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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중공 스테빌라이저바의 내측 쇼트피닝 효과
Effect of Inner Shot Peening Process for Tubular Stabilizer Bar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41 no.11, 2017년, pp.1119 - 1124  

서유원 (대원강업(주) 기술연구소) ,  서진원 (대원강업(주) 기술연구소) ,  이원기 (대원강업(주) 기술연구소) ,  김진영 (대원강업(주) 기술연구소)

초록

차량 하부에 장착된 스테빌라이저바는 차량이 곡선 구간을 선회할 때 차량의 자체를 유지해 줌으로서 차량 주행을 보다 편안하게 해 준다. 스테빌라이저바는 중실과 중공 타입 2가지가 있으며, 차량의 경량화를 위해 중공 형태의 스테빌라이저바의 적용이 늘고 있다. 차량의 경량화를 위한 중공 스테빌라이저바는 중실에 비해 무게가 34% 이상 경량화가 가능하지만 경량화 비율이 높아질수록 제품의 내구 수명은 급격하게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이러한 내구 수명 감소에 대한 대책으로서 소재의 고강도 및 고경도 소재를 적용하거나 쇼트피닝 공법을 개선 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내구 수명을 보장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abilizer bar mounted on the vehicle underbody makes for a more comfortable ride by holding the vehicle itself when the vehicle is cornering. Stabilizer bars are available in two types: solid and tube. To lighten the weight of the vehicle, and owing to weight reduction requirements, tubular st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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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용 중공 스테빌라이저바에 대해서 중량 감소로 인한 두께 감소는 내구 수명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내구 수명 증대를 위해 내측 쇼트피닝을 적용하여 피로 수명 향상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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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공 스테빌라이저바의 경량화 비율이 높아질수록 제품의 내구 수명은 급격하게 감소하는 경향을 해결할 수 있는 대책은 무엇인가? 차량의 경량화를 위한 중공 스테빌라이저바는 중실에 비해 무게가 34% 이상 경량화가 가능하지만 경량화 비율이 높아질수록 제품의 내구 수명은 급격하게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이러한 내구 수명 감소에 대한 대책으로서 소재의 고강도 및 고경도 소재를 적용하거나 쇼트피닝 공법을 개선 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내구 수명을 보장할 수 있다.
차량 하부에 장착된 스테빌라이저바의 역할은 무엇인가? 차량 하부에 장착된 스테빌라이저바는 차량이 곡선 구간을 선회할 때 차량의 자체를 유지해 줌으로서 차량 주행을 보다 편안하게 해 준다. 스테빌라이저바는 중실과 중공 타입 2가지가 있으며, 차량의 경량화를 위해 중공 형태의 스테빌라이저바의 적용이 늘고 있다.
중공 형태의 스테빌라이저바의 적용이 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차량 하부에 장착된 스테빌라이저바는 차량이 곡선 구간을 선회할 때 차량의 자체를 유지해 줌으로서 차량 주행을 보다 편안하게 해 준다. 스테빌라이저바는 중실과 중공 타입 2가지가 있으며, 차량의 경량화를 위해 중공 형태의 스테빌라이저바의 적용이 늘고 있다. 차량의 경량화를 위한 중공 스테빌라이저바는 중실에 비해 무게가 34% 이상 경량화가 가능하지만 경량화 비율이 높아질수록 제품의 내구 수명은 급격하게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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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Lee, S.-H. and Kim, H.-S., 1999, "The Effect of 2- step Shot Peening on the Fatigue Behavior of Spring Steel,"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23, No. 1, pp. 140-147. 

  2. Iida, K., A., 1984, "Dent and Affected Layer Produced by Shot Peening,"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hot Peening, Chicago, pp. 283-292. 

  3. Cheong, S.-K., Lee, S.-H. and Chung, S.-C., 2001, "Effect of the Peening Intensity by Shot Peening,"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25, No. 10, pp. 1590-1596. 

  4. Lee, J.-G. and Kim, J.-K., 1997, "Influence of Residual Stress due to Shot Peening on Fatigue Strength and Life,"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21, No. 9, pp. 1498-1506. 

  5. Wittek, A. M. and Richter, H, C., 2011, "Tubular Stabilizer Bars - Calculation and Construction," Transport Problems, Vol. 6, No. 3, pp. 17-25. 

  6. Michael, P. B., 2000, "Method for Improving the Fatigue Life of a Tubular Stabilizer Bar," US Patent, US6418770B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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