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압전에너지 하베스터 설치사업의 경제성 분석에 관한 연구
A Cost-Benefit Analysis for the Installation of Piezoelectric Energy Harvester 원문보기

地域硏究 = Journal of the Korean Regional Science Association, v.33 no.3, 2017년, pp.49 - 59  

이현경 (한양대학교 도시공학과) ,  이민기 (한양대학교 도시공학과) ,  김홍배 (한양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경부고속도로 일부구간(신갈JC~수원신갈IC)에 압전에너지 하베스터를 설치한 후 수확된 전력으로 주거지의 가로등 전력을 대체하는 정책에 대한 비용편익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때 비시장재효과인 하베스터 설치에 따른 주민의 사회적 편익은 구체적으로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 효과, Blackout 대비효과 등을 포함하며 조건부가치측정법을 사용하여 추정하였다. 분석 결과 압전 에너지하베스팅 기술의 고속도로 적용은 사회적 편익효과를 고려하였을 때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iezoelectric energy harvester is recently being developed and catching on as a way to achieve low carbon green growth. The practical application of the piezoelectric energy harvester is expected to contribute not only to the reduction of greenhouse gas emissions but also to the improvement of 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문헌을 살펴보면 압전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의 경제적 타당성과 그 효과에 대한 논의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압전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의 도시적용을 위한 기초 연구로써 기술의 사회적 편익효과에 초점을 맞추어 압전에너지 하베스터 설치사업의 경제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지불의사금액 함수의 값은 일반적으로 다중 회귀식 또는 양분선택형 방법을 이용한 확률선택모형으로도 결정할 수 있다(김홍배, 2008). 본 논문에서는 양분선택법을 이용한 확률선택모형으로 응답자의 최대 지불의사금액을 결정하고자 한다. 지불의사금액 함수를 구체적으로 추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응답자에게 제시되는 지불의사금액을 포함한 로짓모형이 설정되어야 하는데 이는 식 (10)과 같다.
  • 본 논문은 고속도로 내 압전에너지 하베스터 설치 사업으로 발생하는 사회 · 경제적 효과를 분석하여 사업의 경제성을 평가하였다. 이때 사업의 편익으로 비시장재효과인 기존전력대체에 따른 사회효과를 분석에 고려하기 위해 조건부가치측정법을 이용하였다.
  • 본 논문은 비용편익분석의 대상이 되는 정책을 고속도로 1차선 1km 구간에 압전 에너지하베스터를 매설하고 수확된 전력을 고속도로 인근 주거지역 내 공공안전을 위해 공급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구체적인 활용방안은 수확된 전력의 양을 고려하여 해당전력으로 고속도로 인근 주거단지 가로등 점등에 필요한 전력을 대체하는 것으로 한정한다.
  • 본 논문은 사업의 사회적효과를 고려하여 압전에너지 하베스터 설치사업 실용화의 가능성을 조명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향후 압전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의 발전으로 하베스터의 제작단가가 감소되거나 하베스터의 에너지생산효율이 증가하면 사업의 경제성은 더욱 증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 그러나 김효진 외(2014)가 지적하였듯이 에너지 하베스팅은 발전성능과 발전목적에 있어 신재생에너지와는 차이가 존재한다. 즉, 신재생에너지는 대규모 발전이 가능하며 기존전력 대체가 목적인 반면 에너지 하베스팅은 소규모 발전으로 기존전력 대체보다는 전력 활용에 따른 사회적 효과를 거두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엄밀히 말해 기존 연구 중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의 경제성 분석을 수행한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에너지 하베스터의 유지 · 관리 · 보수 비용은 하베스터의 생애주기를 고려해 10년 주기로 발생함을 가정하여 계산한다(에너지평가원, 2015).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정부가 도로 온실가스 배출 감소를 위해 시행 중인 교통 정책은 무엇인가? 2%가 차량통행에서 배출됨에 따라 차량은 주요 온실가스 배출원으로 인식되고 있다(교통안전공단, 2016). 정부가 도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하여 전환교통, 혼잡통행료부과 등 교통 정책을 실시하고 있음에도 도로 교통량은 계속 증가 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에너지 하베스팅이란 무엇인가? 에너지 하베스팅이란 빛, 열, 진동 등 우리 주변에 흔히 존재하지만 기존에 사용되지 않았던 에너지원을 전기에너지로 변환하여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유병 곤, 2008).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의 효과는 크게 전력 생산효과와 전력활용효과로 나눌 수 있다.
압전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은 무엇인가? 최근 차량의 물리적 압력을 새로운 전력원으로 보는 압전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이 기술은 압전에너지 하베스터를 도로에 매설하여 차량의 압력을 전력으로 전환하고 수집된 전력으로 기존전력을 대체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압전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은 다른 신재생에너지에 비하여 수집된 전력의 양은 적지만 기존에 버려지는 차량의 운동에너지를 활용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교통안전공단, 2016. 교통물류 온실가스 배출량 조사보고서. 

  2. 김홍배, 2008. 정책평가기법: 비용편익분석론. 

  3. 김효진.진규남.박지영.강문식.노명현, 2014.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의 주택.도시 적용을 위한 기초 및 실용화 방안 연구(2), 한국토지주택공사 발간자료. 

  4. 박지영.김효진, 2014,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의 주택, 도시 적용, 전산구조공학, 27(1). 

  5. 유병곤, 2008, MEMS 기술을 이용한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 전자통신동향분석, 23(6). 

  6. 이동민.유정복.연지윤, 2009, 녹색성장 구현을 위한 도로부문 정책개발, 한국교통연구원 기본연구보고서. 

  7. 이덕희, 2011, 녹색 사회기반시설을 위한 열 에너지 하베스팅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이창훈, 2005, 신재생에너지전력 시장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9. 이철용, 2014,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지불의사액 추정 및 사회적 수용성(PA) 제고 방안, 에너지경제연구원 

  10. 임소영.허은녕, 2008, 신재생에너지분야 전문가의 지불의 사액 조사 연구, 신재생에너지, 4(4). 

  11. 한국개발연구원, 2008, 예비타당성조사 수행을 위한 일반지침 수정.보완 연구. 

  12.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2013, 압전에너지 하베스팅 기술동향 및 전망. 

  13. 한국도로공사, 2003, 2003년도 고속국도 실시설계. 

  14. 한국도로공사, 2016, 고속도로교통량조사. 

  15.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2015, 도로교통 미활용에너지이용을 위한 압전에너지 하베스터 개발 및 실증 1차년도 연차보고서. 

  16.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2002, 육상교통수단의 환경성 비교분석. 

  17. IPCC, 1996, Reviced 1996 IPCC Guidelines for National Greenhouse Gas Inventories. 

  18. Lee, min gi & Kim, Hong Bae, 2016, A cost-benefit analysis for the institutionalization of the green certification scheme: the case of the development of the Sinjung district in Seoul,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Urban Science, 20(1). 

  19. Li, H., Jenkins-Smith, H. C., Silva, C. L., Berrens, R. P. & Herron, K. G., 2008, Public support for reducing US reliance on fossil fuels: Investigating household willingness-to-pay for energy research and development, Ecological Economics, 68(3).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