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 가지 플롯, 서울: 풀빛) 

  32. William Glasser. 1986. Control theory. pbk. Harper & Row. (김인자 역. 2013. 당신의 삶은 누가 통제 하는가. 서울: 한국심리상담연구소)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