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일상의 학문, 가족자원경영학의 연구경향과 미래
The research trend and direction of the future of family resource management 원문보기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 Journal of family resource management, v.21 no.3, 2017년, pp.61 - 75  

정영금 (가톨릭대학교 소비자주거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Family Resource Management Association(KFRMA) celebrated its $20^{th}$ anniversary in 2016. KFRMA has tried to improve the quality of family life through research and education since it was formed in 1996.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how the contributions of this associat...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kr). 학회가 새로 만들어질 당시에도 끊임없이 전문적인 진로나 학과분리 등으로 어려움은 있었지만, 학문의 정체성이나 중요성에 대한 확신으로 학회를 설립하여 사회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지난 20년간의 사회변화는 누구도 상상하지 못할 정도로 빨랐다.
  • 이에 본 연구는 가족자원경영학 연구를 이끌어온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의 20년간의 활동을 되돌아봄으로써 학문연구의 트랜드를 파악하고 미래연구의 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우선 학회의 대표적인 활동인 학술대회를 중심으로 학문과 학회가 어떻게 변화해왔는지를 살펴본다.
  • 의류학, 식품영양학과 함께 생활과학의 주축이 었던 가정관리학은 1990년초까지만 하더라도 약 30여개의 대학에 학과가 설치될 정도로 발전하였으나(이기영 외, 1993을 이승미, 2007에서 재인용), 1990년대부터 대학의 개방화와 자율화 추세가 이어지면서 전공자들의 사회진출을 위한 변화를 시도하였다. 그러나 하나의 통합된 학문으로의 정체성을 찾지 못한 채 다시 가족학이나 소비자학 등이 분리되어 나가면서, 가족자원경영학은 독자적인 학문영역으로 자리잡고자 하였으며, 그 자체로 사회적 수요에 부응하는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하였다.
  • 협의의 가정관리학과의 구분이 모호한 채 고유의 영역이 형성되지 않고 전공을 활용할 수 있는 진출분야가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정학의 목표이기도 하면서 실천적인 학문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자 하였다.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1996년 11월 9일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가 설립되어 가족자원경영학을 대표하는 연구활동을 시작하였다.
  •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1996년 11월 9일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가 설립되어 가족자원경영학을 대표하는 연구활동을 시작하였다. 또한 공공가정사와 가정복 지사를 전공학생의 사회적 진출분야로 보고 이분야의 사회적 수요에 따르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하였다. 이와 비슷한 시기에 가족관계학회지, 가족과 문화가 1996년 창간되었고 뒤이어 1998년에 영유아보육학회지 등이 창간되면서 본격적으로 세부전공이 분화되었다(정영금, 2007).
  • 정영금(2000)은 가족자원경영학 분야 연구들의 사회적 기여도를 평가하기 위해 여러 학회지에 실린 논문들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관리이론과 관리대상, 관리실제로 대별하여 각 분야에 해당하는 연구들이 어떻게 사회에 영향을 미치며 현장에 기초하고 있는가를 보고자 하였다. 이후 가족자원경영학의 사회적 실천분야로 건강 가정에 대한 연구가 증가하면서 이승미(2007)는관리실제 부분을 다시 관리실제와 공통실천 분야로 세분하여 분석하였다.
  • 연구대상별로 연구경향을 살펴보면, 전통적 가정에 대한 연구가 전체의 약 60%를 차지하여 가장 많았고, 전후반기에 비슷한 비중으로 연구되었다. 전통가정 중에도 연구대상별로 여러 기준으로 나누어 보면 다소의 연구증감현상이 보이기는 하지만, 대체로 취업과 비취업, 기혼과 미혼을 통틀어 가정의 모습을 광범위하게 연구하고자 하였음을 알 수 있다. 단지 맞벌이 가정이나 남편에 대한 연구가 후반기에 다소 증가하였음을 볼 수 있다.
  • 따라서 지금까지 대분류 상으로 구분된 이론, 대상, 실천 외에 가족정책분야를 새로 만들 것을 제안해본다. 연구영역을 구분하고 수량화하는 것이 이제는 더 이상 의미가 없을 수도 있다.
  • 예를 들면, 일인가정이나 베이비부머 등의 등장과 문제들이 산발적으로 나타나고 학술대회주제로도 다루어졌지만, 각자의 시각에서 기존 연구들을 모아놓았을 뿐 의외로 통합적 시각에서 계획적으로 이루어진 연구가 부족하다. 따라서 일인가정이라 하더라도 다양한 상황과 형태를 보일 것이므로 전체를 볼 수 있는 연구를 시도해 볼 만하다
  • 가족정책에서는 가족행복플랜(3차 정책)을 통해 2020년에 가족 안정화, 출산 친화적 환경, 일-가정 양립 정착, 가족의 다양성 존중 등을 기대하고 있다. 저출산고령화정책에 서는 브릿지2020(3차 정책)을 통해 2020년에 초저출산을 탈피하고 노인빈곤을 완화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년 1인가구 비율은? 가족의 형태만 보더라도, 인구주택총조사(통계청, 2016)에 의하면, 2015년에 1인가구 비율이 전체의 27.2%를 차지함으로써 1인가구가 이미 우리 나라의 주된 가구 유형이 되었다. 1990년부터 2005년까지 주된 가구였던 4인가구는 2010년에 2인가구를 거쳐 1인가구가 가장 많아졌다.
가족자원경영학이란? 가족자원경영학은 가족의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가정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가족이 갖고 있는 자원을 배분하고 사용하는데 관련된 문제를 다루는 학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끊임없이 변화하는 가족의 욕구를 다루고 자원을 증대시킬 방안을 찾는 가족자원경영학은 일상에서 벗어날수 없을 뿐 아니라 일상의 변화에 대처해야만 했다.
가족자원경영학에서 가정학은 무엇인가? 이 때, 가정이라 함은 개인가정(private family)과 공공가정(gro β haushalt) (이기영, 문숙재와 송혜림, 1996)을 포함하며, 자원은 인적자원과 비인적자원(임정빈 외, 2002)을 포함 한다. 특히 가정학은 가정생활의 질적 향상을 통한 삶의 만족도와 행복을 연구하는 학문이라는 점에서 기초적이고 포괄적이며 우리의 삶과 직결된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박정윤.이선형(2014). 건강가정 관련 연구의 동향과 과제-가족자원경영학회지에 실린 논문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18(4), 53-68. 

  2. 이기영.문숙재.송혜림 공역(1996). 공공가정 경영론. 서울 : 학지사. 

  3. 이승미(2007). 가족자원관리 분야의 연구동향 분석: 한국가정관리학회지 논문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창립30주년기념 특별호, 83-104. 

  4. 이연숙.한지수.한영선.김하늬(2009).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에 게재된 연구의 경향 및 발전 방향.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13(3), 207- 226. 

  5. 임정빈.지영숙.문숙재.이기영.이연숙(2002). 가정관리학. 서울 : 신정 

  6. 정영금(2000). 가족자원관리학 분야 연구의 사회적 기여와 평가.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8(1), 231-241. 

  7. 정영금(2007). 가정관리학 분야 연구의 회고와 전망: 한국가정관리학회지 논문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창립30주년기념 특별호, 27-39. 

  8. 통계청(2016). 2015 인구주택총조사 보도자료. 

  9.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 www.kfrma.kr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