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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2, 2016년, pp.520 - 527
전주형 (청운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임연우 (청운대학교 관광경영학과)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among Interpreter's Role, Interpretation System, Interpretation Quality, and Tourist Satisfaction in ecotourism. As a results of the analysis, the following findings were obtained. First, the Interpreter's Role affects the Interpretation Quality, but does not aff...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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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관광 해설사가 가이드와는 다르게 강조되는 역할은 무엇인가요? | 반면 해설사는 ‘숲 해설사’와 ‘문화관광해설사’의 사례에서 보듯이 대상만 다를 뿐 유사한 활동을 하고 있다[17]. 생태관광 해설사 역할은 관광자원에 대한 방문객의 흥미와 이해를 돕는 교육적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14],[17]. | |
생태관광이란? | 생태관광도 대안관광의 하나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분야이다. 특히 생태관광은 자연환경에 기반을 둔 관광에서 출발하여 자연과 교감하며 생태의 본질을 진정성 있게 접근하는 관광이다[3]. | |
관련 연구에서 생태관광 해설사에게 요구되는 능력은 무엇인가요? | 또 지속적인 생태관광 활성화를 위해서는 자연자원 및 관련 문화자원을 해설하는 전문 생태관광 해설사가 필요하다. 해설품질과 관련 연구에서 해설사의 해설태도, 전달력, 전문지식 등이 관광객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분석되었다[19]. 그외 해설사 역량에 관한 연구에서는 의사소통 능력, 고객서비스 응대방법, 팀의 리더십, 해설에 대한 사명감과 책임감, 해설의 전문지식, 해설전달능력 등도 중요하게 평가되었다[20]. 해설사의 전문지식, 전달력, 서비스 태도도 관광객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21]. 이와 같은 연구를 바탕으로 생태관광에서 해설사의 역할은 관광자의 태도와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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