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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 대학전공 교과목 및 교육과정 개발: 범죄피해케어전문가양성과정을 중심으로
Development for Curriculum and Coursework Design of Convergence Program of Psychology and Police in Colleg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0, 2017년, pp.513 - 524  

고은영 (경일대학교 심리치료학과) ,  이은아 (경일대학교 심리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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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심리치료학과와 경찰학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범죄피해케어전문가과정(CVCS)의 융합 교과목 및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첫째, 전국 심리학과/상담학과/심리치료학과/경찰학과/경찰행정학과 교과목과 교육과정을 조사하여 양 학과의 교과목 목록을 작성하고, 양 학제의 교수진의 자문을 받아 교육과정모형안과 3단계별 교과목 목록안을 선정하였다. 둘째, 현장맞춤형 교과목/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 전국 51명의 범죄피해지원기관의 피해자지원/상담/심리치료 전문가들 대상, 적합도와 중요도를 델파이 설문조사하였다. 도출한 최종교육과정은 기본과정, 기초과정, 심화과정으로서 기초과정은 부전공, 심화과정은 복수전공의 학제에 따라 교과목 수를 편성하였다. 기본과정은 각 학과별 5개의 교과목으로 구성되고 기초과정은 7과목, 심화과정은 4과목을 선정하였다. 마지막으로 향후 연구에 대한 논의와 함의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d an 'Crime Victim Care Specialist(CVCS)' convergence curriculum for psychology and police students in college. First, the courses and the curriculums of counseling, psychology, psychotherapy, police, and police administration departments in nationwide were listed. After consult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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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전국의 심리학과/상담학과/심리치료학과/경찰학과/경찰행정학과 교과목과 교육과정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범죄피해케어관련 직업의 채용시험 및 자격증 시험의 필수이수 및 시험교과목을 조사하여, 이 교과목들이 양학과의 교과목 목록에 포함되는지 확인하였다. 비슷한 교과목명일 경우, 교과목개요와 설명을 참조하여 양 학과의 각 2명의 교수진에게 자문을 구하여 유사교과목인지 판정하여 하나의 교과목으로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실제적 목적은 대학 학부과정에서 범죄피해케어 전문교육체계를 갖춘 정규교육과정을 통해 실질적인 범죄피해케어가 가능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피해자보호 및 지원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경찰학과와 심리치료학과에서 공동으로 주관한 범죄피해케어전문가 양성 교육과정을 구축하고, 그에 대한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양 학제의 전문가와 현장의 전문가집단의 관점을 델파이기법을 활용하여 탐색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적 상황을 극복 및 대처하기 위해, 대학전공교육에서 경찰학과 심리치료학의 융복합적접점을 탐색하고 실무형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변화하는 시대적 요구와 현장의 요청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응하고자 한다.
  • 또한 CVCS의 핵심역량 중 가장 중요도가 높은 것은 지식 및 인지적 역량으로, 이는 범죄피해케어전문가로서 범죄피해케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핵심적인 이론적 지식 및 일 관련 지식을 말한다[12]. 이 전제를 기반으로, 단일학제에서 논의되어 온 교과목과 교육과정의 개념과 효율성 대신, 경찰학과 심리치료학의융복합적 접점을 탐색하여 실무적합형 인재양산을 위한 교육과정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학제간의 자문을 기초로 융복합 교육과정 초안을 완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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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사회는 어떤 인재를 요구하는가? 현대사회는 창의력과 상상력, 그리고 아이디어의 구현을 위한 종합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가진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발맞추어 활성화되고 있는 인재양성체제 중 하나가 융복합 교육일 것이다[1,2,3].
현재 활성화되고 있는 인재양성체제 중 하나는 무엇인가? 현대사회는 창의력과 상상력, 그리고 아이디어의 구현을 위한 종합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가진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발맞추어 활성화되고 있는 인재양성체제 중 하나가 융복합 교육일 것이다[1,2,3]. 범죄피해케어전문가과정(CVCS)은 2014년 지방대학 특성화사업(CK)의 지원으로, K대학 심리치료학제와 경찰학제가 함께 만든 융복합 교육과정이다.
범죄피해케어전문가과정의 의의는 무엇인가? 범죄피해케어전문가과정(CVCS)은 2014년 지방대학 특성화사업(CK)의 지원으로, K대학 심리치료학제와 경찰학제가 함께 만든 융복합 교육과정이다. 본 과정은 지방대학 특성화사업(CK)의 목적과 요구에 부합하기도 하지만,매우 오랫동안 방치되었던 범죄피해지원에 대한, 관련 전문가들의 요구에 화답하는 결과물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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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D. Tanner, N. Tanner, "Curriculum Development: Theory into Practice", New York: Macmillan", 1980. 

  2. H. H. Jacobs, "Interdisciplinary Curriculum: Design and Implementation.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1250 N. Pitt Street, Alexandria, VA 22314", 1989. 

  3. S. M. Drake, "Planning Integrated Curriculum: The Call to Adventure.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1250 North Pitt Street, Alexandria, VA 22314", 1993. 

  4. YT Sung, "The mediating effect of communication in the impact of police officers emotional labor on stress." The Korean Journal of Local Government Studies, Vol. 16, No. 4, pp. 187-206, 2013. 

  5. JM Kim, "12th 2006 symposium : The study on the cultivation of police crisis intervention professionals." The Korean Association of Police Science Review, Vol. 12, pp. 3-30, 2006. 

  6. EA Lee, EY Koh," The development of core competency model of crime victim care specialist."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18, No. 3, (processing), 2017. 

  7. EALee, "Trauma counselingmodel: recoverymechanisms and techniques in three stage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6, No. 3, pp. 581-602, 2015. 

  8. YS Choi, "Rate and plan of development of crime victims support activities in support center for victims of crime and korean crime victim support association." Korean Journal of Victimology, Vol. 21, No. 2, pp. 111-136, 2013. 

  9. Young-Ju Hur, "A Study on analysis of existing university's convergence education and suggestion for it's developing direc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11, No. 1, pp. 45-79, 2013. 

  10. HY Lee, "Development status of the convergent subject in general education and it's development direc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6, No. 4, pp. 263-292, 2012. 

  11. HJ Park, "A study on the police preliminary investigation for the protection of criminal victim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0, No. 10, pp. 1-11. 2012. 

  12. JM Kim, "An approach to the public official corruption with the view of victimology." Korean Journal of Victimology, Vol. 20, pp. 205-235, 2012. 

  13. HJ Park, H. Lim, "A study on crime victims' right to state."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1, No. 9, pp.13-20, 2013. 

  14. Hyung-Man Kim, "Study on the policy for protection of crime victims in the information society."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8, No. 3, pp. 39-48, 2010. 

  15. M. M. Steenkamp, A. Nickerson, S. Maguen, B. D. Dickstein, W. P.Nash, & B. T. Litz, "Latent classes of PTSD symptoms in vietnam veterans." Behavior Modification, Vol. 36, No. 6, pp. 857-874, 2012. 

  16. JS Park, "The enforcement and future tasks of the statement assistant system." Kyung Hee Law Journal, Vol. 48, No. 4, pp. 393-424, 2013. 

  17. HS Kim, "A study on the cooperation for the activation-type curriculum development site close.",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1, No. 10, pp. 59-69, 2013. 

  18. Jung-Hwa Kang, "A study on the curriculum of the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9, No. 3, pp. 261-21, 2011. 

  19. So-Ra Kim, " A study on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plan for crime victim support.", Counseling Psychology Education Welfare, Vol.3, No. 2, pp. 5-17,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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