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구통계적 특성에 기초한 푸드트럭 컨셉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Food Truck Concept based on Demographic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3 no.7 = no.90, 2017년, pp.149 - 158  

김헌철 (광주대학교 호텔외식조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develop food truck concept based on demographic characteristics by using conjoint analysis. This study investigated the attributes importance and attributes level based on gender, age and income. Results of the research were following. First,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attribu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최근 외식시장의 발전과 함께 다양한 업종과 업태가 등장하여 푸드트럭이 창업과 동시 조기 폐점하는 사태까지 벌어지고 있다. 따라서 고객의 니즈(needs)와 선호도를 분석한 정확한 푸드트럭 창업컨셉을 정하기 위하여 신제품 개발에 유용하게 이용된 컨조인트 분석을 실시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점포가 없기에 임대료가 나가지 않고 소자본으로 쉽게 창업할 수 있는 푸드트럭의 창업컨셉을 개발하고자 하여 2017년 4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1년 중 가족 및 개인외출이 많은 두 달을 선택하였다. 본 연구의 선정지역은 서울에 비하여 경기가 부진한 지방 5대 광역시(광주, 부산, 대구, 대전, 울산)를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푸드트럭 컨셉을 결정하기 위하여 성별, 소득, 연령에 따라서 고객의 니즈(needs)가 다를 것을 판단하여 인구통계적인 특성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하여 실증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적합한 푸드트럭 컨셉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푸드트럭의 컨셉개발을 위하여 선행연구의 바탕으로 응답자에게 몇 개의 프로파일만 동시에 제시하고, 이들 중 가장 선호하는 프로파일을 선택하여 순서를 매기게 하는 선택형 컨조인트 분석을 선택하여 사용하였고, 선택형 컨조인트 분석은 소비자에게 구매상황과 유사한 상황을 제시해줌으로써 자료를 수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푸드트럭을 이용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은 인구통계적 특성인 성별, 연령, 소득에 따라 제품을 선택할 때 취향과 선호도가 다르다고 판단하여, 이 특성에 적합한 푸드트럭의 속성과 속성수준의 중요도와 선호도분석을 실시한 후, 푸드트럭의 컨셉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에 소자본으로 창업하고자 하는 예비창업자들에게 마케팅 전략 수립의 근거를 제시하여 새로운 성공전략이 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푸드트럭을 이용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은 인구통계적 특성인 성별, 연령, 소득에 따라 제품을 선택할 때 취향과 선호도가 다르다고 판단하여, 이 특성에 적합한 푸드트럭의 속성과 속성수준의 중요도와 선호도분석을 실시한 후, 푸드트럭의 컨셉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에 소자본으로 창업하고자 하는 예비창업자들에게 마케팅 전략 수립의 근거를 제시하여 새로운 성공전략이 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길거리음식이란 무엇인가? 푸드트럭의 음식은 길거리에서 판매되는 음식으로 분류를 할 수 있다. 길거리음식은 길거리와 그 밖의 유사한 곳에서 노점상이나 행상인들에 의해 준비되거나 판매되는 것을 말하며, 즉석에서 바로 먹을 수 있는 음식이나 음료수(Street foods are ready-to-eat foods and beverages prepared and/or sold by vendors or hawkers especially in the streets and other similar places)로 정의할 수 있다(Fao, 2009).
외식사업에 미치는 환경요인을 제대로 파악하면, 실패를 사전에 방지하여 성공적인 경영을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외식업은 다른 업종과 달리 생산과 제공의 기술적인 면에서 매우 복잡한 사업이다. 특히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맺은 관계로 외부적, 내부적 환경요인들의 변화가 경영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외식사업에 미치는 환경요인을 제대로 파악하면 실패를 사전에 방지하여 성공적인 경영을 할 수 있다(Jang, 1998).
길거리음식 사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Tinker & Fruge(1982)는 길거리음식 사업의 특징으로 소규모 운영, 전통적인 조리 방법, 소자본과 낮은 사업진입 장벽(small scale of the operation, use of traditional food proce- ssing technologies, and low capital costs that allow ease of entry into the sector)을 꼽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Baek, S, W., Kim, S. H., & Yu, C. J. (2012). Analysis of consumer preference of eggs using conjoint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stuffs, 29(1), 57-72. 

  2. Choi, H. R. (1994).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ackaging design for information age. Korea Product and Culture Design Society, 1, 103-128. 

  3. Customer Support Officer, Planning and Coordination Center (2017). National Newspaper of Cyber Counseling,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4. Fao, O. (2009). Food for the cities, street foods. Retrived from http://www.fao.org/fcit/food-processing/street-foods/en/ 

  5. Filitrault, P., & Ritchie, B. (1998). The impact of situational factors on the evaluation of hospitality service. Journal of Travel Research, 26(4), 29-37. 

  6. Haley, R. (1971). Beyond benefit segmentation.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11(4), 3-8. 

  7. Hong, J. S., & Jeong, Y. K. (2011). A study on the type of restaurant choice for restaurant consumers using conjoint analysis. Korean Society for Food Service Management, 14(5), 93-111. 

  8. Jang, D. S. (1998). New management culture for Koreans in the IMF period. Bum Publishers. 

  9. Jeon, Y. M. (2017). A study on influence of family restaurant image on satisfaction, trust and revisit intention.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3(2), 74-85. 

  10. Kang, T, W. (2007). Determinants of educational performance of entrepreneurship programs: Focused on short-term entrepreneurship education programs (Master's thesis), Jinju National University. 

  11. Kim, H. C. (2007). A study on menu development of hotel banquet western table d' hotel menu (Doctoral dissertation). Kyungsung University. 

  12. Kim, H. C. (2017). A study on the preference analysis according to the usage behavior of grilled beef restaurant by conjoint analysis.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3(4), 93-103. 

  13. Kim, H. C., & Hong, K. W. (2008). Study on development of motivation scale for restaurant establishment and validation. Hotel Tourism Research, 29, 57-69. 

  14. Kim, K. J., & Park, K. Y. (2007).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korean restaurant concept by conjoint analysis: Focused on the morning food service industry market. Journal of Tourism Research, 31(5), 319-336. 

  15. Kim, K. Y. (1999). A study on the development method of establishment type of restaurant. Korea tourism industry association. Tourism Research, 13(l), 69-84. 

  16. Kim, M. K., & Lee, A. J. (2015). A study on relative importance and priority of successful factors of small-scale catering establishment using layered analysis technique(AHP). Journal of Food Service Management, 18(3), 105-126. 

  17. Korean Statistics Information Service(2015). The 9th revised wholesale and retail trade survey (including accommodation and restaurants). Statistical Office. 

  18. Kotler, P., & Gary, A. (2000). Principles of marketing, 9th ed., Prentice-Hall. 

  19. Lee, H. Y. (2008). Professor Lee Hoon Young's research methodology. Cheoram. 

  20. Lee, S. G. (2010). A study on the market segmentation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golf choice attribute. Journal of Tourism Research, 24(2), 181-197. 

  21. Lee, T. H., & Yu, Y. J. (2011). The effect of external environment of franchise headquarters on management performance. The Startup & Business Journal, 11(3), 351-367. 

  22. Lim, H. L,. & Kim, H. S. (2017). A study on the customers' perception and intention to purchase food according to food styling.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3(3), 1-7. 

  23. Lim, S. I., Han, K. S., Peter, B., & Seo, K. M. (2009). Assessing relative preference for hot/spicy sauces by conjoint analysis, Focusing on English consumers. Korean Journal of Food Culture, 24(1), 51-57. 

  24. Moscardo, G., Pearce. P., & Morrison, A. (2001). Evaluation different bases for market segmentation, a comparison of geographic origin versus activity participation for generating tourist market segments. Journal of Travel & Tourism Marketing, 10(1), 29-49. 

  25. Song, K. S. (2013). The effects of the attributes of the establishment of the foodservice industry on the customer orientation and the establishment performance. Korea Content Research, 13(6), 481-495. 

  26. Statistics Korea (2011). Survey of nationwide businesses (by city and province industry, organizational type). 

  27. Tinker, I., & Fruge, M. (1982). Street food project. Assignment Children, 57/58, 191-193. 

  28. Yang, J. J., & Nam, J. H. (2015). The effects of entrepreneurship motivation and entrepreneurial education satisfaction on entrepreneurial readiness behavior, self - Efficacy and intention to start a catering business. Tourism Research, 30(6), 47-66. 

  29. Youn, S, H., & Yoo, J. S. (2012). An exploratory study on the Korean baristar training program. Tourism Research, 27(5), 407-42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