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촌생태관광 도입에 관한 산촌주민의 인식 및 요구에 대한 연구 A Research on Recognition and Needs of Mountain Village Residents about the Introduction of Mountain Eco-Tourism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산촌주민의 산촌생태관광에 관한 인식 및 요구를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내용은 산촌생태관광 도입의견, 주민 참여의향, 정책추진 유형, 산림청에 대한 요구사항, 기대효과 등에 관한 사항으로 구성하였다. 조사 대상 및 방법은 산림청에서 조성한 33개 산촌생태마을과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조성한 산촌진흥지역 내 농촌체험휴양마을 24개 마을의 마을주민 346명을 대상으로 2015년 6월 17일부터 9월 17일까지 개별면접 설문을 실시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로 산촌생태관광 도입 의견에 대한 설문에 86.7%가 찬성한다고 응답하였고, 산촌생태관광 도입 시 78.3%가 참여의향을 나타냈다. 또한 산촌생태관광 정책 수립 시 응답자의 42.2%가 산림청 연관부처 지자체가 협력하여 추진해야 한다고 응답했으며, 산촌생태관광 도입 시 지원해야할 요구사항은 환경 및 시설과 관련하여 휴양시설 설치가 60.4%, 프로그램 및 서비스 관련하여 산촌생태관광 프로그램 개발에 67.6%로 각각 높게 나타났다. 산촌생태관광 도입을 통한 기대효과에 86.1%가 산촌방문객 증가로 산촌활성화에 도움을 줄 것이라 응답하였다. 본 연구는 산촌생태관광 정책수립 시 주민들의 인식 및 요구를 수렴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산촌주민의 산촌생태관광에 관한 인식 및 요구를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내용은 산촌생태관광 도입의견, 주민 참여의향, 정책추진 유형, 산림청에 대한 요구사항, 기대효과 등에 관한 사항으로 구성하였다. 조사 대상 및 방법은 산림청에서 조성한 33개 산촌생태마을과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조성한 산촌진흥지역 내 농촌체험휴양마을 24개 마을의 마을주민 346명을 대상으로 2015년 6월 17일부터 9월 17일까지 개별면접 설문을 실시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로 산촌생태관광 도입 의견에 대한 설문에 86.7%가 찬성한다고 응답하였고, 산촌생태관광 도입 시 78.3%가 참여의향을 나타냈다. 또한 산촌생태관광 정책 수립 시 응답자의 42.2%가 산림청 연관부처 지자체가 협력하여 추진해야 한다고 응답했으며, 산촌생태관광 도입 시 지원해야할 요구사항은 환경 및 시설과 관련하여 휴양시설 설치가 60.4%, 프로그램 및 서비스 관련하여 산촌생태관광 프로그램 개발에 67.6%로 각각 높게 나타났다. 산촌생태관광 도입을 통한 기대효과에 86.1%가 산촌방문객 증가로 산촌활성화에 도움을 줄 것이라 응답하였다. 본 연구는 산촌생태관광 정책수립 시 주민들의 인식 및 요구를 수렴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This survey was conducted to study the mountain village residents' needs and awareness of eco-tourism. The survey included opinions about introducing Eco-tourism, Residents' willingness to join, types of policies to push forward, requirements to Korea Forest Service and expected outcomes. 346 reside...
This survey was conducted to study the mountain village residents' needs and awareness of eco-tourism. The survey included opinions about introducing Eco-tourism, Residents' willingness to join, types of policies to push forward, requirements to Korea Forest Service and expected outcomes. 346 residents were selected for this survey from 33 mountain eco-villages established by Korea Forest Service and 24 rural experience villages established by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 and they respectively participated in this survey through interview from June $17^{th}$ 2015 to September $17^{th}$ 2015. As a result of major analysis, the survey showed that 86.7% of residents were in favor of the introduction of mountain village eco-tourism and 78.3% of those questioned showed the willingness of their participation of the program. Also 42.2% of respondents reacted positively that Korea Forest Service, associated administration agency and local government should be cooperated when the policies are established. 60.4% of respondents said they expect installment of recreational facilities and 67.6% said they expect development of eco-tourism program, which were respectively the highest rate as the requirements to be supported when the eco-tourism program are introduced. 86.1% said that increasing visitors will help mountain villages more revitalized as eco-tourism is introduced. This research is expected to provide information when making the mountain eco-tourism policy in the future.
This survey was conducted to study the mountain village residents' needs and awareness of eco-tourism. The survey included opinions about introducing Eco-tourism, Residents' willingness to join, types of policies to push forward, requirements to Korea Forest Service and expected outcomes. 346 residents were selected for this survey from 33 mountain eco-villages established by Korea Forest Service and 24 rural experience villages established by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 and they respectively participated in this survey through interview from June $17^{th}$ 2015 to September $17^{th}$ 2015. As a result of major analysis, the survey showed that 86.7% of residents were in favor of the introduction of mountain village eco-tourism and 78.3% of those questioned showed the willingness of their participation of the program. Also 42.2% of respondents reacted positively that Korea Forest Service, associated administration agency and local government should be cooperated when the policies are established. 60.4% of respondents said they expect installment of recreational facilities and 67.6% said they expect development of eco-tourism program, which were respectively the highest rate as the requirements to be supported when the eco-tourism program are introduced. 86.1% said that increasing visitors will help mountain villages more revitalized as eco-tourism is introduced. This research is expected to provide information when making the mountain eco-tourism policy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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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산촌생태관광 정책 도입의 방향 제시를 위한 기초적인 선행 연구로 산촌주민의 산촌생활 만족도와 산촌생태관광에 대한 도입 의견 및 요구사항, 기대효과 등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통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위 사업은 주관 부처의 목표에 맞게 산촌생태마을사업은 산촌지역의 생활환경 개선 및 소득원 개발의 목적과 농촌체험휴양마을사업은 농촌체험을 통한 농촌 활성화의 목적으로 각각 구분된 정책 지원이 적용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책의 목표와 지원 내용이 각기 다른 정책 수혜를 받은 산촌지역의 주민들이 산촌생태관광에 대하여 어떤 인식과 요구를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3단계로는 지방산림청별 5개 권역(북부 · 동부 · 중부 · 서부 · 남부 산림청)으로 구분 후 5개 권역별로 마을 관광객 및 인구수를 고려한 비례할당 표본추출법을 사용하여 33개 산촌생태마을과 농어촌체험 휴양마을 24개 마을을 추출하였다.
조사기간은 2015년 6월 17일부터 9월 17일까지 조사 목적 및 조사 지역에 적합한 면접원을 선발하여 조사 내용을 교육한 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개별면접 설문조사를 전문 설문 용역회사인 Research & Research에 의뢰하여 실시하였다. 또한 응답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추가 전화 검증을 실시하였다.
산촌주민을 대상으로 산촌생태관광 도입한다면 어떤 효과를 기대하는지에 대해 생활부문, 환경부문, 경제부문으로 나누어 설문하였다. 생태관광 도입 시 기대효과로 ‘매우 그렇다’와 ‘그렇다’로 긍정 응답한 합계를 종합한 결과, 산촌주민들은 산촌생태관광을 통해 산촌 활성화(86.
산촌주민을 대상으로 산촌지역에 생태관광이 도입된다면 현재에 비해 5년 후 산촌 방문객수와 소득에 어떤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는가에 대하여 설문하였다. 산촌주민의 91.
산촌주민을 대상으로 향후 산촌생태관광 도입을 한다면, 산림청에서 중점적으로 지원을 필요로 하는 요구사항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하여 ‘환경 및 시설 부문’과 ‘프로그램 및 서비스 부문’으로 항목을 나누어 설문하였다(Table 6).
, 2012) 등 기존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산촌생활 만족도, 산촌생태관광 도입의견, 산촌생태관광 수요, 산촌생태관광 요구 및 기대에 대한 설문문항을 도출하였다. 세부적으로 산촌생활 만족도, 소득원 세부 사항, 산촌생태관광에 대한 찬반의견 및 참여의향, 산촌주민 참여 형태, 산림청 지원 필요사항 및 개선 필요사항(환경 및 시설, 프로그램 및 서비스), 산촌생태관광 기대효과, 산촌생태관광 도입 시 방문객 및 소득창출 기대효과 등에 대하여 리커드 5점 척도와 명목척도 등으로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인 SPSS Windows 20.
조사기간은 2015년 6월 17일부터 9월 17일까지 조사 목적 및 조사 지역에 적합한 면접원을 선발하여 조사 내용을 교육한 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개별면접 설문조사를 전문 설문 용역회사인 Research & Research에 의뢰하여 실시하였다.
주요 조사 내용은 본 연구의 목적과 유사한 농산촌 체험관광 연구(Kim et al., 2007; Jeon et al., 2007; Kim et al., 2007), 생태관광 실태 및 수요 조사 연구(Lee et al., 2004; Hwang et al., 2010), 도시민 농촌관광 수요조사(Kim et al., 2012) 등 기존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산촌생활 만족도, 산촌생태관광 도입의견, 산촌생태관광 수요, 산촌생태관광 요구 및 기대에 대한 설문문항을 도출하였다. 세부적으로 산촌생활 만족도, 소득원 세부 사항, 산촌생태관광에 대한 찬반의견 및 참여의향, 산촌주민 참여 형태, 산림청 지원 필요사항 및 개선 필요사항(환경 및 시설, 프로그램 및 서비스), 산촌생태관광 기대효과, 산촌생태관광 도입 시 방문객 및 소득창출 기대효과 등에 대하여 리커드 5점 척도와 명목척도 등으로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2단계로는 312개의 산촌생태마을과 803개의 농어촌체험휴양마을 중에서 주요산맥, 국 · 공립공원, 주요관광지 등에 위치한 산촌생태마을과 2014년 기준 농촌관광등급 3등급 이상 받은 농촌체험휴양마을을 추출하였다.
조사대상지역은 산촌지역 중 권역별, 유형별로 구분 후 관광객 및 인구수를 고려하여 산촌마을을 추출하였다. 표본추출방법은 Kim(1999)에 의해 정의된 산촌지역 중에서 1995년부터 2013년까지 산림청의 산촌개발사업으로 조성이 완료되어 산촌생태마을로 지정된 312개 마을과 농림축산식품부에 의하여 2014년까지 농촌체험휴양마을로 지정된 803개 마을을 1차 대상지로 선정하였다.
3단계로는 지방산림청별 5개 권역(북부 · 동부 · 중부 · 서부 · 남부 산림청)으로 구분 후 5개 권역별로 마을 관광객 및 인구수를 고려한 비례할당 표본추출법을 사용하여 33개 산촌생태마을과 농어촌체험 휴양마을 24개 마을을 추출하였다. 최종 선정된 설문 대상자는 조사 지점별 5~6명으로 할당하여 산림청에서 조성한 33개 산촌생태마을에서 지역주민 223명과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조성한 농촌체험휴양마을 24개 마을의 지역주민 123명으로, 전체 57개 마을의 지역주민 346명을 조사대상으로 하였다(Table 1). 조사기간은 2015년 6월 17일부터 9월 17일까지 조사 목적 및 조사 지역에 적합한 면접원을 선발하여 조사 내용을 교육한 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개별면접 설문조사를 전문 설문 용역회사인 Research & Research에 의뢰하여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지역은 산촌지역 중 권역별, 유형별로 구분 후 관광객 및 인구수를 고려하여 산촌마을을 추출하였다. 표본추출방법은 Kim(1999)에 의해 정의된 산촌지역 중에서 1995년부터 2013년까지 산림청의 산촌개발사업으로 조성이 완료되어 산촌생태마을로 지정된 312개 마을과 농림축산식품부에 의하여 2014년까지 농촌체험휴양마을로 지정된 803개 마을을 1차 대상지로 선정하였다. 2단계로는 312개의 산촌생태마을과 803개의 농어촌체험휴양마을 중에서 주요산맥, 국 · 공립공원, 주요관광지 등에 위치한 산촌생태마을과 2014년 기준 농촌관광등급 3등급 이상 받은 농촌체험휴양마을을 추출하였다.
데이터처리
산촌생태관광 추진 시 마을공동사업에 참여할 의향에 관한 산촌생태마을과 농촌체험휴양마을 간 비교를 위해 5점 리커트 척도로 응답된 설문결과를 t-test 분석하였다. 설문된 항목의 평균을 살펴보면 ‘공동시설’, ‘숙박시설운영’, ‘식음료 판매’, ‘해설 및 프로그램’, ‘홈페이지 및 블로그 운영’의 항목은 산촌생태마을 주민의 참여 의향이 농촌체험휴양마을 응답자보다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세부적으로 산촌생활 만족도, 소득원 세부 사항, 산촌생태관광에 대한 찬반의견 및 참여의향, 산촌주민 참여 형태, 산림청 지원 필요사항 및 개선 필요사항(환경 및 시설, 프로그램 및 서비스), 산촌생태관광 기대효과, 산촌생태관광 도입 시 방문객 및 소득창출 기대효과 등에 대하여 리커드 5점 척도와 명목척도 등으로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인 SPSS Windows 20.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및 t-test 검정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또한 산촌생태관광 도입을 통한 ‘전반적인 발전’에 대한 기대효과에 대하여 설문한 결과, 산촌주민의 81.8%가 긍정적인 응답을 하였다.
2%) 순으로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산촌생태마을 주민들은 산촌 활성화, 산촌마을의 모습이 아름답게 조성, 공공시설 개선, 소득증대 및 일자리 창출에서 농촌체험휴양마을 주민보다 더 많은 기대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산촌주민들은 관광객 인원수, 이용시간 제한 시 교통체증 및 환경오염 감소(56.
7%의 산촌주민들이 산촌생태관광 도입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을별로는 산촌생태마을이 87.0%, 농촌체험휴양마을 86.2%로 긍정응답(매우 찬성한다, 찬성한다)이 모두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두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Table 4). 본 결과는 산촌 지역이 접근성에서 불리하고, 그동안 각종 개발 과정에서 농촌이나 도시지역에 비해 더 소외된 지역이기 때문에 산촌주민들이 산촌생태관광 정책 도입을 통해 도농교류로 지역발전을 꾀하고자 적극 찬성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반면 ‘방문객 이용기간 및 인원제한’에 대해서는 가장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방문객 교육 및 안내체계구축’, ‘외부전문가 초빙’의 항목도 타 항목들에 비해 지원의 필요성을 낮게 인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Table 6).
반면 ‘방문객 이용기간 및 인원제한’에 대해서는 가장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방문객 교육 및 안내체계구축’, ‘외부전문가 초빙’의 항목도 타 항목들에 비해 지원의 필요성을 낮게 인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Table 6). 본 결과는 산촌생태관광의 기반이 되는 전체적인 환경 확충과 프로그램 개발에 대해 산림청의 지원을 우선적으로 필요로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촌생태관광을 통해 마을주민이 참여 가능한 6개의 유형 중 ‘홈페이지 및 블로그 운영’ 항목에서 p<0.05 수준에서 두 집단 간 통계적 유의성 있는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외 5개 항목에서는 유의미한 수준의 차이는 보이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산촌생태마을과 농촌체험휴양마을 산촌주민의 산촌생태관광에 대한 의견을 t-test 검정으로 비교한 결과, 산촌생태관광 참여형태 6개 항목 중 1개 항목과 산촌생태관광 기대효과 10개 항목 중 1개 항목이 유의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또한 근소한 차이를 가지고 있어 산촌유형별 산촌주민의 의견이 크게 다르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5%)에 대해서는 낮은 만족을 나타냈다. 산촌생활 만족도는 산촌생태마을이 농촌체험휴양마을보다 지역주민과의 관계, 마을 경관과 산림생태경관에서 만족도가 높았고, 다른 도시로의 이주의향은 산촌생태마을이 농촌체험휴양마을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Table 3).
산촌생활을 ‘타 도시 이주의향, 지역주민과의 관계, 마을경관과 산림생태경관, 기반시설, 소득원과 일자리, 산림자원을 이용한 소득창출’에 관하여 설문한 결과, 산촌주민들이 ‘그렇다’, ‘매우 그렇다’에 해당하는 상위 2개에 응답한 비율이 높은 항목은 지역주민과의 관계(87.3%), 마을 경관과 산림생태경관(79.5%)으로 이에 대해서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산촌생태관광의 개념 정립에 따른 정책 도입이 필요하다. 산촌주민들은 산촌생태관광 도입 시 관광객 인원수, 이용시간 제한 시에 교통체증 및 환경오염 감소에 대한 기대가 56.1%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산촌생태관광의 환경보전 효과에 대한 신뢰가 구축이 되지 않음에 따라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판단된다.
산촌주민들의 산촌생태관광 도입에 대한 설문결과, 산촌 거주민은 ‘매우 찬성한다(42.8%)’, ‘찬성한다(43.9%)’로 응답하여 86.7%의 산촌주민들이 산촌생태관광 도입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촌주민의 산림청에 대한 지원이 필요한 요구사항으로 1, 2, 3 순위로 응답한 합계를 종합한 결과, ‘환경 및 시설 부문’에 관련하여 농촌체험휴양마을과 산촌생태마을 모두 휴양시설 설치 및 개선(60.4%), 산촌 마을경관 및 주변 생태환경(51.4%), 기반시설 및 생활환경 개선(50.6%) 순으로 나타났다.
생태관광 도입 시 기대효과로 ‘매우 그렇다’와 ‘그렇다’로 긍정 응답한 합계를 종합한 결과, 산촌주민들은 산촌생태관광을 통해 산촌 활성화(86.1%), 산촌마을의 모습이 아름답게 조성(84.7%), 공공시설 개선(80.3%), 소득증대 및 일자리 창출(80.2%) 순으로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된 항목의 평균을 살펴보면 ‘공동시설’, ‘숙박시설운영’, ‘식음료 판매’, ‘해설 및 프로그램’, ‘홈페이지 및 블로그 운영’의 항목은 산촌생태마을 주민의 참여 의향이 농촌체험휴양마을 응답자보다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산촌생태관광은 산촌주민들에게 새로운 소득원을 제공해야 한다. 산촌주민은 산촌생태관광 도입에 대해서는 86.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산촌생태마을 64.5%, 농촌체험휴양마을 35.5%의 산촌주민으로 거주지역은 경기도 9.2%, 강원도 24.6%, 충청도 22.5%, 전라도 12.7%, 경상도 30.9%으로 비교적 균등하게 할당하였다. 응답자의 성별은 남성 56.
2%가 소득증대 및 일자리 창출에 대해 기대를 보였다. 이처럼 산촌주민은 산촌생태관광 정책 도입을 통해 새로운 경제 가치 창출 및 파급 효과를 높게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해 산촌생태관광을 통한 새로운 소득원 창출에 대한 방법론적인 고찰이 필요하다.
반면 ‘직거래장터’ 항목은 농촌체험휴양마을이 산촌생태마을보다 높은 평균을 보였다. 전체적으로 농촌체험휴양마을보다는 산촌생태마을에서 산촌생태관광 추진에 더 적극적인 참여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도입의견에서 나타난 결과와도 동일한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산촌생태관광을 통해 마을주민이 참여 가능한 6개의 유형 중 ‘홈페이지 및 블로그 운영’ 항목에서 p<0.
9%)에 대한 기대가 낮았다. 하지만 산촌생태마을 주민들은 교통체증 및 환경오염 감소(59.6%)와 땅값 상승(68.6%)에 대한 기대가 농촌체험휴양마을 주민보다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나타났다(Table 7). 또한 산촌생태관광 도입을 통한 ‘전반적인 발전’에 대한 기대효과에 대하여 설문한 결과, 산촌주민의 81.
한편 산촌생태마을 주민들은 ‘산촌마을 경관 및 주변 환경’, ‘기반시설 확충 및 생활환경 개선’에 농촌체험휴양마을 주민보다 더 지원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4%) 우선순위로 응답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산촌생태관광 활성화를 위한 지원 필요사항 및 개선사항의 우선순위를 기본 자료로 하여 산촌주민이 실질적으로 요구하는 정책 지원을 추진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산촌주민의 산촌생태관광에 대한 인식 및 요구는 향후 산촌생태관광 정책 도입 및 방향 설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하지만 실질적인 산촌생태관광 정책 추진에 있어서는 본 조사 결과 이외의 관련 정책 사업과의 면밀한 비교분석 등 정책 환경 전반에 대한 고려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실질적인 산촌생태관광 정책 추진에 있어서는 본 조사 결과 이외의 관련 정책 사업과의 면밀한 비교분석 등 정책 환경 전반에 대한 고려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향후 산촌생태관광 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산림청, 타 부처 그리고 지자체의 정책 환경 분석과 민간영역에서의 산촌생태관광 추진 활성화를 위한 기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첫째, 산림청은 산촌생태관광 정책을 적극 추진하여 산촌주민이 산림청으로부터 지원을 필요로 하는 휴양시설 설치 및 개선, 산촌생태프로그램 및 지역상품 연계상품 개발 등에 대한 지원을 할 필요가 있다. 이는 산촌주민의 86.
본 연구에서 분석한 산촌주민의 산촌생태관광에 대한 인식 및 요구는 향후 산촌생태관광 정책 도입 및 방향 설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하지만 실질적인 산촌생태관광 정책 추진에 있어서는 본 조사 결과 이외의 관련 정책 사업과의 면밀한 비교분석 등 정책 환경 전반에 대한 고려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향후 산촌생태관광 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산림청, 타 부처 그리고 지자체의 정책 환경 분석과 민간영역에서의 산촌생태관광 추진 활성화를 위한 기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촌생태관광의 개념은 무엇인가요?
(2011)은 산림생태관광객을 “잘 보전되어진 산림지역에서 높은 환경의식을 가지고 자연과 지역문화를 즐기고, 체험하고, 학습하는 동시에 지역경제에도 편익을 제공하여 지속가능한 발전을 가져올 수 있게 하는 관광에 참여하는 사람”으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Kim et al.(2015)의 연구에 기초하여 산림생태환경 및 산림경관이 우수한 지역 인근의 산촌을 중심으로 주변 지역의 문화·휴양·관광자원과 연계하고, 산림자원의 효율적 보전·이용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삶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속가능한 관광을 산촌생태관광의 개념으로 정의하였다.
문화체육관광부의 생태관광 통계자료에서 국민들이 가장 선호하는 관광 형태는?
한편 농림부에서 앞서 추진 중인 농촌체험휴양마을의 경우 농림부 내부 자료에 따르면 연간 방문객 수가 2013년 10,005천명, 2014년 8,287천명, 2015년 8,708천명으로 지속적인 관광 수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문화체육관광부(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0)의 생태관광 통계자료에 의하면 국민들이 가장 선호하는 관광 형태는 휴식관광(34.3%), 자연/생태관광(28.2%) 순으로 응답하였으며, 생태관광에 참여하게 될 경우 산림 · 숲(39.4%)을 대상지로 가장 많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촌생태관광 도입 시 산촌주민이 가장 선호하는 참여형태는?
3%가 직접 참여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희망하는 참여형태로는 공동시설 운영(79.6%), 직거래 장터 참여(72.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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