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7 no.5, 2017년, pp.89 - 102
방그린 (숭실대학교 정보통신소재융합학과) , 성보경 ((주)피디케이리미티드) , 고일주 (숭실대학교 정보통신소재융합학과)
With the increase in interest in health in the society, a variety of fusion studies have been conducted by ICT to sports. This study develops a smart bicycle that is run only when a rider maintains balance, and proposes an interface of studio space where the smart bicycle can be experienced. The st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스마트 바이크 제작의 목적은? | 제작하고자 하는 스마트 바이크의 가장 큰 특징은 실내에서 하는 고정식 사이클의 형태를 가지면서도 야외에서 사이클을 이용하는 유사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구조를 물리적인 환경으로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스마트 바이크 제작의 목적이다. 균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포크가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사용자는 지속적으로 페달을 밟으면서 무게중심을 변화시키는 방법을 사용한다. | |
체험형 스마트 바이크 스튜디오는 무엇이 필요한가? | 체험형 스마트 바이크 스튜디오는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시키기 위해 체험 공간에 적합한 인터페이스 설계가 필요하다. 스포츠는 종목별로 저마다의 특성을 가지는데 개인이 혼자 즐기는 스포츠인지, 팀을 구성하여 즐기는 스포츠인지에 따라 제공 되어야할 체험공간의 구조나 인터페이스에 차이가 있다. | |
김대근, 박창훈(2011)의 연구에서는 제안한 맞춤형 운동게임을 위해 무엇을 하였나? | 김대근, 박창훈(2011)의 연구에서는 고정식 바이크를 이용한 반복적인 운동의 지루함을 해소하기 위한 목적으로 맞춤형 운동게임을 제안하였다[11]. 제안된 맞춤형 게임을 위해서 기존 헬스 사이클을 개조하여 전용 게임 컨트롤러를 개발하여 게임을 통해 운동효과를 주고자 하였다. 또한 무선 심박센서를 통해 사용자의 체력을 실시간으로 감지하도록 하여 사용자별로 운동의 강도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제안하는 맞춤형 운동을 위해 가상공간의 레이싱 트랙과 유사하게 개조한 트레일러의 페달 반력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윤재홍, 최효승(2014)의 연구에서는 자전거 시뮬레이터를 통해 감각 효과를 재현을 위한 장치들을 결합한 스포테인먼트용 실감 자전거를 개발하였다[12]. |
Hyung-gil Park, "Solo Economy", Marketing 2016, Vol. 50, No. 10, pp32-44, 2016.
Eun-na Kang, Min-hong Lee, "Single-Person Households in South Korea and Their Policy Implications",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Vol. 234, pp47-56, 2016.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Sports Vision 2018", 2013.
Hwa-seop Kim, "Statistics and Policy Directions under Sport Market Value Network",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and Trade, 2014.
Bon-tae Koo, Yong-jae Park, Pil-sun Heo, Myoung-hwan Rim, "The Trend and Case of the Next Generation Converged Contents Industry",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ol. 26, No. 1, pp109-127, 2011.
KIPO, http://www.kipo.go.kr/kpo/user.tdf?seq14200&c1003&auser.news.press1.BoardApp&board_idpress&catmenum03_01_02
Sung-min Beak, Jong-sung Kim, Myoung-kyu Kim, "Simulation Technology for Sports Arcade Games",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ol. 20, No. 1, pp57-64, 2011.
Ki-kwang Lee, "Virtual Reality and Sports ", SPORT SCIENCE, Vol.130, 2015.
Hyung"Technology Trends of Virtual Reality based Motion-Platforms",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ol. 29, No. 1, pp31-40, 2014.
Jang-eun Bae, Seung-in Kim, "A Development Plan of Serious Game Based on Virtual Reality Through the Trend Analysis on Internal/External Game Industry",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4, No. 3, pp738-748, 2014.
Dae-geun Kim, Chang-hoon Park, "Racing Track and Feedback for Personalized Exercise Gam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9, No. 8, pp133-142, 2011.
Jae-hong Yoon, Hyo-Seung Choi, "Development of Sportainment Realistic Bike Simulator",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2, pp10-18, 2014.
Yoon-seol Han, Eun-seok Kim, Hyun-cheol Lee, Beo,-seok Kim, Jea-hong Joo, Gi-taek Hur, "Prototype Tangible Bicycle Game Contents for the Silver Gener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9, No. 8, pp166-177, 2009.
Min-su Cho, Keun-joo Lee, "Development of Road Bike Synchronized with Virtual Real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Vol. 18, No. 4, pp602-607, 2016.
John Bolton, Mike Lambert, Denis Lirette, Ben Unsworth, "A Virtual Reality Cycling Exergame", CHI 2014, One of a CHInd, pp475-478, 2014
Mio Suzuki, Kei Miyanoue, Tsuyoshi Takagawa, Tetsuo Yai, "Development of Bicycling Simulation for Analysis of Traffic Safety and Flow", 13th WCTR, pp1-10,, 2013.
ZWift, https://zwift.com
VirZoom, https://www.virzoom.com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