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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신뢰도를 높인 친환경 인증마크의 등급제 제안
Improvement of Consumer's Reliability on the Eco Label by Suggestion of Quantifying Rat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1 no.5, 2017년, pp.783 - 795  

나동규 (홍익대학교 대학원 법학과) ,  김지수 (인하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  김민섭 (인하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  나영주 (인하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measured consumer's recognition, reliability, emotion and images about current eco-marks as well proposed an eco-mark rating scale and mark designs to improve consumer's trust on the fashion product marks. We used a questionnaire survey to collect data from 150 persons about knowledge, 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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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LCA의 궁극적인 목적은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기 위하여 제품, 원료/자원 채취, 제조 공정, 유통, 소비활동, 폐기로 인한 자원/에너지 소비 및 환경오염 부하를 최소화시키고 개선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환경오염을 감소시키고자 하는 노력은 대부분의 경우 하나의 환경적 부하는 단순히 감소되지만 다른 형태의 환경적 부하가 더 발생하는 상보적인 효과가 존재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성 정보를 체계적으로 구체적으로 제공하고 소비자의 신뢰를 구축하는 한 가지 방법으로서 등급제 친환경 인증마크의 개발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새로운 마크의 개발 필요성을 조사하고, 건축물과 가전제품에서 이미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소비자 신뢰도가 높은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표시제’를 기반으로 하는 등급제 친환경 인증마크의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 냉장고, 에어콘, TV, 조명 등과 같이 비교적 전기를 많이 소비하는 전기제품 15종에 대하여 필수적으로 부착하도록 하고 있으며 건축물의 냉난방의 에너지 효율을 나타내는데도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친근한 마크를 벤치마크하여 친환경과 연관성이 있는 새로운 친환경 인증마크의 등급제를 제안하였다.
  • 합격, 불합격의 양분법에 의한 마크보다는 다양한 정보를, 또 그 수준을 제공할 수 있는 마크이어야 소비자들의 알고자 하는 욕구를 채워줄 수 있으며 또 구매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나아가 경제, 사회, 환경으로 확대되기 때문이다. 또한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현재의 친환경 인증마크에 대한 신뢰도 및 이해도가 비교적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등급제 마크의 프로토타입을 1종 개발, 제안하고자 하였다. 해외 마크에서는 GRS 마크가 75명(50%)이 긍정적인 이미지 부분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는데 친환경 색상인 파란색을 사용하여 도안을 해보았다.
  • 새로운 마크의 개발 필요성을 조사하고, 건축물과 가전제품에서 이미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소비자 신뢰도가 높은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표시제’를 기반으로 하는 등급제 친환경 인증마크의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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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친환경적 소비행동이란 무엇인가? 친환경적 소비행동은 소비와 환경과의 상호관계성을 인식하고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는 소비행동으로 정의될 수 있다. 친환경 소비자란 ‘상대적으로 환경훼손을 적게 하는 제품을 선호하는 고객집단’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 그린소비자란 제품구매를 할 때 환경을 소비행동의 선택기준으로 하는 사람이나 환경문제를 고려한 소비생활을 지향하는 소비자라는 뜻이다(Meng, 2013).
LCA 평가기법은 어떠한 과정들을 포함하고 있는가? LCA(Life Cycle Assessment)는 어떤 제품, 공정, 활동과 관련된 환경적 부담을 사용물질, 에너지, 그리고 환경에 배출된 폐기물을 규명하여 정량화하여 분석하고, 이러한 에너지, 물질의 사용과 환경배출의 영향을 평가하여 환경개선을 위한 기회를 찾아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이 평가기법은 원료물질의 추출 및 제조를 포함한 제품, 공정, 활동과 제품제조, 수송과 유통, 사용 재사용, 유지, 재활용 및 최종 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Fletcher, 2008/2011). 또 환경독성화 학회(Society of Environmental Toxicology and Chemistry; SETAC)에서는 “LCA란 에너지와 원료의 사용, 그리고 환경에의 배출 영향을 파악하고 환경적인 개선의 기회를 파악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는 에너지와 원료, 그리고 배출되는 폐기물을 파악하고 정량화함으로써 한 제품, 공정 또는 활동과 관련된 환경적 부하를 평가하는 과정”(Society of Environmental Toxicology and Chemistry [SETAC], 2017)으로 정의하고 있다.
친환경 마크에 대한 명확한 소비자 인식이 부족할 경우에 발생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친환경 제품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시켜 줄 수 있는 정보의 제공이 많이 부족한 실정이며 친환경 특성이나 인증마크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도나 만족도가 낮은 형편이다. 명확한 소비자 인식이 부족할 경우 소비자가 제품을 오인할 우려가 있으며 기업에서는 친환경 인증에 대한 책임감이 하락되어 그린워싱과 같이 소비자를 기만하는 마케팅으로 제품의 품질, 성능 및 안전도를 떨어뜨리는 폐단이 발생한다(Cha et al.,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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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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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Huffman, C., & Houston, M. J. (1993). Goal-oriented experiences and the development of knowledg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0(2), 190-207. doi:10.1086/209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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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Jang, W., Park, Y., & Lee, S. (2014). A study on the effects of eco-friendly certification marks on consumers' attitudes towards products and purchase intention: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environment consciousness and altruistic tendency. Journal of Product Research, 32(4), 2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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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Meng, X. (2013). A study on green marketing strategy and the characteristics of environment-friendly consumer on consumer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18. Moon, S. J., & Lee, S. H. (2013). Effects of consumer's ecomark perception on product evaluation. Journal of Consumer Studies, 24(1), 99-123. 

  19. Na, Y., & Lee, H. (2013). An exploration according to clothing category for increasing the sustainability of fashion and textiles.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15(2), 294-301. doi:10.5805/SFTI.2013.15.2.294 

  20. Park, S. M., Lee, E. H., Kim, K. J., Yoo, H. J., & Cha, K. W. (2013). A study of green claims in Korean consumer market.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Ecology, 14(1), 13-27. doi:10.6115/ijhe.2013.14.1.13 

  21. Patagonia. (2016). Becoming a Responsible Company. Patagonia. Retrieved July 20, 2017, from http://www.patagonia.com/resource-use.html 

  22. Society of Environmental Toxicology and Chemistry. (2017). SETAC Europe Life Cycle Assessment Interest Group. SETAC. Retrieved September 20, 2017, from https://www.setac.org/?pageSEAGLCA&hhSearchTerms%22LCA%22 

  23. Sustainable Apparel Coalition Launches Higg Design & Development Module. (2016, December 6). Sustainable Apparel Coalition. Retrieved July 20, 2017, from http://apparelcoalition.org/sustainable-apparel-coalition-launches-higgdesign-development-modu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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