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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 댐퍼 해석을 위한 유압회로 모델에 대한 연구
A Study of the Hydraulic Circuit Model for a Magnetorheological Damper Analysis 원문보기

드라이브ㆍ컨트롤 =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14 no.1, 2017년, pp.8 - 13  

장문석 (Dept. of Mechanical Engineering, Changwon UNIV) ,  변우진 (Dept. of Mechanical Engineering, Changwon UNIV) ,  김수태 (Dept. of Mechanical Engineering, Changwon UNIV) ,  안채헌 (Eigenscope)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hydraulic circuit for a Magnetorheological (MR) damper that can be used for semi-active and active controls. Methods are presented for obtaining reliable damping force displacement and velocity data, and hysteresis loop data corresponding to applied current. In order to get r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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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실험평가를 위한 MR 댐퍼 모델을 제시하고 해석을 위한 유압회로 모델을 구성하였다. 유압회로 모델을 이용하여 변위-댐핑력, 속도-댐핑력에 대한 해석결과를 도출하여 실험결과와 비교하였다.

가설 설정

  • Actuator는 연구물인 MR 댐퍼를 간략화하여 구동시키기 위함이고, Orifice는 댐퍼에 적용된 실제 사이즈를 적용하였다. Hydraulic check valve와 Accumulator는 회로의 안정성을 위하여 추가되었다.
  • 이는 지능유체의 점도가 전기장 인가 여부에 따라 저점도에서 준 고체상태까지 변화하기 때문이다. MR 유체에 전기장 인가시 항복점까지는 고체와 유사한 특성으로 가정하면 빙햄플라스틱 모델로 고려될 수는 있지만, 빙햄플라스틱 특성을 정확하게 추종하지는 않는다. 예를 들어 유체에 전기장 인가시 항복응력이하 영역에서는 자계 세기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진 복소 탄성율의 점탄성 재질과 같이 작동한다.
  • MR 댐퍼 사이즈는 실린더 직경 80mm, 오리피스 설치부 길이 82mm, 축직경 28mm, 마그네틱 필드(오리피스) 간극은 1mm이다. 사용된 MR 유체는 비압축성 유체로 가정하며, 오리피스를 통과시 발생하는 압력은 챔버내부에 전 방향으로 동일하게 작용되며, 디자인 형상에 따른 손실은 없다고 가정하며, 적용 유체 점도는 5,000cP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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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R 유체의 장점은 무엇인가? MR 유체는 제어성이 높고 액상에서 준고체형태로 상태변화가 빨라 실시간 제어가 가능하며 제어를 위해 소모되는 전력이 작아서 반능동 및 능동제어를 구현하는 하드웨어 요구조건을 잘 만족시키고 있다. 특히 Fig.
MR 유체 거동을 이해하고 예측하는 것이 복잡한 이유는 무엇인가? MR 유체 거동을 이해하고 예측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수학적 모델을 사용하는데 항복응력과 같은 가변성 있는 기계성질에 의해 복잡하다. 이는 지능유체의 점도가 전기장 인가 여부에 따라 저점도에서 준 고체상태까지 변화하기 때문이다. MR 유체에 전기장 인가시 항복점까지는 고체와 유사한 특성으로 가정하면 빙햄플라스틱 모델로 고려될 수는 있지만, 빙햄플라스틱 특성을 정확하게 추종하지는 않는다.
MR 댐퍼는 무엇인가? MR 댐퍼는 기존의 상용오일 대신 자기장 크기에 따라 가변되는 성질을 갖는 MR 유체를 사용하여 기존 오일댐퍼보다 넓은 영역의 진동 감쇠 기능을 연속적으로 가능하도록 성능을 구현하는 가변댐퍼중 하나이다. 수동댐퍼와 밸브를 기반으로 하는 어댑티브 댐퍼와 비교하여 MR 댐퍼는 휠씬 낮거나 높은 영역에서 작동 가능하고 속도와 상관없이 인가전류의 단독함수로서 넓은 영역 내에서 감쇠력 제어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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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Sung Hoon Ha, Hyung, Seob Kim, Seung Bok Choi, Je-Kwan Woo, "Optimal Design of MR suspension Unit for Tracked Vehicle", KSNVE, Vol. 21, pp. 499-505, 2011 

  2. Lee, H. S., Choi, S. B. and Lee, S. K., "Vibration Control of Passenger Vehicle Featuring MR Suspension Unit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1, No. 1, pp. 41-48, 2001 

  3. Lai, C. Y. and Liao, W. H., Vibration Control of a Suspension System via a Magneto-Rheological Damper, Journal of Vibration and Control, Vol. 8, No. 4, pp. 527-547, 2002 

  4. Woo-Cheul Park, Hyun-Chang Lee and Il-Gyoum Kim, "Study on the Compact MR Fluid Brake for the Training and sporting Equipment for Leg Rehabilitation",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Vol. 13, No. 7, pp. 2878-2885, 2012 

  5. Luo Yiping, Xu Biao, Ren Hongjuan, "Summarization of Magneto-Rheological Fluid and its Application in Engineering", American Journal of Mechanics and Applications, Vol. 2, No. 1, pp. 1-5, 2014 

  6. Jong-Woo Lee, Min-Sang Seong, Je-Kwan Woo and Seung-Bok Choi, "Modeling and Vibration Control of Small-sized Magneto-Rheological Damper", KSNVE, 22(11), pp. 1121-1127, 2012 

  7. June-Han Song, Sung-Wan Son, Chong-Keun Chun, Young-Chul Kweon, and Yang-Soo Ma, "Electro- Magnetic Field Analysis for Optimal design of Magneto-Rheological Fluid Damper Core", KAIS, Vol. 9, No. 6, pp. 1511-1517, 2008 

  8. Hae-Lan Kim, Young-Shin Lee, Eun-Yup Lee, Gyu-Seop Lee, and Boo-Jin Oh, "Design of Direct-Shear Mode Mr Damper", KSME, Vol. 2007, No. 5, pp. 727-732, 2007 

  9. Norman M. Wereley, Jason Lindler, Nicholas Rosenfeld and Young-Tai Choi, "Biviscous Damping behavior in Electrorheological Shock absorbers", Smart Material Structures, Vol. 13, No. 1, pp. 743-752, 2004 

  10. L. Bitman, Y. T. Choi, S. B. Choi and N. M. Wereley, "Electrorheological Damper analysis using an Eyring-plastic model", Smart Materials and Structures, Vol. 14, No. 1, pp. 237-246, 2005 

  11. T. Butz, O. von Stryk, "Modeling and simulation of Electro- and Magnetorheological Fluid Dampers", Vol. 82, Issue 1, pp. 3-20, 2002 

  12. M. Braz Cesar, R. Carneiro de Barros, "Properties and Numerical Modeling of MR Dampers", 15th ICEM, pp. 1-17, 2012 

  13. Jolly, Bender, Carlson, Properties and applications of commercial Magneto- Rheological Fluids (Load Corporation) 

  14. Emanuele Guglielmino, Tudor Sireteanu, Charles W. Stammer, Gheorghe Ghita, Marius Giuclea, "Semi-active Suspension Control", Springer,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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