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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 운용환경에서 이차전지 충전을 위한 경량화 DMFC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Lightweight DMFC System for Charging Secondary Battery in Military Operational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8 no.5, 2017년, pp.481 - 491  

이수원 (LIG 넥스원 주식회사) ,  곽건희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  노정호 (LIG 넥스원 주식회사) ,  조영래 (LIG 넥스원 주식회사) ,  김도연 (LIG 넥스원 주식회사) ,  주현철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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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study, we developed 300 W lightweight DMFC system for charging secondary battery in small unit military operation. In order to reduce the volumetric shape and weight of the system considering the environment of the individual soldier's, the arranging of system components has been optimiz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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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달성 목표인 무게 20 kg 이하를 충족하기 위해 연료전지 시스템의 전력구조 중에 가장 무게가 작아질 수 있는 구조로 Fig. 1과 같이 설계하였다. 스택에서 발생하는 전력은 부하 및 주변장치(BOP) 소모 전력으로 사용되며, 여유 전력은 에너지 저장모듈에 저장된다.
  • 본 연구에서는 소부대 작전운용환경에서 군 통신장비 등의 이차전지 충전이 가능한 배낭 형태의 경량화 DMFC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에너지 저장모듈의 용량은 95 Wh 이상의 배터리로 선정하였고, 연료인 메탄올에 의한 배관의 내화학성, 내부식성을 시스템에 고려하여 SUS316, Silicon 재질의 배관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부대작전 운용환경에서 편제 장비인 지휘통제 및 통신장치 등의 2차 전지를 충전할 수 있는 배낭 형태의 경량화 DMFC 시스템의 설계 및 제작을 수행하였다. 본 시스템은 전력 수급과 보급이 차단된 고립 작전 환경에서 개인 병사의 편제장비에 전원공급이 가능하여 작전효율성, 임무지속성, 생존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 추가적으로 요인에 따른 경량화 연료전지 스택의 내구성을 평가하기 위해 진동 및 기울기 시험을 수행하였다. 진동시험의 경우 수송 및 운용 환경 하에서 장비의 내구성(체결부의 느슨함, 기구물의 손상이나 갈라짐, 간헐적인 전기적 접촉 현상)을 확인하기 위해 수행되었고, 기울기시험은 군 작전환경에서 연료 전지 전원팩의 기울어짐에 대한 내구성을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시험 결과 6면 진동시험과 Roll & Lateral (연속 15°[±1°]/ Lateral 연속 5°[±1°]) 기울기 시험 후에도 스택이 정상적으로 운전함을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에너지 저장모듈은 스택의 전력생성이 지연되는 초기 기동 간주변장치(BOP)에 전력을 공급한다. 주변장치의 소모 전력을 60 W, 전력변환기의 효율은 90%로 가정하여, 출력요구사항(300W@28Vdc)을 만족하기 위한 스택 출력은 470 W로 산정되었다. 에너지 저장모듈로 Li-polymer 배터리를 선정하고, 운용구간을 20-100%로 설정하였고, 주변장치에 필요한 정확한 전력량을 예상하기 어려워 에너지저장모듈의 용량은 1C rate 방전을 기준으로 95 Wh 이상의 배터리로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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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에서 다양한 연료전지를 군사목적용으로의 적용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는 이유는? 가장 활발한 군사목적용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나라는 미국이다. 미국 육군은 개인병사들의 생존성을 높이기 위해 더 많은 통신 및 사격관제 장비들을 연구 및 보급하는 랜드 워리어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으며, 연료전지는 기존의 배터리 용량으로는 부족한 개발 중인 군사목적용 장비들의 증가하는 전력 요구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있다3).
연료전지는 사용되는 전해질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연료전지는 사용되는 전해질에 따라 알칼리형 연료전지(AFC), 인산형 연료전지(PAFC),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PEMFC),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SOFC), 용융탄산염 연료전지(MCFC),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DMFC) 등의 종류로 구분되며, 작동 온도에 따라 200℃ 이하에서 운전되는 저온형의 PAFC, PEMFC, DMFC와 500℃ 이상의 고온에서 운전되는 고온형의 SOFC, MCFC로 구분된다. PEMFC의 경우 출력 에너지밀도가 큰 특징이 있어 수송용 동력원으로 주로 사용이 되고 있고, SOFC의 경우 500°C 이상의 고온 조건에서도 운전이 가능한 특징 때문에 고온의 운전조건을 필요로 하는 특수한 환경에서 사용된다1).
DMFC의 장점은? PEMFC의 경우 출력 에너지밀도가 큰 특징이 있어 수송용 동력원으로 주로 사용이 되고 있고, SOFC의 경우 500°C 이상의 고온 조건에서도 운전이 가능한 특징 때문에 고온의 운전조건을 필요로 하는 특수한 환경에서 사용된다1). 이에 비해 수용액 상태의 메탄올을 연료로 사용하는 DMFC는 출력 에너지밀도가 PEMFC보다는 낮지만, 액체연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연료의 취급 및 보관이 쉽고 50-100°C 정도로 운전온도가 낮아 소형화 및 극한 환경에서의 온도 저항성 및 내구성이 뛰어난 장점을 가진다. 특히, 환경오염물질로 폐기되는 1차 및 2차전지를 대체할 수 있는 방안으로 DMFC가 주목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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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V. Dusastre and J. A. Kilner, "Optimisation of composite cathodes for intermediate temperature SOFC applications", Solid State Ionics, Vol. 126, No. 1-2, 1999, pp. 163-174. 

  2. B. Lee, P. Park, and S. Yang, "A Study on Power System for the EAV2 Electric Propulsion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2010, pp. 816-819. 

  3. M. Brommelstroet, "Equip the warrior instead of manning the equipment: land use and transport planning support in the Netherlands", Journal of Transport and Land Use, Vol. 3, No. 1, 2010, pp. 25-41. 

  4. N. Sifer and K. Gardner, "An analysis of hydrogen production from ammonia hydride hydrogen generators for use in military fuel cell environment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32, No. 1-2, 2004, pp. 135-138. 

  5. A. Psoma and G. Sattler, "Fuel cell systems for submarines: from the first idea to serial production",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06, No. 1-2, 2002, pp. 381-383. 

  6. S. Krummrich and J. Llabres, "Methanol reformer-The next milestone for fuel cell powered submarines", Internatio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40, No. 15, 2015, pp. 5482-5486. 

  7. X. Wang, J. Shang, Z, Luo, L, Tang, X. Zhang, and J. Li, "Reviews of power systems and environmental energy conversion for unmanned underwater vehicles",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Vol. 16, No. 4, 2012, pp. 1958-19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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