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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술·트렌드의 국내 교육적 활용을 위한 촉진 및 방해 요인 분석
An content analysis of facilitating and conflicting factors on the Korea's educational uses of emerging technologies and trend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1 no.5, 2017년, pp.567 - 581  

차현진 (한양대 글로벌교육협력연구소) ,  박태정 (한국외국어대 교육선진화센터) ,  계보경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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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래교육의 변화를 주도할 것으로 예측된 신기술 및 트렌드가 국내 교육현장에 활용될 수 있는 촉진 요인과 방해요인은 무엇인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 분석을 통해 도출된 20개 신기술 트렌드에 대하여, 총 24명의 연구, 정책, 학교 및 기업현장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촉진요인과 방해요인에 대한 개방형 온라인 설문 조사를 통해 수집된 질적 자료에 대한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콘텐츠의 효과성과 기술의 성숙도가 가장 주요한 촉진요인이자 방해요인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수학습방법에서의 혁신적이고 다양한 교수 학습 방법 및 학습동기를 촉진할 수 있는 가능성, 기술의 성숙도를 비롯한 기술의 대중화와 보편성 확대가 주요한 촉진요인으로 드러났다. 반면, 윤리적 측면에서의 부작용이나 개인정보 보호, 제도적 측면에서의 낮은 부합성이나 불충분한 검증, 교육 환경 측면에서의 네트워크 및 인프라 환경 미비 등이 주요한 신기술 및 트렌드의 저해요인으로 밝혀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facilitating and conflicting factors on the emerging technologies and trends predicted to impact future education in Korea. To do this, open online questionnaires on 20 emerging technologies and trends derived from a comprehensive literature review were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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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미래 교육체계로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고 새로이 부상하는 신기술과 트렌드에 대한 예측 분석을 통해, 국내 상황에 맞는 교육적 활용을 촉진 하는데 그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신기술트렌드의 객관적인 분석 및 전망을 통해 미래교육의 모습을 예견하고 성공적인 교육혁신을 이끌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신기술·트렌드가 교육적으로 활용되는데 촉진 또는 저해할 수 있는 요인에 대한 분석 결과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의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신기술·트렌드를 교육적으로 활용하도록 촉진하는 요인과 오히려 교육 분야에 그러한 신기술·트렌드를 활용하는 것을 방해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미래 교육체계로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고 새로이 부상하는 신기술과 트렌드에 대한 예측 분석을 통해, 국내 상황에 맞는 교육적 활용을 촉진 하는데 그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신기술트렌드의 객관적인 분석 및 전망을 통해 미래교육의 모습을 예견하고 성공적인 교육혁신을 이끌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중점적으로 수행하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코딩 스킴에 따라 신기술 트렌드의 국내 교육적 활용에 있어 촉진 및 방해 요인 관련 전문가 답변내용에 대한 양적 분석을 하고자 NVivo 7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조직화 단계를 마무리 후 내용분석의 마지막 단계인 보고로 분석 과정 및 결과를 정리하여 기술하였다.
  • 최지연 (2012)[1]은 적정기술이 초등교육현장에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조사하고자 초등학교 현장교사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교육 실천의 어려운 점, 교육의 필요성, 적용하기에 적합한 주제를 살펴 보았다. 권영옥(2013)[16]은 빅데이터가 초등교육 현장에 활용되기 위한 교사의 수업이용의도의 지속성을 설문 조사한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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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 교육시스템의 혁신을 가속화시킬 수 있는 신기술에 대한 예측을 수행하는 연구보고서를 매년 발간하는 대표적인 기관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최근 가상현실(VR), 사물인터넷 (IoT), 3D 프린팅, 로봇,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의 기술은 점차 성숙되어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하였다. 기존 교육시스템의 혁신을 가속화시킬 수 있는 신기술에 대한 예측을 수행하는 연구보고서를 매년 발간하는 대표적인 기관으로 미국의 NMC(Horizon Report)와 Gartner Group(Hype Cycle for Education)과 영국의 Open University(Innovating Pedagogy)가 있다[6][29][8].
국내에서 KERIS가 중심이 되어 수행한 미디어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연구는 어떤 것이 시도 되었는가? 국내에서는 KERIS가 중심이 되어 미래 교육 환경을 예측하고 관련 교육 매체 및 미디어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연구가 활발하게 수행되어왔다[8][10]. 특히, 2011 년 스마트 교육 정책을 주도적으로 추진함으로써 디지털 교과서를 중심으로 스마트 미디어에 대한 교육적 활용에 대한 연구가 시도된 바 있다[8]. 그러나 미래 교육및 신기술 기반의 교육 환경에 대한 연구는 2014년 이후 소강상태에 이르렀다가,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연구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면서부터 교육 분야에서도 관심이 다시 뜨거워지고 있다[11].
Gartner Group이 발표한 교육 분야 하이프 사이클 보고서는 무엇을 전망하고 있는가? 미국 코네티컷 주에 본사를 둔 IT분야의 리서치 기업인 가트너 그룹(Gartner Group)의 신기술 하이프 사이클(Hype Cycle for Emerging Technologies) 연간 보고 서는 신기술 포트폴리오나 로드맵 구축 시 고려해야 할기술과 동향에 대해 업계 전반의 관점을 제공한다[6]. 2015년 Gartner Group이 발표한 교육 분야 하이프 사이클 보고서에서는 브로드밴드 및 모바일 단말의 확산과 함께 클라우드 서비스, 소셜러닝 플랫폼,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술 등의 발전이 교육부문에 변화를 촉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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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Choi, J. (2012). Educational application of appropriate technology in the practical arts education at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Elementary Education Society, 16, 139-156. 

  2. Chung, J. & Kweon, S. (2001). Effective practice on network-based learning systems : A delphi study. Journal of corporate Education and Talent Research, 3, 73-105. 

  3. Elo S., and H. Kyngas, H. (2008). "The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proces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2(1), 107-115. 

  4. Ericsson, K. A., & Charness, N. (1994). Expert performance: Its structure and acquisition. American psychologist, 49(8), 725-747. 

  5. Gartner Group (2015). Hype Cycle for Education 2015. Retrieved from https://www.gartner.com/doc/3090218/hype-cycle-education-. 

  6. Gartner Group (2016). Hype Cycle for Education 2016. Retrieved from https://www.gartner.com/doc/3364119/hype-cycle-education-. 

  7. Grant, J. S., & Davis, L. L. (1997). Selection and use of content experts for instrument development. Research in Nursing & Health, 20(3), 269-274. 

  8. KERIS (2011). Cloud computing environment implementation for SMART education, KERIS Issue Report KR2011-22. 

  9. KERIS (2011). Future School 2030 model study for the introduction of the future school system. KERIS Research Report KR2011-12. 

  10. KERIS (2016). Redesigning education and emerging school models in the age of technology, KERIS Research Material KR2016-3. 

  11. KERIS (2017) Policy seminar to innovate future education (responding to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KERIS, PM 2017-1. 

  12. KERIS (2017). The educational use of IT-Convergent technology in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KERIS Research Report RR2016-7. 

  13. Kim, C. (2014). A study on the educational use of tiny PC in a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1), 101-110. 

  14. Kim, S., Kam, S., Kim, Y., & Lee, S. (2014). Promoting and inhibiting factors in class of graduate school using social media.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2014(1), 456-460. 

  15. Krippendorff, K. (2004). Content analysis: An introduction to its methodology. Sage Publications: London. 

  16. Kwon, Y. (2013). Data analytics in education: Current and future directions. Journal of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s, 19(2), 87-99. 

  17. Lim, K., Kang, M., & Shin, S. (2012). The Study on Experts' Perceptions on Usage Elements of SNSs and the Investigation on the Priority of the Elements for SNSs' Educational Use through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8(4), 925-952. 

  18. New Media Consortium (2014). The NMC Horizon Report: 2014 K-12 Edition. Austin, Texas: The New Media Consortium 

  19. New Media Consortium (2014). The NMC Horizon Report: 2015 Higher Education Edition. Austin, Texas: The New Media Consortium. 

  20. New Media Consortium (2015). The NMC Horizon Report: 2015 K-12 Edition. Austin, Texas: The New Media Consortium 

  21. New Media Consortium (2015). The NMC Horizon Report: 2015 Higher Education Edition. Austin, Texas: The New Media Consortium. 

  22. New Media Consortium (2016). The NMC Horizon Report: 2016 K-12 Edition. Austin, Texas: The New Media Consortium 

  23. New Media Consortium (2016). The NMC Horizon Report: 2015 Higher Education Edition. Austin, Texas: The New Media Consortium. 

  24. New Media Consortium (2017). The NMC Horizon Report: 2017 Higher Education Edition. Austin, Texas: The New Media Consortium. 

  25. New Media Consortium (2017). The NMC Horizon Report: 2015 Higher Education Edition. Austin, Texas: The New Media Consortium. 

  26. Patton, M. Q. (2002) Qualitative Research & Evlauation Method, Sage Publications: London. 

  27. Rourke, L., Anderson, T., Garrison, D. R., & Archer, W. (2001). "Methodological issues in the content analysis of computer conference transcripts", International J.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IJAIED), 12, 8-22. 

  28. Schwab, K. (2016).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World Economic Forum, Geneva: Switzerland. 

  29. Sharples, M., de Roock , R., Ferguson, R., Gaved, M., Herodotou, C., Koh, E., Kukulska-Hulme, A., Looi,C-K, McAndrew, P., Rienties, B., Weller, M., Wong, L. H. (2016). Innovating Pedagogy 2016: Open University Innovation Report 5. Milton Keynes: The Open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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