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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easure the workload of Korea coastal ship crew members, to investigate whether they are following work-break time regulations and to identify the main causes of their workload. Background: According to the US Coast Guard, about 33% of human casualties a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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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국내 연안선 당직 승조원의 업무 부하를 측정하여 국내 및 국제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작업 및 휴식 시간을 따르고 있는지 조사하였으며, 업무 부하의 주요 원인을 파악하였다. 또한 작업 부하 측정 선박을 대상으로 해양사고 이력을 조사하여 승조원의 피로와 연관된 해양사고 사례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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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 해안경비대 보고서에 나타난 해양사고에서 선박 승조원의 피로가 기여하는 정도는? 미국 해안경비대 보고서에 따르면 선박 충돌 및 좌초 사고가 포함된 주요 해양사고에서 인적과실의 원인으로 선박 승조원의 피로가 약 16% 정도 기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인명 손상 사고의 약 33% 정도가 피로에 의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McCallum and Raby, 1996). 영국 해양사고조사국(MAIB)에 이하면 1994년부터 2003년까지 10년간 전체 해양사고의 1/3에서 선원 피로가 사고원인으로 보고하고 있다(MAIB, 2004).
선원 피로에 관한 지침서를 국내에서 따르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이러한 선박 승조원이 피로가 해양사고의 원인으로 대두됨에 따라,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에서는 선원 피로에 관한 지침서(Guidelines on Fatigue)를 제정하여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선박들이 체계적으로 승조원들의 피로를 관리하도록 권고하고 있다(IMO, 2001). 그러나 우리나라의 연안을 항해하는 선박들은 운항 환경의 특성상 국제항해 선박보다는 상대적으로 적은 인원의 승조원이 승선하여 당직 근무, 선상 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항만의 잦은 입출항 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으나 별도의 피로에 관한 지침은 없는 실정이며, 승조원들은 수면 부족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KMST, 2012).
미국 해안경비대 보고서에 나타난 해양사고 중 인명 손상 사고에서 선박 승조원의 피로가 기여하는 정도는? 미국 해안경비대 보고서에 따르면 선박 충돌 및 좌초 사고가 포함된 주요 해양사고에서 인적과실의 원인으로 선박 승조원의 피로가 약 16% 정도 기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인명 손상 사고의 약 33% 정도가 피로에 의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McCallum and Raby, 1996). 영국 해양사고조사국(MAIB)에 이하면 1994년부터 2003년까지 10년간 전체 해양사고의 1/3에서 선원 피로가 사고원인으로 보고하고 있다(MAIB,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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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IMO HTW 3/INF. 8, Analysis of the conditions relating to the compliance with resting time for watchkeepers-Case of general cargo using the two-watch system (submitted by France), 2015. 

  2. IMO MSC/Cir. 1014, Guidance on Fatigue Mitigation and Management, 2001. 

  3. 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 (KMST), An Analysis of the Crew members Fatigue and the Relationship of Marine Accidents and Fatigue Report, pp. 31-36. 2012. 

  4. 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 (KMST), Marine Accident Investigation Report, 1977-2017. 

  5. Korea the Seaman Law, Law 14839-Chapter 6, Jun 26. 2017. 

  6. MAIB, Bridge Watch-keeping Safety Study, Marine Accident Investigation Branch, UK. 2004. 

  7. McCallum, M.C. and Raby, M., Rothblum A. Procedures for Investigating and Reporting Human Factors and Fatigue Contributions to Marine Casualties. Report No. CG-D-09-97.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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