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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협업도구를 활용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가 여대생의 대인관계변화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W Development Project with Social Collaboration tool on Inter-relationship Change of Women's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0 no.5, 2017년, pp.43 - 49  

김희영 (한양여자대학교 컴퓨터정보과) ,  김수선 (한양여자대학교 컴퓨터정보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inter-relationship change of women's university students on the process of SW development project using social collaboration tool. Inter-relationship is one of the basic vocational competency in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of Korea. We redesigned the curriculum of "Soft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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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개방성과 이해성도 향상되었음을 증명하였다. 본 연구는 다양한 후속연구에서 여러 가지 조건을 달리하여 새로운 연구를 시도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한 의의 있다. 그리고 전공수업에서 직업기초능력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시도로서의 의의가 있으며, 후속 연구에서 더욱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기반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소셜 협업도구를 활용한 팀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여대생의 대인관계에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의 팀 프로젝트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최종적으로 졸업 작품으로 출품하는 것이다.
  • 본 연구를 위해 재설계된 교과목의 목적은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프로젝트 수행에 반드시 필요한 협력적 태도를 배양하는 것이다. 수업에서 강의와 실습을 통해 지식과 기술은 습득이 가능하지만 산업현장에서 반드시 필요한 협력적 태도는 강의와 실습만으로는 배양되기 쉽지 않다.
  • 본 연구는 소셜 협업도구를 활용한 팀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여대생의 대인관계에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의 팀 프로젝트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최종적으로 졸업 작품으로 출품하는 것이다. 팀을 구성하는 멤버는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없도록 하고, 학교에 의해 인위적으로 설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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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웃사이더란? 과거 공동체주의에서 개인주의로의 변화는 예상보다 심각할 수 있는데, 심지어 대학생 3명 중 1명은 자기 자신을 ‘아웃사이더(outsider)’라고 생각하는 수준이다(뉴스한국, 2010). 아웃사이더는 다른 학우들과 잘 어울리지 않고 주로 혼자 생활하는 학생들을 일컫는 말로서, 학생들은 이를 부정적(33.3%)으로 보기보다는 오히려 긍정적(66.
소셜 협업도구의 가장 차별적인 기능은 무엇인가? 소셜네트워킹서비스, 즉 SNS(social networking service)가 커뮤니케이션을 위주로 하는 소통도구라고 한다면, 소셜 협업도구는 공동으로 업무를 수행하도록 지원한다. 가장 차별적인 기능은 할일관리, 일정관리, 산출물 관리, 메모와 노트, 라벨과 분류 등의 기능이다. 본 연구에서의 소셜 협업도구는 트렐로(Trello)를 활용하였으며, PC와 모바일기기에서 동시에 온라인 공동체를 형성하여 생각과 경험을 공유하고, 공동으로 산출물을 작성하기 위한 협업을 지원한다.
국가직무능력표준은 무엇으로 구성되어있는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의 직업기초능력에 속하는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대인관계능력 등은 각각 다른 지식과 스킬 및 태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를 단기간에 향상시키기는 쉽지 않다. 그리고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의 직업기초능력을 비정규 교육 프로그램이나 특강을 활용하여 사회와 기업이 원하는 수준으로 높이는 것에도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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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고은경, 손애리, 황순택 (2010). 중학생 자기애 성향의 하위유형에 따른 기질과 공감능력의 차이. 한국학교심리학회지, 7(3), 391-404. 

  2. 김동직, 한성열 (1997). 한국대학생의 애착 유형 분포와 대인관계 특성.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1(2), 91-109 

  3. 김세웅 (2010). 사회체육활동으로서의 대학생들의 스포츠동아리 참여가 대인관계만족과 대학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39(2), 887-897. 

  4. 김영희, 강문실 (2015). 실천학습 (Action Learning) 이 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과 대인관계 능력에 미치는 효과. 교양교육연구, 9(4), 211-243. 

  5. 김희영, 나세리 (2016). 소셜 네트워킹 도구를 활용한 팀기반 협력학습이 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2(4), 681-703. 

  6. 뉴스한국, "대학생 3명 중 1명, 나는 아웃사이더...개인중의 팽배?", http://www.newshankuk.com/news/news_preview.html?news_idx2010030409415142289,(2016.7.31.검색결과) 

  7. 문선모 (1980). 인간관계훈련 집단상담의 효과에 관한 일연구. 경상대학교논문집, 19(2), 195-204. 

  8. 박종혁 (2013). 팀 프로젝트 무임승차 방지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18(2), 141-147. 

  9. 손동현, 홍경남, 백송이 (2013). 한국대학생의 가치관 변화에 관한 조사 연구.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부설 한국교양기초교육원, 경성문화사. 

  10. 양영근, 정원희 (2015). NCS직업기초능력과 산업체 교양교육 수요를 반영한 교양교육과정 개편연구-D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9(2), 35-65. 

  11. 인크루트, "대학생 1/3, 나는 아웃사이더", http://people.incruit.com/community/bbsview.asp?bdno100&cmmno20775, (2017.5.31,검색결과) 

  12. 임은주 (2014). 수술실간호사와 병동간호사의 의사소통 능력 및 대인관계 능력 비교. 가천대학교 간호관리학 석사학위논문, 경기. 

  13. 전석균 (1994). 정신분열병환자의 재활을 위한 사회기술 훈련 프로그램 효과성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사회사업박사학위논문, 서울. 

  14. 진미석, 이수영, 유한구, 채창균, 박천수 (2007). 대학생 직업 기초능력 선정 및 문항 개발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5. 최미경 (2016). 청소년의 부정적 정서 및 사회적 지지와 진로 성숙도 간의 관계. 한국아동학회지, 37(3), 53-68 

  16. 황병배, & 안병덕 (2016). 신학생의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변 화감이 리더십 성향에 미치는 영향. 선교신학, 41, 491-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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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Lim, M.-H., & Park, Y.-S. (2006). A study of happiness among Korean adolescents: With specific focusing o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12,: 159-179. 

  21. Markham, T., Larmer J., Ravitz, J., (2008), Project Based Learning Handbook. Buck Institute for Education 18. 

  22. Project management zone, http://project-management.zone/system/icescrum,taiga,trello, (2017.5.31,검색결과) 

  23. Schiein, S. P., & Guerney, B. G. (1971).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sca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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