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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공공망 주파수 공용 환경에서의 LTE-R 링크버짓 분석
LTE-R LinkBudget Analysis for channels interference in the case of sharing the Integrated Public Network Frequency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1 no.10, 2017년, pp.1833 - 1839  

원홍선 (Department of Electronic & Communication, Korea Railnetwork Authonity) ,  김성철 (Department of Railload electrical system engineering, Wooso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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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12월 미래부(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통합공공망주파수 할당을 시작으로 철도통합무선망(LTE-R)의 성능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LTE-R은 기존 기술방식 대비 기술적 성숙도 및 성능측면, 표준화 기반에서의 진화의 용이성 등 많은 장점이 있으나, 국내 전파정책으로 통합공공망 사용기관(행정안전부 PS-LTE 및 해수부의 LTE-M)간 주파수 간섭과 2017년 상용화를 시작한 UHD TV와의 간섭 등 향후 전국철도망의 안정적 열차무선서비스 운용환경 마련을 위해서는 해결할 과제 또한 잔재되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원주~강릉구간 철도통합무선망(LTE-R)을 추진함에 있어 시험선 구축을 통해 도출된 간섭요인에 따른 LTE-R 성능변화 및 간섭 해소를 위한 RAN-Sharing 구현 결과, 그리고 도출된 시험결과를 토대로 설계단계에서 계획된 링크버짓 변경사항 등을 분석하여 통합공공망 주파수 공용환경에서의 향후 LTE-R 기지국 설계 추가될 기준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 Railway is enhancing the railway wireless communication system from VHF and TRS which have been used for 100 years to LTE-R starting with Ministry of Science and ICT's allocation of Integrated Public Network Frequency on December 2014. LTE-R has advantages on technology performance, also on 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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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열차무선설비는 열차운전 및 시설유지보수 등 업무를 위하여 이동하는 열차와 지상간, 열차와 열차간 또는 지상상호간에 무선 또는 유․무선 결합으로 상호정보를 교환하는 시스템이다. 본 장에서는 기존 열차무선 방식인 VHF(Very High Frequency) 및 TRS(Trunked Radio System)를 LTE-R((LTE based Railway wireless communication system)로 변경하면서, 정부의 주파수 정책에 따라 700 MHz 대역을 공동 사용하는 통합공공 망주파수(LTE-R, PS-LTE: Public Safety LTE, LTE-M: LTE Marine) 사용기관 간 상호간섭 최소화 방안 도출을 위해 원주~강릉구간에 시험선을 구축하고 도출된 시험 측정 결과를 토대로 무간섭 환경조건에서의 링크버짓 시험결과[1,2] 비교분석 및 간섭 최소화 방안중 하나인 RAN-Sharing 시행 결과 등을 통해 통합공공망 주파수 간섭환경에서의 향후 전국철도 LTE-R 기지국 설계 시행 시 고려사항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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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RAN-Sharing의 구현방안은 무엇인가? RAN-Sharing은 기지국 공유기술로 통합공공망 주파수 공동사용에 따른 상호 주파수 간섭 최소화 방안으로 제안되었으며, 실제 구현 및 전파간섭 시험은 원주~ 강릉 시험선에서 처음 구현되었다. 구현방안은 MOCN (Multi Operator Core Network) 방식으로 구성하였으며, 동적 자원할당(Resource Block) 시험 및 구현 전·후 품질결과 분석을 시행하였다. PS-LTE 면온 기지국과 LTE-R 기지국간RAN-Sharing을 구성하여 전·후 성능 변화를 측정한 결과 그림 7과 같이 LTE-R 성능향상 뿐 아니라, PS-LTE에 비해 상대적으로 강전계인 LTE-R 간섭으로 인한 PS-LTE 품질저하 현상도 크게 개선되어 정보량의 경우 약 10배(4.
열차무선설비란 무엇인가? 열차무선설비는 열차운전 및 시설유지보수 등 업무를 위하여 이동하는 열차와 지상간, 열차와 열차간 또는 지상상호간에 무선 또는 유․무선 결합으로 상호정보를 교환하는 시스템이다. 본 장에서는 기존 열차무선 방식인 VHF(Very High Frequency) 및 TRS(Trunked Radio System)를 LTE-R((LTE based Railway wireless communication system)로 변경하면서, 정부의 주파수 정책에 따라 700 MHz 대역을 공동 사용하는 통합공공 망주파수(LTE-R, PS-LTE: Public Safety LTE, LTE-M: LTE Marine) 사용기관 간 상호간섭 최소화 방안 도출을 위해 원주~강릉구간에 시험선을 구축하고 도출된 시험 측정 결과를 토대로 무간섭 환경조건에서의 링크버짓 시험결과[1,2] 비교분석 및 간섭 최소화 방안중 하나인 RAN-Sharing 시행 결과 등을 통해 통합공공망 주파수 간섭환경에서의 향후 전국철도 LTE-R 기지국 설계 시행 시 고려사항을 제시하고자 한다.
LTE-R의 장점은? 2014년 12월 미래부(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통합공공망주파수 할당을 시작으로 철도통합무선망(LTE-R)의 성능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LTE-R은 기존 기술방식 대비 기술적 성숙도 및 성능측면, 표준화 기반에서의 진화의 용이성 등 많은 장점이 있으나, 국내 전파정책으로 통합공공망 사용기관(행정안전부 PS-LTE 및 해수부의 LTE-M)간 주파수 간섭과 2017년 상용화를 시작한 UHD TV와의 간섭 등 향후 전국철도망의 안정적 열차무선서비스 운용환경 마련을 위해서는 해결할 과제 또한 잔재되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원주~강릉구간 철도통합무선망(LTE-R)을 추진함에 있어 시험선 구축을 통해 도출된 간섭요인에 따른 LTE-R 성능변화 및 간섭 해소를 위한 RAN-Sharing 구현 결과, 그리고 도출된 시험결과를 토대로 설계단계에서 계획된 링크버짓 변경사항 등을 분석하여 통합공공망 주파수 공용환경에서의 향후 LTE-R 기지국 설계 추가될 기준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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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Y. S. Song, "A Study on the Design and Evaluation of Control Wireless Network Based on Railway," Ph. D.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2016. 

  2. J. Y. Choi, "A Study on the Optimization of LTE based Railroad Wireless Communication Net work in Korea," Ph. D. dissertation, Woo-Song University, Daejeon, Republic of Korea, 2014. 

  3. TTAK.KO-06.0437, LTE based Railway Communi cation System Requirements (Conventional and High Speed Railway), TTA, Seongnam, Republic of Korea, 2016. 

  4. TTAK.KO-06.0369, Functional Requirements for LTE based Railway Communication System, TTA, Seongnam, Republic of Korea, 2014. 

  5. TTAK.KO-06.0370, User Requirements for LTE based Railway Communication System, TTA, Seongnam, Republic of Korea, 2014. 

  6. 3GPP TS 23.203, Policy and charging control architecture, 3GPP, Sophia Antipolis, France, 2017. 

  7. "Technical Development and Performance Test of Wireless Communication System for Railway (Performance Test Result at the Speeds of 250Km/h)," KORAIL: Daejeon, Republic of Korea,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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