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8 no.5, 2017년, pp.481 - 491
이수원 (LIG 넥스원 주식회사) , 곽건희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 노정호 (LIG 넥스원 주식회사) , 조영래 (LIG 넥스원 주식회사) , 김도연 (LIG 넥스원 주식회사) , 주현철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In this study, we developed 300 W lightweight DMFC system for charging secondary battery in small unit military operation. In order to reduce the volumetric shape and weight of the system considering the environment of the individual soldier's, the arranging of system components has been optimized.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미국에서 다양한 연료전지를 군사목적용으로의 적용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는 이유는? | 가장 활발한 군사목적용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나라는 미국이다. 미국 육군은 개인병사들의 생존성을 높이기 위해 더 많은 통신 및 사격관제 장비들을 연구 및 보급하는 랜드 워리어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으며, 연료전지는 기존의 배터리 용량으로는 부족한 개발 중인 군사목적용 장비들의 증가하는 전력 요구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있다3). | |
연료전지는 사용되는 전해질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 연료전지는 사용되는 전해질에 따라 알칼리형 연료전지(AFC), 인산형 연료전지(PAFC),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PEMFC),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SOFC), 용융탄산염 연료전지(MCFC),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DMFC) 등의 종류로 구분되며, 작동 온도에 따라 200℃ 이하에서 운전되는 저온형의 PAFC, PEMFC, DMFC와 500℃ 이상의 고온에서 운전되는 고온형의 SOFC, MCFC로 구분된다. PEMFC의 경우 출력 에너지밀도가 큰 특징이 있어 수송용 동력원으로 주로 사용이 되고 있고, SOFC의 경우 500°C 이상의 고온 조건에서도 운전이 가능한 특징 때문에 고온의 운전조건을 필요로 하는 특수한 환경에서 사용된다1). | |
DMFC의 장점은? | PEMFC의 경우 출력 에너지밀도가 큰 특징이 있어 수송용 동력원으로 주로 사용이 되고 있고, SOFC의 경우 500°C 이상의 고온 조건에서도 운전이 가능한 특징 때문에 고온의 운전조건을 필요로 하는 특수한 환경에서 사용된다1). 이에 비해 수용액 상태의 메탄올을 연료로 사용하는 DMFC는 출력 에너지밀도가 PEMFC보다는 낮지만, 액체연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연료의 취급 및 보관이 쉽고 50-100°C 정도로 운전온도가 낮아 소형화 및 극한 환경에서의 온도 저항성 및 내구성이 뛰어난 장점을 가진다. 특히, 환경오염물질로 폐기되는 1차 및 2차전지를 대체할 수 있는 방안으로 DMFC가 주목을 받고 있다. |
V. Dusastre and J. A. Kilner, "Optimisation of composite cathodes for intermediate temperature SOFC applications", Solid State Ionics, Vol. 126, No. 1-2, 1999, pp. 163-174.
B. Lee, P. Park, and S. Yang, "A Study on Power System for the EAV2 Electric Propulsion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2010, pp. 816-819.
M. Brommelstroet, "Equip the warrior instead of manning the equipment: land use and transport planning support in the Netherlands", Journal of Transport and Land Use, Vol. 3, No. 1, 2010, pp. 25-41.
N. Sifer and K. Gardner, "An analysis of hydrogen production from ammonia hydride hydrogen generators for use in military fuel cell environment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32, No. 1-2, 2004, pp. 135-138.
A. Psoma and G. Sattler, "Fuel cell systems for submarines: from the first idea to serial production",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06, No. 1-2, 2002, pp. 381-383.
S. Krummrich and J. Llabres, "Methanol reformer-The next milestone for fuel cell powered submarines", Internatio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40, No. 15, 2015, pp. 5482-5486.
X. Wang, J. Shang, Z, Luo, L, Tang, X. Zhang, and J. Li, "Reviews of power systems and environmental energy conversion for unmanned underwater vehicles",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Vol. 16, No. 4, 2012, pp. 1958-197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