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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층신경망을 활용한 활주로 가시거리 예측 모델 개발
Development for Estimation Model of Runway Visual Range using Deep Neural Network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1 no.5 = no.86, 2017년, pp.435 - 442  

구성관 (한서대학교 항공학부 항공레저산업학과) ,  홍석민 (한서대학교 항공학부 무인항공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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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개 등의 영향을 받는 활주로 시정은 비행장에서 항공기 이착륙의 가능 여부를 결정하는 주요 지표중 하나이다. 운송용 항공기가 운항되는 공항의 경우 활주로 시정을 포함한 주요 국지 기상 예보를 시행하며, 이를 항공종사자가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본 논문은 최근 영상 처리, 음성 인식, 자연어 처리 등의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는 심층신경망을 활주로 시정 예측에 적용하여 국지 비행장의 활주로 시정 예측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예측을 수행하였다. 적용 대상 비행장의 과거 실제 기상 관측 값을 활용하여 신경망 학습 후 시정에 대한 예측을 수행하였고, 기존 관측 데이터와 비교한 결과 비교적 정확한 예측 결과를 확인하였다. 또한 개발된 모델은 별도의 예보 기능이 없는 해당 비행장에서 참고할 수 있는 기상정보를 생성하는데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unway visual range affected by fog and so on is one of the important indicators to determine whether aircraft can take off and land at the airport or not. In the case of airports where transportation airplanes are operated, major weather forecasts including the runway visual range for local a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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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지협적인 지역에서의 가시거리에 해당하는 특정 기상 현상에 대한 예측을 목적으로 한다. 비행장 기상 예보를 수행하여 공표하는 공항에서는 수치예보 모델과 지역 및 공항의 기상 관측치를 활용하여 예보를 시행하지만, 기상 예보 기능이 없는 소형 비행장에서는 항공기 이착륙 가능 여건 변화에 대한 예측을 경험적 조건 또는 정성적 조건에 의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에 대한 예측 정확도 향상 보완 등이 가능하다.
  • 본 연구에서 제시한 심층신경망을 이용한 활주로 가시거리 예측 모델은 사례 비행장의 기상 실측 데이터를 활용하여 지협 적인 지역에서의 가시거리를 예측하기 위한 모델을 구축하고 이에 정산 과정을 거쳐 실황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개발된 예측 모델은 비행장 기상 측정 변수 중 풍속, 온도, 습도 등의 데이터만 활용하여 활주로 가시거리를 예측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 활주로 가시거리 예측을 위하여 심층신경망을 이용한 예측 모델을 제시하였다. 심층 신경망은 2개 이상의 은닉 층을 사용한 인공신경망으로 비선형적인 관계를 가지는 입력과 출력에 대한 학습 모델을 생성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 활주로 가시거리 예측을 위하여 심층신경망을 이용한 예측 모델을 제시하였다. 안전한 항공기 운영을 위해서는 이착륙 지역인 공항의 기상 예보가 중요하며 실제 국제공항 등의 운송용 항공기가 운항하는 공항에서는 기상 실황 및 항공기상 예보 서비스가 제공되지만, 소형비행장 등은 예보 서비스가 되지 않는 한계가 있으며 이에 대한 보안 방안을 제시하고자하였다.
  • 심층신경망은 은닉 층을 2개 이상 사용하여 보다 깊은 네트워크를 가진 인공신경망으로 비선형적인 관계를 가지는 입력과 출력에 대한 학습모델을 생성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측정된 풍속, 습도, 기온, 시정 등 시계열 기상 관측 정보를 입력으로 하는 학습모델을 생성하고, 이렇게 생성된 모델을 통해 활주로 시정을 예측하여 특정 비행장의 지협적 정보 생성이 가능한지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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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기상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항공기 안전에 영향을 주는 기상요소에는 뇌우(thunderstorm), 착빙(icing), 난류(turbulence), 산악파(mountain waves), 윈드시어(wind shear), 순간돌풍(microburst), 시정(visibility) 등이 있다[1]. 이 중 시정은 비행시정, 활주로 가시거리(runway visual range)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활주로 가시거리는 항공기가 활주로에 이륙 및 착륙을 결정하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인공신경망이 심층구조를 가지면서 어떤 문제점들이 나타나게 되었는가? 하지만 심층구조에 따른 과잉 학습, 데이터의 특성을 나타내는 경사(gradient) 사라짐이나 폭발과 같은 문제점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를 위해 1975년 P.
심층신경망의 특징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활주로 가시거리 예측 모델을 개발하기 위하여 심층신경망(DNN : deep neural network)을 활용하였다. 심층신경망은 은닉 층을 2개 이상 사용하여 보다 깊은 네트워크를 가진 인공신경망으로 비선형적인 관계를 가지는 입력과 출력에 대한 학습모델을 생성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측정된 풍속, 습도, 기온, 시정 등 시계열 기상 관측 정보를 입력으로 하는 학습모델을 생성하고, 이렇게 생성된 모델을 통해 활주로 시정을 예측하여 특정 비행장의 지협적 정보 생성이 가능한지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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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G. S. Ban, "Weather factor for aircraft operation safety," Civil Aviation Development, Vol.28, pp. 225-257, Oct. 2002. 

  2. FAA, AC00-45H, Aviation weather services,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Sep. 2016. 

  3. F. Rosenblatt, "The perceptron: A probabilistic model for information storage and organization in the brain," Psychological review, Vol. 65, No. 6, pp. 386-408, 1957. 

  4. P. J. Werbos, "Beyond regression: New tools for prediction and analysis in the behavioral sciences," Doctoral Dissertation, Applied Mathematics, Harvard University, MA, 1974. 

  5. G. E. Hinton, S. Osindero, and Y. W. The., "A fast learning algorithm for deep belief nets," Neural computation, Vol. 18, No. 7, pp. 1527-1554, 2006. 

  6. J. S. Lee, "Development process and understanding of deep neural network,"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 Sciences Vol. 33, No. 10, pp. 40-48, 2016. 

  7. S. H. Choo, Y. H. Lee, K. D. Ahn, and K. Y. Chung, "Development of wind forecast model over korean peninsula using harmony search algorithm," in proceeding of the 14 International symposium on Advanced Intelligent Systems Daejeon, Korea Vol. 23. No. 1, 2013 

  8. S. J. Lee, and Y. C. Kim, "A numerical forecast and verification of the aircraft turbulence observed over south korea," Journal of Korean Meteorological Society, Vol. 38, No. 5, pp. 493-507, Oct. 2002 

  9. Y. C. Kim, and D. H. Kim, "An weather analysis for selection of the aircraft category F's alternative airpor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ol. 20, No. 4, pp. 70-75, Dec.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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