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a counseling program basis for the department satisfaction in dental hygiene department according to the subjective factors of happiness in dental hygiene students. Method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197 dental hygiene student...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a counseling program basis for the department satisfaction in dental hygiene department according to the subjective factors of happiness in dental hygiene students. Method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197 dental hygiene students in Gwangju from April 10 to 30, 2017. From collected data, general characteristics, happiness index and department satisfaction of the subjects were investigated.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IBM SPSS 18.0 program. Results: The happiness index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in grade, character, friendship, academic achievement, pocket money satisfaction and health condition. The department satisfaction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in grade, age, character, motivation for further study, friendship, academic achievement, pocket money satisfaction, health condition, sleep time. Happiness index showed a significant correlation with department satisfaction. The happiness index was higher as the department satisfaction was higher. Factors that affect happiness index are friendship, health condition, relationship satisfaction, perception satisfaction, school satisfaction, curriculum satisfaction and department satisfaction. Conclusions: The happiness index was higher as the department satisfaction was higher.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evelop various programs to increase the happiness.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a counseling program basis for the department satisfaction in dental hygiene department according to the subjective factors of happiness in dental hygiene students. Method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197 dental hygiene students in Gwangju from April 10 to 30, 2017. From collected data, general characteristics, happiness index and department satisfaction of the subjects were investigated.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IBM SPSS 18.0 program. Results: The happiness index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in grade, character, friendship, academic achievement, pocket money satisfaction and health condition. The department satisfaction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in grade, age, character, motivation for further study, friendship, academic achievement, pocket money satisfaction, health condition, sleep time. Happiness index showed a significant correlation with department satisfaction. The happiness index was higher as the department satisfaction was higher. Factors that affect happiness index are friendship, health condition, relationship satisfaction, perception satisfaction, school satisfaction, curriculum satisfaction and department satisfaction. Conclusions: The happiness index was higher as the department satisfaction was higher.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evelop various programs to increase the happines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치위생(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행복지수와 학과만족도에 대한 조사를 통해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행복감을 높이고 긍정적인 내적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행복감과 학과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시행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2017년 4월 10일부터 4월 30일까지 실시하였다. 광주지역 치위생(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자발적으로 동의한 학생에게 연구목적과 방법을 설명하고 직접 서명 날인 후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 표본수는 G*Power 3.
조사 대상자들에게 일반적인 특징으로 학년, 연령, 종교, 성격, 진학동기, 친구관계, 학업성취도, 부모님과 생활여부, 주거형태, 월수입, 용돈만족도, 건강상태, 수면시간, 여가활동의 항목을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7년 4월 10일부터 4월 30일까지 실시하였다. 광주지역 치위생(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자발적으로 동의한 학생에게 연구목적과 방법을 설명하고 직접 서명 날인 후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의 행복지수와 학과만족도에 관한 연구로 2017년 4월 10일부터 30일까지 설문지를 배포하여 자기기입식으로 응답한 결과 최종 연구대상 197명의 행복지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본 연구의 대상자 표본수는 G*Power 3.1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중회귀분석시 유의수준 α=0.05, 효과의 크기는 중간정도=0.25, power=0.95로 정하여 산출한 결과 필요한 표본수는 160명이었다.
95로 정하여 산출한 결과 필요한 표본수는 160명이었다. 탈락률을 고려하여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고, 응답이 불성실한 3부를 제외한 197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행복지수, 학과만족도 등은 빈도, 백분율, 평균 및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행복지수와 학과만족도의 차이는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 및 Tukey test 사후검정법을 시행하였다. 연구대상자의 행복지수와 학과만족도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test로 분석하였다.
0, USA)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행복지수, 학과만족도 등은 빈도, 백분율, 평균 및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행복지수와 학과만족도의 차이는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 및 Tukey test 사후검정법을 시행하였다.
연구대상자의 행복지수와 학과만족도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test로 분석하였다. 행복지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학과만족도 측정을 위해 Illinois대학에서 개발한 Brakamp, Wise와 Hengstler의 도구를 수정·보완한 김과 하[14]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행복지수의 측정을 위해 서 등[13]이 한국 심리학회에서 개발한 ‘2010 한국인 행복지수’라는 척도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1. 행복지수는 3.37점이었고, 하위영역에서는 삶의 만족이 3.64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긍정적인 정서는 3.58점, 부정적인 정서는 2.87점 순으로 나타났다.
2. 학과만족도는 3.61점으로이었고, 하위영역에서는 인식만족이 3.81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교과만 족은 3.74점, 일반만족은 3.63점, 관계만족은 3.61점, 학교만족은 3.24점의 순으로 나타났다.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행복지수는 학년(F=7.761, p<0.001), 성격(F=7.324, p<0.001), 친구관계 (F=6.323, p<0.001), 학업성취도(F=4.554, p=0.012), 용돈만족도(F=2.603, p=0.010), 건강상태 (F=17.336, p<0.001)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4. 행복지수는 학과만족도(r=0.559, p<0.01)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 행복지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친구관계(β=-0.261), 건강(β=-0.169), 관계만족(β= -0.477), 인식만족(β=-0.534), 학교만족(β=-0.462), 교과만족(β=-0.580), 학과만족도(β=2.496) 로 나타났다(p<0.05).
각 변수들의 하위영역과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행복지수는 학과만족도의 하위영역인 일반만족 (r=0.590, p<0.01), 관계만족(r=0.428, p<0.01), 인식만족(r=0.494, p<0.01), 학교만족(r=0.407, p<0.01), 교과만족(r=0.467, p<0.01)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각 변수들의 하위영역과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행복지수는 학과만족도의 하위영역인 일반만족(r=0.590, p<0.01), 관계만족(r=0.428, p<0.01), 인식만족(r=0.494, p<0.01), 학교만족(r=0.407,p<0.01), 교과만족(r=0.467, p<0.01)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 행복지수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친구관계(β=-0.261), 건강(β=-0.169), 관계만족(β=-0.477), 인식만족(β=-0.534), 학교만족(β=-0.462), 교과만족(β=-0.580), 학과만족도(β=2.496)가 나타났다(p<0.05).
본 연구의 행복지수는 학과만족도(r=0.559, p<0.01)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대상자의 행복지수는 5점 만점에서 3.37점이었고 하위영역에서는 삶의 만족이 3.64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긍정적인 정서는 3.58점, 부정적인 정서는 2.87점 순으로 나타났다. 학과만족도에 대한 점수는 5점 만점에서 3.
치위생(학)과 학생의 행복지수는 학과만족도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어 학과만족도가 높을수록 행복지수는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권[23], 김과 박[26]의 연구에서도 전공만족도가 높은 학생이 높은 행복감을 나타내어 본 연구와 동일한 결과를 나타냈다.
치위생(학)과 학생의 행복지수는 학과만족도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어 학과만족도가 높을수록 행복지수는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권[23], 김과 박[26]의 연구에서도 전공만족도가 높은 학생이 높은 행복감을 나타내어 본 연구와 동일한 결과를 나타냈다.
학과만족도는 행복지수의 하위영역인 삶의 만족(r=0.575, p<0.01), 긍정적인 정서(r=0.442, p<0.01), 부정적인 정서(r=0.347, p<0.01)와 상관관계가 있었다[Table 4].
87점 순으로 나타났다. 학과만족도에 대한 점수는 5점 만점에서 3.61점이었고 하위영역에서는 인식만족이 3.81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교과 만족은 3.74점, 일반만족은 3.63점, 관계만족은 3.61점, 학교만족은 3.24점의 순으로 나타났다 [Table 2].
연구대상자의 행복지수는 5점 만점에서 3.37점이었고 하위영역에서는 삶의 만족이 3.64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긍정적인 정서는 3.58점, 부정적인 정서는 2.87점 순으로 나타났다. 학과만족도에 대한 점수는 5점 만점에서 3.
후속연구
하지만 치위생(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많이 연구되고 있는 부정적인 내적 변화인 스트레스의 정도가 아닌 긍정적인 행복감에 대한 연구를 시행한 점과 연구되지 않았던 학과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행복지수의 하위 영역간의 상관관계를 밝힘으로써 의의가 있다고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학과만족도를 증가시켜 행복감을 높이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특정지역의 3개 학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로 치위생(학)과 학생 전체를 대표할 만한 표본이라고 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하지만 치위생(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많이 연구되고 있는 부정적인 내적 변화인 스트레스의 정도가 아닌 긍정적인 행복감에 대한 연구를 시행한 점과 연구되지 않았던 학과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행복지수의 하위 영역간의 상관관계를 밝힘으로써 의의가 있다고하겠다.
이상의 결과 학과만족도가 높을수록 행복지수가 높아지므로 이를 토대로 학과만족도를 활용하여 행복감을 높이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공만족도란 무엇인가?
전공만족도는 현재 자신의 전공을 본인이 설정한 기준과 비교하여 평가하는 판단과정으로 동일한 학과에 속한 경우라도 수용하는 개인에 따라 전공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다[7]. 전공에 대하여 만족하지 못 하면 향후 전문적인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신념과 태도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가져오므로 직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으로 이어져 결과적으로 긍정적 전문 직업관이나 자아개념을 형성하는데 방해가 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졸업 후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수행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4,5].
대학생의 전공만족도가 낮을 경우 생기는 문제는 무엇인가?
전공만족도는 현재 자신의 전공을 본인이 설정한 기준과 비교하여 평가하는 판단과정으로 동일한 학과에 속한 경우라도 수용하는 개인에 따라 전공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다[7]. 전공에 대하여 만족하지 못 하면 향후 전문적인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신념과 태도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가져오므로 직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으로 이어져 결과적으로 긍정적 전문 직업관이나 자아개념을 형성하는데 방해가 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졸업 후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수행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4,5]. 개인의 내적 자원, 성향 등을 통해 자신이 처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업무를 수행하여 대학생활에 대한 만족을 느끼기도 하고, 정서적인 문제나 대학생활의 부적응으로 인해 어려움을 격기도하기 때문에 행복감에 대한 다양한 변수 중 전공만족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8].
대학생의 행복감과 관련된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주관적인 행복감이 낮은 대학생은 전공에 만족하지 못하고 직업존중감이 낮아진다고 보고되었다[4,5]. 대학생의 행복감과 관련된 요인으로는 긍정적인 정서, 삶의 의미, 우울, 학업성취도, 대인관계 등이 있으나[3,6], 치위생(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한 행복에 대한 연구는 현저히 낮은 실정이다.
참고문헌 (27)
Lyubomirsky S, Lepper HS. A measure of subjective happiness:Preliminary reliability and construct validation. Social indicators research 1999;46(2):137-55. https://doi.org/10.1023/A:1006824100041
Kim MK. Relationships on university students' depression and happiness:The mediating role of gratitude and optimism. Forum for youth culture 2011;28:7-32.
Kim DJ, Lee JS.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elf-efficacy on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14;20(2):244-54.
Son BH, Kim YM, Geon IK. A study on nursing students’ job-esteem, work values, and satisfaction of their major. Korean J Occup Health Nurs 2011;20(3):240-9.
Jo GY, Park HS. Predictors of subjective happiness for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Ind Soc 2011;12(1):160-9.
Kim KH, Ha HS.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Korean J Counseling 2000;1(1):7-20.
Por J, Barriball L, Fitzpatrick J, Roberts J. Emotional intelligence: Its relationship to stress, coping, well-being and professional performance in nursing students. Nurs Educ Today 2011;31(8):855-60. https://doi.org/10.1016/j.nedt.2010.12.023
Jo GY. The effects of 'Becoming Happy I' program on gratitude disposition, self-esteem, flow, and subjective happiness for nursing students [Doctoral's dissertation]. Daegu: Univ. of Daegu Catholic, 2011.
Jang JW, Lee YJ.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the happiness improvement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college students. Korea J Youth Counseling 2009;17(2):121-38.
Go SY, Baek HG. A study on design of ontologies for wounded heart healing. J Digital Convergence 2012;10(11):641-9.
Kim YK. Development of the group counseling program to enhance happiness through reframing family of origin emotional health. Korean J Chris Counseling 2009;11:35-60.
Seo EG, Gu GS, Lee DG, Jung TY, Choi IC. The happiness index and mean of Korean. Korean Psychological Assoc 2010;1:213-32.
Kim KH, Ha HS.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Korean J Counseling 2000;1(1):7-20.
Park SM. The employment stress, physical and psychological symptom in collegian of health related departments [Master's thesis]. Daegu: Univ. of Kyungpook National, 2009.
Han YJ. The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egree of instruction participation and major satisfaction and the employment preparation behavior by the major selection motive and their work valuers of university students [Doctoral's dissertation]. Pusan: Univ. of Kyungsung, 2014.
Yeon SH. The effect of exercise participation on the happiness index, stress and depression of University student [Master's thesis]. Chungju: Univ. of Chungbuk National, 2014.
Kim JM, Hong SK. Influence of self-reflection, self-esteem, and empathy on happiness index in nursing students. J East-West Nurs Res 2016;22(2):113-20.
Lee ML, Nam MH. The factors of personality i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 and Soci 2017;7(6):427-37.
Park JY. Research on satisfaction level with beauty-related majors and career preference [Master's thesis]. Seongnam: Univ. of Gachon, 2015.
Jeong HY, Park OL. A correlation analysis of the sense of value, self efficacy, major satisfaction level, and career maturity level of beauty care major college students. J Korean Soci Beauty and Arts 2009;10(1):35-49.
Kim YM. Major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in physical education department [Master's thesis]. Suwon: Univ. of Kyonggi, 2012.
Kwon HM. The Subjective factors of happiness and department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Chungju: Univ. of Korea National of Transportation, 2015.
Kim GH, Kim KH. Effects of a self-esteem promotion program on self-esteem and meaning of life among female freshmen.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2012;21(2):149-57.
Park HS, Kwon BS. Satisfaction with life and it’s predictors of college students.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2006;15(1):48-56.
Kim JY, Park HS. The factors related to happiness among nursing students. J Korean Data Analysis Soc 2015;17(1):545-59.
Kim JK, Hwang BD, Choi R. The accomplishments of students majoring physical therapy to vocational personality of HOLLAND. Korean Pub Health Res 2013;39(2):77-8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