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셜록홈즈(Sherlock Holmes)의 사례를 통한 콘텐츠 확장성 연구
A Study on the Expansion of Cultural Contents through the Case of Sherlock Holmes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0 no.10, 2017년, pp.1689 - 1696  

임영준 (Dongguk University) ,  이영숙 (Institute of Image and Cultural Contents, Dongguk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a source of cultural contents by proposing extension possibility of cultural contents based on an original source. To this end, this article examined an aspect of Sherlock Holmes contents based on the novel "Sherlock Holmes" publishe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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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셜록홈즈(Sherlock Holmes, 1887)」원작의 내용을 그대로 착용한 작품(Origin) 및 각색(Adaptations)과 혼성모방 (Pastiches)의 콘텐츠를 조사하여 「셜록홈즈」콘텐츠의 양산방식을 살펴보고「셜록홈즈」의 변형요소를 분석하였다. 끝으로 「셜록홈즈」콘텐츠를 통한 콘텐츠의 확장성을 제시한다. 이를 토대로 향후 매체를 넘나드는 차세대 융합형 콘텐츠[19-20] 육성에 박 차를 가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미디어의 환경과 콘텐츠의 변화양태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현재 가장 많은 콘텐츠를 양산하고 있는 코난도일(Arthur Conan Doyle)의 「셜록홈즈(Sherlock Holmes, 1887)」를 토대로 한 콘텐츠를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 이때 원소스에 해당하는 장편(3)과 단편 소설(4) 7편의 작품은 연구에서 제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단편 소설을 제외한 217작품을 토대하여 원작을 그대로 착용한 콘텐츠(Origin)와 원작에 충실한 각색(Adaptations)과 혼성모방(Pastiches)의 콘텐츠를 분류하여 셜록홈즈(Sherlock Holmes)의 원작 소설이후에 제작된 모든 콘텐츠의 매체변환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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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트랜스미디어 (Transmedia) 스토리텔링의 조건은 무엇인가? 그는 트랜스미디어 (Transmedia) 스토리텔링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개념을 언급한다. 첫째,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에서 공개되어야 하고, 둘째, 각각의 새로운 텍스트가 전체 스토리에 가치 있는 기여를 해야 하며, 셋째, 각 미디어 프랜차이즈는 자기 충족적이어서 영화를 관람하 지 않고도 게임을 즐길 수 있어야 한다고 한다. 하지만 트랜스미디어(Transmedia) 콘텐츠는 매체간의 다양한 이동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데 매체별로 자기 충족적으로 즐길 수 있는 완성도 높은 콘텐츠제작은 쉽지 않다[5].
컨버전스란 무엇인가? 헨리 젠킨스(Henry Jenkins, 2006)는『컨버전스 컬쳐(Convergence Culture)』에서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하여 콘텐츠가 유통되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기술적, 산업적, 문화적, 사회적 변화를 컨버전스라고 정의하였고 이를 트랜스미디어(Transmedia)라고 주장하였다[4]. 그는 트랜스미디어(Transmedia)가 선호하는 미디어를 수용하여 경험하는 소비자와 이를 통해서 기존 콘텐츠가 새롭게 만들어져 콘텐츠가 되는 팬덤(Fandom) 또는 팬컬쳐(Fan culture) 현상을 포함한다고 한다.
셜록홈즈는 원작 소설 이후 매체 변환에 따라 어떻게 확장되었는가? 「셜록홈즈」는 1887년 ‘주홍색 연구(A Study in Scarlet)’를 시작으로 2017년까지 장편(3), 단편(4), 라디오(16), 무대를 기반으로 하는 연극과 뮤지컬(5), 영화(98), TV드라마(55), 애니메이션(5), 게임(29), 만화책(4) 등을 제작해왔다(Table 3). 특히, 「셜록홈 즈」는 1887년에서 1950년대까지 단방향 미디어인 소설, 라디오, 연극, 영화, 드라마가 선호되었다(Table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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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C. Jung and J. Han, "Study on Smart Interactive Media of Future Environment," Korea Design Forum, Vol. 33, pp. 169-178, 2011. 

  2. H. Lee, H. Park, W. Baek, Y. Kim, and J. Jung, "A Study of User Who Used Transmedia in the Age of Convergence,"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Vol. 28, pp. 1-156, 2009. 

  3. H. Jenkins, Convergence Culture: Where Old and New Media Collied, New York: NYU Press, 2006. 

  4. C. Lyu, H. Han, J. Seo, J. Ahn, D. Lee, and B. Kwan et al., Understanding of Transmedia Storytelling, Seoul: Lee Hwa University Press, 2014. 

  5. B.H. Stephenson, M. Alper, E. Reilly, and H. Jenkins, T is for Transmedia: Learning Through Transmedia Play. Los Angeles and New York: USC Annenberg Innovation Lab and The Joan Ganz Cooney Center at Sesame Workshop, http://www.joanganzcooneycenter.org/wp-content/uploads/2013/03/t_is_for_transmedia.pdf (accessed Dec., 22, 2016). 

  6. R. Pratten, Getting Started in Transmedia Storytelling, http://talkingobjects.files.wordpress.com/2012/01/book-by-robert-pratten.pdf (accessed Dec., 23, 2016). 

  7. D. Shin and H. Kim, "A Study of Transmedia Contents : Storytelling and Conceptualization,"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0, No. 10, pp. 180-189, 2010. 

  8. Op. Cit., R. Pratten, Getting Started in Transmedia Storytelling, http://talkingobjects.files.wordpress.com/2012/01/book-by-robert-pratten.pdf (accessed Dec., 23, 2016). 

  9. J. Schell, The Art of Game Design, Morgan Kaufmann, Burlington, 2008. 

  10. L.E. Stein and K. Busse, Sherlock and Transmedia Fandom, McFarland, London, 2012. 

  11. The Science of Deduction, http://www.thescienceofdeduction.co.uk/, (accessed Dec., 26, 2016). 

  12. Johnwatsonblog, http://www.johnwatsonblog.co.uk/, (accessed Dec., 26, 2016). 

  13. Sherlock Holmes, https://en.wikipedia.org/wiki/Sherlock_Holmes, (accessed Dec., 26, 2016). 

  14. D. Shin and H. Kim, "Conversional Aspect of The Theme Space Based on Visual Image Content : A Focus on Representation through Adapt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2, No. 4, pp. 186-197, 2014. 

  15. S. Kim, "Proust's Pastiche, Imitation or Creation?," Foreign Literature Studies, Vol. 53, pp. 61-81, 2014. 

  16. H. Kim, "Sherlock Holmes' Character, You Can Use It Without Paying," Yunhap News, http://v.media.daum.net/v/20140101112607329, (accessed Aug., 16, 2017). 

  17. Sherlock Holmes Pastiches, https://en.wikipedia.org/wiki/Sherlock_Holmes_pastiches (accessed Aug., 16, 2017). 

  18. Ibid., Sherlock Holmes Pastiches, https://en.wikipedia.org/wiki/Sherlock_Holmes_pastiches (accessed Aug., 16, 2017). 

  19. Y. Lee, S. Kim, J. Lee, "Analysis of Narrative for Mobile e-book Applications with Haeinsa Buddhist Tales",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8, No. 3, pp. 429-436, 2015. 

  20. Y. Lee, J. Kim, "A Study on the Production Efficiency of Movie Filming Environment Using $360^{\circ}$ VR",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9, No. 12, pp. 2036-2043,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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