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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어 있는 손가락을 가진 손에서 손가락 개수 알고리즘
Finger Counting Algorithm in the Hand with Stuck Finger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1 no.10, 2017년, pp.1892 - 1897  

오정수 (Department of Display Engineeri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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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붙어 있는 손가락들을 가진 손을 대상으로 한 손가락 개수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있다. 제안된 알고리즘은 손가락 사이에 필연적으로 직선형 그림자가 발생한다는 사실을 기반으로 한다. 이 알고리즘은 효율적인 그림자 검출을 위해 손 영역을 엄지손가락 영역과 네 손가락 영역으로 구분하고, 각 영역에서 경계 영상을 생성한다. 각 경계 영상에 직선 검출과 투영 기법을 적용하므로 투영 곡선들이 생성되고, 곡선들의 피크들은 손가락 그림자의 후보들로 검출된다. 그러고는 검출된 피크들에서 손가락 그림자에 의한 피크들만 추출되고 개수된다. 붙어 있는 손가락으로 다양한 형상을 표현하는 손 영상들을 대상으로 한 손가락 개수 실험에서 손가락 수에 따른 개수 성공률이 83.3%에서 100%이고, 전체적으로 93.1%이다. 또한 통제된 조건하에서 손 영상이 생성된다면 실패한 경우들이 충분히 개선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finger counting algorithm for a hand with stuck fingers. The proposed algorithm is based on the fact that straight line type shadows are inevitably generated between fingers. It divides the hand region into the thumb region and the four fingers region for effective shadow det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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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손가락들이 붙어 있는 손 영상을 대상으로 한 손가락 개수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있다. 제안된 알고리즘은 손가락 사이에 필연적으로 그림자가 발생한다는 사실을 기반으로 한다.
  • 본 논문은 손가락이 붙어있는 손 영상에서 손동작 인식을 위한 손가락 개수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된 알고리즘은 키넥트 기반에서 취득된 컬러 손 영상을 대상으로 붙어있는 손가락 경계에서 필연적으로 직선 행태의 그림자가 발생한다는 사실에 기반하고 있다.
  • 손가락 그림자가 표현된 경계 영상에서 직선 검출과 투영 기법을 이용해 펴진 손가락의 수를 세는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있다. 그림 4는 제안된 알고리즘의 블록도를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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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상 기반 손동작 인식 알고리즘을 활용한 영상의 변화 추세는? 그래서 영상 기반 손동작 인식 알고리즘들이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있다[1]. 영상 기반 손동작 인식 알고리즘은 RGB 카메라로 취득된 컬러 영상[2,3]을 많이 사용하였으나 최근에 키넥트(KINECT) 같은 저가 깊이 카메라(depth camera)가 개발되면서 주로 깊이 영상[4-6]을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기존 알고리즘들은 손가락이 펼쳐진 손 영상을 대상으로 연구되어 손가락이 붙어있는 손 영상에서는 손동작 인식의 중요 기능인 손가락 개수가 불가능하다.
손가락 개수 알고리즘은 무엇을 개선하기 위한 것인가? 영상 기반 손동작 인식 알고리즘은 RGB 카메라로 취득된 컬러 영상[2,3]을 많이 사용하였으나 최근에 키넥트(KINECT) 같은 저가 깊이 카메라(depth camera)가 개발되면서 주로 깊이 영상[4-6]을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기존 알고리즘들은 손가락이 펼쳐진 손 영상을 대상으로 연구되어 손가락이 붙어있는 손 영상에서는 손동작 인식의 중요 기능인 손가락 개수가 불가능하다.
손이 전자산업에서 갖는 특징은? 전자 산업이 발전하면서 사람과 시스템들 사이에 다양한 상호작용이 요구되고 있고, 손은 손가락의 다양한 변화를 통해 시스템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이다. 그래서 영상 기반 손동작 인식 알고리즘들이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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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 Mitra and T. Acharya, "Gesture Recognition: A survey," IEEE Transaction on System, Man, and Cybernetics, vol. 37, no. 3, pp.311-324, May 2007. 

  2. Y. Xu and G. Pok, "Identification of Hand Region Based on YCgCr Color Represent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Engineering Research vol. 12. no. 6, pp.1031-1034, Jun. 2017. 

  3. H. C. Yoon and J. S. Cho, "Hand feature Extraction Algorithm Using Curvature Analysis for Recognition of Various Hand Gesture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20. no. 5, pp. 13-20, May 2015. 

  4. G. Marin, F. Dominio, and P. Zanuttigh. "Hand gesture recognition with leap motion and kinect devices," in Proceedings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mage Processing, Paris, pp. 1565-1569, 2014. 

  5. M.Z.A. Barker, R. Samad, D. Pebrianti, M. Mustafa, and N.R.H. Abdullah, "Finger application using K-Curvature method and Kinect sensor in real-time," in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Symposium on Technology Management and Emerging Technologies, Lankawai Island, pp.218-222, 2015. 

  6. J. W. Song and J. S. Oh, "Finger Detection Using a Distance Graph,"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0, no. 10, pp.1967-1972, Oct. 2015. 

  7. Microsoft, Developer resources, Meet Kinect for Windows, [Internet]. Available: https://developer.microsoft.com/ enus/windows/Kinect. 

  8. R. C. Gonzalez and E. W. Richard, Digital Image Processing, 3rd ed. New Jersey, NJ:Prentice Hall, 2008. 

  9. P. F. Felzenszwalb and D. P. Huttenlocher, "Distance Transforms of Sampled Functions," Theory of Computing, vol. 8, no. 19, pp. 415-428, Sep. 2012. 

  10. C. R. Maurer, R. Qi. and V. Raghavan, "A Linear Time Algorithm for Computing Exact Euclidean Distance Transforms of Binary Images in Arbitrary Dimensions," IEEE Transactio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vol. 25, no. 2, pp. 265-270, Feb.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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