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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부산광역시 제2전시컨벤션센터 건립을 위한 수요예측연구 - 시계열분석과 Huff모형을 중심으로 -
The Demand Estimation Studies for the Establishment of the Second Convention Center in Busan : With the emphasis on time series analysis and Huff model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6 no.3, 2017년, pp.185 - 202  

오창호 (영산대학교 관광컨벤션학과) ,  하승범 (영산대학교 컨벤션관광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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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세계 MICE개최 10위 도시인 부산광역시의 부족한 전시장 면적 확충을 통해 MICE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제2전시컨벤션센터 건립의 타당성을 검증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부산광역시의 전시면적은 세계 순위 100위권 밖으로 조사되었으며, MICE산업의 세계적인 추세로 MICE개최 10위 도시들은 도시의 전시컨벤션센터를 꾸준히 확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전시장 가동률이 60%이상일 때 전시장은 면적을 추가로 확충해야 되기 때문에 부산시의 2016년 전시장 가동률이 51%인 점을 감안해볼 때 중장기적으로 전시면적 확충을 준비해야할 시기라고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시계열모형과 Huff모형을 이용하여 수요를 추정해보았는데, 첫째로 시계열모형을 이용한 수요예측결과로는 부산광역시는 2021년도부터 $1,771m^2$의 전시면적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3년 뒤인 2024년도에는 $10,061m^2$가 필요해 심각한 상황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전시면적의 과부족현상으로 G-star 등 굵직굵직한 대형전시회나 이벤트들을 부산으로 유치하는 데는 분명히 어려운 점이 발생할 것이며 또한 세계 10위의 MICE개최도시로서의 위상을 유지하는데도 한계가 있다. 둘째로, Huff 모형을 이용하여 제2전시컨벤션센터 건립이후 발생할 수 있는 시장의 규모와 수요를 예측해보았다. 결과로는 김해, 울산, 양산, 거제 순으로 부산의 제2전시컨벤션센터를 방문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향후 부산광역시 전시컨벤션센터 건립의 논리적 타당성을 정량적으로 확보하고 기본건립계획 수립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향후 연구에서는 부산광역시의 신규 전시컨벤션센터의 기본운영계획과 활성화 방안들을 제시하고자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ggests the estimation of the demand for the exhibition center in Busan and to valid reasons for the establishment of the 2nd Convention Center in Busan. The validity for the estimated demand is acquired by examining the studies conducted by the Ministry of Commerce Industry and Energ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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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일련의 과정으로 산업자원부의 전시장 수요예측 모형 및 기존 전시컨벤션센터 신·증축 관련 수요추정 연구 등을 검토하여 수요예측 결과의 타당성 확보 및 정책적 지원의 용이성을 도모하고자 한다. 둘째, 부산광역시 전시컨벤션센터의전시장 필요면적에 대한 예측 결과를 바탕으로 단계별 적정 공급면적에 대한 정량적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셋째, 제2전시컨벤션센터 신축에 따른 기대효과로 부산지역 뿐만 아니라 인근 동·남권 지역으로의 수요확장의 정량적 분석 자료를 제시함으로서 건립에 대한 논리적 타당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첫째, 부산광역시의 부족한 전시면적을 확충하는 방안으로 제2전시컨벤션센터 건립에 대한 타당성 검토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국내 전체의 전시장에 대한 수요 추정 및 이를 근거로 한 동남권의 향후 전시장에 대한 수요를 전망하고자 한다.
  • 이러한 전시면적의 과부족 현상으로 G-star 등 굵직굵직한 대형전시회나 이벤트들을 부산으로 유치하는 데는 분명히 어려운 점이 발생할 것이며 또한 세계 10위의 MICE개최도시로서의 위상을 유지하는데도 한계가 있다. 본 연구결과는 부산광역시 전시장의 중장기적 부족면적 대한 정량적 자료를 제시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체계적으로 전시컨벤션 신축 및 확장을 통한 부산광역시 전시컨벤션산업 경쟁력 제고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 과정에서 부산광역시의 전시컨벤션 시설 확충에 대한 기본 계획 수립에 중요한 논리적 근거인 전시장 부족면적에 대한 논리적 근거를 확보할 수 있으며, 부산광역시로 수요를 정의하는 것 보다 동남권 지역 또는 전국적으로 수요를 확장하여 중장기적 계획을 수립할 필요성을 제시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세계 MICE개최 10위 도시인 부산광역시의 부족한 전시장 면적 확충을 통해 MICE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제2전시컨벤션센터 건립의 타당성을 검증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시계열모형과 Huff모형을 이용하여 수요를 추정해보았는데, 첫째로 시계열모형을 이용한 수요예측결과로는 부산광역시는 2021년도부터 1,771㎡의 전시면적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3년 뒤인 2024년도에는 10,061㎡가 필요해 심각한 상황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 셋째, 제2전시컨벤션센터 신축에 따른 기대효과로 부산지역 뿐만 아니라 인근 동·남권 지역으로의 수요확장의 정량적 분석 자료를 제시함으로서 건립에 대한 논리적 타당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 이러한 일련의 과정으로 산업자원부의 전시장 수요예측 모형 및 기존 전시컨벤션센터 신·증축 관련 수요추정 연구 등을 검토하여 수요예측 결과의 타당성 확보 및 정책적 지원의 용이성을 도모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첫째, 부산광역시의 부족한 전시면적을 확충하는 방안으로 제2전시컨벤션센터 건립에 대한 타당성 검토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국내 전체의 전시장에 대한 수요 추정 및 이를 근거로 한 동남권의 향후 전시장에 대한 수요를 전망하고자 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으로 산업자원부의 전시장 수요예측 모형 및 기존 전시컨벤션센터 신·증축 관련 수요추정 연구 등을 검토하여 수요예측 결과의 타당성 확보 및 정책적 지원의 용이성을 도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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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ICE산업이란? MICE산업은 기업회의, 포상관광, 컨벤션, 전시회로 구성되어 규모의 경제가 적용되는 대표적인 산업이다. 특히 MICE산업의 시설 인프라가 더욱 확대될수록 이에 따르는 수요와 시장은 커지게 된다는 의미로 해석해볼 수 있다.
부산광역시의 MICE 시설 인프라에 대한 대중의 반응은? MICE산업의 공급과 지원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시설 측면에서 부산광역시의 MICE 시설 인프라가 조만간 포화상태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현재 세계 10위와 아시아 5위 MICE 개최도시로서의 위상을 유지하고 선진 MICE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전시공간과 회의시설의 확충이 시급하고 장기적으로 지식산업 중심으로 전환해야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부산의 MICE 시설 인프라가 처한 현실은? 2017년 12월 5일에 법인 설립 22주년을 맞는 부산의 전시컨벤션센터인 벡스코는 2012년부터 2만8790㎡의 오디토리움과 1만9872㎡의 제2전시장을 새로 확충해 운영하고 있지만 대규모 행사가 몰리는 9~12월에는 여전히 전시공간이 부족하다. 그리고 지난해인 2016년 벡스코의 전시장 가동률이 51%였는데 전시컨벤션센터의 적정 전시장 가동률이 65% 수준임을 감안해 볼 때 2020년~2025년에는 사실상 포화상태에 직면할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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