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치위생(학)과 학생의 행복지수와 학과만족도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the happiness index and department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7 no.5, 2017년, pp.931 - 942  

신애리 (전남대학교 대학원 일반대학원 치의학과) ,  임선아 (송원대학교 치위생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a counseling program basis for the department satisfaction in dental hygiene department according to the subjective factors of happiness in dental hygiene students. Method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197 dental hygiene stud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치위생(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행복지수와 학과만족도에 대한 조사를 통해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행복감을 높이고 긍정적인 내적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행복감과 학과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시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공만족도란 무엇인가? 전공만족도는 현재 자신의 전공을 본인이 설정한 기준과 비교하여 평가하는 판단과정으로 동일한 학과에 속한 경우라도 수용하는 개인에 따라 전공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다[7]. 전공에 대하여 만족하지 못 하면 향후 전문적인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신념과 태도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가져오므로 직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으로 이어져 결과적으로 긍정적 전문 직업관이나 자아개념을 형성하는데 방해가 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졸업 후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수행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4,5].
대학생의 전공만족도가 낮을 경우 생기는 문제는 무엇인가? 전공만족도는 현재 자신의 전공을 본인이 설정한 기준과 비교하여 평가하는 판단과정으로 동일한 학과에 속한 경우라도 수용하는 개인에 따라 전공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다[7]. 전공에 대하여 만족하지 못 하면 향후 전문적인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신념과 태도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가져오므로 직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으로 이어져 결과적으로 긍정적 전문 직업관이나 자아개념을 형성하는데 방해가 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졸업 후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수행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4,5]. 개인의 내적 자원, 성향 등을 통해 자신이 처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업무를 수행하여 대학생활에 대한 만족을 느끼기도 하고, 정서적인 문제나 대학생활의 부적응으로 인해 어려움을 격기도하기 때문에 행복감에 대한 다양한 변수 중 전공만족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8].
대학생의 행복감과 관련된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주관적인 행복감이 낮은 대학생은 전공에 만족하지 못하고 직업존중감이 낮아진다고 보고되었다[4,5]. 대학생의 행복감과 관련된 요인으로는 긍정적인 정서, 삶의 의미, 우울, 학업성취도, 대인관계 등이 있으나[3,6], 치위생(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한 행복에 대한 연구는 현저히 낮은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Lyubomirsky S, Lepper HS. A measure of subjective happiness:Preliminary reliability and construct validation. Social indicators research 1999;46(2):137-55. https://doi.org/10.1023/A:1006824100041 

  2. OECD. OECD Economic Surveys:Korea 2014. France:OECD Publishing. 2014:31-3. 

  3. Kim MK. Relationships on university students' depression and happiness:The mediating role of gratitude and optimism. Forum for youth culture 2011;28:7-32. 

  4. Kim DJ, Lee JS.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elf-efficacy on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14;20(2):244-54. 

  5. Son BH, Kim YM, Geon IK. A study on nursing students’ job-esteem, work values, and satisfaction of their major. Korean J Occup Health Nurs 2011;20(3):240-9. 

  6. Jo GY, Park HS. Predictors of subjective happiness for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Ind Soc 2011;12(1):160-9. 

  7. Kim KH, Ha HS.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Korean J Counseling 2000;1(1):7-20. 

  8. Por J, Barriball L, Fitzpatrick J, Roberts J. Emotional intelligence: Its relationship to stress, coping, well-being and professional performance in nursing students. Nurs Educ Today 2011;31(8):855-60. https://doi.org/10.1016/j.nedt.2010.12.023 

  9. Jo GY. The effects of 'Becoming Happy I' program on gratitude disposition, self-esteem, flow, and subjective happiness for nursing students [Doctoral's dissertation]. Daegu: Univ. of Daegu Catholic, 2011. 

  10. Jang JW, Lee YJ.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the happiness improvement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college students. Korea J Youth Counseling 2009;17(2):121-38. 

  11. Go SY, Baek HG. A study on design of ontologies for wounded heart healing. J Digital Convergence 2012;10(11):641-9. 

  12. Kim YK. Development of the group counseling program to enhance happiness through reframing family of origin emotional health. Korean J Chris Counseling 2009;11:35-60. 

  13. Seo EG, Gu GS, Lee DG, Jung TY, Choi IC. The happiness index and mean of Korean. Korean Psychological Assoc 2010;1:213-32. 

  14. Kim KH, Ha HS.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Korean J Counseling 2000;1(1):7-20. 

  15. Park SM. The employment stress, physical and psychological symptom in collegian of health related departments [Master's thesis]. Daegu: Univ. of Kyungpook National, 2009. 

  16. Han YJ. The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egree of instruction participation and major satisfaction and the employment preparation behavior by the major selection motive and their work valuers of university students [Doctoral's dissertation]. Pusan: Univ. of Kyungsung, 2014. 

  17. Yeon SH. The effect of exercise participation on the happiness index, stress and depression of University student [Master's thesis]. Chungju: Univ. of Chungbuk National, 2014. 

  18. Kim JM, Hong SK. Influence of self-reflection, self-esteem, and empathy on happiness index in nursing students. J East-West Nurs Res 2016;22(2):113-20. 

  19. Lee ML, Nam MH. The factors of personality i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 and Soci 2017;7(6):427-37. 

  20. Park JY. Research on satisfaction level with beauty-related majors and career preference [Master's thesis]. Seongnam: Univ. of Gachon, 2015. 

  21. Jeong HY, Park OL. A correlation analysis of the sense of value, self efficacy, major satisfaction level, and career maturity level of beauty care major college students. J Korean Soci Beauty and Arts 2009;10(1):35-49. 

  22. Kim YM. Major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in physical education department [Master's thesis]. Suwon: Univ. of Kyonggi, 2012. 

  23. Kwon HM. The Subjective factors of happiness and department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Chungju: Univ. of Korea National of Transportation, 2015. 

  24. Kim GH, Kim KH. Effects of a self-esteem promotion program on self-esteem and meaning of life among female freshmen.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2012;21(2):149-57. 

  25. Park HS, Kwon BS. Satisfaction with life and it’s predictors of college students.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2006;15(1):48-56. 

  26. Kim JY, Park HS. The factors related to happiness among nursing students. J Korean Data Analysis Soc 2015;17(1):545-59. 

  27. Kim JK, Hwang BD, Choi R. The accomplishments of students majoring physical therapy to vocational personality of HOLLAND. Korean Pub Health Res 2013;39(2):77-8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