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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접속동기가 사용후 대인관계 변화와 페이스북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효과
The Impact of Facebook Access Motivation on Offline Interpersonal Relationship Change and Continuance Usage Intention of Facebook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4 no.2, 2018년, pp.97 - 105  

이은희 (경남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페이스북 접속동기가 페이스북 사용후 대인관계 변화와 페이스북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으로 부산 및 경남지역 대학생 4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확인된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관계유지를 위한 페이스북 접속동기와 사회적 압력에 의한 페이스북 접속동기가 페이스북 사용후 대인관계변화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습관적 이용에 의한 페이스북 접속동기가 페이스북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계유지를 위한 페이스북 접속동기와 사회적 압력에 의한 페이스북 접속동기가 사용후 대인관계의 변화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페이스북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관계유지를 위한 페이스북 접속동기와 사회적 압력에 의한 페이스북 접속동기가 페이스북 사용후 대인관계변화를 유발하는 요인으로서 작용할 수 있으며, 관계유지를 위한 페이스북 접속동기와 사회적 압력에 의한 페이스북 접속동기가 페이스북 사용후 대인관계를 변화시켜 페이스북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됨을 밝혔다는 데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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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examined the psychological process in which Facebook access motivation impact upon offline interpersonal relationship change and continuance usage intention of Facebook, A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420 college students in the Busan, and Gyeongnam provinces This research resulted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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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관계유지를 위한 페이스북 접속동기와 사회적 압력에 의한 페이스북 접속동기가 페이스북 사용후 대인관계변화를 유발하는 요인으로서 작용할 수 있으며, 관계유지를 위한 페이스북 접속동기와 사회적 압력에 의한 페이스북 접속동기가 페이스북 사용후 대인관계를 변화시켜 페이스북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됨을 밝혔다는 데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페이스북 사용자들이 페이스북에 어떻게 접속하고, 페이스북에서 어떻게 대인관계를 발전시키고, 그 관계가 지속되는 지를 규명할 목적으로 미디어 대한 이용과 충족 접근과 TAM2 모델에 근거하여 그림 1과 같은 이론적 모형을 설정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페이스북 사용자들이 페이스북에 어떻게 접속하고, 페이스북에서 어떻게 대인관계를 발전시키고, 그 관계가 지속되는 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으로 부산 및 경남지역 대학생 4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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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Social Network Service)가 의미하는 것은? SNS(Social Network Service)는 온라인 연결망을 통해서 이용자들이 온라인상에서 불특정 타인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서비스로서 온라인에서의 사회적 관계망이라 할 수 있다. SNS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은 개인적 관계를 넘어서 사회전반에 걸쳐 그 중요성과 영향력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연구들에서 나타는 공통적인 SNS 이용동기는 무엇인가? SNS 이용동기는 오락, 관계유지, 사회적 보상, 사회적 소속, 사람들 만나기[2], 관계 유지, 시간 보내기, 가상 커뮤니티, 즐거움, 멋지게 보이기, 동료의식 높이기[3], 자존감 추구, 오락, 사회적 상호작용, 정보추구, 자기표현, 새로운 경향[4], 정체성, 콘텐츠 공유, 의사소통,연결, 기대추구[5], 정체성 표현, 사회적 상호작용, 유용성, 친구와 교류, 친구정보검색, 여가선용, 인맥관리, 현실도피, 동참하기, 외로움 탈피[6], 관계유지, 이미지 관리, 타인탐색, 사회적 압력, 습관적 이용[7] 등 다양하게 나타났다. 연구자에 따라 이용 동기에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정보추구, 오락, 대인관계 형성 및 친교라는 주요 요인이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런데 다양한 이용동기 중 관계유지[3], 소통관계유지[8], 오래된 옛친구나 현재의 친구와 연락하는 등의 사람들과의 관계 맺기[9]가 SNS의 주요한 이용 동기로서 나타나서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 맺기가 핵심적인 서비스[10]라고 여겨진다.
본 연구의 가설적 모형이 부합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실시한 것은? 본 연구의 가설적 모형이 부합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LISREL을 사용하여 공변량 구조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각 잠재변인에 해당하는 측정변인의 수를 줄이기 위하여 문항들을 합산하는 기법(item parceling)을 사용하여 각 잠재변인에 대한 측정변수를 2개가 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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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C. Ross, E. S. Orr, M. Sisic, J. M. Arseneault, M. G. Simmering, R. R. Orr, "Personality and motivations associated with Facebook Us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5, No. 2, pp. 578-586, March 2009. 

  2. L. Bonetti, M. A. Campbell, L. Gilmore, "The relationship of loneliness and social anxiety with children's and adolescents' online communication".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Vol. 13, No. 3, pp. 279-285, June 2010. 

  3. P. Sheldon, "The relationship between unwillingness-to-communicate and students' Facebook use", Journal of Media Psychology: Theories, Methods, and Applications, Vol. 20, No. 2, pp. 67-75, January 2008. 

  4. S. J. Lee,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relationships among personal traits, gratification and social networking sites addiction: Focusing on Facebook users",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Studies, Vol. 21, No. 4, pp. 17-39, 2013. 

  5. S. Y. Hong, J. C. Oh, "Comparative analysis on social network service users access: Based on Twitter, Facebook, .KakaoStory",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t Information, Vol. 13, No. 6, pp. 9-16, 2012. 

  6. Y. J. Kim, "Facebook uses and gratifications", Media, Gender & Culture, Vol. 20, pp. 71-105, 2011. 

  7. H. S. Yang, J. H. Kim, M. H. Seo, "Does Facebook enrich our social relations?: Examining the relationship among social psychological motivation, Facebook use behavior,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 56, No. 5, pp. 270-297, 2012. 

  8. H. S. Kim, "Study on use motivation of SNS and communication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2. pp. 548-553, 2012. 

  9. J. Raacke, J. Bonds-Raacke, "My space and Facebook: Applying the uses and gratifications theory to exploring friend-networking sites", Cyber Psychology & Behavior, Vol. 11, No. 2, pp. 169-174, April 2008. 

  10. W. G. Kim, M. Choi, "The effct of SNS user' use motivation on using SNS and recognizing characteristics of SNS message: Focused on the comparision among 'Facebook', 'Twitter', 'Cyworld', and 'Me2day'",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ol 11, pp. 150-171, 2012. 

  11. R. E. Wilson, S. D. Gosiling, L. T. Graham, "A review of Facebook research in the social sciences", Perspectives on Psychological Science, Vol. 7, No. 3, pp. 203-220, May 2012. 

  12. J. Lewis, A. West, "Friending: London-based undergraduates' experience of Facebook", New Media & Society, Vol. 11, No. 7, pp. 1209-1229, September 2009. 

  13. D. Sledgianowski, S. Kulviwat. "Using social network sites: the effects of playfulness, critical mass and trust in a hedonic context", Journal of Computer Information Systems, Vol. 49, No. 4, pp. 74-83, December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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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O. Kwon, Y. Wen, "An empirical study of the factors affecting social network service us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6, No. 2, pp. 254-26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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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T. A. Pempek, Y. A. Yermolayeva, S. L. Calvert, "College students' social networking experiences on Facebook",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30, No. 3, pp. 227-238, May-June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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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E. Katz, J. G. Blumler, M. Gurevitch, "Utilization of mass communication by the individual", In: Blumler J. G. & Katz. E. (eds). The uses of mass communications: current perspectives on gratifications research, Beverly Hills, CA: SAGE, pp. 19-32, 1974. 

  20. S. Y. Han, E. J. Ma, D. S. Hong, E. Y. Kim, J. H. Park, I. S. Lee, J. W. Kim, "The effect of using SNS to interpersonal relation and quality of life: Focused on the moderating role of communication capability",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 22, No. 1, pp. 29-64,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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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S. S. Oh, "A study on the uses and gratifications of twitter and facebook",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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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W. K. Park, "An explorative study on Adolescents' SNS addiction",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ol. 13, No. 4, pp. 305-342, 2013. 

  29. Y. J. Cha, H. J. Lee, Y. G. Jung, "Data analysis of Facebook Insights", The Journal of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2, No. 1, pp. 9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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