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일반 교실 가구 개선을 위한 현황 및 제품 분석 연구
A Study on the Status and Product Analysis for Improvement of Elementary School Classroom Furniture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6 no.5 = no.124, 2017년, pp.93 - 105  

문선욱 (청운대학교 공간디자인학과) ,  김자경 (인하공업전문대학 실내건축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lementary school classroom is a space where children spend a long time during the day, during the six years of childhood, in which children are emotionally sensitive and emotionally important.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create a classroom that can develop emotions considering the developmen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 교실은 어떤 공간인가? 초등학교 교실은 아이들이 감성적으로 가장 예민하고 정서적으로 중요한 시기인 유년기 6년을 보내는 곳이며, 다양한 교육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다. 또한 사회적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아를 찾고, 신체 발달과 더불어 사회성을 발달시키는 중요한 곳이다. 초등학교 시기는 아이들의 사회화가 이루어지고 자존감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교실설계가 학생들의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따르면 학생들의 학습향상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2013년 1월 동아일보기사에 의하면 영국 샐퍼드대 연구팀이 발표한 논문 ‘교실설계가 학생들의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조명, 책걸상 디자인, 벽과 바닥 색깔 등 교실 환경이 초등학생의 성적 변화량에 평균 25% 영향을 준다고 발표했다. 특히 학생들의 학습향상을 위해서는 선택성, 유연성, 연결성의 요소로 구성된 ‘개성화’를 반영한 교실이 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개성화를 위한 가장 중요한 방법은 교실 가구와 설비가 용도에 맞게 설계가 되어야 하고, 책상과 의자가 흥미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되어 선택성을 높이고, 다양한 공간 배치로 다양한 학습활동이 가능한 공간 구성이 되어야한다고 한다.
초등학교 시기인 학령기에는 어떤 성장을 하는가? 초등학교 시기인 학령기의 인지발달은 양적인 면과 질적인 면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며 기억력과 사고력이 질적으로 크게 성장한다. 아동기는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 공감각을 통하여 사물과 인간, 세계를 인지하는 것을 배우며 저 학령기는 자기중심성이 강하여 종합적으로 사고하기 어려우나, 고 학령기는 전체 자극을 고려해 파악하는 능력이 증가하며 미비하지만 논리적 사고와 문제해결력도 증가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문혁준 외 6인, 아동학 개론, 창지사, 2015.6 

  2.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2013.2 

  3. 김미선 외 1인, 일반 아동과 발달장애 아동의 감각처리 능력비교 대한작업치료학회지, 제9권, 제1호, KSOT Vol.9, No.1, 2001 

  4. 김미실 외 1인,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따른 학습 공간 구성 특성,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2011 

  5. 김영일, 음성언어 교육의 내용 고찰,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제7호, 1989 

  6. 류경숙, 학령기 아동을 위한 부모-자녀 놀이치료 사례 연구, 이화여대 신학대학원 석사논문, 2008.2 

  7. 민창기, KSG 2010(한국산업규격 학생용 책.걸상) 디자인 가이드라인의 검토, 한국교육시설학회지, v.14, n.3, 2007.7 

  8. 신동준, 초등학교 일반 교실 가구현황 및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지, 제15권, 6호, 2008.11 

  9. 이보경, 어린이 행태 특성에 따른 놀이 환경 디자인 제안, 성균관대 디자인대학원 석사논문, 2008.8 

  10. 이은주, 학령기 아동의 발달특징에 근거한 예배교육의 모형, 한일장신대 신학대학원 교육학전공 석사논문, 2004.2 

  11. 조진일 외 7명, 학교시설기준 개정에 관한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정책연구과제 보고서, 2011.11 

  12. 최병관 외 1인, 제7차 교육과정에 대응한 초.중.고등학교 시설기준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지, 69호, 2009 

  13. 한국디자인진흥원, 어린이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 연구보고서, 2012.10 

  14. http://wnedu.co.kr 초등학교 연령별 발달 특성 

  15. https://m.blog.naver.com/PostView 초등학생의 발달특성과 문제행동 대처 방법 

  16. https://m.realestate.daum.net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연보 

  17. http://www.mocie.go.kr 산업자원부공보관실 

  18. http://sps.kssn.net 대한가구산업협동조합연합회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