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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관광 해설품질과 만족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Tourism Interpretation Quality and Tourist Satisfaction in Ecotouris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2, 2016년, pp.520 - 527  

전주형 (청운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임연우 (청운대학교 관광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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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생태관광에서 해설자 역할, 해설 시스템, 해설품질과 생태 관광자 만족의 관계 이외 해설품질의 매개역할을 밝히는 것이 연구목적이다. 연구결과 생태관광에서 해설자 역할은 해설품질에 영향을 미쳤으나 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생태관광 해설 예약과 프로그램과 같은 해설 시스템은 해설품질과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생태관광의 해설 품질은 관광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생태관광 해설품질은 생태관광 해설자 역할과 생태관광 해설 시스템이 만족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 연구 결과는 생태관광 해설사 역할만으로는 관광자 만족을 충족시키지 못하며, 물리적 증거가 생태관광 활성화를 위해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결론적으로 생태관광 해설은 해설자가 관광객에게 어느 정도의 해설 내용과 프로그램으로 해설 품질을 제공하느냐에 그 성공여부가 달려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among Interpreter's Role, Interpretation System, Interpretation Quality, and Tourist Satisfaction in ecotourism. As a results of the analysis, the following findings were obtained. First, the Interpreter's Role affects the Interpretation Quality, but does not af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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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목적은 생태관광 해설자 역할과 시스템, 해설품질 그리고 관광자 만족간의 관계를 연구하고, 해설자 역할ㆍ시스템과 관광자 만족과 관계에서 해설품질의 역할을 밝히고자 한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생태관광 해설의 역할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생태관광 해설자 역할은 해설품질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생태관광 해설자 역할은 관광자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생태관광 해설 시스템은 해설품질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생태관광 해설 시스템은 관광자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생태관광 해설품질은 생태관광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6] 생태관광 해설자 역할과 관광자 만족의 관계에서 해설품질은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가설7] 생태관광 해설 시스템과 관광자 만족의 관계에서 해설품질은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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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태관광 해설사가 가이드와는 다르게 강조되는 역할은 무엇인가요? 반면 해설사는 ‘숲 해설사’와 ‘문화관광해설사’의 사례에서 보듯이 대상만 다를 뿐 유사한 활동을 하고 있다[17]. 생태관광 해설사 역할은 관광자원에 대한 방문객의 흥미와 이해를 돕는 교육적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14],[17].
생태관광이란? 생태관광도 대안관광의 하나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분야이다. 특히 생태관광은 자연환경에 기반을 둔 관광에서 출발하여 자연과 교감하며 생태의 본질을 진정성 있게 접근하는 관광이다[3].
관련 연구에서 생태관광 해설사에게 요구되는 능력은 무엇인가요? 또 지속적인 생태관광 활성화를 위해서는 자연자원 및 관련 문화자원을 해설하는 전문 생태관광 해설사가 필요하다. 해설품질과 관련 연구에서 해설사의 해설태도, 전달력, 전문지식 등이 관광객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분석되었다[19]. 그외 해설사 역량에 관한 연구에서는 의사소통 능력, 고객서비스 응대방법, 팀의 리더십, 해설에 대한 사명감과 책임감, 해설의 전문지식, 해설전달능력 등도 중요하게 평가되었다[20]. 해설사의 전문지식, 전달력, 서비스 태도도 관광객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21]. 이와 같은 연구를 바탕으로 생태관광에서 해설사의 역할은 관광자의 태도와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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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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